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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교육의 징계 정신
국어 교육의 학과 정신은 우선 일종의 언어정신이며, 이것은 국어 교수의 생명의 특징이다. 둘째, 그것은 일종의 심미 정신이며, 국어 교육의 풍격 표상이다. 셋째는 일종의 문화 정신이며, 국어 교육의 인문적 낙인이다. 국어교학학과 정신의 가치 지향은 국어 교과 과정 개혁을 추진하고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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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는 언어와 인류 사이의 의미 구성의 기록과 해석으로 생명활동과 생명의 내포에 대한 시선과 투시이자 사회역사와 민족문화에 대한 관심과 융합이다. 전반적으로, 국어 교수의 포지셔닝은 국어학과 정신이 어디로 가는지의 문제이다. 국어학과의 정신 취향은 국어 교과 과정 표준의 기본 이념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어 교학 행위의 목표 조작에도 융합할 수 있다. 국어 교육이 학과 정신을 지도할 수 있을지는 국어 교과 과정 개혁을 추진하고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첫째, 중국어 교육의 언어 정신, 삶의 특성
언어는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 방식과 상태이며, 언어의 체험 과정도 생명의 생명과정이다. 언어에서만 우리는 인간 생활에 대한 완전하고 투철하며 객관적인 이해를 찾을 수 있다. 언어를 일종의 생활현상으로, 진실하고 원시적인 자세는 국어 교학학과의 본질이다.
1. 어감과 미각, 인간 세계와 교류하는 특별한 기호입니다.
국어 수업은 언어를 배우고 사용하는 수업이며, 언어를 직접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국어 교육의 최우선 과제이다. 왕상문 씨는 "어감은 사람들이 언어 대상에 적응하는 느낌이며, 사람들이 언어 대상을 직접 느끼고,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 방법, 구조다" 고 말했다. [1] 언어는 통신 기능을 단독으로 발휘할 수 있는 오디오 기호일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형태의 매체인 정보 기호이기도 하다. 국어 교육은 민족 언어의 특징에 입각하여 텍스트 작품에서 언어의 분석, 이해, 체험, 흡수를 주요 수단으로 하여 학생들이 음운 인식, 감상의 의미, 문맥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킨다.
세상의 만물은 언어로만 인간의 시야에 들어갈 수 있다. 언어가 인간 사회의 존재, 진보, 발전을 기록했을 때, 국어 교육은 광범위하고 넓은 예술 공간을 남겼다. 음성과 문자의 스타일, 언어와 사고의 관계, 언어 교제의 기본 방식이든, 언어 스타일의 미적 특징이든, 인간의 정신문화에 대한 반영이든 사회사 현상에 대한 반영이든, 어감의 배양은 국어 교육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의 가장 좋은 표현이라고 우리에게 알려준다. 왕청기의' 김악림씨' 는 김선생의 일상생활과 업무 중의 평범한 자질구레한 일을 붙잡고, 다정한 언어 획과 유머의 디테일로' 지식으로 가득 찬 순진하고 삶을 사랑하는 위대한 철학자' 를 묘사했다. 문장 행간에서 우리는 김 선생님의 옷차림과 생활의 독특함을 직접 보고 김 선생님의 남다른 독특한 교학 대화를 직접 들을 수 있다. 인물이 종이에서 이렇게 정신을 전하는 것은 왕증기의 어감과 스타일에 달려 있다. 한가해 보이지만 깊은 뜻이 담겨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소박하면서도 성격이 강건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가다머는 "언어는 인류가 세상에 살기에 적합한 장비가 아니다" 고 말했다. 반대로, 언어를 기초로, 언어로 표현된 것은 사람이 세상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 [2] 언어의 본질은 세계가 언어로 표현할 수 있고, 언어의 세계는 인류가 존재하는 세계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항상 일정한 언어 형식으로 생활을 짜고, 일정한 언어 환경에서 세상을 감상한다. 어학 학습은 매우 복잡한 심리 활동이다. 사고, 상상력, 감정 등의 참여가 있다. 우리는 언어에서 출발해서 다시 언어로 돌아가 어감에 익숙해질 수 있다. 작가의 작품의 내면적 감정과 사상을 음미하고 회상할 때 언어의 조직 형태와 물질적 내포를 깊이 파악해 장기간의 읽기, 관찰, 평가, 이해 과정에서 언어와 문자에 대한 이해와 이해력을 형성할 수 있다.
