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Yuefu 민요의 이데올로기 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Yuefu 민요의 이데올로기 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두 한악부 가요의 사상 내용은 많지 않지만, 사상 내용이 풍부하고 심오하여 한대 사회의 현실 생활을 상당히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당시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감정과 소망을 표현하며 봉건제도와 봉건통치계급의 죄악을 폭로했다. 여기서 강조 표시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봉건 상층통치그룹의 사치스러운 부패를 폭로하고 풍자하고 비난하는 것은 한악부의 중요한 방면이다. 닭명',' 만남',' 장안의 좁은 사선' 은 모두 서한시대의 오락의 노래로, 그 시는 대동소이하며, 아마도 함께 모인' 이사의 노래' 일 것이며, 유포에서 나누어져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 자신의 풍자를 가지고 있다. 기명' 은' 천하태평' 시대에 왕공저택의 사치를 노래하며 서사에서 그들의 침식과 부패를 폭로했다. 문말에' 자나무가 복숭아를 대신한다' 는 비유로 자신이 침식되었다는 것을 완곡하게 지적하고 서로를 잊지 말라고 훈계했다. 장안은 한 귀족 가정 삼자 삼녀의 부귀영화를 집중시킨 좁고 비스듬한 선이 있다. 소년은 관직이 없고, 옷관낙양' 과' 작은 여자 무사, 고교를 돕는다' 는 묘사에서 권세에 의지하여 옷을 입는 천하의 자녀들을 풍자했다. 이런 풍자는 비교적 완곡하고, 비교적 날카롭고 신랄한 풍자는' 제수규' 의 노래에서 나온다. 한문제는 그의 동생을 자주 이남왕으로 옮겼다. 화 이난 민요는 황제로서 천하에 부유하다고 조롱했지만, "두 형제는 물과 불을 용납할 수 없다. 위후의 노래' 는 위자부가 천하를 독차지하며 간접적으로 무제를 풍자했다고 비난했다. 감석의 노래가 한원제를 풍자할 때, 태감 석현은 당원, 관직, 재인쇄였다. " 오후의 노래' 는 한성제의 비 곡양후왕근이 장안성을 지나 물을 끌어들여 집을 짓고, 안하무인을 비판하였다. 또 대량의 동요가 각종 추잡한 현상을 조롱했다. 예를 들면: "아궁이 밑에서 기르고, 중랑장; -양 배, 선장 을 타고; -양두 산해관' 은 화이양 왕 류훤의 관직 남용에 대한 풍자다. \ "코드 처럼, 죽은 끝; 송여후크, 봉후' 는 충량, 봉상, 봉상 등을 폭로했다. 이런 날카로운 비꼬는 것은 봉건통치그룹의 민가를 가리키며 한대 정치의 핵심과 화근을 건드렸고, 진실하고 심오하며 강력하게 인민의 증오와 분노를 표현했다.

사람들의 비참한 생활 경험과 발버둥치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이한악부의 또 다른 중요한 방면이다. 동문여행' 은 한 남자가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묘사하고, 처자는 그에게 위험을 무릅쓰지 말라고 간청했다. 그는 단호하게 소리쳤다. "대만족! 좋아! 나는 너무 늦게 가서 머리가 희어도 오래 살기가 어렵다! " 가난과 절망이 그를 분노하여 반항의 길로 들어섰다. 부인과병' 은 한 남자를 묘사하는데, 아내는 이미 죽었고, 자녀는 어리고, 의식도 없고, 고아를 집에 가두고, 스스로 거리로 나가 구걸할 수밖에 없다. 그가 집에 돌아오자 문에 들어서자, "나는 고아가 울면서 엄마를 안고 텅 빈 집을 헤매는 것을 보았다." 라고 그는 슬프게 한숨을 쉬었다. "너의 귀로 돌아가라!" " 고아를 보면 그의 어머니처럼 비참하게 죽을 것이다. 이런 고아들의 운명보다 더 비참한 것은, 일부 부모가 사망한 고아들이 그들의 형제자매들에게 잔인하게 노예화되었다는 것이다. 외지에 머무르는 여행, 고아의 여행은 이런 사회 현실을 반영한다. 분명히 고아의 비참한 처지도 당시 노비의 생활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 고아의 생활을 표현한 작품은 가정문제뿐만 아니라 착취자의 잔혹함과 깊은 사회적 의미를 드러낸다.

