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고룡과 김용은 어떻게 두 명의 영웅을 냈습니까?

고룡과 김용은 어떻게 두 명의 영웅을 냈습니까?

김용은 협의풍의' 무림 맹주' 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언어는' 협협' 도' 상무' 도 아닌 것 같다. 그것은 양우생의 영기도 없고, 고룡의 질박함도 없다. 양옥생은 많은 문준언어와 고룡의 격언을 전시했다. 그들의 작품에서 양우생의 호언장어 몇 부를 발췌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고룡의 묘어 연주가 수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침 김용의 차례가 되어' 김하용어' 한 권을 편찬하기가 어렵다. 눈날리기 백록원, 웃음서 신 샤이벽원암' 을 쭉 뒤져봤지만' 땅을 깔다' 는 몇 단락을 찾지 못해' 3 년, 눈물 한 곡' 이라는 느낌을 주었다. 이상하다, 김용의 언어, 매 구절을 자세히 보면 모두 평범하다. 단어의 조합이든 문장식의 선택이든, 거의 새로운 것을 표출하지 않고 의외이다. 그 말들은 네가 말할 수 있다, 나는 쓸 수 있다. 그러나 이 말들은 수많은 소년들을 매료시켰다. 젊은이는 울고, 중년은 머리를 긁고, 노인은 수염을 비틀었다. 나는 그 감동적인 문단을 고르려고 노력했는데, 그것이 일종의' 잔인함'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치 양이 지나온 팔을 베어버리고 아자색의 눈을 도려낸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비로소 김용의 언어는 모든 뛰어난 거작과 마찬가지로' 전혀 이해할 수 없다' 는 것을 깨달았다. 문맥과 소설 전체를 떠나면 이 단락들은 생기가 없는 표본이 된다. 표본도 일정한 관상가치가 있지만, 결국 살아있는 원상보다 훨씬 못하다. 문학사에서 많은 시인들은 누구나 다 아는 묘구를 남겼지만, 사람들은 시 전체를 기억하지 못하고 심지어 저자도 기억하지 못했다. 때로는 시 전체를 찾아야만 시 전체가 평범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멋진 것은 바로 그 두 문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 시, 시, 시, 시, 시) 아마도 작가는 단지 그 두 문장을 위해 시 한 수를 긁어모은 것일 뿐이다. 당시 전문가 원흥배 선생은 이런 현상을' 무편' 이라고 부른다. 이런 현상은 시 예술 밖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무문' 이 결국' 무문' 보다 좋기 때문에' 일서주의',' 일문 명성',' 묘어 연주 천하가 유명하다' 는 등의 경이로움이 생겼다. 다방면수가 갈수록 적어지고, 평상심으로 표준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두보는 "말은 놀라울 정도로 죽지 않는다" 고 맹세하지만, 그의 "놀라운 말" 은 한 문장이 아니라 10 편 8 편으로, "무겁고 서투른, 큰" 을 하나로 모아 "침울한 좌절" 을 빼놓을 수 없다. 김용의 언어도 마찬가지다. 동시에 뭇별들이 서로 어울려 빛나고, 온몸이 번쩍인다. 동시에 깨진 불빛처럼 빛과 그늘이 고르지 않다. 언뜻 보면 일류의 상태가 아닌 것 같다. 왜 한 글자도 예쁘지 않고 중학생들의 좌우명본에 베끼면 안 되나요? 그러나 이것은 일류의 경지이다. 플로베르는 "명작은 큰 동물과 같다. 그들은 겉모습이 평온하다. " 소동파는 말했다: 밋밋함은 현란하다. 김용의 언어는 화려하고 평평하다. 이런 밋밋한 표현은 소설을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는 도구로 사용하지 않고, 생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곳곳에서 발표하지 않고, 자신의 시와 가부를 결박하지 않으며, 작품 속의 인물을 자신의 사상을 선전하는 음성통으로 삼지 않는다. 김용의 인물 언어는 반드시 인물의 성격, 운명, 상황, 마음가짐에 부합해야 한다. "사람은 기질이 있고, 사람은 그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클릭합니다 김용의 서사언어는 묘사한 객관적 대상의 성격, 형식, 매력에 부합해야 한다. 그는 무대에서 직접 공연하지 않고 자신이 만든 모든 캐릭터에서 산다. 유희재' 예술대강' 이 말했듯이, "비결은 자아가 없다는 것이지만 모든 것이 나를 위한 것이다." 신이 어디에나 있고 불교가 어디에나 있는 것처럼 김용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의 말의 모든 기복 속에서, 그의 글 속의 인물의 모든 음용 웃는 모습 속에 있다. 김용은 서정적 평론을 직접 발표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는 독자들이 작품에 담긴 멋진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고 완전히 믿었고, 작가가 직접 채찍질을 할 필요가 없고, 단지 얼굴을 치켜세우기만 하면 된다. 그는 그저 잔잔한 말 뒤에서 미소를 지으며 겸손하게 말했다. "나는 단지 이야기를 하는 사람일 뿐이다."

