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송옥의 "구변" 에 대한 감사
송옥의 "구변" 에 대한 감사
송옥' 구변' 감상송옥은 굴원에 이어 가장 중요한 초사 작가다. "사기 굴원 열전", "한서 문예지", "한서 고금의 인물표" 에서 송옥이 굴원에서 태어난 후, 왕은 송옥이 굴원의 제자라고 최초로 말했고, "구변" 은 사상가의 작품이라고 말했다. 송옥작품은 14 부입니다.' 한수 예술사' 와' 문학사' 에 따르면 16 부 (부분 불완전) 가 있어 일부 작품이 실전됩니다. 현존하는 작품 중' 구변',' 고',' 신여부',' 등도자부',' 풍부' 등으로 가장 유명하다.
이 작품들의 공통된 특징은 감정이 이성을 이기고, 이미지 사고를 통해 낭만적인 감정을 남김없이 표현한 것이다. 중국의 문학 전통에서, 그의 작품은 굴원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의심할 여지 없이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의 작품 중의 비추 여신 미인 비바람 산천 여행 등의 주제는 후세의 중국 문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제
구변' 의 애추 주제는 중국 문학사 최초의 애추 작품이 되었다. 가을 소슬산천의 자연현상과 시인이 실의에 빠진 퍼레이드, 마음이 흩날리는 슬픔을 결합시켜 사람들의 감정을 대자연에 투사하고, 작품에는 애절한 슬픈 분위기가 담겨져 있어 자연의 변천, 인사에 대한 감개무량함을 불러일으키며, 지금도 천고의 수많은 독자들을 감동시키고 있다.
현행' 구변전' 에는 9 장 10 절이 있다. 사실 9 장이든 10 장이든, 너무 많은 논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작품 전체가 슬픈 가을이라는 주제만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른 시구에서, 단지 반복해서 씹고, 슬픈 가을의 감정을 반복한다. 오늘 홍흥조 \ "초사보 \" 와 주 \ "초사집 \" 은 모두 10 장으로 나뉜다.
처음부터 주제를 분명히 지적했다: "슬픈 가을에도 화가 난다! 식물과 나무가 무너져 약해진다. 멀리 가면 멀리 헤엄치고, 가까이 가면 물이 산으로 돌아간다. " 선진전적에는 추한에 대한 두려움이 적지 않지만 추수작물에 대한 기쁨이 더 많다. 송옥은 가을 천수를 넘어뜨리고 흩어지는 것을 사람의 경험과 연결시켰다. "가난한 사람이 실직으로 포부의 만족을 얻지 못할까 봐 걱정이다.", "친구가 없어서 여행을 미안하다.", "나는 갈까 봐 걱정이다. 그래서 나는 새롭다.", "내 시간을 미안합니다만, 오래 머물면 나는 실의에 빠진다.", 나는 관직을 잃었고, 아무도 나를 동정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 가엾고 외롭고 슬픈 유랑자의 눈은 가을 풍경에 슬픈 색채로 가득 찼다. 가난한 사람들의 슬픈 가을의 주제가 확정되면 시가 순조롭게 전개될 것이다.
구변' 은 제 2 장에서 제 10 장까지 가을빛만 보면 슬퍼하는 이유를 반복해서 진술했다. 세상에 쓸모가 없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것은 가시지 않는 고통이다. 이런 고통도 다각적이다. 제 2 장은 "한 사람은 아름답지만 그는 얻을 수 없다. 그는 고향에 가서 먼 곳의 손님을 끌어들이고 싶어 매우 기뻤다. " 아름다운 여자는 버림받고 혼자 떠돌아다녔지만, 그녀가 그리워하는 남자는 그녀를 외면했고, 그녀의 사랑은 산산이 부서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녀는 슬퍼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제 3 장, 가을 경치를 줄곧 보고, 눈빛이 처량하다. 보시다시피, "백로가 백화로 뒤덮여 선거가 끝났습니다." 이슬이 내리고, 백화가 누렇게 시들고, 나무가 낙엽하고, 봄의 향기, 여름의 그늘이 모두 없어졌다. "논란이 있어야 떨어지고, 잃어버리면 싫어요." 계절이 지나고 초목은 누렇게 시들을 수밖에 없다. 기회를 놓치면 가난한 사람은 슬퍼할 수밖에 없다. 제 4 장과 제 2 장은 문맥에서 연결되어 있으며, 여전히 군주에게 버림받은 미녀의 말투로 쓴 것으로, 그녀의 구애가 성공하지 못한 괴로움을 묘사한다. "사나운 개는 짖고, 양관은 닫는다." 문이 닫히고 밖에 개가 짖는데 어떻게 메시지를 보내요? 어쩔 수 없이. 나는 어쩔 수 없이' 혼자 이것을 남겨두고 영원히 탄식할 수 밖에 없다. " 가을풀이 흔들리는 수택변에서 슬픈 사람은 하늘을 바라보며 한탄할 수밖에 없다!
