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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다이 서호의 꿈 감상 - 밍셩얼후
I. 밋밋하고 특이한 산문
일반적으로 장다이 산문 스타일은 밋밋하고 특이한 편입니다. 그의 잡문은 풍경, 인물, 풍습에 대해 쓴 것이든 평범한 곳에서 쓴 것이든 내용이 밋밋하고 자연 스럽습니다. 그러나 표현이 이상하고 흥미롭습니다. 형식은 짧고 독특하며 언어는 순수하고 평이하며 구어에 가깝습니다. 그것은 외부의 이성적 담론이나 열정에 능숙하지 않으며 문학적 분위기의 용타오에서 일반적인 서정적 산문을 씻어 냈습니다.
(I) 풍경의 스케치
꾸미기 위한 화려한 단어도 없고, 이상하고 위험한 단어를 써서 이상하게 만들 필요도 없지만 그 밋밋함 속에는 묘한 무언가가 있다. 게다가 호수와 산의 풍경을 끝없이 회상하는 작가의 모습에서 우리는 고향에 대한 깊은 그리움과 우울한 변방의식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광활한 세계와 깊은 감정을 100자 이상의 산문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은 끝없는 회상과 회상을 남긴다. "무송묘, 하늘과 구름과 산과 물, 위아래가 하얗고 호수의 그림자는 긴 제방의 흔적, 호수 한가운데 작은 정자, 두세 사람이 탄 배의 겨자에 불과하다!" ('설경을 바라보는 도안-맹신정', 81쪽) 이 문장은 설경의 고요함과 수증기와 구름의 동요를 결합해 움직임과 정적의 일관성을 이루며 눈의 기운과 설경을 모두 담아내고 있다. 그런 다음 작가는 '그리고'라는 세 단어를 사용하여 하늘과 구름 바다, 호수가 서로 구분되지 않는 웅장한 설경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것은 호수 파빌리온의 설경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입니다. 그런 다음 작가는 설경을 자세히 묘사하기 위해 "긴 제방의 각인", "호수의 작은 정자", "배의 겨자", "배 위의 겨자 ", "배에 탄 두세 사람", 세계의 광대 한 시간에 호수에 그림자를 쓰고 생생한 정량적 단어는 눈 덮인 서호의 생생한 묘사를 제공하여 풍경의 삶의 맥박을 만집니다. 작가는 이러한 매우 정확하고 생생한 정량어를 통해 시선의 움직임과 풍경의 변화에 대해 비밀리에 글을 써서 사람들이 밤의 어둠 속에서 배가 천천히 움직이고 공간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음을 깨닫게하여 몽환적이고 흐릿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람들이이 혼란스러운 얼음 하늘과 눈 속에서 사람들이 바다의 한 방울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끼게하는 것이 작가가 표현하고자하는 것입니다. 이 단순한 단어는 무한한 의미를 전달하고 묘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Zhang은 "장다이는 평범하고 단순한 단어로 혁신하고 마법을 단순함으로 바꾸는 데 능숙하여 기사가 단순하고 연상적이며 우아하고 대중적입니다."라고 믿습니다. [3] 여기에 완전히 구현되어 있습니다.
저자가 혼자 눈을 바라보기로 선택한 이유는 그가보고 싶거나 보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기도하지만이시기의 설경이 더 좋기 때문이기도합니다. 두 사람이 마주 앉아 있는 이 순간의 소재, "아궁이에 불을 지피고 있는 아이"는 우리가 오랫동안 눈을 보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작가의 기대감도 독자를 놀라게합니다. 그러나 작가는 자신의 놀라움에 대해 쓰는 대신 두 손님이 "유다유를 만났다"고 썼는데, 그가 평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이이 느낌을주는 것은 매우 이상한 관점입니다. 그래서 작가와 "진링 남자"는 "산 바이"를 마셨고, 두 사람은 처음 만났을 때 한숨을 제외하고는 이름조차 몰랐습니다. 이것은 또한 다른 관습과는 다른 작가의 스타일과 성격을 반영하지만 최악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빠릅니다. 물론 호수의 눈 내리는 밤의 장관은 꿈같은 광경이지만, 그 광경 뒤에 숨겨진 특별한 감정과 친구들의 밤 모험은 더욱 흐뭇합니다.
이 에세이는 그 광경을 본 사람들이 느낀 감정에 대한 글로 마무리되는데, 핵심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우의 입을 통해 야간 여행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배에서 내린 저우는 '샹공이 미쳤다고 말하지 마라, 샹공 같은 바보가 많다'고 중얼거렸다."
