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예절에 관한 시 번역
예절에 관한 시 번역
예절은 저울이 무게를 재는 것처럼, 목수의 검은 선이 직진 여부를 판단하는 것처럼, 나침반과 자로 정사각형과 원을 측정하는 것처럼 국가를 다스리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2. 상순자(商舜子)의 『예기』 - 경전 해석: 제례는 올바른 상태에 있다: 저울은 빛에 있고, 줄과 먹은 곧게 있다.
제사를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중요한 '도'로 삼는다는 것은 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를 재는 것처럼 실제로 제사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3, "슌지 - 왕바" 상나라 슌지: 예를 들어 국가를 위한 의례는 저울도 빛에 있고, 밧줄과 먹물도 곧게 펴져 있습니다.
저울이 무게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것처럼 의례와 법률은 국가의 통치에서 저울이 무게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4, "순자 개요" 상나라 순자: 의례는 수오모가 오른쪽에 있듯이 경중을 저울질하듯이 올바른 상태에 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 의식을 가장 중요한 '도'로 삼는다는 것은 사실상 저울로 무게를 달 듯이 의식을 가지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5, "춘추좌씨" 상나라 순자: 의례도 국가에 있다. 저울은 무게를 재는 것이다. 밧줄과 먹은 공덕이 있어야 한다.
사람이 자신의 일을 처리할 때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다. 사람이 발을 잃으면 넘어지고 가라앉을 수밖에 없다.
예절은 사회적 교류 활동에서 서로를 존중하기 위해 몸가짐, 도구, 예절, 예의범절 등의 측면에서 정립된 것으로, * * *처럼 공인된 행동 규범입니다. 에티켓은 예의, 공손함, 매너 및 의식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참고:
소구 위키백과-문명화된 에티켓
2. 에티켓에 관한 시 "취리"에는 "공경이 없으면 마음이 평안하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안민야!
길어질 수 없고,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주저할 수 없고, 행복할 수 없다.
현자는 존경하고 두려워하고 사랑한다. 사랑은 악을 알고 선을 미워한다. 축적은 흩어질 수 있고 조화는 움직일 수 있다. 돈이 있으면 돈이 있고, 어려움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이기는 것을 생각하지 말고 더 많은 점수를 얻으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의심은 질적인 것이 아니라 단순한 것입니다.
남자라면 걸어 다니는 시체처럼 앉고 기처럼 서십시오. 예의가 바르고 관습을 따라야 합니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는 서로를 알고, 의심하고, 다르며, 옳고 그름을 알아야 합니다. 예의,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지불을 원망하지 마십시오. 예의, 예의의 한계를 넘지 않고, 모욕에 침범하지 않고, 좋지 않습니다. 수양을 좋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예의의 품격은 곧 말의 품격이기도 합니다. 매너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 예의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것입니다.
도덕과 자비는 매너가 아니며, 교훈은 매너가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앞뒤로 다투는 것은 예절이 아닙니다. 왕, 장관, 아버지, 아들, 제자 모두 음란하다. 공식적인 쇼맨십은 음란합니다. 반초는 군대를 이끌고 관리에게 법을 집행하도록 맡겼습니다. 품위 없고 품위 없는 것은 나쁘다. 사당에서 귀신에게 제사하는 것은 부정직합니다. 그것은 신사의 예의에 대한 정중한 양보입니다. 앵무새는 새와 대화하고 머물고 원숭이는 동물과 대화하고 머물러요. 요즘 사람들은 무례하고, 말은 할 수 있지만 동물의 마음에는 미치지 못하지 않나요? 남편이 동물에게 무례했기 때문에 아버지와 아들이 만났습니다. 성현들이 사람들에게 예의를 가르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그 사람은 예의가 있고 동물과 자신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존경, 두 번째는 보답입니다. 예의는 예의와 같다.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고 오지 않는 것은 무례하다. 공손함은 안전하지만 무례함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집주인은 배웁니다. 남편에게 예의를 다하는 사람은 자신을 낮추고 다른 사람을 존중합니다. 판매자는 부정적이지만 존중이 있어야하며 상황이 부자입니까? 부유하고 좋은 선물을 알면 교만하지 않을 것이고 가난하고 좋은 선물을 알면 주눅 들지 않을 것입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견딜 수 없다."
- "논어. 지의 "
신사의 뜻은 자애로움이고, 그 뜻은 예절이다: 자애로운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존중한다.
--맹자:맹자 - 리우
의례와 예의. 오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왔다가 가지 않는 것도 예의에 어긋난다.
--의례. 제례에 대하여
3. 예절에 관한 시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서 있을 수 없다."
