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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효란의 정보
유행하는 민간 전설과 드라마에서 기효란과 간룡의 관계는 매우 조화롭고 신뢰, 조롱, 유머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미화의 묘사로, 역사적으로 그렇지 않다. 사실, 기효란은 단지 문학사인일 뿐이다. 이것은 기효란의 생김새부터 시작해야 한다.
민간 전설에서 기효란의 이미지는 매력적이고 잘생겼다. 스크린에서 기본적으로 장궈리 독점을 당한 기효란 이미지도 합리적이다. 실제 상황은 완전히 다르다. 역사서에 따르면 기효란은' 시야가 짧다' 고 한다. 소위 "수면" 은 추악합니다. 소위 "근시" 는 근시안적이다. 또한 기효란과 수십 년 동안 친구였던 주귀와 함께 기효란을 이렇게 묘사한 시가 있었다.
하간은 더듬 책을 쓰는 선비이다.
4 개의 창고에 잠기고, 총결산하여 만권을 기록하다.
그래서 기효란은 여전히 말을 더듬는다. 물론, 기효란은 각급 과거시험에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음성 시험관이 대화와 눈시울을 통해 그의 외모와 말하기 능력을 점검해 조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조정의' 이미지' 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너무 못생겨서 사람을 볼 수 없다. 그러나 기효가 못생겼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추함, 근시, 말을 더듬는 이러한 생리적 특징들은 기효란이 줄곧 그의 겉모습을 떠날 수 없고, 그를 진정으로 믿을 수 없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여기에 몇 가지 배경 지식을 소개해야 한다. 기효란 관직의 운명은 건륭의 손에 달려 있다. 건륭은 중국 역사상 유명한' 성주' 이자 심궁에서 자란 황제이다. 그는 많은 이상한 습관이 있다. 기효란에게 건륭의 가장 치명적인 점은 측근 신하에 대한 고용 기준이다. 그는 이 사람들에게 기민하고 민첩하며 똑똑하고 유능할 뿐만 아니라 잘생기고 젊고 예뻐야 한다고 요구했다. 예를 들어 소심양, 왕걸, 여민충, 고동, 양국지, 푸장안 등은 모두 손꼽히는' 미남' 으로 중용되고 있다. 어린 심양의 미모는 말할 필요도 없고, 푸장안이라도 만년에도 총애를 받을 수 있다. 한편으로는 절친이 아니라 단념하게 작은 심양을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그가 젊고 아름답기 때문이다. 중국에 온 영국 특사 마가렛은 작품에서 부장안이 전형적으로 고귀하고 아름답고 정신이 맑은 소년이라고 기록했다.
생김새는 하늘이 정해서 선택할 수 없다. 못생긴 기효란은 마침 또 건륭을 만났기 때문에 아무리 고명하더라도 진정한 중시를 받기가 어렵고, 중대한 정치 결정에 참여하기가 어렵고, 글에만 안주할 수밖에 없었다. 기효란은 건륭한 사신을 할 수 밖에 없지만 건륭한 총신 중신이 되기는 어렵다. 기효람은 일생 동안 두 차례의 향시 시험관, 여섯 차례의 중시험관, 세 차례의 예부 관리들이 모두 이 기회를 구현했다. 이런 관직은 중권이나 실권이 없고 청정의 장식일 뿐이다. 감룡이 그를 도찰원장으로 임명한다 해도 그는 자신의 잘못된 판단에 대해 벌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간룡은 "이번에 임명된 기효란은 쓸모없는 부패 학자이다. 그는 단지 숫자를 모으려고 했을 뿐이다. 또한 그는 범인의 이름과 다른 일에 익숙하지 않고 근시안이다. 그의 잘못은 용서할 수 있다. " 기효란이 그의 마음 속에 있는 지위를 알 수 있다.
