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낙양용문석굴 백원 가이드사
낙양용문석굴 백원 가이드사
낙양용문석굴 백원의 가이드어는 향산사에서 나토 5600 미터까지 백원에 왔다. 백원 () 은 낙양용문 관광지 동산비파봉 () 에 위치해 있으며 당대 시인 백거이 () 의 묘지로 3 만 평방미터를 차지하고 있다. 196 1 년은 국무원에 의해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다. 너는 여기서 백거이를 만날 줄은 생각지도 못했지? .....
백거이는 당대종 대리에서 7 년 (772) 태어났다. 다섯 살에 시를 배우고, 여덟 살에 음운을 배우고, 16 세는 낙양에서 중국 수도 장안까지 배운다. 스물아홉 살에 벼슬길에 들어갔지만 줄곧 성공하지 못했다. 3800 여 수의 민심을 대표하고, 국민을 위해 목숨을 구하고, 인민성이 충만한 시를 썼는데, 그 중 2800 여 수는 대대로 전해져 역대 시인들 사이에서는 이례적이다.
백거이는 만년에 낙양에서 살았다 18 년. 비록' 소년부' 로 칭송받았지만, 일생은 청빈하고, 희주하며, 시를 잘 쓴다. 그는 용문에 향산사를 짓고 팔탄을 열었다. 그는 용문산수에 매우 미련이 있어, 죽은 후에 이곳에 묻혔다.
백원은 낙양용문석굴 중 당대 작가 백거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자연 풍경지이다. 여기에 백거이와 친구가 시에서 거문고를 듣고 차를 끓이는 방식이 기록되어 있다. 낙양 산간 지역의 나무 바다에도 건설되어 선풍도골 냄새가 난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시에서 말했다: "문 앞에는 항상 물이 있고 벽에는 키가 큰 나무가 있습니다. 대나무 경로가 연못을 둘러싸고 백여 보 후퇴하다. " 흰색 정원의 디자인은 이것과 매우 가깝다.
흰색 정원을 맞이하는 것은 구청구이다. 직진 문, 하지만 도로 전환 피크, 숲 정글 을 참조하십시오; 산천이 댕그랑거리고 연못의 물이 맑다. 매우 우아하다. 통로 양쪽의 청죽에 폭포가 감미로운 물소리를 튀기고 연못이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풍기고 있다.
용문동산은 향산이라고 하고, 이 계곡은 구청이라고 한다. 구청은 향산의 북쪽 비탈을 비파봉이라는 산으로 나누었다. 흰색 화원은 녹색 계곡을 따라 들어와 비파봉 주위에 건설되었다. 점유 면적이 44 무 () 이고, 착지가 있고, 장식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백원에는 다른 관광지와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이 세 가지 특징에 익숙해야만 독특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우선 백거이의 생전의 종적을 찾고, 시인 묘지를 우러러보고, 귀족 생활을 맛보고, 불후의 시를 감상한다. 시간과 공간을 넘어 시인에게 다가가 마음과 소통할 수 있다. 둘째, 이곳의 산수는 백거이의 성격과 시풍을 둘러싸고 펼쳐진다. 수미의 산천, 화초나무, 파빌리온 누각, 비석장랑은 모두 시인의 기질, 성당 풍모, 천인의 조화의 완벽한 특성을 반영한다. 셋째, 원내의 석조, 연련은 의미심장하다. 특히 백거이 시사 갤러리, 일본 비랑은 동서고금의 수백 곳의 길이를 모아 용문 20 품 등 석조예술이 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 석조예술 3 대 보물고에 눈부신 광채를 더했다.
백원에는 구청구, 파라다이스, 시랑, 묘구, 일본 서예랑, 도사 서점 등 10 개 이상의 명소가 있습니다. 구청구는 양산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백치, 듣기, 석판교, 송주, 안백리를 포함한다. 구청구 폭포에 들어서자 푸른 물이 출렁이고, 대숲이 파랗고, 백련이 향기를 풍기며,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구 청 (gu Qing) 을 바라보는 것은 시인이 시와 친구를 사귀는 곳이다. 실내의 천연 암석이 노출되어 있고, 한백옥 조각상은 색다른 자연스러움으로 바위에 앉아 세계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느낌을 준다.
