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문어문론 당태종 치국.

문어문론 당태종 치국.

1. 문어문 번역 당태종 치국 안민 원문: 정관 9 년, 당태종은 조신이 말했다. "과거 수도가 평평해지고 궁중 미녀가 적어 마당에 불만이 없다. 황제 의 의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공로를 추구하지 않고, 동서를 징발하여 토론하다. 그는 가난하고 무력하여, 국민들이 생소하지 않아, 그의 멸망을 초래했다. 이것은 내가 본 것이다. 그래서 나는 밤에 열심히 노력하지만, 나는 깨끗해야 한다. 그러면 세상에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부역은 왕성하지 않고 백성들은 즐거워한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뿌리가 흔들리지 않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다. 청렴할 수 있다면 백성들은 어찌 불안할 수 있겠는가? "

해석: 거버넌스: 거버넌스 앤: 안정. 치국 안민.

정관 9 년 (이세민 국호) 당 태종이 경호원에게 말했다. "(문제) 가 막 수도를 정하기 전에 궁안은 모두 미녀와 골동품이었다. 그러나 양디 황제는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요구했다. 동시에 인민도 참을 수 없어 수나라가 멸망하게 되었다. 나 (황제 자칭) 는 이 모든 것을 직접 목격했고, 밤낮으로 노력하며, 내 자신이 결백하고 지혜롭고 천하를 태평하게 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병역제는 성행하지 않고, 해마다 식량이 풍작하고, 국민들이 안거낙업할 수 있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몇 개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고 가지가 무성하다. 군주가 현명하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행복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2. 당태종이 번역한 상벌이 뚜렷한 문어문 사마광은' 자통치감' 에서 당태종이 26 차례 18 대신을 수여했다고 기록했다.

위징은 65,438+0,900 비단, 400 원, 65,438+0 금병, 65,438+00 금, 방 두 마리를 포함한 8 상이 가장 많다. 위정이 죽은 후, 당태종은 9 급 이상의 관원을 애도하러 오라고 명령하고, 직접 그를 위해 비문을 세웠다.

그는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구리를 거울로, 옷을 옷으로, 역사를 거울로, 흥망을 알고, 사람을 거울로 삼고, 득실을 알 수 있다. 위정은 죽었다, 나는 죽은 거울이다! 구리를 거울로 사용하면 옷을 곧게 펴 줄 수 있다. 역대를 거울로 삼아 국가의 부강의 진상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다. 나는 자주 이 세 개의 거울을 보존하여 내가 실수하는 것을 방지한다. 지금 위정이 세상을 떠났으니, 나는 거울을 잃었다! ) \ "동돌 장군 리 징 을 물리 치고, 두 번 보상, 실크 삼천 마리, 식읍이 500 개로 늘어났고, 왼쪽 광록 박사로 임명되었다. 닝 에서, 구멍 보조 건조 왕자, 여러 차례 충고, 각각 금 65,438+0 파운드, 실크 500 필을 제공한다.

애쉬나시 (투르크어) 는 고창을 정복한 수석 장교이다. 고창이 평정하자 모든 장군이 상을 받았다. 황제의 명령이 없기 때문에, 그는 상을 받지 못했다. 황제의 칙령을 받고 노약자와 불량품만 받았다. 당태종은 그의 청렴함과 신중함을 중시하여 고창에서 노획한 보칼, 1000 필의 잡색의 비단을 그에게 주었다.

당태종은 조정관과 군 장성에게 상을 줄 뿐만 아니라 기층관원에게 상을 주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정관 3 년 (기원 629 년) 11 월, 당태종이 보낸 사자가 량주 (오늘 간쑤 무웨이시) 에 도착하여 리대량 순무 () 가 아주 좋은 독수리 한 마리를 보고 황제에게 선물할 것을 건의했다. 이대량은 동의하지 않고 태종밀표에 네가 사냥을 거부했다고 말했지만, 사자가 너에게 독수리 한 마리를 요구했는데, 너의 주장과는 반대였다. 만약 사자가 자신의 주동적인 것이라면, 그것은 네가 사람을 잘못 쓰는 것을 의미한다.

