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초선은 화살의 원문을 빌린다
초선은 화살의 원문을 빌린다
관객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3 개국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삼국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유명한 적벽전을 떠올릴 것이고, 적벽전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소동포의 유명한' 적벽회고' 를 떠올릴 것이다.
\ "돌아 오지 않는 강, 거칠고 사나운 파도, 천고의 풍류 인물. 올드 캠프 서쪽, 사람들은 삼국 전쟁, 적벽 전쟁이라고 말한다. 바위 구름이 터지고 파도가 해안을 두드리며 천 무더기의 눈을 휘감았다. 기세가 웅장한 강산기가 그림처럼, 얼마나 많은 호걸호걸들이 한 번에 솟아올랐다.
주유의 봄바람 시대를 돌이켜 보면 젊고 아름다운 조가 막 시집을 갔는데, 그는 영기가 넘친다. 깃털 나일론 수건, 농담, 담장이 연기처럼 흔들린다. 나는 오늘 전쟁터에서 수영을 하며, 나는 느낌의 마음을 느끼고, 너무 일찍 백발을 낳았다. 인생은 꿈과 같고, 달에는 조각상이 있다. ""
소동포의 시는 정말 기세가 웅장하여 삼국 시대의 호기와 낭만을 생각나게 한다. 소동파는 47 세에 호북 황주 적벽에 이 단어를 적었다. 황주 적벽은 삼국주랑의 적벽이 아니다. 이 점은 소동파가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인문학은" 옛 근거지의 서부에 있고, 저우랑의 적벽, 삼국 때, 즉 누군가가 이렇게 말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황주 적벽가에 서서 동쪽으로 흐르는 장강 흐르는 물줄기를 보면서 파란만장한 삼국 역사를 떠올렸기 때문에 이 단어를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주유라고 하자, 그는 적벽전에서 손유련군의 통수이다. 그때 그는 34 살이었다. 그는 강동 미녀 조와 결혼한 지 10 년이 되었는데, 조의 첫 결혼이 아니다. 그러나 소동파는 샤오조의 첫 결혼과 적벽전을 연결시켜 주유의 매력적인 유학자 기풍을 과시했다. 그래서 아래는 "깃털 부채는 깃털로 만든 부채이고, 검은 스카프는 이끼로 만든 두건이다. 이 옷은 당시 우아했다. 우리는 한나라의 복장, 귀족과 관원들이 모두 왕관, 고관, 넓은 옷, 아미 허리띠를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한인 관원의 존엄성이다. 하지만 동한 말년에 귀족과 관리들은 평상복, 즉 두건을 착용하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만약 당신이 군사 장군이라면, 당신은 사복을 입고 깃털 팬을 들고 있습니다. 그것은 유교 장군의 스타일입니다. 눈앞에 있는 주유가 바로 이런 이미지다.
우리는 당시 적벽전의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적벽전이 시작되었을 때 조조는 이미 기본적으로 중국 북방을 통일하였다. 우리는 조조가 난세의 영웅이라는 것을 안다. 그는 약한 몸으로 동탁, 원술, 여포, 장수, 원소, 유표를 이기고 당시 중국 북방의 통치권을 얻었다. 이때 그는 남쪽으로 내려가 강동에 도사리고 있는 이족 세력을 단번에 소멸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손권의 군사그룹이다. 조조조에게 이것은 그가 전국과 구국 제후를 통일하는 전략적 조치이다. 손권그룹에게 이것은 중요한 가을이다. 당시 조조는 수십만 명의 군대를 직접 모았는데, 80 만 모래가 장강 동쪽으로 돌진해 후베이 () 성 적벽시 부근의 장강서 북안 () 에 배치되었다고 한다. 당시 조조 대군은 장강 서북으로 줄지어 군함이 하나로 연결되어, 군기가 강바닥에서 휘날리며 호시탐탐, 야심만만했다. 강동의 국군과 신하들은 모두 겁에 질려 겁에 질려 조조조에게 즉시 항복할 것을 제의했다. 하지만 주유라는 34 세의 젊은 장군은 조조의 수십만 대군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다. 그는 머리에 이끼로 만든 두건을 쓰고, 손에 깃털로 만든 부채를 들고 있다. 만약 그가 냉정하게 명령을 내리면, 조조의 수십만 대군은 웃음소리 속에서 사라질 것이다! 오만한 적들은 즉시 도망쳤다.