엄가염 씨는 "김용의 언어는 전통소설과 신문학의 종합체로서 쌍방의 장점을 융합하고 통속적이고 세련되며 생동감 있고 아름답다" 고 지적했다. 진묵씨는 "김용소설의 언어는 특별하지 않은 것 같다. 작가는 풍격의 단일을 추구하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서사 탐구를 하고, 자신의 서사 스타일과 언어 스타일을 끊임없이 보완하고 창조하며, 언어의 경계를 넓히고, 소설의 형식미를 풍부하게 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진묵선생은 또한 우아한 언어와 속담, 풍경의 언어와 감상적인 언어, 표준어와 방언, 고전과 현대, 규범과 오리지널 등 여러 방면에서 김용 언어의 심오하고 심오한 점을 논술했다. 사실, 모든 방면에서' 극한' 에 도달하거나 접근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그들은 모두 내향적이고, 월지에서 멈추고, 긴장하지 않고, 박수갈채를 받지 않는다. 김용은 두보가 "고금을 다하여 재능을 발휘하고, 홀로 천하를 밟는다" 고 말했는데, 조금도 지나치지 않다. 김용은' 맨주먹으로 곰을 죽이고 호랑이를 잡는다' 는 기백으로 무협을 쓰고, 사랑을 쓰고, 풍경을 쓰고, 역사를 쓰고, 한 번에 얼마나 많은 영웅을 썼는가. "신조각협객" 에서 패배한 외로운 추격처럼 검술이 절정에 이르면 더 이상 어떤 검에도 의지하지 않고, 날으는 꽃은 잎을 꺾어도 적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무협 소설에서 트릭이 없는 것이 가장 멋진 무술이다. 예술 창작에서 미숙한 기교가 가장 높은 기교이다. 김용은 유석도를 뚫은 예술의 경지로 이 변증철학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극치가 예사다.

소설 한 편의 좋고 나쁨은 물론 많은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저자가 시작과 끝에 대한 안배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독자들이 단숨에 다 읽게 하고 (단숨에 다 읽는 것을 아쉬워할 수도 있다), 다 읽고 나면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구룡소설의 시작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범주는 열정적 인 검객의 무자비한 칼과 같은 풍경을 쓴 사람들입니다. 책의 시작 부분에 만리에 눈이 온다고 한다. 눈보라 속에서 마차 한 대가 왔다. 객차 안에 외로운 영웅이 앉아 있다. 남자는 술을 마시면서 기침을 하고 얼굴이 창백하고 피곤했다. 병이 비었으니 칼로 한 여자를 새겼다. 이 생동감 있는 묘사는 깊은 의미를 보여준다. 무정한 눈은 인물의 내면을 드러내고, 주인공의 외롭고 고통스러운 사상 활동은 음주조각녀를 통해 드러난다. 아주 적은 수의 필치, 외로운 협객 이환희의 이미지가 종이에 비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두 번째는 공중부양 형태입니다. 영웅은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 제 1 장은' 상자 하나' 라고 쓰여 있다. 평범하고 조용한 남자가 낡은 상자를 가져왔다. 그 상자는 이상하게 보이지 않지만 세계적 수준의 무기이다. 작가는 이 사람의 신분을 지적하지도 않고 상자의 신비를 설명하지도 않았지만, 독자들은 책을 집어 들자마자 서스펜스에 매료되었다.

세 번째는 캐릭터 스케치입니다. 육소봉' 은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네 명의 우수한 대사들을 써냈다. 당면볶음밤을 파는 곰 할머니의 마음이 매섭고, 성실한 스님의 지나치게 성실하고, 시몬이 눈을 부는 성격은 이상하고, 검술이 뛰어나며, 눈이 멀지만 종잡을 수가 없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네 사람이 나타나자마자 독자들은 볼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네 번째는 기봉돌기형으로 백옥호랑이와 같다. 결혼식 당일 무학대사 조건의 아들 조무극이 갑자기 살해돼 삼전 대사 상관날이 신비하게 실종됐다. 이 회도 독자들을 흐리멍덩한 이야기로 끌어들였다.