--논어. -- 논어. 지 "신사는 넉넉한 마음으로 물건을 나르며, 어진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존중한다. --- 맹자: "맹자 - 리우 다음" 에티켓. 오지 않고 가는 것은 음란하고, 오지 않고 오는 것은 무례하다. --맹자 논어:리지-구리 에티켓은 각자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다. ---- 괴테:유쾌한 문명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인간을 순전히 물질적인 삶에서 형태에 종속되게 만드는 것이다. 인간을 미의 영역 안에서 미학자로 만드는 것이다. --쉴러: 미적 서사시적 예의는 자신의 진정한 생각으로 선택하는 기술이다. --A. 스티븐스 :예의바른 사람은 행복하고 예의바른 대접을 받는 사람은 행복하다. --몽테스키외:법의 정신에 따라 예의는 잃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보 몬타규:에세이집의 예절은 가장 작지만 가장 견고한 규범입니다. --라로슈 푸코:도덕 격언집은 형제애의 꽃이다. 매너가 없는 사람은 동시대의 사랑을 말할 수 없다. -- 주바레:명언집은 부와 가족 때문이 아니라 그 소중함 때문에 사람을 위대하게 만든다. 두 번째는 잘못된 행동과 게으름이며, 이 두 가지를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지 않는 다음 규칙을 지키는 것이다. --존 로크: 교육에 관한 주절거림.
4. '의례'에 관한 고대 시는 상나라 순자의 '의례서-경전해설' 1편입니다.
원문:바른 나라의 의례:明에 헝, 黑에 먹, 右에 墨.
제례를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삼는다는 것은 실제로 저울로 무게를 달 듯이 의례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2."페이에 보답하고 비를 섬긴다" 당나라:이백
원래:
당신은 일생 동안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풀고 충성심과 성실함을 칭찬해 왔습니다.
근래에는 재앙이 반복되고 백성들의 분노와 과거의 원인이 물처럼 사라졌습니다.
당신은 살아오면서 고마운 일을 많이 해왔고, 항상 충성심으로 칭송을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재난이 있었고 사람들은 화를 내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 경력이 물 흐르듯 사라졌습니다.
3. 노나라 춘추시대 말기 주공(周公)의 '주공 25년'
원문:
의례는 하늘의 경전이고 땅의 의리이며 사람의 행실이다.
하늘과 땅의 경전, 그리고 사람이 바로 그것이다.
의례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 즉 하늘이 정한 원칙, 땅에서 적용되는 올바른 원칙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행동의 기초이며 변경하거나 의문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4."구곡 - 의례의 정신" 전진:구원
원문:
이청은 북을 칠 줄 알고, 천바는 춤을 추고, 딸은 관용을 숭상하고, 봄 난초, 가을 국화, 그들은 결코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번역:
의식이 끝나고 북과 징을 힘차게 치며 손에 든 꽃을 번갈아 가며 춤을 추고, 아름다운 여인이 편안하게 노래를 부른다. 봄에는 난초를, 가을에는 국화를 바칩니다. 장기적으로 그들은 계속 죽을 것입니다.
5, "이주관순시시" 한나라 주공단
원문:
국정이 어디에 있든, 그 예절은 종보를 돕기 위해서다.
국가의 모든 큰 행사, 대중을 돕기 위한 관련 의례의 실행.
5. 공자 논어에는 예절에 관한 다섯 가지 에세이가 있습니다.1. "멀리서 친구가 오는 것은 즐거움이 아니다." - 공자 논어, 학편에 나오는 첫 번째 에세이입니다.
이 문장을 이해하려면 첫째, '친구'의 의미와 둘째, '친구'가 멀리서 오는 이유라는 두 가지 문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고대에는 "친구"라는 단어는 매우 엄숙한 호칭이었습니다. "친구"는 공부의 목적이 같은 사람, "친구"는 인생의 야망이 같은 사람, 한마디로 "친구"는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를 격려하며 인생과 공부에서 같은 이상을 위해 노력할 수있는 사람입니다. 즉, '친구'는 인생과 공부에서 서로 배우고 서로를 격려하며 같은 이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친구를 사귀고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게 할 수 있을까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좋은 성격을 가져야 합니다!
21세기에 접어든 중국은 세계 무대에서 자신의 매력을 보여주고, 친구를 사귀고, 서로에게 배워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전 세계의 친구들을 우리와 함께 끌어들일 것입니다. 2008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올림픽, 이것은 친구들의 성대한 모임이지만 "멀리서 온 친구"이기도합니다. 2008년 올림픽은 베이징에서 열립니다.
2."사해 안의 모든 형제들" - 옌위안은 샤자가 동급생 시마누를 위로하는 말입니다.