2. 생명정신의 특수한 사명을 실속 있게 표현한다.
언어는 인간 정신력의 산물이다. 언어가 있는 곳에는 생명정신과 민족정신의 원시 언어력이 있다. 작가의 감정, 사고, 상상, 탐구의 인생 작품에 직면하여, 국어교육은 학생들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과정에서 언어의 내적 자질을 파악하도록 유도하고, 언어에서 생명, 민족, 역사의 정신을 찾아 한 번에 언어 교제를 완성하고, 언어 능력을 얻는 것이다.
국어 교육은 일종의 대화 교육으로 독자, 작가, 작품 사이의 이해와 체험이다. "언어는 대화, 즉 상호 이해의 실천에만 존재한다." [3] 인간 언어의 정신은 상호 이해와 경험 속에서 끊임없이 생겨나는 특별한 생명과정이다. 일종의 체험이자 석방이자 일종의 융합이다. 여광의' 찬비 듣기' 에서 제목에만 나오는' 차가운' 글자만 있으면 시의 이미지, 운율, 의경, 그리고 끝없는 한습, 우울증, 애탄을 선사한다. 전문은 빗소리와 우경을 주선으로 하여 습한 봄비 속에서 가국에 대한 저자의 강렬하고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 작가는 자신의 반생을 회상하며 고시를 반복해서 인용하여 고국 강산과 전통문화에 대한 동경을 부각시켰다.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수사와 들쭉날쭉한 언어 리듬은 절대적인 언어 예술이자 저자가 강한 중국감을 가지고 중국 문화에 대한 칭찬과 미련을 지니고 있다. "살구꽃, 봄비, 강남. 육격, 어쩌면 그 흙이 안에 있을지도 모른다. " 오직 이 말만이 언어 형식의 배후에 생생한 생명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일종의 정신의 분사와 정신의 율동으로 한자 문화의 참뜻과 아름다운 불후의 영혼을 낳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사람은 언어에서 두 가지 생존 방식이 있는데, 하나는 듣기이고, 하나는 말이다. 듣지 않으면 할 말이 없고, 듣지 않으면 입을 열기가 어렵다. 국어 교육의 대화는 서로의 문자 표현이 아니라 차분하고 겸손한 태도로 텍스트 언어와 독자 언어 사이의 코드를 캡처해야 한다. 명상과 기다림조차도 말과 교류의 일종이다. 문어가 오픈 독서 자료로 사용될 때 독자와 작품의 교류는 구어와 문어 사이에 있으며, 언어 단위의 조합 변화는 인간의 사고 특성과 사상 수준을 반영하고, 사람과 언어의 본질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 언어는 사회와 민족에 속하며 개인에게도 속하며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학습과 사용에서만 언어는 생명의 참뜻을 추구하고, 생명의 희망을 얻고, 생명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둘째, 심미 정신, 국어 교육의 풍격 표상
장기 문화 축적과 역사 발전에서 문학 생산은 인간의 물질 생산과 사회 실천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은 비교적 안정적인 심미 특징과 인물 스타일을 형성했다. 국어교육은 학생들이 이러한 특징을 구성하는 문학 작품에 대해 입체적인 해석과 다단계 탐구를 하도록 유도하여 상응하는 심미의식과 능력을 형성하는 것이다.
1 .. 감정상은 인식된 세계를 독자 앞에 드러낸다.
국어 교육 활동은 단순한 인지 학습 활동이 아니라 풍부한 감정 교류 활동이다. 국어 교재는 작가의 내면감정의 외부화 작품으로 독특하고 복잡하며 유연하고 생동감 있는 감정 내용을 보여준다. 교과서에 풍부한 감정적 광산을 발굴하고 활용하고,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언어 이미지로 학생들의 아름다운 마음을 만들고, 추상적인 정신세계를 내면화하는 것이 바로 국어 교육의 기본 속성이다.