구룡소설의 시작은 정말 특색이 있다. 그러나 저자는 시대적 배경도 없고 어떤 역사 왕조에서도 이야기가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만족스럽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단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구적인 글쓰기이기 때문에' 성인 동화' 의 경지에 더 잘 맞기 때문입니다.

구룡소설의 결말도 전통 무협 소설과 다르다. 예를 들어, 그가 쓴' 백옥호랑이' 는' 백옥호랑이' 의 수수께끼만 적었고 후속 문장 없이 밝혀졌다. 결말은 어떻습니까? 독자들이 스스로 상상하게 하다. 이것도 일종의 교묘한 표기법이다. 또 다른 예로' 영웅전설' 의 끝에 현수막이 있다. 영웅 철탕종이 죽었는지 살아 있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독자들이 이곳을 읽는 것은 실망하지 않았다. 저자가 이런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쨌든, 이 철혈소년은 태어나면 어디에 살든지 장렬하게 살 것이다. 죽으면 귀신이 죽는다. "이 결론은 독자들을 후회하게 할 것인가?" "7 가지 무기" 는 확실히 결말이 있다. 모든 이야기는 폐쇄될 때 하나의 결론이 있고, 반짝이는 철리도 함축되어 있다. 저자는 독자에게 가장 강력한 무기는 장생검, 공작령, 패왕총, 주먹이 아니라는 간단하면서도 심오한 이치를 알려준다. 하지만 사람들의 자신감, 성실, 미소, 정의감. 요컨대 사람은 어떤 무기보다도 위대하다. 무기는 죽은 것이고, 사람은 살아 있기 때문에, 최고의 무기는 가장 총명한 사람의 손아귀에서만 비길 데 없는 위력을 나타낼 수 있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구룡소설의 시작과 끝은 세 가지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다.

첫째, 구룡은 소설에서' 혁신, 변화, 돌파' 를 요구한 것을 그의 소설에서 잘 표현했다. 그는 구파 무협 소설의 구조를 성공적으로 돌파하고 예술적으로 신파 무협 소설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여 지친 무협 소설을 새로운 경지에 진입시켰다. 언어는 새로운 것이고, 문자는 새로운 것이고, 구조도 새로운 것이다. 이 점에서 그는 김용에 이어 무협 소설의 스타일을 바꾼 또 다른 대가가 될 만하다.

둘째, 구룡은 현대 작가이다. 그는 서스펜스를 만들 줄 알고 서양 소설의 장점을 참고했다.

그의 시작과 끝은 독자의 심리를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상상의 공간을 남길 수 있다. 중국의 일부 전통소설에서 철저히 벗어나 상세한 역사적 배경으로 시작하여 인물의 신세를 설명하고' 해피엔딩' 으로 끝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다.

셋째, 구룡 후기 소설에는 틀이 없다. 그는 소설 한 편을 창작할 때마다 항상 소설 한 편을 써서 좀 바꾸었다. 그가 있는 부서가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는 성공의 방향으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단지 이전에 양우생과 김용이 있었기 때문에 그는 전통을 따르지 않았다. 그의 소중한 점은 무협 소설에 더 많은 독자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변화를 구하고, 돌파구를 찾는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 스타일이든, 어떤 장르든, 전임자의 성공 때문이 아니라, 후세 사람들은 기꺼이 본받아 탐험을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반대로, 진정으로 창의적인 작가는 항상 선인의 기초 위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려고 시도한다. 당대의 한류고문운동은 당대의 산문을 바꾸었지만, 구양수는 한류들의 모범산문으로 인해 변할 용기를 잃지 않았다. 바로 구양수의 몸소 실천으로 송대 산문이 바뀌어 송대 산문의 독특한 예술 경지를 창조하였다. 구룡도 이런 행동한 문학 개혁가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김용에 이어 새로운 문체를 개척한 걸출한 무협 소설가이다.

복루바이에서 모포산까지 체호프, 평강에서 공, 양우생, 김용에서 구룡까지 중외 소설이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순문학은 이렇다. 대중문학도 마찬가지다.