이중천 선생의' 적벽회고' 라는 단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적벽전' 의 주인공 주유가 빛나는 소년영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설' 삼국연의' 의 묘사에 따르면' 적벽전' 의 주인공은 제갈량이어야 하고, 주유는 제갈량의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는 조연일 뿐 조심스러운 사람이다. 그렇다면 역사상 주유는 어떤 영웅일까요?
사실, 역사상 주유는 확실히 이런 영웅적인 이미지이다. 24 세 때 손책은 건위 중랑장으로, 오중은 주랑중랑장으로 임명되었다. 당시 이 곳의 사람들은 그를 화손랑이라고 불렀다. 랭' 은 젊은이를 의미한다. 이때 그들을 랑이라고 부르면 좋은 의미가 있다. 그래서 손랑은 바로 잘생긴 손이고, 바로 잘생긴 주이다. 잘생긴 남자는 모두 미녀에게 끌리고, 잘생긴 남자도 미녀를 좋아한다. 중국 고대에는 미인이 예로부터 영웅을 사랑했고 창아는 예로부터 소년을 사랑했기 때문에 미인이 소년영웅을 가장 좋아했고 주유와 손책은 바로 이런 소년영웅이었다. 게다가, 그들은 강동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가씨인 조조의 두 딸, 대조와 어린 조와 결혼했다. 이때 주옥진은 관직과 전쟁터와 사랑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생각해 보세요. 24 세의 젊은이가 한 곳의 고위 장교로서 모래밭을 질주하고 혁혁한 전공을 세우고 이곳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가씨와 결혼했습니다. 남자로서 더 부러운 게 있나요? 소동파조차도 이 일을 언급하며 무한한 부러움을 나타냈다! 소동포의 말을 읽어 보자. "공근, 샤오조가 처음 결혼했을 때를 회상해 보자." 어떤 느낌인가요? 어차피 나는 그가 부럽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질투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그를 더욱 질투한다. 그는 어떻게 다른 사람을 질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낼 수 있습니까? 그건 불가능해요.
사실 주유는 역사상 기량이 매우 크다.' 삼국지' 에 대한 평가는' 인격이 웅장하다', 즉 기량이 크고 품질이 좋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높이 평가했고 유비는 그가 "상당히 재간이 있다" 고 말했다. 장건은 그가 "대범하다" 고 말했다. 참, 장건도 억울함을 당했어요. 장건은 확실히 주영에 갔다. 장건과 주유는 같은 반 친구이지만 장건은 책을 훔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역사가 때로는 우리에게서 정말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서, 우리는 역사가 도대체 어떤 모습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사실, 어떤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도 세 가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역사의 진면목이다. 우리는 그것을 역사 영상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역사학자들이 제창한 것이다. 예를 들면' 삼국지' 의 기록이다. 두 번째는 문예 작품 중의 얼굴이다. 우리가 문학 이미지라고 부르는 것은 작가 예술가가 제창한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일반인이 제창한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민간 이미지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민간 신앙의 역사적 인물 이미지, 우리 각자의 마음 속에 있는 역사적 인물 이미지이다. 사실, 우리 각자의 머릿속에는 역사적인 인물의 이미지가 있다. 그래서 사극, 드라마, 영화가 나오면 우리 관객들은 이 조조, 이번 주유, 이 임대옥, 이 자보옥과는 다른 배우를 평가할 것이다. 너는 어떻게 거절할 수 있니? 보셨어요?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는 우리가 민간 이미지라고 부르는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세 이미지 사이에는 간격이 있습니다. 삼국에게 제갈량은 가장 가증스러운 이미지이다.
제갈량을 언급하면 사람들은 공성계를 떠올릴 것이고, 공성계라고 하면 제갈량의 군사적 재능에 대한 사람들의 큰 존경을 보여 준다. 그럼, 제갈량의 공성계도 있었나요? 제갈량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이중천 선생의 제갈량의 역사적 이미지에 대한 독특한 평가는 무엇입니까?
제갈량은 적어도 진나라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았다. 당시 곽충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아마 제갈량의 사충' 팬' 이었을 것이다. 그는 지금 제갈량에 대한 평가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세상에 보이지 않는 오명이 있는 사람" 이라는 문장 한 편을 썼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즉, 여러분 모두가 모르는 다섯 가지가 있고, 세 번째는 빈 계획입니다. 제갈량의 공성계는 곽충의 문장 최초로 보인다.
