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첫 번째 중국 목란시는 빨리, 빨리, 빨리, 빨리, 빨리, 빨리, 빨리, 자세히 대답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3 1 20:2:2)
첫 번째 중국 목란시는 빨리, 빨리, 빨리, 빨리, 빨리, 빨리, 빨리, 자세히 대답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3 1 20:2:2)
시적
뮬란은 그녀를 안아주고 그녀가 누구인지 물었다.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싶다면, 너는 감사해야 한다. 나의 아버지는 군인이고, 그의 힘은 떨어지고 있다. 만리길을 걷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아이는 여전히 적다. 호사는 마각이 없어 북풍이 사람의 가죽을 찢었다. 우리 아버지가 아플 때, 그는 어떻게 자신을 도울 수 있습니까? 목란은 아버지를 대신해서 여행용 말을 준비했다. 이라크 반케 상기 () 는 납가루 화장을 씻었다. 군막까지 질주하여 너의 조수에게 관대하다. 설산 아래의 조툰은 황혼에 청해에 유숙한다. 밤에 제비를 공격하다. 그것은 또한 창족이 휴대한 것이다. 장군이 개선하여 돌아오자 병사도 고향으로 돌아왔다. 우리 부모님은 화목란 때 매우 기쁘고 슬펐습니다. 목란은 부모를 공경할 수 있었지만, 그녀는 수건을 벗고 실을 곧게 폈다. 나는 열사였으나 지금은 버릇없는 아이이다. 친척들은 술을 들고 축하를 했고, 부모는 딸 한 명과 게이 한 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옛 군대 앞에서 10 년 * * * * * 험한, 이 매듭 형제, 죽었다. 오늘도 화목란 봤지만 그녀의 목소리는 아름다웠다. 경탄하지 못하고 탄식하다. 세상에 신하가 있으면 목란절처럼 될 수 있다. 충효는 변함이 없고, 천고의 이름은 꺼지지 않는다!
1000 여 년 동안 화목란 대부군 이야기는 중국에서 널리 알려졌으며, 화목란 이미지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일
"시": 목란가는 진 준 고악부이기 때문에 높은 사람은 한위 (), 평자 (), 리앙 () 이다. 예를 들어, "남성은 굴레를 사고, 북성은 채찍을 사요." 또는 도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창문이 구름귀밑머리를 장식할 때 거울은 노랗다" 고 일제히 말하는 언어는 자연스럽다. 그리고' 불동무를 보러 나가다' 라는 문장도 있는데, 간단하지만 실제로는 한나라가 아니라 육조에서 나온 것이다.
셰헤이즐넛' 사언시':' 목란시' 가 말했다. "여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나? 그 여자에게 그녀가 무엇을 기억하는지 물었다. 여자는 별로 생각할 것이 없다. 북사단이 채찍을 사다. " 이것은 아무렇게나 말하고, 간단하고 자연스럽고,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다. 한 번 물어보면, 한 도시에서 안마를 사는 것은 정말 간단하고 맛도 없어, 악부의 수가 거의 없다. "만리 영기로 가라, 산이 날면 ..." 이백의 오언과 확실히 비슷하지만 말이 많지 않다. "수컷 토끼의 발이 초승달을 향해 달려든다." 이 매듭은 가장 핫하고 놀라운 매듭이다. 만약 이 네 마디가 누락되었다면, 아마도 보충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단락 편집] 현대인의 감상
목란시 (조도형)