"저우는 이렇게 중얼거렸다. "눈이 유난히 추웠고 작가는 한밤중에 눈을 즐기기 위해 정자에 갔다. 뱃사공의 생각에 이것은 "바보", 이해할 수없는 "기적"입니다. 그러나 '기적'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두 손님은 아침 일찍 술을 빚고 호수 한가운데 있는 정자에서 눈을 즐겼는데, 저우지의 생각에는 이것이 훨씬 더 '기적'입니다. 그의 중얼거림을 통해 사람들과 작가 사이의 감정적 간극이 최대한 표현되고 작가의 외롭고 고립 된 성격이 최대한 표현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이른바 '집착'은 보통 사람들이 경험할 수 없는 묘한 숭고함과 초월감일 뿐입니다.<왕후관설>의 노랫말은 평범하지만 의미심장하다. 세 가지 탄식을 노래하며 경이로움, 장관, 감동을 전한다. 하지만 평원에서는 낯설다.
장다이 풍경 묘사의 낯설음은 그가 일상, 일상으로 묘사하는 자연 풍경에서도 나타난다. 장다이는 평범한 풍경 속에서 색다른 미적 시각과 예리한 예술적 감각으로 풍경의 또 다른 면을 보여줍니다. 그는 낯선 붓으로 평범한 장면을 그려냅니다.
고대인들은 서호를 칭찬했습니다. 소동파는 서호를 서호에 비유하며 서호의 아름다움을 여인에 비유해 전례가 없다고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는 "가벼운 화장과 무거운 문장 외에 서호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 또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말했습니다. 위안 메이는 서호의 산과 강이 인문학 침투 사이의 모든 곳에서 "산과 강도 위대한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며 화가의 신격화는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라고 믿습니다. 라이유웨는 솽샤오 요새에서 태어났고, 세계는 서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장다이는 서호에서 40년 넘게 살았습니다. 그는 누구 못지않게 서호를 사랑했지만, 그가 좋아하는 서호의 풍경은 보통 사람들과는 달랐습니다. 그는 서호의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봄과 여름이 아니라 가을과 겨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꽃이 피는 아침이 아니라 달이 지는 저녁이고, 신비로움이 아니라 비와 눈이 내릴 때입니다. "눈은 매화를 인도하고, 연기 제방의 높은 버드나무를 피우는 것은 무엇이며, 밤달은 오묘하고 밝으니 꽃의 화사함보다 못한 것이 없고, 비는 흐릿하고 허천은 맑은 하늘이다." (서호의 꿈, 명성어후, 219쪽) 장대가 서호의 꿈-명성어후의 첫 번째 작품에서 서호에 대한 논평은 경이로운 글입니다. "나는 후상을 처녀로 삼아 미혼인 그녀를 보아도 눈이 수줍어하고, 건후는 귀한 여인으로 존경을 받든 받지 못하든, 서호는 노래에 나오는 유명한 창녀로, 아름답게 보이지만 문에 기대어 미소를 짓고 있으니 모두가 그것을 받고 이용한다. 모두가 그것을 얻고 빛을 얻으므로 사람들은 그것을 얻고 빛을 얻습니다." 서호의 아름다움은 여러 세대의 작가와 예술가들에 의해 묘사되어 왔으며, 장다이는 그만의 독특한 시각과 경험으로 풍경의 영성에 대해 썼습니다.
또 다른 예로 장다이의 '백염제'('도안맹주 - 백염제', 65쪽)를 들 수 있습니다. 고대부터 첸탕강에서 조류를 관찰하는 많은 작품이 있었지만 장다이는 진부한 표현에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수천 마리의 흰 기러기, 수백만 마리의 눈사자, 포격하는 용 웅덩이, 비워지는 눈 폭포 및 기타 특이한 은유를 사용하여 조수가 점점 더 가까워지고, 더 높고, 더 강해지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수 관찰자들은 "기절한 표정으로 반나절 동안 앉아서 얀시 딩을 바라봅니다." 하얀 밀물의 웅장함을 표현하기 위해 옆에서 반응합니다. 장다이 기자는 남다른 펜 솜씨로 많은 유사 기사에서 그의 묘사가 돋보입니다.