문학 작품 속의 자연 경관은 종종 작가의 심미감의 투사영상으로 작가의 생활체험과 인격언어에 내장되어 있다. 그것들은 작가의 감정의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작품 내포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미지가 무궁하고 감정이 무궁하다. 심미 활동 과정에서 심미 대상은 감성적인 존재로서 독자의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독자의 감정체험을 불러일으켜 일종의 심미 즐거움과 도덕적 훈도를 얻을 수 있다. 당대의 시인 돈기는' 고령색' 한 곡을 썼는데, 이것은 단지 응시시일 뿐이다. 이런 시는 가작을 내기 어렵지만, 크게 이채를 날리며 회자되고 있다. 시인은 비범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영구슬에 대한 신기한 힘을 묘사하기 위해 애써' 곡종인은 보이지 않는다, 강면 몇 봉' 은 신의 펜처럼 기묘하게 자연을 창조했다. 표면적으로 보면, 두 마디 말이 서로 맞지 않지만, 두 이미지 모두 슬프고 차분한 분위기를 전하여 맑은 목소리, 씁쓸함, 슬픔, 동경의 감정을 조화시켰다. 시는 보이지 않는 음악과 볼 수 있는 장면을 배경으로 상상 속에서 질주하며 현실을 상상하고 있다. 청산녹수 사이에서 방금 구름을 내려놓고 유유히 떠난 여신의 이미지를 본 것 같다. 평범한 이미지 속에는 평범하지 않은 정서가 담겨 있다. 여음이 들보를 빙빙 돌며 여운이 무궁무진하다. 추상적인 감정을 형상화된 구체적 사물로 바꾸는 것은 시인 감정 예술의 성공적인 표현일 뿐만 아니라 시 미학의 독특한 매력이기도 하다.
Zhu Guangqian 은 "감정의 합성으로 인해 겉으로보기에는 무한한 이미지가 무한 할 수 있고 원래 반복되는 이미지는 반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4] 심미심리학은 문학 작품의 이미지가 종종 정적이고 조용하며 독자의 독서와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려준다. 상상력과 연상을 통해서만 우리는 텔레파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능동적인 감성 활동은 호기심과 기대로 가득 차 있는데, 이는 모든 인지활동의 기초이며 심미심리활동의 원시 요소이다. 따라서 작가는 이미지를 묘사하기 위해 상상력을 동원해야 하고, 독자는 이미지를 읽고 상상력을 넓힐 수 있는 감정적 버팀목이 있어야 한다. 국어교육은 상상력과 연상을 최대한 활용하고, 마음속의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며, 심미의 정서적 가치를 심미교육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 감정의 진지한 감성의 발견, 상상력의 명료함, 연상의 풍부함, 아름다움의 정화와 승화, 아름다움은 감정에 있다.
시적 분위기, 독자의 마음 속에 영적 세계를 심습니다.
"의경은 시가 묘사한 생활 경관과 표현된 사상 감정이 어우러져 형성된 예술의 경지이다. 그것은 생활의 아름다움을 예술미로 정제하고, 안의 이야기와 바깥의 것을 하나로 융합한다. " [5] 시의 가장 아름다운 경지는 그 경지일 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 작품의 가장 아름다운 경지이며, 의경은 예술 작품 건설의 독립된 심미공간이다. 국어 심미교육 자체는 시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르침이 추구하는 시적 경지는 독자를 몰입시키고, 그 정을 느끼며, 이미지 세계에서 예술세계를 감염시키고, 교육 상황의 친화력에 빠져들고, 텍스트 정신의 의미를 즐기는 것이다.