세외도원 앞에 서서, 우리는 시인의 원작에서 "문 앞에는 항상 물이 흐르고, 벽에는 나무가 많고, 연못은 대나무길을 둘러싸고, 백여 걸음이 시끌벅적하다" 는 의미를 깊이 회상할 수 있다. 중국과 외국의 명가들이 쓴 시랑에는 38 개의 입석, 행, 풀, 인도, 예서가 완비되어 있어 백거이의 명작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예술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고, 일본 서예랑은 중일 서예교류를 위해 지어졌으며, 그중 대부분은 당대 일본 서예가의 작품이다. 그것은 2000 년 3 월에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묘구는 비파봉에 위치하여 모란단에서 도착할 수 있다. 백거이의 묘, 비석, 아코 니문, 국내외에서 백거이를 존경하는 손님과 민족의 비석이 있습니다. 무덤 앞에는 석두 () 로 깔려 있고, 무덤 뒤의 잔디밭은 카펫과 같고, 사방은 청백으로 둘러싸여 있어 숙연한 느낌을 준다.
돌계단을 올라가면 산허리에' 이라크 듣기' 라는 정자가 있는데, 백거이는 만년에 친구 원직, 유우석과 게임, 술, 차, 논시를 하는 곳이다. 일정과 송풍정이 당대의 건축 설계를 모방하는 것을 듣고,' 정' 은' 정지' 와 연결되어 관광객들에게 걸음을 멈추고 계곡의 고요함을 느끼라고 일깨워 주었다. 산과 강 사이에는 시간이 느리다. 일명 조정이라고도 하는 이정을 듣는 것은' 고초를 송별하다' 라는 회자된 노래로 지어졌다.
들어 보면 위암청백에는' 세외도원' 이라는 고풍스러운 정자가 있다. 전내에는 한백옥이 조각한 백거상, 수수한 비둘기 지팡이, 생동감, 펄럭이는 상태가 있다.
백거이 (772 -846): 롯데, 상산거사, 취엔, 본적 태원, 증조부는 하남 신정에서 태어났을 때 하읍으로 이주했다. 그는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당대의 3 대 시인 중의 하나이다. 백거이, 원직 * * * 신악부 운동을 제창하며 유우석과 함께 세계' 백원',' 백류류' 라고 불렀다. 백거이의 시가 제재는 광범위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통속적이어서' 시인 마술',' 시인의 왕' 으로 불린다. 공식 핸린 학사, zuozan 좋은 의사. 서기 846 년에 백거이는 낙양에서 죽고 향산에 묻혔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장경집' 은 대표작으로는' 장한가',' 숯인',' 비파행' 등이 있다.
난세에서 태어났다: 당대종대력 7 년 (772 년) 정월, 백거이는 하남 신정 () 의' 사도유술' 의 중소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다. 백거이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고향에서 전쟁이 일어났다. 이정진은 하남 10 여주로 나뉘어 백성들이 전란의 고통을 겪고 있다. 백거이는 두 살 때 임공현의 할아버지가 장안에서 돌아가셨고, 할머니는 그 뒤를 따랐다.
바이 주이의 아버지 바이, 쉬 저우 pengcheng 카운티 행정 장관 (780) songzhou 부문 에 의해 처음 수여되었다. 1 년 후, 백과 서주도사 이연이 서주공을 견지하여 서주특운전으로 진급되었다. 서주의 전란을 피하기 위해 그는 가족을 쑤저우 댁으로 보내 태평한 나날을 보냈다. 백거이는 쑤저우에서 어린 시절을 부력하게 보낼 수 있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재능이 넘치고, 독서는 매우 어렵습니다. 입이 시큼하고 손에 굳은살이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머리가 다 하얗다.