(2) 인물 스케치
장대의 글에는 영웅이나 황제, 장군이 등장하지 않고 대부분 이야기꾼, 장인, 정원사, 배우 등 사회 밑바닥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세속적인 욕망을 가진 세속적인 사람들일 뿐만 아니라 특별한 지능과 기술을 가진 이상한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4] 이들은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모두 경이로운 존재입니다. 고도로 숙련된 조각가 푸중첸은 "가난하고 자유롭다"며 "나는 그것에 속하지 않는다. 내가 강탈해도 그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결코 얻지 못할 것이다"(『도안의 꿈』 푸중첸의 조각, 31쪽). 그는 사람을 우러러보지 않고,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인간으로서의 원칙을 고수했습니다. 비록 평민이었지만 그는 유명했습니다. 그런 평범한 시민은 높은 예술성 때문에 "이상한 사람"이라고 불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사창가의 여성 왕웨셩입니다. 그녀는 먼지 속을 헤매고 다녔지만 '얼음 서리가 내린 차가운 달처럼 고독한 매화처럼 차가웠다. 그녀는 저속한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얼굴을 맞대고 앉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외면합니다." "여기 수컷이 있습니다. 보름 동안 당신은 한 마디도 할 수 없었습니다." (맹 187) 여성 예술가 주추성은 겸손하지만 진실한 관계를 갈망합니다. 이 관계를 위해 그녀는 "하루 종일 일하다가 결국 사랑에 빠져 죽었다"(멍 추셩, 131쪽). 장다이는 "이전 작품들에서처럼 모욕당하고 상처받은 측면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자신의 존엄을 지키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며 자유롭고 독립적인 인물이 되려는 그들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5]236
장대는 "사람은 중독되지 않았기 때문에 적나라한 감정이 없어 서로 소통할 수 없고, 사람은 흠이 없기 때문에 서로 소통할 수 없어 참된 기를 갖지 못한다"('도안맹기 이치상피', 105쪽)고 생각했다. 그림과 서예, 구주, 북과 꽹과리, 유령의 백선, 배 과수원에 중독된 상앙처럼 그의 작품에 중독된 사람이 많다"고 했습니다. ('도안맹지향피', 105쪽) 진밀은 꽃과 풀에 중독되어 마치 자신의 것인 양 사랑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주추생은 사랑에 집착했고, 왕유는 '사치'에 집착했다.
장다이 작품 속 인물은 완벽하고 도달할 수 없는 성인이 아니라 "약간 결함이 있고" 평범하고 "결함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류징팅의 "어둡고 흉터로 덮여 있고 길고 부주의 한 흙과 나무 골격"("맹징팅 해설" 117 페이지)과 같이 그의 외모는 "추악"하지만 책에 관해서는 "장난스러운 입, 부드러운 눈"("맹징팅 해설")에 이르렀다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결함"으로 인해 우리는이 사람들이 진짜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자신 만의 독특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 이상한 남자, 이상한 여자, 중독자, 결점 있는 사람들은 사회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모두 눈에 띄고 기억에 남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 모두 평범함에서 비범함으로 피어나는 자신만의 독특한 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3) 맞춤형 스케치
장대는 시민들이 밀집하고 부유한 강남의 도시와 마을, 특히 항저우, 쑤저우, 양저우, 난징 등 번영하는 도시에서 오랫동안 살았습니다. 그는 관습과 민속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도안의 꿈>은 서호 달 축제, 서호 박람회, 금산 경주, 루판 불꽃놀이, 후추의 중추절과 같은 대규모 행사뿐만 아니라 첩 선발, 해설과 연극 공연, 장인의 기술, 거리와 골목의 민속 요리와 같은 사소한 사항도 묘사하고 있습니다. 린방쥔은 장다이의 산문을 "명 말기의 파노라마 풍속화"[6]라고 불렀습니다. 장다이는 시장 생활, 민속 풍습, 일화 등 평범해 보이는 이미지에 역사의 굴곡과 삶의 풍미를 불어넣었습니다. 평범한 것들은 기이하고 두드러진 감정을 표현합니다.