고룡은 서문에서 "새로운 무협 소설가가 자신을 능가하기를 바란다" 고 썼다. 무협 소설을 쓰는 데 관심이 있는 작가는 결코 구룡의 유언을 허사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을 때 종종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고 말한다 독자의 자질, 선호도, 취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같은 책에 대한 평가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같은 책에 대한 사랑은 사람마다 좋아하는 각도와 정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고룡의 소설로 볼 때, 어떤 사람은 언어의 유머를 감상하고, 어떤 사람은 대화의 기지를 감상한다. 하지만 저는 작은 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구룡소설열' 이 대만성에서 동남아로 번진 것은 주로 구상이 기괴하고 줄거리가 기복이 있기 때문이다.

고룡의 소설을 보면 마치 구름 속의 안개 속에 빠진 것 같다. 육소봉, 추류향, 그리고 다정다감한 검객의 무정한 검을 읽으며, 길을 걷고, 험난하고, 의외의 일이 있고, 산하가 있고, 마지막으로 일이 국경을 넘나든다. 분명히 평범한 사람이지만, 결과는 일류 고수이다. 분명히 선량한 군자인데, 악행이 많은 악마다. 어리석은 자는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속고, 살인자 뒤에는 살인자가 있고, 함정 안에는 함정이 있고, 사람을 현란하게 하고, 현란하게 하며, 독자들이 모두 고룡의 지혜, 독창성, 독창성을 찬탄하게 한다.

육소봉과 추류향은 말할 필요도 없고 다정다감한 검객의 무정한 검과 9 월 독수리 비행은 말할 것도 없고, 7 대 병기를 들고 보면 어안이 벙벙하고 감탄할 수밖에 없다. 7 가지 무기가 7 개의 이야기를 썼는데, 7 개의 뜻밖의 이야기이다. 벽옥칼' 의 단 명예는' 주보산장' 경생으로 향한다. 산장 주인 주폭의 사위가 되기 위해서였지만 도중에 청룡회소의 줄거리를 만났다. 그가 약한 여자로 구한 미인은 사실 청룡회가 세운 미끼로, 그를 구한 아가씨는 바로' 주폭의 눈' 주주이다. 이것은 사고 중의 하나이다. 세그먼트 명예는 살인자가 철수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는 또 도사라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진짜 살인자는 고도사의 아내이다. 이것은 두 번째 사고이다. 공작령의 관점에서 볼 때 고려는 원래 5 대 암살자 중 하나였다. 그들은 백리 장청을 죽이고 싶었지만, 그들이 손을 댈 때 고려가 백리 장청을 구하려고 하는 것은 사고였다. 하지만 고려가 일을 시작하려던 참인데 그가 또 저지된 것은 또 하나의 사고였다. 공작령은 천하무적이지만 사람의 자신감은 더욱 귀중하다. 더 신기한 것은' 영생의 검' 이다. 백옥경에게 좋은 친구로 여겨지는 방옥향은 겉으로는 악당이지만, 백옥경이 사랑하는 부드러운 여자는 청룡회 속 여마두인 데프라다다. 고수 뒤에는 고수가 있고, 함정에는 함정이 있다. 승자가 엉망진창으로 진 것 같아요. 죽은 것 같아요. 하지만 또 죽었어요. 고룡의 기묘한 화필이 독자들을 완전히 속였다.

어떤 사람들은 구룡의 무협 소설이 현묘하다고 말한다. 나는 이 비하어가 적어도 고룡소설의 예술적 특색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무협 소설이 진짜 칼만 쓰고 순무협의 대결만 쓴다면 얼마나 재미가 있을까? 누가 또 한 권의 책을 읽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까? 줄거리 속의 현기는 교묘하게 하기만 하면, 나는 여전히 긍정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줄거리를 예측할 수 없게 만들고, 한편으로는 서스펜스를 설정할 수 있다. 중국의 고전 소설과 평탄은' 감금' 을 중시하고, 이른바' 감금' 도 서스펜스를 남기며 그만둘 수 없게 한다.