사실 겉모습은 표면적인 원인일 뿐이다. 기효란과 건륭의 소외는 또 한 가지 더 깊은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독재군주가 본질적으로 개성과 정의감이 있는 지식인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번은 내각학사 윤장로가 진의 독직 행위를 지적하면서 각 성 총독이 "평판이 나쁘고 관료 관리가 허술하다" 고 말했다. 나는 각 성을 지나 관원의 소질에 대해 물었는데, 사람들은 모두 미간을 찌푸리고 한숨을 쉬었고, 각 성의 풍조는 대체로 동일했다. "감룡이 나이가 들어서 충고를 듣지 못했기 때문에 군무 대신은 윤장을 참수하려고 했다. 윤장로의 아버지 윤과 같은 해 진사이다. 기효란이 윤장로를 위해 중재하려고 하자 간룡은 벌컥 화를 내며 즉시 꾸짖었다. "나는 너의 문학에 대해 매우 능통하니, 나는 단지 최고의 선전을 하고 보존하고 싶을 뿐이다. 하필 국사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는가! "원래 황제는 기효란에게' 사쿠전서' 를 편찬하게 했지만, 그는 진정으로 그를 독립된 예의로 여기지 않고, 단지 그를 연극으로 삼아 황제를 기쁘게 했다. 기원전 1 세기에 위대한 역사학자 사마천은 이릉을 위해 몇 마디 말을 해서 한무제의 분노를 불러일으켜 참혹하게 투옥되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고통스럽게 이렇게 말했다. "문사 별의 역사는 거의 bu jun 과 축복 사이에 있으며, 영주에 대한 희롱과 우수한 가축에 대한 숭상심을 강화하고 민풍을 약화시켰다. "1800 여 년이 지났지만, 기효란은 같은 처지에 직면해 있다. 지식인은 전제 황권 앞에서 존엄성을 갖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건륭의 비난에 직면하여 기효란은 화를 참을 수밖에 없었다. 드라마에는 이런 장면이 없을 것 같아요?
청사 전문가 등지성 선생이 말했듯이, 건륭은 외모로 사람을 평가한다. 문다 (즉 기효란) 는 시야가 짧고 강북인이기 때문에 순제 (즉 건륭) 가 좋아하지 않는다. 그 당시 웽, 주, 왕란천, 조일귀들이 모두 벼슬을 거절당하면 그들의 운명은 상당히 비슷했다. Run 황제는 그들이 지혜와 재능을 가질 수 있도록 허락했고, 그들은 총독을 이끌었다. 여문상, 량, 동문공처럼 모두 신하들이 저장한 것이다.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역사의 비애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효란이 건륭의 마음 속에 있는 지위는 그것뿐이다. 그렇다면 기효란의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어떻게 자신의 처지를 알게 되었습니까? 기효란은 국자감 편집심, 매일 강학, 좌서자의 하인, 제임스부의 하인, 내각학사, 재상, 병부 시랑, 좌도국자감 관원, 병부의 관원, 사법부의 관원, 대학사의 공동 주최자, 광록 박사, 연회 관원, 문원관에 의해 다만 건륭 33 년 (1768) 에 친족 노감 통풍신고로 염정 결손사건에 휘말려 우루무치로 파견됐지만 불과 2 년 만에 경성으로 소환돼 관직을 맡게 됐다. 그래서 일반인의 눈에는 기효란도 사업에 성공한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관직에 오래 머물렀던 기효란은 그가 벼슬길에서 얼마나 많은 즐거움을 얻었는지 깨닫지 못했다. 그의 마음은 외로움과 슬픔의 한숨으로 가득 찼다. 이것은 기효란 생활의 몇 가지 세부 사항에서 알 수 있다.
