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논술 학원에 대한 학부모의 피드백
논술 학원에 대한 학부모의 피드백
친애하는 학부모 여러분
(저녁에 회의할 때 쓰는 표현)안녕하세요
오늘 이렇게 모일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습니다. 먼저, 시간을 내어 이 학부모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자녀에 대한 사랑과 우리 교사들의 업무에 대한 여러분의 지지와 도움입니다. 이번 학부모 회의의 목적은 교사와 학부모 간의 연락을 강화하고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업무를 적시에 조정하고 교육 및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학부모가 학생 교육 및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을 위한 모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출발점입니다. 저는 이 출발점에서 학부모-교사 회의가 원하는 효과를 얻고 완전한 성공을 거둘 수 있기를 희망하고 믿습니다!
저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아이들을 가르쳤지만 학부모님들 중에는 저를 처음 뵙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는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저를 소개할 때마다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얘들아, 우리 선생님의 성은 서유기에 나오는 가장 똑똑하고 엉뚱한 캐릭터와 같은 성이에요. 이 때 누군가가 손오공이라고 말하면 저는 이제부터 나를 뭐라고 부를 거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한 학생이 손오공 선생님이라고 큰 소리로 말했고 반 전체가 웃었습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선생님은 구름과 안개를 뚫고 날아다니는 손오공의 기술은 없지만 손오공 선생님은 72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어 수업 시간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떠올릴 수 있고 모두가 수필을 배우는 것이 즐거운 일이라고 느끼게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실제로 제 교실에서는 항상 흥미가 최우선입니다. "흥미가 최고의 교사"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강제적인 학습은 항상 비효율적입니다. 더 이상 고민하지 않고 오늘의 주제로 바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네 가지 수업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이 네 반을 맡은 이후 아이들의 진도를 지켜보면서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 네 반을 이전 반과 새 반으로 나누었습니다. 먼저 긴 수업인 구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 두 수업은 제가 작은 가로등 학교에서 처음 맡은 수업이었습니다. 이 수업은 모든 선생님들이 혼신의 힘을 쏟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의 학생 수는 적었지만 모두 리틀 제이든의 미래를 걱정했습니다. 우리는 감히 가르치는 데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이전 학급의 아이들이 큰 발전을 이룬 것은 부모님들의 노력과 든든한 지원 덕분입니다. 에세이는 이전보다 더 풍성해졌고 언어도 더 유창하고 문학적이 되었습니다. 특히 얼마 전 열린 리틀 오렌지 랜턴 컵 전국 백일장 대회에서 1등, 2등, , , 등이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상은 아이들에게 격려가 될 뿐만 아니라 저희의 가르침에 대한 확인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일기 1반과 일기 2반 두 개 수업을 들었습니다. 한 번 수업을 들은 경험으로 지금은 훨씬 더 편안해졌습니다. 하지만 감히 가볍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지금은 리틀오렌지등불의 수가 늘고 있지만, 이 아이들을 제대로 키우지 못하면 리틀오렌지등불의 미래도 영향을 받게 될 테니까요. 이제 프로그램의 절반이 지났으니 부모님들도 그 결과를 보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시간이 너무 촉박하고 부모님들과 소통할 시간이 많지 않아서 부모님들께 먼저 사과를 드려야 할 것 같아요. 자녀의 학교 성적에 대해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진전이 있었나요? 얼마나 진전이 있었나요? 그런 의구심이 드는 부모님들은 우선 자녀가 쓴 글을 읽어보세요. 이 아이들은 문단이 거의 없고 시작이나 끝을 전혀 쓰지 못합니다. 이제 집에 가서 자녀에게 에세이를 쓰는 것이 두렵지 않은지 물어보세요. 글을 쓰는 것이 간단해 보이나요? 제가 뭐라고 말하든, 부모님이 뭐라고 말하든 상관없어요. 아이에게 가장 많은 발언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와 교사 회의를 할 예정이라면 아이에게 에세이의 요약을 작성하게 하세요. 어떤 아이들은 저에게 묻습니다. 저는 그냥 기분에 대해 쓰는 게 어떻겠냐고 말하죠. 이제 글쓰기가 쉽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아이들이 크고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쉽다고 말할 때 저는 마음의 위안을 얻었던 것 같아요.
지난 기간 동안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발전은 주로 다음과 같은 부분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글의 내용이 이전보다 더 충실해지고, 언어가 더 문학적이라는 점.
(2) 글의 내용이 더 풍부해졌다.
특히 류와 두 학생은 에세이가 훌륭하고 언어 사용이 매우 강합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면 부모님들이 의구심을 가질까요? 자랑, 아이, 에세이를 얼마나 잘 쓸 수 있을까? 자, 제가 에세이를 읽어드릴게요. 어느 학년이 썼는지 맞춰 봅시다. 300 단어 밖에 안됩니다. 동이의 여름. 부모님들이 몇 학년인지 맞춰보세요. 동, 1학년 놀랍지 않나요? 1학년 때 옛날 시를 인용해야 해요? 선생님이 바꿨나요? 동이 부모님 거기 계세요? 집에 가서 자녀의 숙제 책에 그런 내용이 적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리틀오렌지스쿨에서는 아이의 첫 에세이와 현재 에세이를 준비해 두었으니 부모님은 잠시 시간을 내어 살펴보세요.
(2)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더 적극적으로 사고합니다.