두 곡의 한악부 중에도 전쟁이 국민에게 가져온 고통을 주로 반영하는 작품들이 있다. 예를 들어' 성남전' 은 전쟁터에서 시신이 사라지고 전마가 울부짖는 음산한 장면을 묘사한다. 시인은 까마귀가 시체를 쪼아먹기 전에 병사들을 위해 애절하게 울부짖게 했다. 그는 통치자의 불공정과 죄악을 통렬하게 비난하면서 "군주로부터 어떤 음식도 받지 않으면 충신하들을 위해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지적했다. 한편 15 번째 군 입대는 한 베테랑의 비참한 경험을 통해 당시 병역제도의 어둠을 드러냈다. 그는 젊었을 때 군대에 입대했고, 첫째는 고향으로 돌아갔지만, 집이 망가져 사람이 죽는 것을 보고, 친지들은 시들어 떨어졌다. 그는 혼자서 각종 나물을 모아 밥을 짓는다. "수프를 잠시 끓이면 누가 어색할지 모르겠다." 그는 문에 기대어 멍하니 동쪽을 바라보며 울음을 참지 못했다. 또한' 동광' 은 군인의 고통을 부르며 불의한 전쟁을 비난했다. "맥소문" 은 전쟁이 생산에 미치는 피해를 폭로했다. "밀이 푸르고 보리가 말라 버렸는데, 누가 아내 이모를 얻을까?" "

충성스러운 사랑과 행복한 결혼 추구, 봉건 예교의 속박에 반항하는 것은 두 곡의 한악부의 두드러진 내용이다. 이 작품들은 대부분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다. 솔로몬의 노래' 의' 악' 과' 생각' 은 문인들이 거의 가공하지 않는 민간 발라드, 거칠고, 열렬하고, 명쾌하고, 상큼하다. "상고" 는 사랑을 추구하는데, 뜻은 반드시 해야 한다. "산에는 능이 없고, 강은 무궁무진하고, 겨울에는 뇌진이 있고, 여름에는 비와 눈이 있고, 천지는 하나가 되지만, 감히 군과 함께할 수 있다!" 마음이 변하는 것을 싫어하고, 애인에게 주어야 할 선물을 뒤섞었다. "바람이 불면 잿더미가 불어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제부터는 병을 그리워하지 말고 병군을 그리워하지 마라! " 백석소문' 은' 시정소문' 으로 사상이 깊고 감정이 섬세하며 도시 여성의 기질이 있다. 시 속 여성은 공개적으로 비공식적으로 자신을 하소연하고, 두 마음을 가진 연인과 싸우고, 내면의 실연의 슬픔을 표현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포기하지 않겠다" 는 기대를 표현하고, "남자가 정신을 중시하는데, 왜 돈과 칼을 쓸 필요가 있는가?" 라고 아낌없이 요구했다. 그러나 봉건 제도 하에서 여성들은 종속적인 지위에 처해 있어 종종 놀림과 버림을 받는다. 부채를 비유로' 원가' 는 버림받았다는 우려를 표했다.' 가을절이 올까 봐 서늘한 기운이 더위를 탈환한다. 기부를 포기하고 선의를 베풀다. " 송자후의' 동교라오' 는 낙양 여자와 길가 복숭아리의 대화를 묘사했다. 슬프게도, 여자의 생명은 꽃보다 더 얇습니다. 꽃은' 가을산춘향' 이 될 수 있지만, 여자는' 풍화정무' 를 잊는다. 이런 시가는 봉건 사회 여성의 지위와 운명을 깊이 반영하였다.