아름다움은 영혼의 산물이다. "의경을 보는 순간, 그는 창작하고 감상하고 있다." [6]. 문학 작품의 생명은 작가 자신의 창작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의 해독을 통해 빛을 발해야 한다. 독자가 글을 보는 분위기를 감상하고 이를 자신의 정신작품으로 내면화할 수 있다면 작품과 독자 사이에 완전한 예술이 형성된다. 조유의' 뇌우' 에서 매미 개구리 레이의 자연장면이 반복되면서' 고여름' 의 연극 분위기를 과장했다. 그 속에 사는 주인공은 일종의 욕망과 추구하는' 열정' 에 빠졌다. 주충은 꿈에서 충동을 느끼고, 정신적 꿈에 빠져 있다. Fanyi, zhouping, sifeng, Shi pingping 은 비이성적 정욕을 갈망합니다. 특히 fanyi 는 원시적이고 끔찍한 야생 마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박원은 자신의 계산속에 살면서 모순과 복잡한 인간성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인간의 고난 속에서 빠져나갈 길을 찾지 못하고, 거의 미친 뇌우 같은 초조함 속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 그래서 그의 작품 속의 연민은 특별한 심미 초월이 되었고, 더 높은 의미의 각성과 각성이었다.
각 작가는 자신의 작품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스타일은 같은 예술가의 작품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개성적 특징" [7]. 작품을 이해하는 곳에서 감상 스타일은 심미정신의 중요한 표현이 되었다. 문학 작품의 풍격의 경지는 작가 작품의 정신적 에너지이며, 텍스트의 생명력이다. 그것은 이미지와 줄거리, 언어와 세부 사항, 텍스트의 모든 문체 형식과 의경에 스며든다. 국어 교육에서는 작품언어의 이미지와 경지를 느끼고 감상할 수 있고, 소리 없는 대화와 교류를 통해 소리 없는 언어를 학생의 내면으로 전달하고, 역동적인 인간체험을 통해 정적인 문학감정을 학생의 정신에 융합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작품의 깊숙한 곳에 깊이 들어가 작품의 깊은 심미적 의미를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어야 심미 대상을 관찰하는 실천에서 자신의 심미인격을 발견하고 보완할 수 있다.
셋째, 문화 정신, 중국어 교육의 인문적 낙인
중국어는 언어를 운반 문화의 초석으로 삼고, 중국어는 문화의 토양에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문화는 중국인의 등골과 영혼이다. "문화의 본질은 인간화이고, 인간의 자기보완은 인간의 각종 문화 추구를 지배한다." [8] 국어 교육의 과정은 문화 침투와 문화 재생의 과정이며, 국어 교육의 사명은 학생들에게 안식처가 되는 정신적 고향을 주는 것이다.
1, 인문계시, 문학영혼의 각성과 과시.
문학은 인학이다. 그것은 인간의 존재와 운명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상과 추구를 계발한다. 손소진 씨는 "인문정신은 단순한 교조가 아니라 글자 사이에 스며드는 정신" 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휴머니즘은 글 밖이 아니라 작품 속에 있다. 텍스트의 잠재적 인문정신을 분석하는 것은 국어 교사의 어려운 임무이다. " [9] 진정한 문학 감상은 작품의 주제를 발굴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서 석방된 사상과 감정을 체험, 이해, 느끼며 독자의 감성 체험과 작가의 생활장인의 마음을 일종의 묵계와 조화를 이루게 한다. 그래서 국어의 해석은 바로 인간성의 해독이다. 즉, 학생들이 민족문화의 정신을 인식하게 하고, 정신의 세례와 인간성의 계몽을 받는 것이다.