기효란은 평생 저술이 상당히 풍부한데, 여기에는' 사쿠전서',' 사쿠전서 총목',' 열하지' 등이 포함된다. 개인 신분으로 쓴' 악웨이 초당 노트' 입니다. 하지만 기효란이 죽기 전에 그가 책 한 권을 써본 적이 없다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기효란은 자신의 작품이 고대인을 능가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글쓰기를 중시하지 않고 작품을 보존하지 않는다고 한다. 득의양양한 제자 유씨는 선생님의 명성이 천하에 널리 알려지고, 그도 늘 사람들을 위해 문장 글을 쓰지만, 모두 "쉽게 잃어버리고 원고를 보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원래 기효란은 줄곧 이 글들이 고대인의 찌꺼기일 뿐 인쇄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다. 기효란의 또 다른 학생인 천허 역시 선생님이' 사쿠전서' 편찬을 주재한 이래 고금의 저작을 보면 모든 것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고대인의 범위를 찾을 수 없었다. 고대인보다 많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이 씹을 수 없을 뿐이다. 따라서 기효란은 "평생 책 한 권을 써본 적이 없다" 며, 이따금 서문, 비표 같은 글은 즉시 버리고 다시는 보존하지 않는다. 천허 감개무량하게 말하자면, 지금 어떤 사람들은 가끔 작은 물건을 써서 여기저기를 자랑하고, 표현에 급급하다고 한다. 정말 뻔뻔스럽다!
청대 대학자 범강은' 한학사' 에서 기효람이 평생' 사쿠전서 총목 요약' 이라는 책에 힘쓰며 일부 관원 제재의 소설을 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책 쓰기에 게으르다' 고 말했다. 청년기의 작품은 모두 집에 숨어서 세상에 전해지지 않았다. 기효란 자신의 말에 따르면, 그것은 위와 약간 다르다. 기효란은 만년에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나는 일찍이 시를 배웠는데, 그 사이에 의기양양하여 세상과 함께 노래를 불렀는데, 늘 뒤처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이제 나는 거의 80 세가 되었지만, 한 마디도 하지 못하고, 평생 쓴 원고를 보존하지도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그는 경력이 커짐에 따라 자신이 자랑스러워 하는 작품을 돌아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부분 고대인들이 이미 말한 것이었고, 자신이 고생스럽게 쓴 것은 한 마디에 지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기효란의 말로 볼 때, 그는 "책 한 권을 쓰지 않는다" 는 말이 없다. 초창기에 그는 용감하게 시를 외우고, 용감하게 시를 썼지만, 나중에는 점차 자신의 세계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고, 그는 점점 더 스스로 원고를 쓸 엄두도 내지 못하고, 보존하지도 못했다. 고대인을 뛰어넘을까 봐 붓을 멈추는 게 무리인 것 같아요. 이런 이유 뒤에는 또 하나의 큰 사회정치적 배경이 있는데, 바로 건륭 시대의 이데올로기 통제가 강화되고 문자옥이 보편적이라는 것이다.
청대 문자옥은 강희, 옹정, 건륭 시대에 집중되어 성세라고 불린다. 그중 강희 시대의 장명사 감옥과 남산집 감옥, 옹정 시대의 저스틴 교도소와 감옥이 더 유명하다. 이 가운데 법원의 조사는 터무니없는 죄명으로, 다른 것은 어느 정도 문자 때문에 금기시된다. 건륭시대의 그물은 더욱 밀접하여, 대부분 무에서 생겨나고, 화제를 이용하여 살인을 한다. 예를 들어, 내각 학사 후중조류 감옥이 있습니다. 후중조류의 시 중 두 곡은 건륭을 일으키는 민감성이 있다. 한 마디는' 마음이 흐리멍덩하다' 는 말이 있는데, 건륭은 진짜라고 생각한다.