벼슬생활: 806 년 백거이는 서점으로 등교했다. 같은 해 4 월, 곽현 (이번 주 ~ 현) 대위를 수여했다. 807 년, 진사 시험관, 지현 교위, 한림 학사를 수여했다. 808 년에 그는 남아서 시신을 수습하고 양우청의 여동생이 그의 아내가 되는 것을 환영했다. 8 10 년 경조부 호부로 전근하여 군대에 입대하다. 8 1 10 년, 어머니 첸 (Chen) 이 세상을 떠나 정유 () 를 남기고 직장으로 돌아왔다. 8 14 년, 장안으로 돌아와 태자 좌찬선을 의사로 수여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문학을 좋아하는 황제의 감사와 승진을 얻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공무원의 책임으로 보답하기를 희망했다. 그래서 그는 자주 글을 써서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시를 많이 썼고, 시국을 보완하고 심지어 직접 황제의 잘못을 지적하기도 했다. 백거이의 말은 받아들여졌지만, 그의 말은 당헌종을 불쾌하게 하고 강립에게 불평했다. "백거이의 녀석이 나를 하늘로 치켜세웠지만 나에게 무례했다. 나는 정말 참을 수 없다. " 강립은 이것이 백거이의 충성이라고 생각하고 헌종에게 허심탄회하게 말하라고 권했다.
강주 비하: 8 15 년, 승상 오암살, 백거이는 살인자를 엄벌하는 것을 주장하며 월권으로 여겨진다. 나중에 백거이는 어머니가 꽃이 우물에 떨어지는 것을 보기 위해 죽었지만 백거이는' 꽃놀이',' 신정' 이라는 시를 써서 명교에 해롭다. 그래서 이를 위해 강주 (오늘 강서구강) 사마로 강등됐다. 8 18 년, 백거이의 동생 백행건이 강주에 가서 백거이를 만났다.
바이 주이 (Bai Juyi) 가 중주 도지사 (Zhongzhou 도지사) 로 임명되었을 때, 바이 싱 지안 (Bai Xingjian) 도중에 황우협에서 원직을 만났는데, 그들 세 명이 함께 수영하는 곳을 삼유동이라고 했다. 백거이는 중주에서 근무하는 동안 중주 동쪽 산비탈에 꽃을 심고 이곳을' 동파' 라고 명명했다. 같은 해 겨울 임중주 (현재 중경충현) 도지사, 8 19 가 취임했다. 820 년 여름, 장안 () 으로 소환되어 상서 () 사문외신 () 을 맡다.
백거이의 어머니는 꽃을 보고 죽었지만 백거이는 꽃에 관한 시를 많이 가지고 있고 송대의 기록에 따르면 신경시는 원과 원년 전후 (신경시가 현재 전해지지 않음) 에 적혀 있어 이 일이 죄명을 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강직된 주된 이유는 아마도 그가 풍자작품을 쓰고 권력자에게 미움을 샀기 때문일 것이다. 강강주는 백거이 인생의 전환점이다. 그전에 그는' 구제난' 을 목표로 전국인민에게 유익한 공헌을 하기를 희망했다. 그 이후로 그의 행동은 점차' 혼자' 로 바뀌었다. 비록 그는 여전히 국민에게 관심을 갖고 있지만, 그의 행동은 이미 과거의 불꽃이 없다. 하지만 백거이는 강주에서 실의에 빠졌지만 전반적으로 평온하게 지낼 수 있었다. 그는 여산향로 봉북에 초당을 짓고 현지 승려와 친구를 사귄 적이 있다.
소주와 항주에서 일하다: 820 년 겨울, 박사, 객석으로 전근하다. 82 1 년, 의사 자조삼이 본격적으로 5 급 성홍포를 입기 시작했다. 주곽으로 가서 중서사인으로 가다. 822 년, 백주이 () 는 당시 허베이 () 에 있던 군사가 채택되지 않고 외지에서 일할 것을 요청하였다. 7 월 항주 도지사, 65438+ 10 월에 취임했다. 재임 기간 동안 서호 제방을 건설하고 우물 여섯 개를 준설하여 모두 나무를 세웠다. 824 년 5 월, 그는 태자 좌서의 아들로 임명되어 수도를 동방으로 나누고 가을에 낙양으로 가서 낙양에서 집을 한 채 샀다. 825 년 쑤저우 도지사, 5 월 취임. 826 년 병으로 이직한 후 유우석과 함께 양주, 여주를 유람했다.
