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역사 문제 (백가쟁명, 성당, 강건성세)

역사 문제 (백가쟁명, 성당, 강건성세)

백가쟁명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476 년) 와 전국시대 (기원전 475-22 1 년) 지식인들 사이에서 나타난 여러 학파를 가리킨다. 사실 소위' 백가' 는 주로 유, 잉크, 도, 법사, 음양가, 성인, 저명한 학자, 군사가, 소설가 등을 포함한다. 백가쟁명' 은 당시 사회의 격렬하고 복잡한 정치투쟁을 반영했고, 주로 신흥 지주계급과 몰락한 노예주 사이의 계급투쟁을 반영했다. 이 시기의 문화사상은 봉건 문화 전체의 기초를 다지고 중국 고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백가쟁명은 춘추전국시대 지식인들 사이에 나타난 각종 사상 유파를 가리킨다.

춘추전국시대는 봉건지주제가 봉건지주제로 전환된 시기였다. 신구 계급 사이, 계급과 계급 사이의 투쟁은 복잡하고 격렬하다.

각 계급, 계층, 정치력을 대표하는 학자나 사상가들은 모두 자신의 계급 (계층) 이나 집단의 이익과 요구에 따라 우주, 사회, 모든 것을 설명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 그들은 수제자가 세상을 구제하고, 광범위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논쟁하고, 사상 분야에' 백가쟁명' 국면이 나타났다고 책을 썼다.

소위' 백가' 는 주로 유교, 묵가, 도가, 법가, 음양가, 잡가, 명가, 종횡가, 소설가 등을 포함한다. 후세 사람들은 소설가 이외의 9 파를' 구류' 라고 부른다. 속칭' 열 집 구류' 는 여기에서 나온다.

유가 사상의 창시자는 공자이다. 공자성, 춘추 말기 노국인. 그의 학설의 핵심은' 인' 이고, 인자한 제도나 행동을 반영하는 규범은' 의식' 이다. 유교 학파가 공자 이후 분열되자 맹자는 전국 중기의 대표 인물이 되었다. 맹자, 이름은 옥자입니다. 공자의 적손자사 (공기라고 함) 의 제자입니다. 맹자의 사상은 복고적이고 퇴보적이었는데, 당시 많은 왕들은 시기적절하지 않다고 여겼다.

유가의 대표 인물은 순자이다. 순자의 명성은 순경으로 존칭되었다.

묵가는 묵자가 창립한 것이다. 묵자, 이름, 전국 초 노국인.

묵자의 사상은 유교 사상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석청사록 제도에 반대하고 현능을 제창하고, 관원을 임용할 때 인재를 중시하고, 허름한 등급관념을 깨고,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비천하지 않다" 고 한다.

모묵 사상의 대표는' 묵자' 로 그의 제자들이 교실 노트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도가 학파의 창시자는 노자이다. 라오어 츠 (Lao Tzu) 의 성은 리 (Li) 의 두 아들 영 (Erziyong) 이고 추 (Chu) 는 공자와 거의 동시대의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사상을 반영한 책은' 노자', 일명' 도덕경', 전국편찬이다.

전국 시대 도교의 대표 인물은 주앙 주이다. 장주 () 송인 () 은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송국 칠원에서 소관 () 을 한 적이 있다. 나중에 그는 관직을 싫어했다. "평생 벼슬을 하려 하지 않는다." 장자' 라는 책은 그와 그의 스승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이다.

법가는 신흥 지주 계급의 이익을 대표한다. 초기의 대표인물은 이신, 오기, 상양, 심도, 심보해 등이었고, 후기의 법가 한비는 권위권중앙집권이론의 집대성자였다.

