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송초시단의 만당풍
송초시단의 만당풍
개성이 뚜렷한 송시풍이 형성되기 전에 당시의 풍조가 송대시단을 뒤덮고, 먼저 백체, 뒤이어 만당체가 되었다. 백거이는 평화를 숭상하고 소박한 시풍이 당시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단순한 인민은 시에 대한 사람들의 심미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어 만당체가 생겨났다. 흰색 기체의 반응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송초 사람들이 송시의 발전 방향을 탐구하려는 노력을 어느 정도 반영했다.
만당은 당대의 자도 (), 야오 () 합합 () 을 연구하는 것을 위주로, 저자들은 주로 승려 () 와 은둔자 () 가 많은데, 예를 들면 린치 (), 예웨이 (), 구승 ( 그들은 심산노림 속의 은둔한 야취를 잘 써서, 으리으리한 그림으로 장식하지 않고, 필법이 소소하고, 관상성이 있다. 예컨대 예웨이의' 만추시계':
수각은 한가하고, 교외는 곡식을 베려고 한다. 썩은 처마는 제비가 적고 빗속에는 매미가 많다.
모루는 추운 시냇물에서 두드렸고, 종소리는 여명 소리를 동반했다. 배가 떠나자 강이 홧김에 타 버렸다.
또 예를 들어 혜충의' 양운경 회상별장 방담록', 구승 중 하나: 지빈도, 서로 야정으로 옮긴다. 강물은 언덕으로 갈라지고, 봄날은 푸르러진다.
기대한 지 오래되어 사람들이 낚시를 수집하고 하우링진을 불렀다. 늦게 귀가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달은 Ting 에 갈 것이다.
이 두 편의 시는 고풍스럽고 우아하여, 인간의 불꽃놀이를 먹지 않는 느낌을 준다. 만당시의 풍격은 대부분 이렇다. 이것으로부터 이 파의 시의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다. 내용이 비교적 좁고, 우리 주변의 한림담배 집, 푸른 풀이 그윽하다. 필봉이 가늘고 글이 가벼워지는 경향이 있다. 날씨가 크지 않아 두터운 내공이 부족하다. 그들은 연하, 한연, 추수, 일몰, 신시아 등의 이미지를 자주 사용한다. 이런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수재서동에 들어가는 사람, 시를 잘 짓는 사람, 야자도 있다. 시승이 제목을 나누어 논문을 한 편 썼기 때문에, 이 글자를 범하지 말라고 약속했다. 그 글자는 산, 물, 바람, 구름, 대나무, 돌, 꽃, 풀, 서리, 별, 일, 새, 새 등이다
-"육일시"
이것으로부터 만당의 비좁은 바람을 알 수 있다. 이 특징의 주요 원인은 만당 시인의 생활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임락은 항주의 고산에 은거하여 20 년 동안 벼슬을 하지 않고 시집을 가지 않고 하루 종일 학종을 기르는 것을 낙락으로 삼고 사회생활의 큰 무대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물론, 더 풍부하고 깊은 창작 소재를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그들은 쓴 노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한 마디의 정수를 구하고, 한 마디의 시간을 구하며, 종종 문장 없는 말 한 마디의 병을 초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만당체의 출현은 송초시단이 시의 심미 메커니즘을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그 담담하고 고요한 시풍은 천박한 풍속을 바로잡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송시의 발전을 촉진하는 관점에서 볼 때 송시 개성의 형성을 위한 실행 가능한 길은 지적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