일부러 대경의 칭호에 탁자를 붙이는 것은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한 문장은 "노불은 지금 병이 없어서, 소리를 들으면 문을 열 수 없다" 는 것이다. " 감룡은 이것이 풍자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대문을 열고 인재에 들어갈 수 없다. 후중조류가 광서에서 정치학자로 재임하는 동안' 세 가지 완고함이 용과 같지 않다' 는 문제가 나왔기 때문이다. 간룡은 용과 용이 해음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그를 모함하는 제목이다. 감룡은 이런 핑계로 후중조류를 죽였다. 건륭년 동안의 문자옥은 대부분 이렇다. 건륭시대의 시인으로서 기효란은 이 문학 문제에 대해 깊은 체득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기효란과 그의 동료들도' 사쿠전서' 편찬으로 글쓰기로 인한 난감함을 겪었고, 심지어 집안도 망했다. 원래 이렇게 큰 문화공사는 중간에 약간의 착오가 있을 수밖에 없다. 우리가 최선을 다한다면, 우리는 잘못을 바로잡고 자신을 높일 것이다. 애석하게도 기효란은 독재적이고 야심찬 건륭황제를 마주하고 있다. 약간의 흠집이 살신의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사쿠전서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편집장, 류와 본교육은 여러 차례 견책을 받았고, 상납부에서 토론, 벌금, 배상 착오를 제기했다. 마지막으로 편집장 육이 동북교서 도중에 강남 3 곳의 개정 비용을 부담할 힘이 없어 파직돼 우울하고, 가산이 몰수되고, 아내이온이 흩어졌다. 동료들과 그들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은 반드시 기효란에게 더 깊은 느낌을 줄 것이며, 그로 하여금 그가 처한 험악한 환경을 진정으로 깨닫게 할 것이다.
"창고 정리 지폐" 에는 기효란에 관한 일화가 있어 회상할 만하다. 기효란이 원사가 되었을 때 어느 날 공문 초안을 작성하던 중 문학사상이 고갈되어 복도를 따라 산책을 나갔다고 한다. 한 노병이 숙면을 취하고 현관에서 코를 골고 있다. 기효란은 병사들을 깨우고, 그에게 잘 잤는지 물었다. 노병은 괜찮다고 말했다. 기효란은 뒤이어 책 한 권을 그에게 보여 주었지만, 이 노병은 그가 글을 읽을 줄 모른다고 말했다. 기효란은 이때 심사숙고하며 말했다. "생활 속의 문맹은 힘든 시작이다. 글을 모르는 것이 정말 행복하다. " 이 일화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그것이 반영하는 마음가짐은 실제 기효란과 다를 수 있다. 기효란은 4 살 때부터 붓과 벼루와 인연을 맺기 시작했고, 뒤이어 문자벼슬길에 올랐다. 그러나, 그는 말이 종종 사람에게 살신의 재앙을 가져다 주고 그를 난처하게 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런 감탄이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다시 그의' 위축되어 입을 열지 못한다' 는 현상을 돌아보면, 독재군주 앞에서 그의 떨림감이 반영되지 않는가?
기효란은' 도사 관이' 라는 독특한 자아명을 가지고 있다. 만년에는 기효란이 바둑을 즐겨 두었다. 바둑을 두면서 그는 관직과 세정, 인심을 알게 되었다. 건륭 51 년 (1786), 친구 심운포에게 동음 관이를 그려달라고 부탁하고 스스로 시를 썼다.
끊임없이 댕그랑거리고, 문 (QI) 은 하루 종일 승패한다.
도사는 동음 아래 한가하게 앉아 찬바람에 미소를 지었다.
여기서 그는 자신을' 관전의 도사' 에 비유하여 세상일이 변천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7 년 후, 그는 다시' 통음 관이 지도' 를 점검하고 다시 한숨을 쉬었다. 그는 당초 사람을 초청하여 관전하게 했지만, 도장 (즉 기효란 본인) 이 직접 승부에 참여하지 않았으나, 그의 마음속에는 여전히 필승의 마음이 있었다. 지금은 이 필승의 마음조차도 착각인 것 같다. 이런 마음가짐은 바둑과 관련된 또 다른 시에서 남김없이 드러났다. 이 시는 팔선에 관한 것이다. 화면 속 팔선에는 각기 다른 패턴이 있다. 하선고모와 한샹자는 게임을 하고 있고, 다른 다섯 명의 신선은 옆에서 보고 있고, 철변리는 혼자 자고 있다. 지 xiaolan 는 썼다:
두 사람이 생각에 잠겨 밖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마작을 당하면, 여전히 인심이다.