한비, 순자의 대제자, 리스, 한국 귀족 가정 출신이다. 한비자는 그가 초기 법가 사상을 요약한 성과이다. 한비는 법가의 각 집의 길이를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법',' 술',' 세' 를 결합한 법치 이론을 제시했다

전국시대의' 백가쟁명' 은 당시 사회정치투쟁의 격렬성과 복잡성을 반영했다. 학교가 많지만 계급 전선은 분명하다. 주로 신흥 지주계급과 몰락한 노예주 사이의 계급투쟁이다. 이 시기의 문화사상은 봉건 문화 전체의 기초를 다지고 중국 고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개원성세

개원 (기원 7 13-74 1) 은 당현종 초년이다. 이 시기에 당나라의 국력이 강성하여 각 방면에서 전례 없는 번영에 이르렀는데, 역사는' 개원성세' 라고 불린다.

당현종은 국력을 강화하고 재정수입을 늘리기 위해 먼저 경제개혁을 진행했다. 첫째, 젠트와 싸우고 토지와 노동력을 위해 경쟁하십시오. 둘째, 식량 밀봉 제도를 개혁하고, 정부 재정 수입을 늘리고, 국민의 부담을 경감한다. 셋째, 현종은 불교세력을 타격하고 승니를 소멸한다. 넷째, 농업을 발전시키다.

외교에서 현종은 민족 화해 정책을 실시하여 민족 관계를 개선하고 국가를 더욱 통일하였다. 동시에 개원 시대의 조화로운 민족 관계는 사회 안정과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시회도 큰 추진 역할을 했다.

당현종이 일련의 적극적인 정치경제 조치를 취했고, 많은 인민의 고된 분투와 더불어 당나라는 각 방면에서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국력은 전무후무하다. 사회 번영은 인구의 대폭적인 성장을 촉진시켰다. "개원성세" 시기에 당나라 인구는 5290 여만 명으로 증가했다. 당나라의 상업도 발달했고, 국내 교통은 사통팔달하고, 도시는 더욱 번영하고, 대외무역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페르시아와 대식상들이 끊이지 않고, 장안 낙양 광저우 등 대도시의 상인들이 운집하여, 각양각색의 다른 언어의 상인들이 서로 다른 옷을 입고 왔다갔다하며, 매우 시끌벅적하다. 중국 봉건 사회가 전성기에 이르다.

무측천이 어쩔 수 없이 퇴위한 후 당나라는 일시적인 혼란기에 접어들었다. 먼저 무심사가 위황후와 결탁했고, 안락공주는 중종을 회복하는 공로를 세운' 오왕' 에 의해 살해되었다. 그런 다음 이충군 왕자는 어림군을 이끌고 오심사와 오숭훈을 죽였고, 오숭훈도 후위의 사람에게 살해되었다. 후위 () 와 안락공주 () 가 공모하여 중제 () 를 독살하고 꼭두각시 모충 () 을 소제 () 로 세우고, 대권을 쥐고, 정치를 듣고 명을 따르다. 위황후는 거리낌이 없고, 안락공주는 공개적으로 벼슬을 팔고, 정사는 극도로 부패했다.

이때 스물여섯 살의 이롱기가 무대에 올랐다.

경륭 4 년 (기원 7 10 년) 6 월 경자일, 승상 이단의 셋째 아들과 외숙모 태평 이후 안락공주와 오연수는 위무그룹을 척결하고, 재상 이단 () 을 보좌소년 황제로 영입하고, 나중에는 그를 황제로 입양했다.

경운 3 년 (기원 7 12), 종서 황제 이단 황제가 이융기를 현종으로 양보했다.

이때 태평공주는 이미 옛 동맹에서 현종의 유력한 적수로 바뀌었다. "칠승상, 사방이 문을 나섰다. 문무 대신은 너무 반부했다. " 개원 원년 (기원 7 13 년) 7 월 현종은'

오위 후 8 년 동안 쿠데타가 끊이지 않고 정국이 격동했다.

당현종이 태평공주그룹을 산산조각 낸 직후, "무장이 여산 아래 20 만 명을 모집하고, 깃발이 50 여 리를 습격하게 했다" 고 말했다. 망명 구오, 참수 당 소황권, 점차 호걸 왕 (경외 도지사) 을 찔렀다. 황권이 안정되자 당현종은 어용 플랫폼을 정비하고 인재를 임용하기 시작했다.