그는 항주의 도사임에서 항주에 여섯 개의 고정이 오랫동안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을 보고, 이 여섯 개의 우물을 준설하여 항주의 식수 문제를 해결하였다. 서호가 농토를 메워 가뭄을 메우는 것을 보고 제방을 쌓고 물을 축적하여 관개하여 가뭄으로 인한 피해를 완화하고,' 전당강 석두기' 를 만들어 호수를 다스리는 정책, 방법, 주의사항을 호수에 새겨 후세 사람들에게 알리고, 이후 항주의 호수관리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바이 주이 (Bai Jiuyi) 가 퇴임하기 전에, 나중에 항주 (Hangzhou) 의 공무원 급여 회전율을 관리하는 자금으로 재무부에 연금을 남겼다. 펀드가 황둥지 반란에 이르렀을 때 황둥지가 항주에 도착하자 서류가 타 없어지고 펀드도 사라졌다.
서호에는 백제방이 있고, 양안에는 버드나무가 심어져 있다. 후세 사람들은 이것이 백거이가 건설한 제방이라고 착각하여 백공제방이라고 부른다. 사실 이' 백제' 는 백거이가 항주에 오기 전부터 있었다. 당시' 백사지' 라고 불렸는데, 백거이의 시에도 있었다.
백거이는 항주에 있을 때, 원직도 재상에서 절동 관찰자로 전근했고, 절동과 항주의 차이는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에게 많은 시를 주었다. 백거이가 항주를 떠날 때, 원직은 백거이에게 자신의 모든 작품을 내놓으라고 요구하여' 백거이 장경집' 50 권을 편성했다.
백거이는 쑤저우에서 근무하는 동안 서기호구, 동쪽에서 장문까지 칠리산당 강을 파고, 연못 강 북쪽에' 칠리산당' 또는' 산당거리' 라는 도로를 건설했다.
만년 생활: 827 년 백거이는 장안 비서실로 가서 보라색 물고기 주머니를 달고 보라색 궁정복 (3 품 이상 관리들이 입은 옷) 으로 갈아입었다. 828 년, 형부 시랑으로 전근되어 진양군에 공주하였다. 829 년 봄, 병으로 태자객과 함께 스승을 받아 낙양으로 돌아가 도관 공연을 했다. 65438+830 년 2 월, 르네 하남윤. 83 1 원직은 7 월에 죽었다. 832 년, 원직을 위해 묘비명을 썼고, 원가는 백거이에게 60 만 원을 주고, 백거이는 모두 낙양향산사에 맡겼다. 833 년, 병 때문에 하남윤 면제, 후임 태자객사. 835 년에 그는 동주 대신으로 임명되어 그의 직무를 사임했다. 소부 태자사의 동도로 임명되고 봉의군후로 임명되어 낙양에 남아 있다. 65438+839 년 10 월, 풍병에 걸렸다. 84 1 년, 태자가 해직되어 결급되었다. 842 년에 그는 형부 상서의 관원이 되어 반급을 받았다.
백거이의 만년 생활은 대부분' 한가한 생활' 으로 그의' 청빈고독' 철학을 구현한다. 844 년, 73 세의 백거이는 용문 주변의 석탄을 발굴하는 데 출자했고, 일이 끝난 뒤' 용문 8 단 석탄 2 수' 라는 시를 기념으로 써 지금까지도 그의' 제세하고 목적을 달성한다' 는 인생관을 반영하고 있다.
백거이는 만년의 대부분을 낙양에서 보내고 유우석과 함께 노래를 부르며 용문을 자주 여행한다. 읽어보기 "못장" "취음선생전". 845 년, 74 세의 백거이는 여전히 루티에서' 칠로회' 를 열었고, 회의에 참석한 사람은 고호, 길조, 정지지, 유진, 육진, 장혼백거이였다. 같은 해 여름, 칠로스님 이여만과 연합하여' 구로도' 를 그렸다. 백거이는 만년에 신불하여 향산 불교도로 봉봉되었다. 그는 승려 루만의 제자이다.