이후 배송지는' 삼국지' 를 필기할 때 이 자료를 인용해 당시 양평지방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왜요 사마의 당시 경주의 관저는 완성에 있었고 양평전장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제갈량과 사마이의 빈 도시 계획이 있을 수 있습니까? 하지만 이 빈 계획의 이야기는 너무 흥미진진하고, 문학작품이 반복되고, 연극작품이 연기되지만, 이 일은 사실과 논리에 맞지 않는다. 먼저 이 빈 방안을 간단히 말해 보자. 일반적으로 사마의 영병 공격, 제갈량은 마평을 파견하여 거리정을 지키고, 마심은 책벌레로, 말을 하면 싸우지 않고 거리정을 잃어버리고, 그래서 사마의 영병은 수십만 명을 죽였다. 당시 제갈량은 손에 병사가 없어서, 모든 성문과 네 개의 성문을 모두 열고, 20 명의 노병을 파견하여 문 앞에서 바닥을 쓸게 했다. 제갈량은 스스로 피아노 한 대를 옮기고 향을 태우고 두 아이를 데리고 연단에 앉아 노래방을 불렀다. 사마이의 군대가 와서 보니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다. 시마 이순신 (Sima yi) 은 개인적으로 출마하여 충격을 받았다: "오래된 코는 왜? 클릭합니다 대문이 활짝 열려 있다. 그는 차를 몰고 패티를 데려다 주었다. 그래서 나는 물러났다.
이 물건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 우선, 당신은 군대가 그의 도시에 잠복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까? 정찰련을 보내서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까? 둘째, 사마의가 직접 아래층 성문에 와서 제갈량이 성루에서 웃는 것을 보고 거문고 소리가 어지럽지 않아 거리가 매우 가깝다는 것을 설명하고 똑똑히 들을 수 있었다. 그럼, 너는 궁수 한 명을 보내서 그를 쏘게 할 수 있니? 셋째, 곽충과 삼국연의, 양군의 군력이 현격하다. 어떤 사람들은 사마이가 20 만 대군을 데려왔고, 어떤 사람들은 사마의가 10 만 대군을 데려왔다고 말한다. 어차피 최소한 10 만 병력. 너는 싸우지 않고 사흘 동안 포위할 수 있니? 왜 돌아서서 떠나지 않습니까? 하나는 비논리적이고, 제갈량의 공성계는 거짓이다.
기타, 예를 들면 왕보, 신노, 초선, 화살 등을 불태우는 것은 모두 편찬한 것이다. 가장 우스운 일 중 하나는 동풍을 빌리는 것이다. 삼국연의 보러 갈 수 있어요. 제갈량은 당시 어떤 이미지였습니까? 망토가 발산되고 맨발로 두루마기를 입고 있었기 때문에 노신 선생은 삼국연의가 제갈이 현명하고 악마에게 접근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이 요괴는 요괴도 아니고 요괴도 아니다. 요인은 당시 속임수를 쓰고 있던 사람이었는데, 예를 들면 마녀, 신선이었다. 제갈량은 당연히 요괴가 아니다. 제갈량은 요괴일 뿐만 아니라 잘생긴 남자이기도 하다. 삼국은 제갈량이 길이가 8 피트라고 하는데, 이 8 피트는 중국의 통치자이다. 중국 통치자의 8 식은 현재 5 피트 5 인치로 1 미터 84 에 해당한다. 그리고 제갈량이 산을 나왔을 때 몇 살이었나요? 26 세, 1 미터 84 세의 26 세 남자가 어떤 이미지여야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무대에서 생각하는 것과 똑같이 다른가요? 물론 동풍을 빌린다는 말은 없다. 그리고 있다 해도 제갈량이 아니라 주유여야 한다. 우리는 두목시의' 동풍이 합작하지 않으면, 구리 참새대가 두조를 깊이 잠근다' 는 시를 읽었지만, 동풍이 제갈과 협력하지 않는다고 말하지 않았다.