현종은 용감하게 진취적일 뿐만 아니라 치국 방략에 정통하고, 사람을 쓰는 것이 치국의 근본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인재 발견에도 매우 뛰어나다 (초창기).

야오 종, 루 huaishen, 송 징,, 장, 위안 은 개원 초년 현종이 신중하게 선택한 6 명의 총리이다. 그들은 모두 치국 방략을 잘 알고 나라를 위해 일하는 명신이다. 현종은 이 현신들에게 의지하여 경제를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정국을 안정시켰다.

간언관을 세우고 간언제를 회복하다.

법제를 개선하고, 법령 형식을 삭제하고,> 를 편찬하다.

농업 방면에서 정민은 농민을 설득하고, 호적을 조사하고, 황무지를 개간하고, 무당 생산량을 늘렸다.

4 명의 감독관이 정부 수공업을 관리하면서 민간 수공업도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상업번영, 금융기관 출현, 공동시장과 해외무역이 발달하다.

바로 개원 초년의 군신이 하나로 합쳐져 국가 경제가 급속히 번영하여, "그해 개원 전성기를 회상하며, 작은 마을에는 아직 천 가구, 미백미귀, 공적 곡창 부자" 의 성세를 맞이하였다.

항감사성

강희 중기부터 청나라는 상대적으로 번영한 국면을 보였고, 청나라 국력은 옹정과 건륭년 사이에 정점에 이르렀다. 이 130 여 년을 넘나드는 이 시기는 청조의 전성기이기 때문에 중국 역사가들은 강 () 용 () 간시대를' 강 () 성세 ()' 라고 부른다.

"강건성세" 는 주로 인구 증가에 나타난다. 강희는 61 년 (1722) 전국 인구 돌파 1 억, 건륭 55 년 (1790) 이 3 억을 돌파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청나라 통치자의 근면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된 이유는 명말에 도입된 고구마 옥수수 등 다산작물이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때문이다.

이 기간 동안 청나라 통치자는 관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고 만명 서학이 동쪽으로 가는 것을 막았다. 대내에' 문학교도소' 를 내놓았다. 따라서' 강건성세' 가 중국 사회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중국을 서방에 뒤처지게 한 것은 칭찬할 만한 일이 아니다.

한 가지 견해는' 강건성세' 가 사기성이라는 것이다. 중국 일부 역사학자들이 역사를 무시하고 자신을 속이는 말이다. 강희년 동안 러시아 전쟁 이후 체결된' 니부초 조약' 이 영토를 양도했다. 성세라면 할지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우연히도' 강건성세' 의 옹정 시대에도 영토를 양도하는' 차크투 조약' 에 서명했다. 이 세 황제는 강옹의 통치 기간 동안 무엇을 했습니까? 문자옥 참사의 물결이 일면서 강건은 여러 차례 강남 사치에 놀러갔고, 옹정 이후 민지민고를 다 써 원명원을 지었다. 한편 서구 과학기술문화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아편전쟁을 앞두고 영국 침략자들은 이미 명나라의 총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청군은 여전히 명나라의 총기를 사용하고 있다. 번화가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정말 창피하다. 강희년의 민간인 사상가 당견은 그의 저서' 은서' 에서 청흥 이후 50 년 동안 전 세계에서 농업 산업 도시 공무가 나날이 가난하고 허무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산서의 많은 여자들이 바지를 입지 않고 "오중은 사람이 많고 북방 아이들은 많다" 는 것을 직접 보았다. 건륭 시대의 영국 사신 마가니가 중국에 왔을 때, 베이징 거리에는 거지가 많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흐트러지고 옷이 누더기 때문에 그는 청조를 진흙 족거인으로 묘사하는데,' 중국인' 은 점차' 반야만족' 시대로 퇴화하고 있다 (마카니의' 중국 여행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