낙양 평화 사망: 백거이는 5 종 회창 6 년 (846 년) 8 월 14 일 (9 월 8 일) 낙양에서 75 세를 일기로 서거하며 상서 우종에게 초상화, 시 () 를 주고 낙양향산에 묻혔다. 바이 주이 (Bai Juyi) 가 죽은 후, 당나라 현종 첸 리 (Tang Xuanzong Chenli) 는 그를 애도하는 시를 썼다. 시는 "누가 명나라 루 (Ming Road) 를 60 년 동안 시인으로 가르쳤습니까?" 뜬구름이 유명하지 않으면 살기 좋다. 자연히 행복하다. 남자는' 장한가' 를 연기하고, 후이는' 비파행' 을 부른다. 문장 보행자 귀 가득, 나는 한때 마음이 시큰했다. 백장경문집' 의 저자는 7 1 권이 있다.
자작 와인: 백거이 직접 빚은 와인의 품질이 뛰어나다. 그는 자신의 술을 위해 시를 썼다: "제단 입, 옥액 금지방; 노는 것은 즐겁고, 맛보기도 즐깁니다. 친절한 환대, 그리고 눈살을 찌푸렸다. 4 ~ 5 분간의 심사숙고 끝에 나는 사지에 들어갔다. " ("백거이권"). 백거이 술의 역사는 기록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백거이 술 섣달 그믐날 이웃' 에 대한 이야기도 위북 세대에서 전해지고 있다.
소구 허리: 소구 허리, 기생 () 은 동진 () 에서 시작되며 당대에 많이 나타난다. 생활의 고민에서 벗어나기 위해 백거이는 매춘부의 음악과 시로 자신을 방종하기 쉽다. 십여 명의 매춘부의 이름은 그의 시에서 알게 되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야만과 수판이다. 당맹방' 감감감물시' 는 "백상서는 좋은 노래에 있고 기생은 춤을 잘 춘다" 고 기재했다. 이 맛은 한 편의 시와 같다: 체리수범입, 버드나무 허리.
바이 주이 (Bai Juyi) 가 60 대였을 때, 바람에 마비되어 좋은 말을 팔아서 Sufan 에게 그를 떠나 결혼하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그의 말은 울부짖으며 떠나기를 아쉬워했다. 소범도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스승님, 5 년 동안 오셨는데 조금도 놀라지 않으십니다. 나는 채식주의한지 10 년이 되었는데, 문제없다. 이런 민낯은 보기 싫지만, 결코 망가지지 않았다. 로리는 여전히 강해서 아무것도 없다. 즉, 루오 치력은 여전히 앞서 갈 수 있습니다. 송의 채소도 주인에게 줄 수 있다. 일단 돌아가면 돌이킬 길이 없다.
따라서 소련은 갈 것이고, 말은 씁쓸하다. 루오가 갈 것이고, 그 노래는 반드시 슬퍼할 것이다. 이 사람의 정, 말의 정. 주님이 무정하신 것이 사실입니까? "하지만 백거이가 70 살이었을 때, 소판과 쇼만은 떠났습니다. 백거이는 "유상록" 에서 "버드나무 건물 두 곳에서 염나는 여러 해 동안 술 취한 사람과 함께 있었다" 고 썼다. 내일 그녀가 풀려나면 세상에 봄바람이 또 있을까요? \ "5 년 3 월, 오늘 종료, 손님은 비어 있습니다. 병은 롯데와 동거하고, 봄은 소범과 잠시 돌아온다. "
책 이야기: 정원 16 년 (800 년) 진사, 비서, 성 학교 서기, 집현 등의 직위를 수여받아 전국 서적 정리에 참여했다. 이후 한림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원과 10 년 (8 15), 강주 사마를 폄하하다. 문인이 즉위하여 형부 상서를 옮기다. 오종석은 형부 상서이다. 만년에 낙양향산에 은거하여 향산 거사가 되었다. 그는 현실주의 시가의 발전에 걸출한 공헌을 하였다. 집현서원의 책을 정리할 때, 그는 대량의 서적을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 책들은 그의 문학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사도서관은 상당히 풍부해서' 적북도서관' 이라는 도서관 건물이 있다. 그는' 논지' 를 쓴 적이 있는데, "형부 시랑이 해직할 때 이천두와 만차서가 있었다" 고 말했다. "백장경집" 등이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장서를 기초로' 좋은 단어 좋은 문장',' 백씨 경사 6 기' (일명' 백육기') 를 편찬하여 1367 장을 나누었다. 송대 황견은' 양문공 담담' 을 썼는데, 그 중' 백거이는' 육첩' 을 쓰며 도병 수천, 각각 제목이 있고, 7 층 선반으로, 금식 중' 6 첩' 을 썼다고 한다. 나는 모든 학생들에게 그들의 이야기를 모아서 병에 넣으라고 명령했다. 거꾸로 들고 책을 베껴 쓰다. " 흰색은 자료를 처음 수집할 때부터 자료를 분류하는 작업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밖에 백원 윤희 컬렉션, 백류합창 컬렉션, 샬롯이 즐겨 찾는 컬렉션 (나종컬렉션이라고도 함) 도 있다.