7월 하순의 서호를 가장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7월 하순의 서호는 당시 서호를 찾은 항저우 사람들의 장엄한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칠월 보름'은 음력 칠월 보름 15일을 가리킵니다. 당시 항저우의 관습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 날 밤 서호를 방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글은 "칠월 보름날 서호에는 볼 것이 없고, 칠월 보름날 사람만 있다"는 직설적인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7월 하순 도안 서호의 꿈>, 162쪽) 일반적인 기행문과 달리 달빛, 불빛, 달과 호수의 그림자, 산의 그림자, 탑의 그림자 등 7월 15일 밤 서호의 절묘한 풍경을 묘사하지 않고 호수에서 수영하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이디어는 이상하고 분명합니다. 저자는 달을 즐기는 다섯 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나열합니다 : 고위 인사, 유명한 여성, 유명한 매춘부 및 한가한 승려, 마을 사람 및 문인. 처음 네 가지 범주는 달을 보는 방법을 모른 채 달을 보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우아함이 전혀 없습니다. 작가처럼 달을 진정으로 즐기는 문인들은 군중이 흩어질 때만 멈춰 서서 "손님을 맞이하고 술을 마실" 뿐입니다. 달이 거울 같고, 산이 만들어지고, 호수가 만들어지는 환경에서 "운문하는 벗"과 "유명한 기생"을 초대해 "평화롭게 술을 마시고 대나무 살을 살찌우며" "달이 창백하고 동쪽이 희어질 때까지" 마음껏 즐긴다는 것이다. "달은 창백하고 동쪽은 희고 손님은 흩어지네", 마지막으로 "연꽃 사이로 십리 배를 띄우고 숙면하고 향을 피우며 지극히 즐거운 꿈을 꾸네"라고 노래합니다. 달과 다른 "항저우 사람들의 좋은 이름과 좋은 풍습"을 즐기는 문인 호수는 극명한 대조, 칭찬과 비판이 자명합니다. 7월 하순 항저우 사람들이 서호를 여행하는 모습을 묘사하면서 서호의 풍경과 풍습을 동시에 재현한 장대는 화려하고 위선적이며 천박한 고위층과 서민들을 조롱하며 작가의 냉소적인 생각과 감정, 그리고 문인들의 고상하고 우아한 민생 정신의 정신을 표현했다. 겉보기에는 평범한 여행기이지만 숨겨진 의미가 너무 많아서 사람들을 평범하고 이상하게 느껴야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서호 향기 시장"입니다. 저자는 옛날 서호 향시장의 북적이는 풍경을 장황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향시장에 도착하면 사찰 안, 위아래 못 주변, 산문 안팎에 터널이 있고, 집이 있으면 노점이 있고, 집이 없으면 공장이 있고, 공장 밖에는 창고가 있고, 창고 밖에는 노점이 하나둘씩 있다." (도안맹의 서호 향시장의 추억, 158쪽) 지금 조청사에는 불이 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근으로 굶어 죽고, 교통이 막히고, 북쪽 향로가 끊어지고, 향시장이 폐지되었다. 과거와 비교하면 과거의 번영은 과거의 일이되었고 마침내 꿈이되었습니다. 글은 일반적인 민담에 관한 것이지만 실제로 표현 된 것은 나라의 멸망에 대한 작가의 감정과 과거의 좋은 삶에 대한 기억입니다. 그는 평범한 서사의 펜으로 가족과 나라의 고통과 변덕을 표현하고 고향에 대한 깊은 애착을 숨기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양주의 마른 말'을 들 수 있는데, 작가는 첩으로 팔려갈 마른 말(첩으로 팔려갈 처녀)이 시댁의 지시를 받고 손님들 앞에서 공연을 해서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노파가 말을 하면 마른 말은 마치 손에 든 인형처럼 지시를 따릅니다. "이모가 마른 말을 도와주며 '아가씨, 이리 오세요'라고 말했어요. 귀여워요. '아가씨, 올라가요. 가라. '아가씨, 돌아서요." 돌아서서 눈에 띄기. "아가씨, 손 좀 빌려줘요"라고 말해요. 할 수 있는 대로 손, 팔, 피부를 내밀어요. "소녀는 '궁수자리'입니다."라고 말하세요. 윙크를 하면 눈이 나옵니다. "여자애는 몇 살이에요?"라고 말하세요. 자신의 나이를 말하세요. '소녀, 다시 가자'라고 말하세요." (도안맹의 『양주 박말의 추억』, 133쪽) 작가는 민속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천박한 습속과 추악한 버릇을 가감 없이 거칠게 쓰되, 행간에는 납치되어 팔려간 어린 소녀의 무기력한 심정을 써서 독자로 하여금 그러한 악습 아래서 어린 소녀의 운명의 굴곡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당시 극히 흔했던 인간 납치 및 판매의 민간 관습을 묘사함으로써 장다이는 존엄성이없는 동물과 같은 소녀들의 비참한 운명을 깊이 보여주고이 추악한 습관에 대한 작가의 혐오감을 표현했으며 또한이 소녀들에 대한 작가의 동정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장다이는 민속 요리도 기록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고향의 "리주 차"를 개선하고 새로운 종류의 차를 개발했는데, 장다이는 "푸른 눈 차"라고 명명했습니다. "푸른 눈 차"에서 그는 푸른 눈 차의 개발 과정에 대해 썼습니다. 샘의 수질 특성이 샘에 기록되어있어 샘을 식별하는 노하우를 보여줍니다. '우팡'에서는 각지의 유명한 지역 특산품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명나라 말기의 풍속을 파노라마처럼 보여주는 한편, 명나라 선비들의 여유로운 모습과 나라를 잃은 명나라 유민들의 아픔,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연민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둘째, 미묘한
장대의 산문은 주로 미묘하고 아득하며, 언어는 우아하고 신선하며, "얼음과 눈의 공기", "수정의 공기를 통해 모든 곳에 미묘함이 있다."[7]61 그의 산문은 미묘하고 아득하며, 언어가 우아하고 신선합니다. "얼음과 눈의 공기"가 단어에 넘쳐납니다.