북조 장편 서사민가. 송대 이래 그 연대와 작가에 대해 줄곧 다른 기록과 논란이 있었다. 그것은 당대의 위가 쓴' 문원 목란가' 에 처음 등장했다. "고대 문원" 의 제목은 "목란시" 로, "당시시" 를 의미한다. 송대 성대창의' 범염록' 은 시에서' 칸은 위대한 전사다' 라는 말에 근거하여 목란이' 평생 비수나 당' 이라고 생각한다. 남송엄우는 창랑에 관한 시로, "신월전금, 한광철옷" 등 "이미 태백했다. 반드시 한위의 시가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 이후 수당인이 이 시를 썼다고 계속 말했지만 송대에 이르러 황정견은 이 시가 위작이 아니라 위 "민간에서 얻은 것" (악부 목란시 이후) 이라고 지적했다. "악부 시집" 은 "드럼을 가로질러 들보를 가로지르는 노래" 에 수록되어 있으며, 일명 "목란시" 라고도 한다. 구름은 "고시" 로, "고금의 악록" 을 인용해 "목란, 무명" 이라고 말했다. \ "구당서 위전 \" 기록에 따르면, 웨이는 절강 서부 관찰사, 화 남사 (황정견은 위인석이 내가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를 역임했다. 구당곡' 에 따르면 양북조악부곡에는' 연위 때 선비곡',' 땀어' 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목란시는 선비곡일 수 있습니다. 강남에서 전해지고 중국어로 번역되었다. 일찍이 양조 () 에서 악부 () 로 들어간 후 민간을 흩어지게 한 적이 있다. 그것은 당대에 웨이에게 재발견되어 목란가 (문원) 가 될 계획이다. 대구시' 설기' 는 제나라 () 양시 () 에 모두 사용되어 문인 가공의 흔적이다. 그래서 현대학자들은 대부분 목란시가 북위 () 에서 기원한 것이 민간작이라고 생각한다.
목란시' 는 목란녀가 남장을 하고 아버지를 대신해 군대에 합류하며 전쟁터에서 공을 세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으로 돌아온 후, 그녀는 관직을 거절하고 가족과의 재회를 요구했다. 이 시는 이상한 처녀의 근면하고 선량한 품성을 열정적으로 찬양했고, 그는 나라를 지키는 열정, 그의 용감한 전투정신, 그의 단정하고 여유로운 매너를 칭찬했다. 북방 유목민족의 보편적인 상무정신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북방 사람들의 장기 할거전쟁에 대한 혐오감과 평화와 안정생활에 대한 갈망도 나타냈다. 이것은 화목란 찬양이다. 이것은 분명히 남성권 사회의 편견에 영향을 미쳤다. 기물괴시' (심덕잠고시의 출처) 로 로맨틱한 색채로 가득 차 있고, 풍격이 비교적 창건하고 질박하며, 기본적으로 민가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시에서 준 문답으로 심리활동을 섬세하고 깊이 있게 묘사하였다. 겉치레로 행동의 정태를 묘사하고, 표정이 생동감 있다. 세련된 구어를 운용하여 한 여자의 말투를 표현하고 서사 분위기를 증강시켜 민가의 본색을 드러냈다. 북조 악부 민요의 걸출한 업적을 대표한다.
목란시의 사상 내용과 예술 기교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대 악사' 태평옥고리기' 는 황주 황강현 (현 호북 황강) 이 목란산, 목란향, 목란사를 기록하고 두목' 목란사' 를 인용해 증거로 삼았다. 나중에 지방지에 따르면 안후이 (), 하남 상구 (), 하북 만현 () 등지에서 묘를 짓고 목란 () 을 제사하는 것은 목란시 () 의 깊은 영향을 반영한다. 지금까지도 무대 화면의 화목란 이미지는 여전히 사람들의 애국 열정을 자극하고 있다. 한편 웨이가' 초당' 을 쓰기 전부터 두보의' 초당' 시는 초당으로 이주하는 즐거운 광경을 묘사하며 목란시를 흡수해 가족이 목란의 귀환을 환영하는 표현을 표현했다. 원직의 객악에 대한 추산에 따르면, "집을 나서서 화동으로 나가고, 집에서 부형과 작별을 고하라", 백거이의 "타목란", "목란은 이전에 처녀였다. 너무 이상하다" 는 것은 목란시가 중당 시대에 이미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란시" 의 이데올로기 적 경향 (왕 Shuzhen)
목란시는 중국 고전시에서 유명한 우수한 시편이다. 그것은 두터운 감정과 서술, 대비, 렌더링의 표현 수법으로 평범한 여자인 목란 대부가 군 복무, 귀향한 평범하지 않은 경험을 묘사했다. 목란은 실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지만, 남자가 여장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뮬란은 이 여자들 중 한 명이다. 화목란 애환과 이별이 극적이다. 따라서, 수천 년 동안, 그녀의 감동적인 사적은 줄곧 군중 속에서 전해지고 있다. 목란시는 어떤 사상적 경향을 표현했습니까?