주요 학생들은 리중정, 왕베닝, 자오즈하오, 리, 루유, 장야오동입니다. 이 아이들은 학교 교실에서도 매우 적극적이지만 여기서는 더 적극적입니다.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할 때마다 큰 소리로 자신 있게 손을 들고 물어봐야 해요. 뿐만 아니라 모두의 마음이 적극적입니다. 제가 한 가지 질문을 하면 열 가지 이상의 대답을 할 수 있으니 정말 놀랍습니다! 교실 분위기가 모두 그들에 의해 움직였어요. 저는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훈육을 하지 않았고, "왜 여기 앉아 있니?"라고 말하지도 않았어요. 돌아가서 앉아. 저는 항상 교실에서 아이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글쓰기에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흥미진진한 분위기를 유지했습니다.
(3) 이전보다 더 자신감이 생깁니다.
처음 왔을 때만 해도 아이들은 손을 들기를 두려워했지만, 자발적으로 질문에 대답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아이들은 점점 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첸지위안, 첸카스, 리쟈오, 정위안 등 많은 아이들이 처음 도착했을 때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소심해했습니다. 때로는 간단한 질문에 대답하고 싶었지만 감히 손을 들지 못하고 테이블 아래에 작은 손을 내밀기도 했습니다. 이제 부모들은 자녀가 소심하다는 것을 느끼고 교실에 가서 자녀를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손을 너무 높이 들어 올려서 내가 보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4) 에세이가 예전보다 쉬워진 것 같고, 단어도 예전보다 훨씬 많아진 것 같아요.
예전에는 에세이를 볼 때 겁이 나서 백 단어를 생각하려고 반나절 동안 머리를 쥐어짜곤 했어요. 지금은 작문 책을 보며 한참 생각한 다음 에세이를 쓸 수 있어요. 이제 1학년 반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한 번에 200단어 이상을 쓸 수 있고 300단어 이상을 쓸 수 있습니다. 정진유는 2학년입니다. 처음 이곳에 왔을 때는 100단어 정도밖에 쓸 수 없었습니다. 지금은 기본적으로 400단어 정도는 쓸 수 있습니다. 그가 가장 많이 쓴 것은 700단어입니다. 시험의 단어 수는 그렇게 많은 단어를 쓸 필요가 없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아이가 글을 쓸 수 있다는 사실은 아직 뱃속에 잉크가 조금 남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5) 작문에 관심이 많고 작문 수업에 기꺼이 참여합니다.
우리 반에서 작문 수업에 억지로 오는 아이가 몇 명이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분명히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리중정의 어머니와 장슈오의 어머니 모두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아이들이 작곡 수업과 리틀 오렌지 랜턴을 즐기게 하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사실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말처럼 쉽지는 않죠. 저희는 수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래서 아이들이 작문 수업에서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6) 이전보다 더 책임감 있고 예의바르게 행동하세요.
자세한 부모라면 자녀가 선생님을 만나자마자 인사를 하는 것을 눈치챌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아이는 누가 에어컨을 끄는지, 떠날 때 책상 구멍에 물건이 남아 있는지 등 특별한 책임이 있습니다. 장야오동은 이 일을 잘 해냈습니다. 이것이 선생님의 요구 사항입니다. 어쨌든 좋은 에세이를 쓰는 법을 배우는 것은 항상 부차적입니다. 아이가 더 책임감 있고 예의 바르고 인생에 유용한 것을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
(1) 축적이 거의없고 문학적 스타일과 상상력이 부족합니다. 일부 학생들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쓰는 것은 모두를 속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현실에 너무 집중합니다. 글이 너무 건조해서 사람들이 읽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너무 거짓이 많아서 언뜻 보기에도 에세이에서 가져온 것이거나 지어낸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학년 학생이 집에 호랑이를 키우는 것에 대해 썼어요. 저는 이 에세이를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호랑이를 키우는 것이 불법이라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자고 말했습니다. 한밤중에 집에 호랑이를 키우는 것은 무섭지 않잖아요. 너무 현실적이거나 너무 공허한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에세이는 현실을 결합하는 과정에 관한 것이고, 그것을 나쁘게 사용하는 학생들은 대개 집에 너무 적게 축적되어 있습니다. 축적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부모님들이 평소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읽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셨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여기 계신 모든 부모님들께 에세이 전집을 너무 많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선정 에세이에 실린 에세이 중 일부는 아이들이 직접 쓴 에세이만큼 좋지 않습니다. 선택한 에세이를 오랫동안 읽으면 아이가 일부러 모방하여 상상력을 억누르게 됩니다. 아이들이 글을 읽지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읽을 때 더 많은 메모를 하세요. 동화, 관용적 이야기, 유명한 책을 더 사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저학년 아이들은 혀가 평평해지는 정도가 덜 심합니다.
부모는 발음 교습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주의한 글쓰기는 작문 수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아이의 낙서는 작문 수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집에서 아이가 베낄 수 있는 단어장을 사주면 됩니다.
(4) 자녀를 비판하되 신체적으로 벌을 주지는 마세요.
아이를 때리는 것은 두 가지 결과를 가져옵니다. 하나는 아이의 피부에 상처를 입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를 겁주는 것입니다. 저는 두 가지 결과 모두 부모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부모는 자녀가 글을 잘 못 쓰는 것을 보고 자녀를 때리는데, 그 결과 자녀는 점점 더 나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5) 자녀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지 마세요. 모든 아이는 독특합니다. 내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못하다고 해서 아이에게 너무 엄격하게 대하지 마세요. 모든 아이는 다릅니다.
(6)자녀를 버릇없이 대하지 말고 거절하는 법을 배우세요. 누구나 어린아이이고 집에서 너무 버릇을 부리면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물건을 공유하는 것을 거부하게 됩니다. 자기 중심적으로 자녀에게 거절하는 법을 배우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