사실 제갈량의 적벽대전 중 주요 공적은 유비 군사그룹과 손권 군사그룹의 결합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것이 그의 주요 공적이며, 제갈량의 유비 전 주요 공적은 유비를 위한 천하 3 분의 정치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즉, 제갈량은 걸출한 정치가이며, 반드시 걸출한 군사가가 아닐 수도 있고, 제갈량의 군사적 재능은 의심할 만하다. 현재 청두의 무후사에는 아청 조범이 쓴 대련도 있다. 그는 말했다: "그 마음을 공격할 수 있다면, 자멸하게 되고, 예로부터 지병들은 싸우기 어렵다. 시대의 형세를 심사하지 않고, 관대하고 엄정한 상제는 앞으로 깊이 생각해야 한다. " 사실, 이 마음이 연결된 대련은 제갈량을 완곡하게 비판하고, 유비 () 가 죽은 후 촉국 () 의 일을 주재할 때 궁핍한 병사 () 와 관엄상제 () 를 비판하는 것이다. 그러나'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은 걸출한 군사가가 되었고, 그는 교묘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군 장성들은 모두 마리오네트 인형이 되어 어리석게 군대를 데리고 전쟁을 하러 가서 한 입 꺼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나는 열어 보았다. 오, 시작합시다. 이것은 정말 너무 터무니없다. 이것은 무엇을 설명합니까? 그에 대한 사람들의 탄복을 보여 주었다.
이중천 선생은 제갈량이 걸출한 정치가라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걸출한 군사가는 아니다. 위에서 분석한 공성계와 동풍처럼 작가들이 제갈량을 신화 화했기 때문에 역사적 이미지는 문학적 이미지와 같지 않다. 가장 놀라운 삼국 인물을 숭배하는 사람은 관우다. 그는 이미 민간 신앙의 대상이 되었으며, 그도 업계의 시할아버지로 여겨졌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관우를 그렇게 숭배할까요? 이중천 선생은 민간 숭배 관우에 대해 어떤 훌륭한 평론을 가지고 있습니까?
문화인은 제갈량을 매우 숭배하고, 민간 신앙은 관우를 더욱 숭배한다. 관우도 숭배할 만한 사람이다. 관우는 우정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관우의 가장 큰 특징이다. 조조에 포로가 된 후 조조는 그에게 매우 친절했고 관우는 조조의 수용과 신뢰에 감사했지만 마음을 유비에게 돌렸다. 그러면 관우는 이때 한 가지 선택에 직면해 있다. 조조조에게 충성하는 것인가, 유비에 충성하는 것인가? 관우가 무엇을 했는가, 바로 내가 조조를 재보하고, 유비 () 도 중정 () 이다. 물론 조조는 관우가 떠날 때도 관대함을 보였다. 당시 누군가가 관우를 죽이자고 하자 조조는 안된다고 했다. 우리는 이렇게 정직한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아쉽게도 지금의 백성들은 관우의 감정만 기억하고 조조의 인의를 잊었다. 관우가 우정을 그렇게 중시하기 때문에 관우가 민간 신앙 숭배의 대상이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런 민간 신앙은 때때로 좀 이상하다. 우리는 이 민간 신앙이 두 권의 책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나는' 수호전' 이고, 하나는' 삼국연의' 이다. 홍루몽' 은 지식인 중 지위가 가장 높고 중국 고전소설의 제 1 호로 여겨지지만' 수호전' 과' 삼국연의' 는 여전히 백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민간업계에서는 수호, 삼국의 인물을 할아버지로 삼는다. 예를 들어 강도는 송강을 조상으로, 도둑은 스겸을 조상으로, 편집업은 유비를 조상으로, 도살업은 장비를 조상으로 삼았다. 홍루몽' 에는 가보옥도 없고 왕풍걸 같은 할아버지대도 없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이상하게도 이발사는 관우를 조상으로 삼았고 관우는 머리를 깎지 않았다. 그리고 동한 시절, 우리 중국인들은 까까까머리를 깎는 것에 관심이 없었고, 머리를 모두 남겨 두었다. 그래서 생각해 보니 약간의 연락이 있었다. 그 이발사와 관제의 손에는 칼이 있었지만 관우의 칼은 머리를 깎지 않고 참수했다. 청나라의 한 이발사가 입구에 대련을 붙인 것을 생각하면 관우의 말투처럼 들린다. 어떻게 말할까: "세상에 몇 개의 머리가 있는지 물어봐, 노인이 무엇을 하는지 좀 봐!" ! 감히 까까까머리를 깎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것은 이상한 일이고, 또 이상한 일이 하나 있다. 관우는 이제 부의 신이 되었다. 보시다시피, 많은 기업, 사기업, 자영업자, 집에는 모두 관우의 초상화가 있습니다. 이 관우는 군사 장군이다. 너는 그가 전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어떻게 부의 신이 될 수 있습니까? 모든 돈이 총에서 온다는 뜻인가요? 그리고 내가 보기에 관우는 언젠가는 에로스가 되어 결혼소개소에 모시게 될 것이다. 왜요 관우의 사랑 추구도 집착했기 때문에 유비는 그를 여포 작전의 조조조에게 데려갔다. 전전 관우는 조공이 전쟁을 할 수 있다고 요구했지만, 여포 후, 당신이 나와 결혼해야 하는 여자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조조가 약속하자 유비는 그를 도우러 갔다. 그리고 결전 전날, 이 관우는 조조조에게 네가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우리가 이긴 후에는 반드시 나와 결혼해야 한다. 조조가 말한 것이 틀렸다. 관우는 어떻게 이 사람을 똑똑히 보았습니까? 나는 그를 보러 갔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만났고 말했다: 오, 이 나라는 아름답다. 나 조 씨는 여전히 먼저 달을 얻는 장점이 있다. 결국 관우는 매우 낙담했다.