당태종은 비밀시계를 보고 매우 기뻤다. 그는 이대량충직하고 정직하다고 칭찬하며 자신의 호병과 순열의 책' 한기' 를 이대량에게 선물했다. 정관 14 년 (기원 640 년), 10 월 초, 당태종은 여양현 (지금의 염량구) 을 거쳐 같은 주에 사냥을 하러 갔고, 현령은 당태종에게 며칠 추수를 연기하여 농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권고했다. Taizong 깊이 감사, 그에게 측전서를 주고, 곧 그를 신안군령으로 발탁했다.

당태종의 공로는 반드시 상이 있고, 잘못이 있으면 반드시 벌칙이 있다. 그가 상을 주는 관원들은 대부분 강직하고 청렴결백한 사람들에게 속하며, 징벌은 주로 반항, 부패, 실직, 아첨하는 사람들이다.

《자통치감》에 따르면, 그가 처벌받은 관원은 수십 명이었는데, 그중에는 공을 세운 대신도 있고, 측근과 친족도 있었다. 후는 태종을 보좌하고 천하를 나란히 서서 현무문의 변화를 일으켜 군대를 이끌고 공략하는 중요한 장군이다. 그는 bingbushangshu 을 역임 했지만, 반란 왕자 에 참여 하기 때문에, 그와 황제 의 조카 자오 는 함께 처형 될 수 있습니다.

정관 19 년 정월, 당태종이 요동에 출정하여 위정을 임명하여 군량을 운반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그의 직무상 과실로 600 여 척의 수송선이 여사대에 좌초되어 낙양으로 이송되어 면직되었다.

창주 도지사는 횡령과 뇌물 수수 대론으로 태종이 직접 집행을 감독하도록 명령했다. 정관 6 년 (기원 623 년) 9 월, 주 도지사 위지경덕과 함께 당태종의 연회에 참석했다. 그는 앞에 한 사람이 앉아 있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말했다. "당신은 무슨 공헌이 있습니까, 내 위에 앉아 있습니까?" " 당태종의 사촌 동생 이도종이 그 밑에 앉아 그를 설득하려 했다. 위지경덕은 구매를 거절할 뿐만 아니라 이도종을 거의 속일 뻔했다.

황제 는 매우 화가 나서, 그에게 말했다, 당신은 반복적으로 법을 어기고, 자업자득이 되지 않는다; 국가의 규율은 상벌에 의해서만 유지될 수 있을 뿐, 항상 지나친 편애를 가져서는 안 된다. 너는 자신을 반성하고 시정해야지, 어떤 후회도 남기지 마라. 그 이후로 위지경덕은 줄곧 무섭고 자제했다.

정관 19 년 (기원 645 년) 겨울, 당태종이 북벌조선의 군대를 이끌고 익주 () 로 돌아왔다. 사마진은 온실에 심은 채소를 황제에게 바쳤다. 당태종은 이것이 떠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사마진을 파면했다. 당태종이 국가를 다스리고 관원을 관리하는 행동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증오가 분명하고, 제도가 엄격하며, 국가에 공헌하는 사람은 결코 돈을 아까워하지 않고, 상을 수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모반자를 도모하는 자는 반드시 처벌할 것이다. 횡령, 뇌물 수수, 직무 태만자에 대해서는 죽이고, 제명하고, 재산을 몰수해야 한다. 아첨하는 사람에게 코웃음을 치며 관직을 끊다.

당태종은 실제 집행력으로 국가와 관원을 관리해 나라를 다스리는 좋은 길을 만들어 후세에 귀중한 경험을 남겼다.

고전 중국어가 있습니다. 당태종에 대해서, "나의 귀속 사단이 멀지 않다" 는 것을 찾아주세요.

조신 우즈가 말했다. "저는 지금 양디 황제의 소장품에 있습니다. 저는 요순입니다. 간사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런데 제가 어떻게 위반행위를 할 수 있을까요!" 위정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한 사람은 성인이지만, 그는 여전히 다른 사람의 신임을 받을 만하다. 그러므로 현자는 그 계책을 바치고, 용감한 자는 최선을 다한다. 양디 황제는 그의 재능에 의지하고 자신의 용무지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래서 그는 요순의 말을 등에 업고 반역자 여행을 한 번 했는데, 그는 줄곧 모르고 심지어 타락했다. "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난 일이 멀지 않아, 나는 한 선생님에게 속한다. 클릭합니다