(가) 미묘한 먼 곳의 분위기
장다이 공안학교와 징링학교의 영향력이 가장 컸습니다. 그는 공안학교를 "평범하지 않고 표현력이 뛰어나다", 징링학교를 "외롭고 깊다"고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임자들로부터 배운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스타일, 즉 "얼음과 눈의 정신, 얼음과 눈과 같은 순수함과 영성, 순수함과 청결함, 열린 마음, 매력의 유동성"을 요구했습니다. [8] 장다이의 얼음과 눈의 글은 풍경에 대해 쓰든 사물에 대해 쓰든 얼음과 눈의 고귀한 기질과 명성과 재산에 무관심하고 대담하고 여유로운 마음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용산의 설경을 "깊이가 3피트"이고 "산은 눈이 가득하고 달은 매우 얇고 달은 빛나지 않으며 눈은 하얗다"고 묘사합니다. (『도안사의 꿈-용산의 눈』, 169쪽) 눈부신 눈과 달빛이 경쟁하듯 은빛 얼음과 눈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것은 마치 작가의 마음 상태를 외화시킨 듯하다. '머물다'라는 단어는 눈의 얼어붙은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달빛의 얼음 같은 고요함을 전달하며, 배우의 선율적인 노래와 플루트로 더욱 강화됩니다. 이렇게 먼 배경에서 작가는 술을 마시고 추위를 두려워하며 "세 북을 치고 잠자리에 든" 다음 "작은 양머리 수레를 타고 얼음을 끌고" 돌아갑니다. 인물과 장면이 하나가 되고, 사물과 인물이 하나가 됩니다. 사람들로 인해 풍경은 매우 활기차고 사람들은 장면에서 자유롭고 * * * * 승리합니다. 장다이는 '얼음 하늘과 눈'의 풍경을 묘사하는 동시에 세속에 얽매이지 않는 자신만의 순수하고 순수한 '얼음과 눈의 정신'을 표현합니다.
장대는 서호의 풍경뿐만 아니라 이 얼음과 눈으로 일종의 미묘하고 아득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글을 썼습니다. 장대는 서호의 위치 "서시"에 대해 "이곳은 매우 조용하고 고대의 아름다움, 메이궈 짧은 꼬임, 황산 소나무만큼 큰 곳"이라고 썼습니다. ..... 밝은 달빛에 비친 갈대가 눈처럼 하얀 가을 설경은 기묘한 풍경입니다." (시후서시몽, 353쪽) 장대가 정원을 묘사할 때 '얼음과 눈'이라는 단어는 등장하지 않지만, 그는 '얼음과 눈'의 내재적 매력을 통해 고요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예를 들어, 작가는 부르자이를 묘사할 때 '쿠이유에', '대나무', 사계절 다양한 꽃과 식물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향기롭고 차가운 이미지는 글을 더욱 세속적으로 보이게 하고 사람들에게 일종의 아름다운 분위기가 있는 동화의 나라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장 다이의 캐릭터는 또한 민속 의사 루윈 구의 "윈구"와 같은 "얼음과 눈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개방적이고 무관심하며 가슴을 들어 올립니다. 따라서 그의 삶은 문학적이지 않고 시적이며 단칭을 모르고 그림이 있으며 도시가 아닌 산에 있습니다." (천구원지-루윈구 전기, 192쪽) 매춘부도 이렇습니다. 왕위청은 "외로운 매화와 차가운 달처럼 차갑고 얼음과 교만한 서리를 품고 있으며 서민과 친구를 사귀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얼음과 눈처럼 순수하고, 얼음과 눈처럼 차갑고 당당하며, 얼음과 눈처럼 세상으로부터 자유로운 대담하고 거침없는 인물입니다."라고 말합니다.