그러나 조조는 남의 아내를 빼앗았지만 다른 사람에게도 공로를 빼앗겼다. 무슨 공로가 강탈당했습니까?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은 공성계의' 발명권' 을 빼앗았다. 사실 공성계의 이야기는 있지만 제갈량에게는 일어나지 않고 조조조에게 일어난다. 조조 와 여포 이 싸울 때, 조조 의 군대 가 밀 을 수집 하기 위해 마을 밖으로 한 번, 갑자기 여포 의 군대 가 왔다. 어쩔 수 없이 조조는 모든 가족을 데리고 성벽 위에 보초를 섰다. 여포 가 차를 몰고 왔을 때, 도시 가득 노래와 춤, 음향이 좋다. 다시 한 번, 도시 밖에 숲이 하나 있는데, 깊이는 헤아릴 수 없다. 여포 는 조조 이 도둑이 교활하다고 생각하는데, 틀림없이 숲에서 매복을 샀을 것이다. 떠나요! 철수하고 생각해 보니, 나는 또 달갑지 않다. 다음날, 그는 또 왔다. 이번에 조조는 정말 숲에 매복했다.
이제 우리는 역사에 역사적 이미지, 문학적 이미지, 민간 이미지 등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역사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제 개인적인 견해는 우선 역사의 본모습, 즉 역사의 이미지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역사에 빈 계획이 있는 것 같지만 제갈량에 속하지 않고 조조에 속한다. Yi Zhongtian 씨의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사람들은 삼국 역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가 다른 관점에서 삼국 인물에 대해 논평 할 것이므로 이것은 빈 도시 계획의 잘못된 사건으로 이어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현대인들은 어떤 기준으로 삼국사를 봐야 할까?
이제 우리는 역사에 역사적 이미지, 문학적 이미지, 민간 이미지 등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역사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제 개인적인 견해는 우선 역사의 본모습, 즉 역사의 이미지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삼국에 대해서는 삼국지를 봐야 한다. 삼국지' 의 저자는 진수로 현재 쓰촨 성 남충시 사람이다. 진수가' 삼국지' 라는 책을 완성하는 것은 서진 통일 중국으로부터 불과 5 년, 즉 간격이 그리 길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진수치학은 매우 엄격하다. 그는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사용하지 않는 편이 낫겠지만, 그가 발견한 의심스러운 물건은 기본적으로 믿을 만하다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진수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삼국지' 라는 책은 간략하고 보기 좋지 않다. 그래서 130 년 후 배송지는 삼국사에 주석을 달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고서에 주석을 다는 것은 주로 명사 해석, 동사 해석, 배경 소개 등과 같은 해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만약 네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필기를 해라. 배송지의 노트는 다르다. 배송지는 진수가 버린 재료와 진수가' 삼국지' 를 쓸 때 볼 수 없는 재료를 선택적으로 추가했다. 덧붙일 때 배송지는 또 한 가지 심사 작업을 했다. 바로 그가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재료인데,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나는 이 물건이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이 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만약 몇 가지 자료가 서로 모순된다면 배송지는 공존하는 방식을 취하여, 여기에 열거하여 나중에 독자들이 스스로 알아볼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래서 배송지의 필기도 비교적 믿을 만하다.