고집이 센 선녀는 의식을 잃은 것 같고 나비는 봄바람에 잠을 잔다.
고집이 센 신선' 은 철변리와 기효를 모두 가리킨다. 봄바람의 나비', 장자의 이야기를 빌려 나비가 된 것은 자유에 대한 은유로, 세상에는 승패의 마음이 없다. 기효란은 여기서 그의 초연한 태도를 표현했는데, 붉은 먼지를 꿰뚫어보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건륭 관직에서 반세기 동안 이리저리 굴러다녔는데, 초탈을 하려는 것도 그렇게 쉽지는 않았다.
기효가 69 살이었을 때, 어느 날 그는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과거에는 도연명이 스스로 elegy 를 썼고, 오늘도 나도 스스로 elegy 를 썼다. 나는 내가 죽은 후에 모두가 그것을 사용하여 나를 안을 수 있기를 바란다. " 이 자기애련은 다음과 같다.
갈매기처럼 기복이 있습니다.
생사부는 마치 고등어 같다.
만련의 첫 번째 문장은 관직의 침몰을 말하는데, 갈매기처럼 벼슬길의 고달픔을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두 번째 문장은 그가 책에 빠져 있는 것이 마치 책에서 생사하는 흑어처럼 자신의 운명에 대한 애탄을 표현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만련에서 우리는 기효란이 관직에 지친 것을 볼 수 있으며, 그중에는 기효란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이해도 포함되어 있다.
위의 세부 사항에서 알 수 있듯이, 기효란은 성대하게 쓰는 대신이 될 것 같지 않다. 그는 기껏해야 황제가 키운 문사 대신일 뿐이다.
사서에 따르면, 작은 심양이 출세한 후 문학 유명인과 합창한 적이 있다. 때때로 그는 사적으로 기효란과 펑먼에게 그의 작품을 윤색하도록 청했다. 징계, 펭, 두 강도 를 고려 하지 않을 경우, 그는 작은 신발을 착용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종종 칼 을 맞았다. 물론 글상의 윤색일 뿐이다. 기효란은 작은 심양에 의지하여 고위를 도모하고 싶지 않다. 북한 특사 허우문에 따르면 소심양은 수십 년간 독재해 류영, 기효란, 주귀를 제외한 모든 내외 관리들이 대피했다고 한다. 당시 험악한 정치 환경 속에서 기효란이 할 수 있는 일은 어린 심양과 동류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만년에 기효란은 종종 이도를 비유로 사용하여 그의 사상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앞서 인용한' 팔선도' 라는 시는 그의 초탈한 태도를 표현했다. 사실, 이것은 매우 노련한 태도이며, 이는 기효가 관직에서 다년간 쌓은 경험이기도 하다. 기효란은 관직에서 오랫동안 섞였으나 관직은 낮지 않다. 그가 관직에서 수지 균형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틀림없이 그가 벼슬을 하는 방법이 있었을 것이다. 이런 공식 길은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 중립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오랫동안 건륭을 따라다니며 산을 유람하며 물놀이를 하며 시를 읊으며, 아첨하는 것이 대부분 그 사람됨을 알 수 있었다. 기효란의 개성으로 볼 때, 그는 소심양과 대면하는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드라마 속의 그 장면들은 영원히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가경 10 년 (1805), 기효란은 베이징에서 82 세를 일기로 늙어 죽었다. 죽기 전에 그는 자신의 만련을 썼다. "관해는 갈매기처럼 가라앉고, 생사부는 오징어와 같다." 바로 이런' 세상 물정 노인' 이다. 그가 어떻게 감히 대권을 쥐고 있는 작은 심양과 맞설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