해석: 정관 2 년 3 월 5 일, 당태종은 조정신에게 "양디집" 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글이 깊고 학식이 깊다. 양디도 요순을 긍정하고, 하걸, 상주를 부정하는데, 왜 그 도리에 반하는 걸까? " 위징은 이렇게 대답했다. "한 나라의 원수로서, 그는 총명하고 박학하지만, 자만해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렇게 재능 있는 사람은 너에게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용기가 있는 사람은 너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양디 황제는 그의 뛰어난 지혜로 오만하고 독선적이었다. 그래서 그는 요순인의도덕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지만, 지안 (), 이순신 () 과 같은 해민 () 의 악행을 저질렀고, 전혀 자각하지 않아 전복되고 소멸되었다. " 당태종은 "양디 황제의 사적은 지금과 멀지 않아 마침 우리의 부정적인 교사가 되었다" 고 말했다.

4.' 당태종 치국론' 전문번역 당태종이 조신들에게 말했다. "과거 (양디) 가 막 수도를 정했고 궁내에는 마당이 가득한 미녀와 기물이 없었다. 양디 황제는 여전히 만족하지 않고, 사물을 토벌하며, 그의 모든 힘으로 전쟁을 일으키고, 인민이 비참하여 그들의 멸망을 초래했다. 이 모든 것은 내가 직접 본 것이다. 그래서 나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지칠 줄 모르고 일하며, 그저 깨끗하고, 조용하고, 세상을 안전하게 하기를 바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렇게 하면 우리는 부역을 멈추고, 식량을 수확하고, 안거낙업을 할 수 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기초가 흔들리지 않아야 번창할 것이다. 황제는 조용할 수 있는데, 백성들이 어찌 안주하고 즐겁게 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원문:

(당) 태종은 조정신에 대해 "옛날 수도 초평이었고 궁중 미녀는 드물었고, 원내에는 불만이 없었다" 고 말했다. 황제 의 의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공로를 추구하지 않고, 동서를 징발하여 토론하다. 그는 가난하고 무력하여, 국민들이 생소하지 않아, 그의 멸망을 초래했다. 이것은 내가 본 것이다. 그래서 나는 밤에 열심히 노력하지만, 나는 깨끗해야 한다. 그러면 세상에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그 결과 부역이 왕성하지 않고, 1 년 동안 오곡이 풍성하여 백성들이 모두 기뻐했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뿌리가 흔들리지 않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다. 청렴할 수 있다면 백성들은 어찌 불안할 수 있겠는가? "

5. 당태종 논궁의 이야기 (문어문) 가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 줍니까? ① 소사 왕자 ② 소일: "나의 좋은 활은 많지 않지만, 나의 좋은 활은 열 개가 넘는다고 한다. 나는 내가 그들을 추가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나는 이미 내가 훌륭한 궁수임을 나타내는 ③ 에 접근했다. 나는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고, 나는' 마음이 바르지 않다, 맥악 ④' 라고 말했다. 나의 활은 강하지만, 나의 화살은 곧지 않다' 는 이유로 관청은 국어책에 5 학년 이상 머물며 국민의 고난과 정치업무의 득실을 물었다. 태종은 소유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어렸을 때 활과 화살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는데, 그 속의 오묘함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최근 수십 개의 좋은 활을 만들어 만든 장인에게 보여 주었다. 그들은' 이것들은 좋은 재료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나는 그들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장인들이 말했다. 활은 단단하고 힘이 있지만, 활을 쏠 때는 앞으로 보낼 수 없고, 좋은 활이 아니다.' 나는 이제서야 이 이치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나는 내가 네 방향을 진정시켰고, 긴 활을 사용했지만, 여전히 그 이치를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나는 정사에 대해 오래 파악하지 못했고, 이 이치의 의미를 체득할 수 없었다. 나는 활에 대한 나의 이해와 비교할 수 없다. 나는 활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없고, 치국의 도리는 말할 수 없다. "그 후로 당태종은 경성에서 5 품 이상의 관원과 내성관원을 소환할 때마다 자리에 앉아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각지의 일을 물어보고, 인민의 필요와 불필요한 것, 정치교육의 득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그가 매우 개방적인 군주이며, 인민을 배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