시마누는 공부를 잘했지만 마음속에 지우기 어려운 아픔이 있었는데, 바로 동생 환원(環元)이었다. 송(宋)나라의 사마환원은 종종 나쁜 짓을 하고 심지어 공자를 죽이려고까지 했습니다. 그런 형을 둔 사마누는 걱정이 가득했습니다. 공자는 "군자는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그를 위로했지만, 그는 여전히 "다른 사람은 다 형제가 있는데 나는 없다"고 슬프게 생각했습니다. 그러자 소자는 "생사는 운명이고 부귀와 명예는 하늘에 있다"며 그를 위로했다. 신사는 다른 사람을 예의 바르게 대하며 사해의 모든 사람은 형제입니다. 왜 신사에게는 형제가 없는가?" 사람이 세심하고 흠이 없으며 사람들을 예의 바르게 대하면 세상 모든 사람이 당신을 형제로 대할 것입니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말한 "신사는 정직하고 개방적이며, 악인은 항상 같은 배를 탄다"("수 2")입니다.
3.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 얀 위안과 위링공.
이 문구는 논어에 두 번 등장합니다. 연원에서 중공이 스승에게 '렌'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위령공에서 자공은 스승에게 "평생 추구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라고 묻는다. 공자는 "용서!"라고 대답합니다. "용서"의 의미는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로 더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기 싫으면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공자는 이 말이 '인의', 즉 친절과 너그러움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는 사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 말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논어》에서 공자는 "일어서고 싶으면 일어설 수 있다"('날개 달린 잎'), "남자가 되고 싶은 신사는 아름답지만 남의 악이 되고 싶지 않다"('연원') 등 비슷한 생각을 여러 번 표현했습니다. 공자 역시 이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공명전에서 자공에게 "이것은 네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훈계했습니다. 그래서 자공에게 평생 '용서'의 원칙을 지키며 살 것을 당부했고, 그 자신도 이를 철저히 지켰습니다.
"남에게 대접받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도 대접하지 말라"는 말은 오늘날에는 "다르게 생각하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상대방을 충분히 존중해야 합니다. 이 원칙을 지키면 대인 관계부터 국제 문제까지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4. "덕이 혼자가 아니면 이웃이 있다" - <논어> 이렌편 공자는 렌의 이상을 위해 싸우는 사람들을 덕이 있다고 여겼지만, 공자 자신도 그랬던 것처럼 종종 저항에 부딪혔습니다. 공자 자신도 그랬던 것처럼 종종 저항에 부딪혔습니다. 그는 자국에서는 쓸모가 없었기 때문에 세계를 여행했습니다. 도중에 그는 광나라 사람들에게 포위당하고 송환순에게 살해당하고 진나라에서는 식량 공급이 끊겼습니다. 또한 통역관, 상임 강사, 물에 빠진 통역관 등 반체제 인사들의 조롱도 받았습니다. 그의 상황은 정말 '길 잃은 개'와 같았습니다. 공자는 한때 한탄하며 도망칠 생각까지 했지만 "백성은 인자함이 물과 불보다 더하다"는 것을 알았기에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해냈다"며 세상을 자신의 것으로 삼고 큰 용기와 자신감으로 자신의 이상을 고수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그는 "스스로 즐길 수 있었다"며 환관의 핍박에 맞서 "환관이 덕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어땠을까?"라고 담담한 얼굴로 말했습니다. ("수어")
"미덕은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을 것이다"라는 말은 삶의 이상에 대한 끈기와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사회와 물질 문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우리는 정신적 고향을 건설하고 이상적인 청정한 땅을 마음속에 간직해야 합니다. 나는 "미덕은 혼자가 아니다"라고 굳게 믿고, 자신의 선한 도덕을 고수하고,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삶의 동기의 원천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5. "통과의례, 조화는 소중하다"- "때때로 배우는 것"이라는 기사가 게시되었습니다.
콩은 "의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른바 '의례'는 일종의 제약이자 구속이며 '자비'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조화'는 서로 다른 것들 사이의 조화 상태를 말하며, 인격이자 사회 정치적 이상이자 방법론입니다.
"의례"와 "사용"의 조합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조화'는 '예'를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공자는 "나라에 대한 예의"를 옹호했고, 고대인들은 종종 재미와 조화의 비유를 사용하여 국가를 통치했습니다. 좋은 음식을 요리하려면 모든 맛을 여유롭게 섞어 조화와 미학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조화'입니다. 에티켓을 "조화로운" 방식으로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편집증적이거나 경직되지 않고 전체 상황에 비추어 에티켓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조화'는 '의례'의 목적입니다. 공자는 "예의"를 강조하면서 "신사는 조화롭지만 달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예절을 지키고, 공통점을 찾지 않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살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흡수하고,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고, 양심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평화 롭고 겸손하고 신중한 신사가 되라고 주장했습니다. 책임감을 가진 진정한 신사.
오늘날 우리는 조화로운 사회의 건설을 옹호합니다. 전통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외국 문화를 상호 보완적으로 흡수하여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이것이 바로 "예의와 조화가 소중하다"는 표현입니다.