계속 올라가면 비파의 절정이다. 청백총에는 벽돌로 둘러싸인 낮은 벽으로 둘러싸인 둥근 흙언덕이 있는데, 당대의 대시인 백거이가 영면하는 곳이다. 둥근 무덤의 꼭대기에서 풀이 자라고 있다. 무덤 앞에는 세 개의 큰 비석이 있는데, 그 중 1 에는' 당소부 백릉원'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무덤을 오르는 것은 비파처럼 생겼고, 백묘가 있는 흙더미는' 금상자' 이다. 남동쪽에는 긴 바닐라 무덤이 하나 있는데, 주위에는 가지런한 겨울청과 푸른 풀이 있고, 세 개의' 현' 이 또렷하게 보인다. 이것이 비파의' 곡목' 이다. 시인이 운율에 정통한 것도 비파의 송가이다. 이 산, 이 무덤, 용문 이 땅은 그가 가장 잘 자는 곳이다.
비파봉은 북위 효문제가 용문석굴을 팠을 때 문수보살이 많은 신선 밴드를 데리고 감상했다고 전해진다. 비파를 튕기는 선녀가 속세 청년과 도피하여 비파를 버리고 오늘의 비파 봉우리를 형성했다. 그러나 비파봉의 이름은 백거이의 유명한 장시' 비파행' 에서 따온 것이어야 한다.
송백이 둘러싸고 있는 백구는 비파 끝에 있다. 백거이는 만년에 향산에 살았는데, 일명' 향산 거사' 라고도 한다. 이곳에 묻히는 것은 시인의 생전의 유언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그의 대표작' 비파' 의 우의와 어우러져 독창적인 장인심으로 감탄할 만하다. 하지만 백거이는 여러 해 동안 음탕한 관청에 젖어 관직의 어둠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는 전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인은 만년 벼슬길이 어두워서 후세 사람들이 그 뒤를 밟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시인은 유언장을 남겼다: 이제부터 다시는 벼슬을 하지 않겠다. 비파봉 앞은 가파르고, 아래는 물이 넓고, 제다이는 묘지를 선택하는 금기이다. 그는 북준이라는 사람이 동경하는 풍수보지를 일부러 버리고 자신의 묘지를 제다이 앞의 비파 봉우리에 선정하여 자신의 관료적 기풍을 깨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백거이를 우러러보는 중외 관광객과 각 민족이 모두 여기에 서서 기념한다. 그중 한 비석에는 중국어와 일본어로 "위대한 시인 백거이 씨, 당신은 일본 문화의 은인이고, 당신은 일본 전국이 존경하는 문학가입니다. 일본에 대한 당신의 공헌은 산처럼 무겁습니다. 만고에 상청합니다. 우리는 영원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
무덤의 오른쪽에는 비석 위에 거대한 석두 한 조각이 누워 있다. 그 위에는 취음선생의 전기가 새겨져 있는데, 무게가 24 톤에 달하는 것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석서이다.
묘도에서 왼쪽으로, 완만한 봉우리와 허리까지 내려가면 고풍스러운 구곡 회랑이 있고, 회랑의 네 벽에는 현대 시인 묵객의 시와 백거이의' 비파행' 전문석각이 박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