그래서 삼국의 역사적 면모와 이미지, 즉 진수의' 삼국지', 배송지의' 주', 수배씨의' 주' 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문학적 이미지와 민간 이미지가 무의미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전종서 씨는 이 이야기가' 판매를 속이지 않는다' 는 전형이라고 생각한다. "판매를 속이지 않는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불륜을 저지르지 않고 불륜을 저지르는 것이다. 나는 여기에 아무도 없다. 나는 분명히 너에게 말하는데, 아무도 없다. 결국 상대방은 여전히 나를 믿지 않았다. 네가 내 도시에 정말 병사가 없다고 말할수록, 그는 나를 믿지 않는다. 이것은' 괴롭힘 없음' 이라고 불리는데, 돈 선생은 이것이 전형적인 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삼국연의' 는 줄곧 병서로 여겨져 왔다. 명청시대에 청인은 관문에 들어가려면 삼국연의' 를 교재로 사용한다. 당시' 삼국연의' 를 만문으로 번역하여 1000 권을 인쇄하여 내부 문서로 어떤 등급의 귀족과 관원에게 나누어 읽어 주었다. 만주족 장군이 한족을 만나 친구가 된 이야기도 있다. 그 후 만주족 장군은 네가 사나이라고 말했다. 자, 제 방으로 오세요. 내부 서류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공개하지 않습니다. 열어봐, 삼국연의. 빈 도시계처럼 심리적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심리전이다. 그래서' 삼국연의' 를 비판하는 모종강 부자는 한 마디가 있다. 그는 신중한 사람만이 과감한 일을 할 수 없고, 신중한 사람만이 가장 대담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이 신중한 사람은 평생 신중하기 때문에 아무도 그가 대담할 때 갑자기 그를 믿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제갈량은 매우 신중한 사람이다. 그는 일생의 소심한 제갈이라고 불린다. 그는 일생동안 신중하여 갑자기 빈 도시에 왔다. 사마의는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평상시의 신중함만 기억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일은 사마이가 지식인인데, 문제가 비교적 복잡하기 때문에, 나중에 위라는 사람이 말했다. 만약 그가 산적 강도를 만난다면, 그는 그렇게 많이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들어가도 개의치 않는다! 제갈량은 가져가지 않았나요?
그래서 세 가지 이미지에는 각자의 이치가 있다. 그럼 이 시리즈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 세 가지 이미지를 모두 관중에게 알려주고 토론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세 가지를 해야 한다: 첫 번째는 복원, 즉 역사의 본색을 복원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비교입니다. 즉, 역사 이미지, 문학 이미지, 민간 이미지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분석입니다. 이 이미지가 왜 진화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사실 역사를 읽는 데는 세 가지 의견이 있다. 하나는 고대인의 입장에서 역사를 보는 것이다. 이를 역사관이라고 한다. 두 번째는 현대인의 입장에서 역사를 보는 것이다. 이를 시세의 견해라고 한다. 세 번째는 개인의 입장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것이다. 이를 개인적인 견해라고 한다.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세 가지 의견을 가질 수 있다. 역사는 결국 역사이고, 역사는 과거의 일, 즉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야기 속의 일은 예, 예, 아니요; 이야기 속의 일은, 네가 아니라고 하면 그렇지 않다. 송대 시인 장생이 말했다. "얼마나 많은 육조 성폐의 일은 모두 어목팔괘에 종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육조 흥성폐사보다 많다. 그것은 모든 역사를 포함할 수 있다. 속담에, 탁주 한 주전자가 상봉하고, 고금의 많은 일들이 모두 한 번의 웃음으로 지불된다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앞으로의 방송에서, 나는 여러분에게 삼국 농담을 하나 하고, 세 점을 읽겠습니다. 우리가 말해야 할 첫 번째 사람은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고, 관점이 가장 다르고, 이미지가 가장 다양한 사람이다. 그럼 이 사람은 누구죠? 다음 회인 진위조조를 보세요.
그는 이전에 풍운을 욕했는데, 죽은 후에 가장 욕을 먹었다. 연애소설에서, 그는 왜 백면간간이냐? 사기에서, 왜 그의 행동이 모순되는가? 그는 한간, 매국노, 영웅입니까? 수많은 다른 이미지 중 어느 것이 진정한 조조조입니까? 이중천품삼국의 진실과 거짓조조' 가 곧 방송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