두 곡의 한악부에서도 여성의 아름다움, 선, 위트, 용감한 작품을 열정적으로 칭송한다. 그들의 집요한 추구와 불굴의 반항을 찬양하다. 상묵상' 의 미녀 나찜은 남편 관위를 자랑하는 방식으로 현을 물리치는 새롱거림을 비웃으며 나찜의 총명하고 충후함을 칭찬하며 관료의 추악한 영혼을 폭로했다. 신연년은' 임옥랑' 에서' 술집호기' 한 편을 써서 호가노 봉자를 통렬하게 꾸짖고 서한의 이야기로 동한 외척의 죄를 폭로하고 형제 여성의 정의로운 반항을 칭송했다. 농서' 는 접대에 능한 주부를 유머러스하게 구가하며 "이렇게 여자를 데려오면 제강보다 못하다" 고 칭찬했다. 건강한 여자가 문을 부축하는 것도 남편보다 낫다. " 나는 여자의 재능이 남자와 막상막하이라는 것에 감탄한다. 산에 올라가 소설을 따다' 는 한 남자가 아내를 버리고 전남편을 만났다는 얘기다. 그들의 대화를 통해 새롭고 싫어하는 사람은' 신인이 옛사람보다 못하다' 는 아쉬움을 표현하여 배은망덕한 사람을 채찍질할 수 있다. 이 작품들 중 가장 뛰어난 것은 장편 서사시' 공작새 남동쪽 비행' 이다. 한말 건안 시절 발생한 실제 사건을 소재로 유란지와 초중경의 결혼 비극을 통해 젊은 남녀의 사랑과 행복 추구를 표현하며 봉건예교의 죄악을 고소했다.

하층 문사가 벼슬길을 위해 뛰어다니며 곤경에 처한 고민을 묘사한 것은 두 곡의 한악부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이다. 이런 작품은 주로 하층 문인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일부는 육조 시대에' 고체시' 로 전해져 내려오는데, 예를 들면' 차동문',' 천천히 떠오르는 고죽',' 청백의 녹색릉' 등이 있다. , "문선" 수입 "고시 19 곡". 작품의 구체적인 제재로 볼 때, 대부분 유혼 향수가, 처제, 규수의 서정시에 속한다. 예를 들어' 솔로몬의 노래 무산고' 는 쓰촨 체류자 한 명을 묘사하며' 먼 사람들이 모두 귀가를 생각하고 있다' 는 향수를 표현했다. "고대 노래" 작가 호지의 향수; 만리장성 가마동 마시는 말',' 청강변초' 는 한 여자의 그리움의 말로, 나그네 편지를 받았을 때의 정서적 변화를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다. 모천독주' 는 신혼할 때 여자의 슬픔을 떠올리는 것이다. 이런 작품들은 당시 하층 문인들의 실의와 가족 재회를 추구하려는 소망을 상세히 표현했다.

방랑시에서 포부, 경험, 냉소를 표현한 작품도 있다. 장가행'' 녹원 해바라기' 는' 소년이 노력하지 않고, 맏이가 슬퍼한다' 는 모토가 되었다. 호호' 에서' 배고픔은 호랑이를 먹지 않고, 황혼은 들새를 먹지 않는다' 는 것은 나그네가 예법을 어기지 않도록 독려한다. 하지만 방랑하는 생활은 고통과 좌절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기 위한 작품이 더 많다. 갈염행' 에 쓴 한 타향나그네는 현혜 주부의 관심으로 주인에게 의심과 오해를 받아' 먼 여행은 귀가보다 못하다' 는 억울함을 깊이 느꼈다. 고다 종밀' 은 고전이 밀을 심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비유로' 타향에서 초췌하지 않다' 는 괴로움을 표현했다. 죽은 물고기가 울며 강을 건너다' 는 우화의 형식으로 봉건 사회의 어둠과 위험을 폭로하고, 동료들에게' 서로 배우고, 출입을 조심하라' 고 경고하며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했다. 하지만 작품은' 차동문',' 백상록릉' 등이다. 실망으로 인한 부정적인 생각과 정서를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인생은 하늘이 주신 것, 제때에 먹고 마시는 것, 장생불로등, 그중에서도 분분하여 동한 말년 일부 선인들의 사상 상황을 반영하였다.

이 밖에 한악부 두 곡 중 청관을 찬양하고 사회 풍속을 묘사한 작품들도 있다. 전자는 기러기 문처럼, 후자는 강남, 도시 평론서와 같이 모두 비교적 좋은 작품이다. 그들은 상술한 작품과 함께 한대 사회생활의 역사화를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