로만 잉가든은 "독자는 작가와 어느 정도 협력해야 하며, 그의 작품을 사용하여 그 특별한 가치 속성을 재발견해야 한다" 고 말했다. " [10] 문학 작품의 진정한 존재는 독해력과 해석 과정에만 있다. 대화를 읽는 것은 작가의 시각과 독자의 시야가 어우러지는 구체적 표현이 되고, 작품의 내적 가치, 심미감, 사고방식, 자유정신 등 문화적 요소가 교학 과정에서 재현되고 재창조된다. 유량정의' 이생의 증거' 는 뿌리 찾기 문학의 걸작이다. 세속과 정신의 모순 세계에서 집은 사물에 대한 기억과 그리움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 부의 사상 자원이기도 하다.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주인이 버림받았을 때, 나는 모든 귀가의 발걸음이 허무한 길을 확고히 걷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고 말했다. 이곳의 집은 단지 구체적인 물질적 집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고향과 정신의 기탁이기도 하다. 작가의 소박한 글쓰기 세계에는 마을, 토지 등 모든 자연사물에 대한 저자의 감사와 숭앙이 담겨 있다. 그 특별한 점은 다른 향수작품들이 반복해서 부른 고향에 대한 사랑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감정을 뛰어넘어 고향과의 관계와 의미를 더 추궁하는 것이다. 삶을 쓰는 방식이자 작가가 마음 속에 끊임없이 짓고 풍요롭게 하는 영적 성지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문학 작품은 유지와 전파의 정신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각 독자는 자신의 생활 축적과 사상 지식으로 이해하고 해석하고, 이해하고, 심화해야 한다. 이해할 수 있는 모든 독서 대화는 일종의 정신적인 해석과 재창조이며, 정적이고 생명이 없는 언어에서 유동적이고 생생한 의미의 전환 과정이다. 우수한 국어 교사는 학생이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달하는 깊은 감정을 체험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상의 날개를 펴고 작품의 2 차 창작을 완성하고 독자의 인간성을 염색하여 진리의 신비를 풀어나가야 한다.
철학적 사고, 문화적 가치 강조 및 목표.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문화의 거처이다. 사람과 객관적인 세계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언어를 통해 한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거나 기록하여 사상과 문화를 소통한다. " 언어는 생활의 도구이다. 언어의 의미는 정신을 형성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정신교류를 하고 상호 작용 * * * 의 사회문화를 형성하는 데도 있다. 국어교육은 언어 분석을 통해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과 정신 등 문화 암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그 본질은 정신과 의식의 세계에서 인류 문화 현상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문화는 시간감과 통시적 형식을 가지고 있다. 광대하고 찬란한 문학 작품에는 민간 도덕, 문명 풍조, 예술 스타일 등 모든 인문적 흔적과 사회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문화" 든 "철학" 이든, 그들의 가장 깊은 기초는 인간의 자기 개선과 자기 발전의 실천 요구에 있다. 그 가장 높은 임무는 인류의 존재와 인간의 의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사람은 문화의 주체이다. 국어 교육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 사람' 과' 사람' 사이의 언어 활동은 문화 실천과 문화 창조 활동이다. 유엽원의' 대지 재현' 은 철학 수필로, 저자는 시종일관 논문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 질문에 답했다. 고전적인 의미와 매력은 무엇인가? 작가는 대지와 유칼립투스의 현상을 이야기하며, 언어는 풍부하고, 대기적이고, 생기발랄하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질감을 드러낸다. 시즌 3 까지 저자는 고전에 대한 숭상과 숭배를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 "그 짧거나 긴 문장이나 멀거나 가까운 한 페이지의 사상은 그렇게 두껍고 자신감이 넘치고 흥분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들은 종종 당신을 근원에서 걷고, 하늘로, 언어가 태어난 곳으로 돌려보낸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만약 하늘과 땅이 정말 최고라면, 언어의 본질은 생명과 창조여야 한다. 생명과 창조는 영원하다. 영원은 어떻게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는가? " 고귀함, 이성, 열정, 열혈 산문이' 류엽원' 의 언어로 용솟음치며, 종이는 작가의 자성과 철리적 사고로 가득 차 있다. "지구 재현" 의 "지구" 는 "문화 지구" 이자 "정신 지구" 이다. 인간은 견고하고 고전적인' 대지' 를 밟아야만 머리 위에 찬란한 별이 있어야 편안한 정신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철학은 언어를 활성화시키고, 언어는 인간성으로 돌아간다. 국어 교과서에는 인생, 역사 전통, 현대 가치관에 대한 탐구와 반성이 너무 많다. 우리는 국어 활동에서 자신의 생명을 자신의 의지와 의식의 대상으로 바꾸고, 철학적 지혜를 심화시키고, 인문정신을 고수하고, 사람들의 사고, 상상력, 비판을 자극하고, 진선미 통일의 이상과 문화 의식을 실현해야 한다. 국어학과 정신의 가치취향은 언어정신에 뿌리를 두고 심미정신을 구축하고 문화정신에 결집하여 결국 국어 교육에 뚜렷한 인간성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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