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두보는 애국적인 사람이다. 애국' 과' 우국' 은 분명히 다르다. 두보가 생활하는 시대는 바로 당 왕조가 극성에서 쇠퇴로 옮겨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안사의 혼란으로 이후 1 년 동안의 큰 격동이 빚어졌고, 국가는 누차 파망한 각광의 파도에 밀려 이 시기에 수많은 애국 시인이 생겨났는데, 이른바' 국가 불행한 시인' 이라고 불리며' 국가 불행한 시인' 이라고 불리며 우여곡절' 을 부여했다. 그러나 두보와 다른 사람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가 시에서' 국장불국' 을 탄식하고 신음하는 것이 아니라 야심을 세우고 강장을 질주하며 회복국가를 위해 자신의 미약한 힘을 다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는 변변변 장병들의 입을 빌려 "남편이 나라를 맹세하는데, 화가 나서 아쉬워하는 것은 무엇일까?" 라고 말했다. 공명도, 전골은 빠르게 썩는다. ""남자가 죽을 때 "("전출세 9 곡 ") 그는 친구들에게 큰 소리로 외쳤다. 그들이 자신과 함께' 제시 기꺼이 몸을 죽일 수 있기를 바란다' ("부디 당 18 사군 ")," 공이 무대에 올라 보좌하면 위태롭다 "고 외쳤다. 그는 전쟁터로 달려가는 친구에게' 맹장은 담력을 맛보아야 하고, 용천은 허리에 있어야 한다' ('둥칭 가영십운 보내기') 라고 격려했다. 두보의 애국적인 열정이 충만한 시가는 후세에 큰 격려작용을 하였다. < P > 후손들은 중화민족이 위난에 처할 때마다 두보의 시가 전 민족의 정신적 식량이 된다. 북송 왕조가 망국할 무렵, 애국명장 종택은 조정에서 제지를 했기 때문에 황하를 건너 김병에 저항할 기회가 없었고, 임종 때 잊지 못한 것은' 출사미신이 먼저 죽고, 영웅이 눈물을 흘리게 하는 시구' ('촉상') 였다. 중국 역사상 그 짜릿한' 도쿄 보위전' 을 지휘하는 이강은 적군의 포위 공격의 중요한 고비에서 친필로 두시를 써서 친지들에게 증여하며, 자신이 성망하겠다는 결심을 표명했다. 가장 유명한 예는 문천상이다. 그는 몽골 사람들에게 연경을 잡은 후 3 년 동안 감옥에 갇혔다. 3 년 동안, 그는 시종 굴복하지 않고, 민족 기절을 견지하고, 결국 침착하게 의롭게 되었다. 무엇이 그를 지탱하고 있는가? 그는' 정기가' 에서' 풍양전시서 읽기, 고도조색' 이라고 말했는데, 이 책은 우선 두시입니다. 문천상은 옥중에서 2 곡의' 집두시' 를 기록하며 두보의 원구를 다시 한 수의 오언절문으로 재결합하여 자신의 민족기절의 핵심 내포로 삼았다. 현대에도 일본 제국주의가 무조건 항복했다는 소식이 충칭과 청두에 전해졌을 때 전쟁으로 고향을 떠난 많은 사람들이 먼저 생각하는 것은 두보의' 관군이 하북을 거둬들인다' 였다. "검 밖은 갑자기 엉겅퀴를 거두고, 콧물눈물은 옷으로 가득 차 있다" 는 시구는 당시 사람들의 심정을 가장 잘 표현했다. < P > 셋째, 두보는 슬림함을 매우 중시하는 사람이다. 그가 일생 동안 얻은 추구는 바로' 유' 가 되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에게' 시성' 이라고 불리는데, 이 개념은 송대 사람들이 먼저 제기한 것으로, 그가' 집대성자' 라고 생각한다. 어떤 전통 문인도 이 네 글자가 무엇을 대표하는지 잘 알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맹자가 공자에 대한 호칭이기 때문이다. 맹자는 "성인" 은 "인륜의 끝" ("맹자 이로상") 이라고 하는데, 이 명칭은 보통이 아니다. 하지만 두보는 평생 자신이 어떤' 성' 이 될 수 있기를 바라지 않았다. 그는 평생 자신의 유생 신분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의 시에는' 유' 라는 단어가 45 회 나오는데, 한 번은' 난쟁이' 를 제외한 44 번은' 유가' 를 가리킨다. 그는 자칭' 유',' 노유' ('간고는 노유',' 강릉 남포, 정소윤'), 심지어 항상 풍자적인' 부유' 라는 단어로도 자태한다. 그의 일생에서 유가 사상에 대한 흔들림이 있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건원중 동곡현 작가 7 곡' 에서' 산중 유생은 옛 지인이지만, 말은 과거의 품에 안겨 있다' 고 말했기 때문이다. 같은 산의 한 유생 친구가 함께 자신의 품에 대해 탄식할 기회가 없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두보의 가장 소중한 것은 이런 상황에서도 그는 자신의 사상의 핵심을 바꾸지 않았다는 것이다. 임종 직전 동정호에서 떠다닐 때까지 그는 여전히 자랑스럽게 자신을' 천지 일부패유' 라고 부를 수 있었다. 그의 일생을 종합해 보면, 그는 공자의' 여자 (여)' 를 군자유로, 소인유 ('논어 옹도') 의 요구에 진정으로 부합한다.