물론, 구룡소설의 예상과는 달리 극의 발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물 이미지도 만들었다. 칠병기 이별의 경우, 디청림과 만 노름으로 말 한 마리를 산 것은 의외였다. 디청림이 이겼지만, 그는 만일의 BMW 를 주었다. 그리고 그는 즉시 비밀리에 만 명을 죽였는데, 이것은 또 하나의 사고였다. 이 두 가지 사고는 적청림의 음흉한 성격과 일치한다. 살인자가 BMW 를 배달하는 적청림이라고 의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청룡사의 꽃을 보다. 사나리는 청청이 적청림과 함께 술을 마시게 했다. 이 요염한 여자는 적청림의 술에 독을 뿌렸고, 적청림은 무방비 상태로 한 입에 삼켰다. 이 바둑은 화할아버지가 이긴 것 같지만 적청림은 죽지 않았다. 그는 죽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청화할아버지도 죽였다. 적청림의 위장과 교활함에 능한 점이 완전히 드러났다. 적청림은 후에 양청과 경쟁했다. 그는 원래 양청을 자신이 세운 기관에서 죽게 할 수 있었지만, 그는 포기하고 다시 양청과 싸웠다. 적청림의 무공으로 볼 때, 그는 승승장구하지만, 양청은 이별 갈고리로 그의 팔을 베고 백핸드로 그를 때렸고, 결국 실패한 것은 적청림이었다. 이번 의외의 사고는 적청림이라는 부정적 이미지의 음험하고 교활하며 오만방자한 복잡한 성격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며 악행자의 필연적인 결말을 드러낸다.

고룡의 우수한 작품 중 예상치 못한 것은 사물의 발전에 완전히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발한 생각이든 흐리멍덩한 이야기든 작가의 중점은 사람을 쓰는 것이다. 더 나은 인물의 성격을 위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때문에, 비록 모든 방법을 의심, 스릴, 이상한, 하지만 숨겨진 후, 독자에 게 충분 한 뒷 맛을 제공 합니다. 반대로, 작가가 추구하는 기괴한 줄거리가 인물 발전과 이야기 발전의 논리에 어긋난다면, 이런 기괴함은' 날기 펜' 이 되고, 머리를 흔들고, 함부로 날조하는 사악한 길로 들어서게 된다. 작품의 가독성과 예술적 감화력을 높일 수는 없지만, 오히려 작가의 얕고 저속하고 추함을 드러낸다.

이것은 구룡소설과 격조가 낮고 내용이 빈약한 무협 소설의 경계이다.

고룡소설 줄거리의 망설임도 작가의 구상이 교묘한 구체적 표현이다. 바로 교묘한 구상이 줄거리의 기복을 일으켜 인물과 주제를 부각시켰다. 이것은 고룡의 독특한 예술 스타일이자 그의 소설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런 점에서 구룡이 나중에 창작한' 칠검' 은 그가 이미 그의 가장 유명하고 눈부신 대표작 중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 주는데, 이 명성은 결코 허명이 아니다.

고룡의 많은 소설을 보면 자연히 그의 소설의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이야기의 사고방식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악인 뒤에는 악인이 있고, 흑막 뒤에는 흑막이 있다. 첫째, 무술이 뛰어난 무림의 고수가 알 수 없는 방법으로 살해되어 일련의 의심스러운 흔적을 불러일으켜 1 위 영웅 블랙핑크 () 이 나타났다. 그의 기지와 용기로, 결국 진상이 밝혀졌고, 악인은 고발되었다. 이런 이야기는 한두 개를 읽는 것이 아직 신선하고, 열 여덟 개를 읽으면 독자들에게 선견지명을 준다.

둘째, 줄거리 배치의 유사성. 고룡의 소설이 흐리멍덩하고 줄거리가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기괴하고 우여곡절을 추구하기 때문에 몇 권의 책의 같은 줄거리가 비슷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육소봉' 의 몇 가지 사례는 보기만 해도 아름답지만 자세히 보면' 데자뷰' 라고 느껴진다