(ii) 신선하고 저속한 언어
장 다이의 글은 신선하고 시크하며 생생한 운율로 저속함을 잊게 합니다. 예를 들어, "금산 야간 여행"기사의 시작 부분은 강과 달의 풍경을 묘사하는 문장의 "태양이 빛나고, 강 어귀에있는 배인 구 베이에"라고 쓰여 있습니다. 달빛이 물에 쏟아지고 강물결이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이슬이 빨려 들어가고 하늘은 하얗다." (도안맹이진산야경, 17쪽) '거꾸로 된 캡슐'이라는 용어는 매우 신비롭고 참신합니다. 달빛이 이 물 한 조각만을 사랑해서 모든 자원을 쏟아 붓고, 캡슐을 아낌없이 풀고, 장엄한 천마일의 추진력으로 모든 영광을 강에 쏟아 붓는 것 같습니다. 달빛의 밀려오는 물결이 만들어내는 수면의 리듬은 '강물결 꿀꺽꿀꺽'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슬이 마르고 하늘이 하얗다"는 것입니다. 작가의 상상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달빛이 하늘에서 강으로 쏟아져 내리고, 강물에 있는 이슬을 빨아들여 하늘로 뿌려져 하늘이 하얗게 된다"고 표현했습니다. "달빛이 비치는 숲은 눈처럼 드문드문했다. "다시 한 번 달빛이 묘사됩니다. 밤이 되면 숲은 고요하고 어두워지며 흔들리는 나뭇가지 사이로 달빛이 들어온다. 눈의 잔해처럼 가볍고 밝으며, 은은한 크리스탈 반사와 함께 조용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두 가지 달빛, 두 가지 먹과 붓질, 두 가지 분위기.
장 다이의 산문은 대부분 짧습니다. 짧은 공간에 무한한 의미를 표현하려면 산문의 언어가 세련되고 선명해야 합니다. 장다이는 꾸밈없이 단순하고 간결한 언어로 인물을 묘사하고 묘사 대상에 더욱 풍부한 매력을 부여하여 독자가 제한된 언어 공간에서 끝없는 회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능숙합니다. 예를 들어 '스물네 개의 다리와 달'에서는 "불빛과 촛불이 곧 꺼지려 하고 찻집은 어둡고 고요하다. 차 박사는 하품을 하고, 매춘부들은 늦게 온 손님을 위해 차 박사의 양초를 사다 줍니다. 또는 매력적인 소리를 내거나 "깨진 옥"과 다른 작은 단어를 부르거나 활기찬 척하면서 웃음을 터뜨리며 시간을 혼동합니다. 그러나 웃음 속에서 점차 슬퍼졌습니다. 가야 할 한밤중에 조용한 것은 유령처럼 느껴집니다. 포주를 보니 배가 고픈가 봐요." (도안맹푸 『바람과 달의 스물네 다리』, 96쪽) 밤늦게 손님을 기다리는 나이든 매춘부들의 모습을 통해 매춘부들의 아픔과 슬픔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매춘부들은 돈을 모아 촛불을 사고, 서로 활기찬 척하며 웃는다. 몇 가지 행동은 매춘부들의 무력하고 혼란스러운 마음을 자세하게 묘사합니다. "조용히 귀신 같은 느낌"이라는 대사는 인간처럼 보이지도 않고 귀신처럼 보이지도 않는 매춘부들의 존재 상태를 말해줍니다. '금산의 나이트 클럽'의 마지막 문단에서도 노승은 속기 기법을 사용하여 등장인물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손등으로 쳐다보며 하품을 하고 웃고 있는 노승이 있습니다. 그가 누구인지 쉬딩징은 감히 그가 언제 올지 묻지 못합니다." (<도안 꿈의 기억 금산 나이트클럽>, 17쪽) 이런 일련의 행동은 과도한 묘사나 수정, 의문 없이 자연스럽다.