두보는 적극적으로 입세한 사람이다. 그는 이백처럼 정계의 어둠을 보지 않고 천하를 돌아다니며 더 이상 정사를 묻지 않는다. 그는 각지를 떠돌아다니는 과정에서 언제나 왕을 위해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하고 있다. 그는 초창기에 "보사이 소년의 날" 이라고 자칭했고, 일찌감치 국빈을 구경했다. 책을 읽고 만 권을 깨뜨리니, 붓을 쓰는 것이 마치 신이 있는 것 같다. 양웅적을 먹이고, 시는 아들을 보고 친척을 짓는다. 리 용 은 얼굴을 알고 추구, 왕 한 기꺼이 bu 이웃. 자칭 꽤 버티고, 립던은 루진으로 가야 한다. 6 월 야오 순상 에, 그리고 풍속을 순하게 \ "(\" 위좌승장 22 운 증정 \ "), 다소 자랑스러운 말을 했다. 바로 이렇게 주저하며 의욕이 가득한 사람인데, 평생 득의양양하지 못하다가 결국 "장안고한 사람은 혼자 슬퍼하고, 두릉노 노골은 꺾으려 한다" 는 말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배고픈 거짓말 은 바로 일순에, 넓은 여어 호 치 연합 백결이다. 6 월 빈 벽 일몰 늦게, 이 오래된 침묵 눈물 매달려 혈액 \ "(\" 투자 jiancheng, 후아 두 카운티 철학자 \ ") 의 끝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입세' 는 그가 민간인으로, 자신의 도덕을 본보기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더 많이 보여준다. 중국 역사에는 인자지사가 적지 않지만 대부분 국가가 위태로울 때' 목숨을 바쳐 국난에 가고, 죽음을 소홀히 한다' 는 타입으로 두보는' 소릉노노',' 두릉부복' 의 서민으로 그 긴 명단에 등장한다. 이 점에서 두보는 공자가 칭찬하는 안회와 더 비슷하다. ("현자이 회도!" 음식 한 광주리, 술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근심을 참을 수 없고, 돌아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 《논어 옹도》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이상을 고수하고 정치적으로 진보를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두보는, "도가 안 돼, 바다를 타고 떠다닌다" ("논어 공야장") 와 "봉새가 오지 않아 강이 나오지 않아, 나는 이미 남편" ("논어") 유가는 줄곧' 내생외왕' 의 사상을 널리 퍼뜨렸는데, 좋은 정치가는 반드시 고상한 도덕정서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자기가 세우고자 하는 것' 이라고 하는 것이다. 자신의 욕망과 달인' ('논어 옹도') 일반인은 평범한 삶을 살았는데, 도덕적 인격의 완벽을 실현할 수 있다면' 성인' 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는 원래' 사람은 모두 요순을 생각할 수 있다' 고 인정했고, 왕양명 시대로 발전한 이 말은 이미' 거리에는 모두 성인이다' 로 발전했다. 인간성이 선하기 때문에 누구나 도덕적 고결한 정도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회라는 큰 염색독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미 본색을 잃었다. 이렇듯 두보 같은 사람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귀한 일이기 때문에, 그는' 시성' 이라고 불릴 수 있다. 이' 성' 자는 그의 인격적 매력과 도덕 수준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42 년 전 그 전 세계적 기념행사는 이미 멀어졌지만, 두보의 이미지는 시를 사랑하고 도덕을 숭상하는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아 있다. Wen Yiduo 씨가 "du fu" 기사에서 칭찬했듯이, 그는 4 천년 문화에서 가장 엄숙하고 아름답고 영원한 광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