장소. 탕자' 와' 실혼' 에 관해서는 줄거리에도' 충돌' 상황이 있다. 혈앵무새',' 명검의 사랑',' 두 교만의 아름다움' 에 쓰여진 공포장면에서도 비슷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인물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고룡은 육소봉, 추류향, 철 등 자신의 개성을 지닌 예술의 전형을 형성하여 성공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그가 쓴 주인공도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고, 술을 목숨처럼 좋아하고, 기지가 뛰어나며, 무공이 뛰어나다. 예를 들어,' 대지의 독수리' 의 방위는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항상 낙관적이고 명랑한 성격을 유지하고 유머가 소탈하다. 팡 웨이 (Fang Wei) 는 밸리 투어의 다른 작품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성격 취미에서 구룡은 많은 영웅들이 순식간에 컵 속의 물건을 빼놓을 수 없는 술주정뱅이라고 썼는데, 이것은 다소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넷째, 작품의 주제가 비슷하다. 고룡은 기인의 이사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우정을 노래하지만 사랑을 경멸하고, 전통을 반대하고, 윤리를 경시한다. 그는 남자의 힘의 위대함을 칭송하고, 미국의 이전의 협의를 칭송하며, 불의를 안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갔다. "의미" 라는 글자를 위해서, 그는 모든 것, 심지어 생명까지 포기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고룡은' 정' 과' 의' 를 통해 빛을 드러내고 어둠을 채찍질한다. 이런 작문 의도는 비록 다른 글로 표현되지만,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고룡소설의 유사성도 고룡소설의 구도로 분류할 수 있다.

작가가 패턴을 가지고 있어, 알았지? 나는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룡소설을 읽은 독자는 종종 작품의 서명을 보지 않고 고룡이 쓴 것임을 알 수 있다.

고룡은 풍격이 독특한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언어에서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인물에서 이야기 구조에 이르기까지 모두 자신의 뚜렷한 특색을 형성했다. 특색이 없는 작가는 진정한 작가가 아니다. 고룡은 이것에 합당하다.

그러나 구룡의 소설에는 그의 창작생명의 종말인 패턴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예술은 혁신보다 더 가치가 있다. 진정한 위대한 작가는 종종 자신의 원래 스타일을 바꾸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그래야만 예술인생은 영원히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각각 그 정확한 면이 있지만, 결코 화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내 의견으로는, 구룡소설의 구도는 10 년의 노력 끝에 점차 형성되었다. 만약 우리가' 넋을 잃다' 와' 고성' 을 읽고 육소봉과' 추류향 전설' 을 읽는다면, 그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고룡이 정말로 새로운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그의 후작' 칠검',' 쾌락영웅',' 천애악명칼' 을 읽을 때, 우리는 작가의 글쓰기 스타일이 혁신적이라고 느낄 것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구룡소설의 패턴이 변화와 불변 사이에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바로 그가 작품에서 끊임없이 예술상의 거칠기를 제거하여 그의 작품이 점차 성숙해졌기 때문이다. 그가 끊임없이 혁신, 변화, 돌파구를 찾고 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구룡이 변화를 추구하려는 노력은 완전히 성공하지 못했다. 적어도 일부 독자들의 눈에는 그의 소설' 쾌락영웅' 과' 천애악명도' 가 소설 문체에서 산문 문체로 바뀌었다. 이런 변화로 고룡은 그를 우러러보는 많은 열렬한 독자들을 잃었다.

결국 구룡소설의 구도는 신무협 소설의 최대 성공 김용 이후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다. 전반적으로 고룡의 문학적 업적은 김용을 능가하지 못했지만, 고룡은 독특한 스타일로 독자에게 새로운 것을 제공하며, 예술방법부터 사상내용에 이르기까지 신선하고 상쾌한 느낌을 준다. 고룡소설의 출현은 김용 이외의 신무협 소설을 일부 평론가들이 읽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결론을 깨뜨렸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구룡이 중국 무협 소설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했다.

어떤 사람이 구룡의 소설 모델을 비판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이 Qiong Yao 의 소설에 너무 많은 유사점이 있다고 비난하는 것처럼. 한 작가가 수십 편의 제재가 비슷한 소설을 창작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고룡이든 조안요든, 그들의 소설 속의 유사점은 모두 필연적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현상은 고대 중국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육유와 백거이는 모두 다산의 시인이다. 그들이 많이 썼기 때문에, 양질의 제품이 불량품으로 섞여 비난을 받는 것은 불가피하다. 반면 시인 왕리커 (WHO) 는 시 6 편만을 남겼고, 왕에 대한 그의 평론에는 비하하는 단어가 거의 없었다. 나는, 왕 zhihuan 의 예술적 업적 정말 루 유, 바이 Juyi 보다 더 생각 하 고 있 었 어? 그 이유는 어떤 다작의 작가나 시인도 자신의 작품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장할 수 없고, 육유와 백거이의 예술적 성취는 자연히 왕지환 위에 있기 때문이다. 고룡과 조안요와 같은 통속 소설가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적절한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고룡의 소설 예술을 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