작가는 묘사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정확하고 참신한 단어와 적절한 은유로 단 몇 마디로 장면의 윤곽을 잡는다. 저자는 선묘를 사용하여 묘사 대상의 신성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단순하고 평이한 언어로 쓰여진 대상의 진실하고 포괄적 인 특성을 표현하고, 쓰여진 대상의 영성을 강조합니다. 장 다이의 언어는 창의적이지만 간결하고 명확하며 화려하게 쌓아 올린 느낌이 없으며 특히 신선하고 우아합니다.
셋째, 장대 기타 예술적 특징의 원인
(a) 특정 역사적 환경의 창조
장대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살았으며, 가족은 구별됩니다. 10대 시절 그는 번영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좋은 집, 아름다운 하녀, 좋은 창녀, 좋은 옷, 좋은 음식, 좋은 말, 좋은 등불, 좋은 불꽃, 좋은 배 과수원, 좋은 선전가, 좋은 골동품, 좋은 새, 좋은 꽃, 그리고 차를 즐기고 그의 책에는 시로 가득했다."라고 말했다. (『천구 전집: 자신에게 바치는 비문』, 199쪽) 그러나 셴자가 바뀌고 만주족이 중앙 평원에 들어오면서 장대는 옷도 없고 먹을 것도 없는 관가의 노리개에서 무법자이자 망나니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명나라의 몰락으로 명나라 문인들은 생사의 갈림길에 서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많은 문인들이 만주족의 편에 섰고, 다른 한편으로는 수많은 문인들이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순교하지도 투표도 하지 않은 장대의 생존자들은 새 왕조에서 불멸의 삶을 살게 된 이유를 설명해야 했습니다. 장대도 명나라의 생존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 * *." 그는 결론을 내리려고 할 때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석실록』에 의존했습니다." [9] 3 『석실록』의 완성은 새로운 왕조에서 살아남기 위한 그의 정신적 기둥이 되었습니다. 만와 삼가(三歌) 중 첫 번째 시에서 그는 "나는 천 번을 죽어도 세상은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네. 세기, 명예와 불명예 만세. 그러나 나는 석실의 책이 싫다, 이 몸은 충분히 수리되지 않았다. "그는 죽음이 쉽지 않고 죽음으로 충성심을 나타내는 것은 맹목적이고 무책임하다고 생각합니다. 장대는 국가 역사의 무게를 어깨에 짊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을 '신성한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장대가 '순교'나 '은둔'을 선택하지 않은 표면적인 이유일 뿐, 더 깊은 이유는 이데올로기입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는 가장 혼란스럽고, 가장 자유롭고, 가장 감옥에 갇히지 않은 시대였습니다. 인격 해방의 이념은 문인들이 세속적 쾌락을 대담하게 추구하고 삶의 행복을 충분히 누리며 인간성, 인간의 감정, 욕망을 강하게 긍정하도록 자극했습니다. 명대 후기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개성과 감정적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였고, 이전의 이성적인 도덕적 완벽 추구를 포기하고 인간의 풍부한 감정 세계와 창의성의 가치를 재발견했으며 위선적인 도덕 설교에서 인간 본성의 발달에 따라 현실과 감정으로 돌아갔습니다. 장대의 삶의 가치는 "도덕적 인격을 수양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세상을 평평하게한다"는 전통적인 이상이나 관직과 정치 분야에서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산과 강을 사랑하고 자연의 통합에서 개인의 삶의 가치를 자연 속에서 삶과 자연의 통합에서 추구하고 일상의 사소한 세부 사항에서 작은 삶의 원에서 개인적인 삶의 낙원을 열어가는 데서 실현됩니다. 개인의 삶의 해탈을 추구하고 영혼을 얻기 위해 작은 삶의 원에서 삶의 낙원을 열었습니다. '도안의 꿈'과 '서호의 꿈'에서 그는 한가롭고 세련된 삶과 삶의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에 대한 관심을 표현합니다. 반면에 그는 자신을 탐닉했으며, 먹고 마시는 데 능숙하고 온갖 차의 성질을 알았으며, 산에서 사냥하고 땅에서 닭과 싸우며 온갖 방법으로 닭과 싸웠으며, 선율과 유창하고 놀 줄 알았으며, 중국 전통 서예와 그림 창작에 매료되었으며, 산과 강을 좋아하고 배회하는 데 능숙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