6. 에티켓에 관한 시 에티켓에 대해 말하면, 사람은 고귀하다, 시민의 덕목, 인격 수양, 미소, 열린 마음, 그룹, 더 예의 바르게, 다른 사람과 어울려, 평화는 소중하다, 도덕과 예의, 대립이 아닌 더 많은 이해.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하세요...
예절은 노래다,
빛나는 노래,
예절은 시다,
끝이 없는 시,
예절은 봄이다,
맑고 밝은 봄,
예절을 지키는 것이 인생의 하이라이트,
예절을 배운다는 것은 당신이 성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속에 에티켓이 자랐다면 정성으로 물을 주고, 열정으로 자양분을 주고, 이해로 가꾸세요!
당신이 성장하는 동안 그것은 번성합니다!
중국 예절은 대대로 전해져 내려온다
콩롱은 배에게 부모님을 공경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황샹은 문화인을 따뜻하게 한다
중국 예절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예절의 작은 모델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7. 예절을 묘사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1. 예절의 정도.
진(秦)나라 이전 시대
시조
춘추
2. 예절의 준비
진나라 이전 시대
시조
춘추
3. 열여섯 살에 예절 알기
한나라/한족/한어/인간
한무명
콩새 동남비행<
4. 비행을 위해 이동하는 예절
당나라
왕창령
"유비 昚蘇를 홍자서에게 돌려보낸다"
5. 수건과 빗을 휴대하는 좋은 습관
당나라
상류
진괄이 후자의 십팔박을 찔렀다
6, 삼백의식.
당나라
리차오
고전
7. 수건 걸이를 들고 다니는 좋은 습관.
당나라
상류
후자십팔장, 십팔장
8. 청나라 예절
당나라
피리수
태호시, 수산심경공
9. 서동허 예절
당나라
한산
삼백삼십시조
9.
10, 서동과 예법
당나라
한산
삼백삼십시
11, 지금부터의 예법.
원나라(1206-1368)
왕 대관식
"구이젠에서 지주까지, 인간의 풍속은 삼십 운으로 한탄할 수 있다"
12, 예절은 준비와 함께 온다.
송나라, 성씨
청
명나라, 시의 교훈으로
13, 실제 전례
송나라, 성씨
영통
장바 240명의 효자
14, 전례 삼백에 삼천
송나라, 성씨
유시제
주주
주나라
송나라, 성씨
유시제
정나라
정나라, 성씨
송나라의 효자 p>
15, 방월의 전례.
송나라; 성씨
모지
두 번째 운율 량베이
16, 머리 카드와 예절의 영광
송나라; 성씨
식신
원지
17, 말하기와 잡는 예절
송나라; 성씨
왕
노인회의 시
18, 예절 연수생 환영
송나라; 성씨
예위
왕두이와 만나서 보내다
19, 예절이 준비되었다
송나라; 성씨
유주연
유청 사용관
20, 예절에 있어.
송나라; 성
주
천
21, 오늘 예절 삼촌
밝음
이총련
너무 자주 금을 들고
22, 앉고 앉는 것이 예절입니다.
밝음
장마오
시냇물을 경작하려면
8. 예절에 관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1,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
-"논어. 지"
2. 신사는 너그럽고 예의바르다:친절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바른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존중한다.
--맹자:맹자 - 리우
3. 상호성.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고 오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의례. 의례에 대하여
4. 태도는 거울이며, 각 사람의 이미지를 반영한다.
--괴테:친화력
5. 문명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순전히 물질적인 삶에서 인간을 형태에 종속시키고, 미의 영역 안에서 미적으로 만족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 쉴러: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
6.시민성은 자신의 진정한 생각 중에서 선택하는 기술이다.
스티븐스:드 스티일 부인.
7.예의는 예의바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예의바른 대접을 받는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몽테스키외:법의 정신에 대하여
1.중국인은 예의의 민족이다. 예로부터 그들은 복숭아를 돌려주고 선물을 주는 것을 옹호해 왔습니다.
용서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국의 전통 예절입니다!
중국이 에티켓의 나라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른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우리가 배워야 할 에티켓입니다.
5. 우아한 미스 매너들이 연단에 나와 우승자들에게 붉은색과 꽃으로 옷을 입혔습니다.
상냥하고 우아한 미스 매너는 아시안게임 개막식에 참석한 중국과 외국 손님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7. 잘 훈련된 미스 매너는 모든 일을 제대로 해낸다.
많은 관례는 생략할 수 있지만 에티켓은 여전히 오늘의 순서입니다.
9. 나의 공손함이 그를 정복한 것 같았다.
10.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의 나라였다.
11.많은 빨간 테이프가 생략될 수 있지만 에티켓은 여전히 오늘날의 질서입니다.
12. 중국에서 에티켓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에티켓의 국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