제 5 장은 굴원' 이소' 와' 소강' 을 직접 모방한 것으로,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구변' 의 정치사회성이 이 장에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강태공의 90 대 수훈의 전고를 시용한 것은 시인이 군사에 참여하고 성적을 내고자 하는 소망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강태공, 강태공, 90 대 수훈, 90 대 수훈, 90 대) 그러나 시에서 당시의 국정을 직접 언급하는 것은 분명하지 않고 오히려 세계에 쓸모없는 슬픔을 드러낸다. "먼 곳을 버리고 살피지 않고, 비록 그것에 충성하고 싶지만?" " 시 속의 가난한 사람의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다면, 우리는 송옥이 말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이 왕을 위해 사용한다면 강태공처럼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국왕의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너는' 풍옥의 극단이 무엇인가' 만 할 수 있을 뿐, 너의 비분은 경감될 것이다. 언제 사라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 장은 가난한 사람 스스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 6 장은 제 5 장을 계승하고 의미와 주제를 반복한다. 서리와 이슬을 위주로, 깊은 가을과 겨울의 계절적 특징이 두드러진다. "다행히 기다리며 황야가 들풀과 함께 사라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계절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고, 세월은 기다리지 않고, 가난한 사람은 실의에 빠진다. 그들은 요행의 심리를 안고 기다렸지만 희망이 없었다. 겨울이 왔다. 너는 이 추위를 견디어 낼 수 있니? "나는 추위를 막을 옷이 없다. 내가 죽을까 봐 봄을 볼 수 없다!" 슬픈 가을부터 겨울까지 가난한 사람들의 심정은 더욱 절박하고 처참하다.
7 장은 시간이 흘러가는 슬픔을 고스란히 표현했고, 시 속의 가을밤, 석양, 흐르는 물, 명월은 세월이 지나지도 않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애탄을 강화시켰다.
8 장과 9 장은' 사람을 잃는다' 는 슬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른바' 실민' 이란 권력자와 권세 있는 사람들이 모두 변덕스러운 소인이며, 간신이 권력을 잡고 국가의 약점을 잡고 사회를 더럽고 혼란스럽게 한다는 뜻이다. 한편으로는 가난한 사람 등 성현이 버림받았다는 의미지만, 시전 웅대한 야망은 허락되지 않고 소인의 따돌림과 압박을 받는다는 의미다. 비분이 지나간 후에도 시인은 여전히 희망이 있다. "나는 눈물을 흘리지 않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눈물을 닦고 노래를 부르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지만, 당신은 자신이 없다.' 사람을 잃는다' 는 현실이 여전히 존재하고, 가난한 사람은 환상에 의지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이번 가을의 슬픔은 여전히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을 휘감고 있다.
마지막 장은 시 전체의 끝이다. 슬픈 가을을 어떻게 끝낼까? 로맨틱한 상상에만 의지하라: 세상에 없는 것은 하늘이 보상할 수 있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은 "부패의 몸을 버리고 구름 속에 눈을 돌리기를 원한다." " 영혼이 몸을 떠나 우주를 날아다니며 하늘에 있는 신들의 주인이 되었다. 주새, 흑룡, 석러, 풍신은 그의 명령에 따라 그의 운전기사의 추종자가 되었다. 얼마나 자랑스럽고 자랑스러운가! 가난한 사람들의 가난은 비싸지고, 가을의 슬픔은 기쁨으로 변한다. 슬픈 가을' 의 주제는 해피엔딩으로 이어졌지만, 이런 기쁨은 상상과 허구의 기쁨일 뿐이다. 가난한 사람의 성공은 일종의 허황된 상상이다. 현실 사회에서는 가을이 노랗고 가난한 사람은 세상에 쓸모가 없다. 현실과 상상력의 강한 대조가' 슬픈 가을' 의 주제를 강화시켰다.
구변' 은 늦가을에 빈털터리가' 실시',' 실인' 의 심경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강한 감화력을 지니고 있다. 슬픈 가을의 주제가 남김없이 표현되었다. 하지만 사회적 의미에서 이 시는 상처를 주는 말도 있지만 사회적 본보기가 보편적으로 부족하다. 그래서 사마천은 "숨어 원이 태연자령의 조상이라면 감히 직간하지 말아야 한다" ("사기 굴원 가생 열전") 고 말했다.
문예의 창조성으로 볼 때,' 구변' 은 매우 성공적인 작품이다. 애추 제재는 원래 고대 남방문학 (초사로 대표됨) 의 특색 중 하나로 초소 정신의 낭만을 가장 잘 표현한다. 구변' 은 애추의 주제를 충분히 발휘하여 후세 사람들의 학습의 본보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중국 문학에서 애추는 줄곧 시인과 시인이 좋아하는 주제였다. 재능이 넘치는 한무제는' 가을바람' 시를 가지고 있고, 잘생긴 조식에는' 추사',' 멀리' 시, 선견지명이 뛰어난 조비에는' 갈염' 시가 있다. 위진 남북조 시인이 쓴 가을은 대부분' 구변' 중 슬픈 가을 냄새를 띠고 있다. 27 곡의 그리움시 중 11 곡은' 가을의 노여움을 흔들고,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며, 생명체험의 느낌과 가국의 한을 담고, 비가을을 주제로 신곡을 작곡했다. 이후 당송 원명청을 거쳐 시가에는 슬픔과 가을의 바람이 시종 자욱했다. 슬픈 가을은 중국 전통문학의 모제 중 하나가 되어 많은 감동적인 작품을 만들어 냈는데,' 구변' 의 오리지널 공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