이 시는 처음부터 독자들을 그가 묘사한 장면에 끌어들였다. 목란이 평소에 천을 짜는' 베틀 소리' 는 이미 그녀의 한숨으로 대체되었다. 그 이유는 칸이 전쟁터에서 가을 군인이기 때문이다. 그의 아버지는 부대에 있고 집에는 장남이 없다. 그는 어떻게 목란이 초조하고 우울하지 않게 할 수 있을까? 그러나 그녀는 결국' 도시를 위해 안마를 만들고, 이때부터 주님께 서명하겠다' 는 용감한 선택을 했다.
목란이 군대에 입대하는 것은 강제적이고 불법이다. 그녀가 일단' 군 입대' 선택을 하면 태도가 긍정적이다. 쇼핑몰을 돌아다니는 바쁜 광경에서 그녀의 주동과 결의를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 군, 군, 군, 군, 군, 군) 목란은 처음으로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고, 타향의 산수는 그녀의 향수에 감동을 줄 것이다. 시에서 이에 대한 묘사는 진실하고 감동적이다. 군대에 입대하는 것은 목란과 남자처럼 지혜와 재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10 년 전란으로 그녀는 착하고 열정적이며 유능한 아가씨에서 공을 세운' 장한 남자' 로 변했다. 얼마나 큰 변화인가!
전쟁은 승리와 평화를 얻었다. 환경이 변하다. 목란은 어디로 갈까요? 그녀는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그녀는 여자이기 때문에 이런 성대한 공덕을 표창하는 의식에서 그녀는 마땅히 받아야 할 영예를 받을 자격이 없다. 그녀는 어쩔 수 없이 기사 신분을 사임하고 귀국하는 필경의 길에 올랐다. 익명의 저자는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화목란 골육상봉의 재결합은 유쾌한 필치로 묘사되어' 창문을 보는 사람, 거울을 보고 꽃을 놓는다' 고 한 뒤 또래 앞에 여자로 나타날 수 있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저자에게 가치 있는 것은 토끼가 함께 뛰고 남녀가 헤어지기 어려운 비유로, 여자가 시전 포부를 할 기회가 있다면 지혜, 용기, 재능에서 남자보다 열등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란이 군 귀향에 대한 이 묘사는 작가의 진보에 대한 사상적 경향을 나타냈다. 문제는 저자가 반영한 이런 사회현상을 어떻게 정확하게 분석할 것인가이다. 어떤 사람들은 화목란 귀향은 그녀가 명리를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노동인민이 노동을 사랑하는 본색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내 의견으로는, 이런 관점은 정확하지 않다.
중국 고대 봉건 사회에서는 "여자는 남자다", 목란 외에 황숭이가 하나 있었다. 사채드는' 벽호잡기' 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일화로 이야기했다. 목란은 전쟁터에서 전사한 여영웅이다. 그녀는 "돌아와서 작작을 봉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황숭이는 5 대 때 촉국의 한 여자였다. 그녀는 남장을 하고 촉나라 주양공부에서 가신을 한다. 그녀는 "관직에 민감하고, 샤오관은 옷을 가져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며 주요는 "일처일녀를 원한다" 고 마음에 들었다. 황숭이는 매우 재미없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그가 여자라고 설명하고 가버렸다.
봉건 제도 하에서 남장을 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여겨진다. "남주 외, 여주 내" 는 봉건예교의 계율이다. 목란은 긴급한 상황에서 아버지를 대신해 비밀리에 군대에 입대하여 자신의 잠재적인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는 전쟁에 따라 평화로 전향할 수 없었고, 여전히 조정에서 국가를 통치하기 위해 새로운 공헌을 할 수 없었다. 그렇지 않으면, 이른바' 혼길 천쓰' 라는 악명이 그녀에게 떨어질 것이다. 화목란' 목란시' 의 저자도 이런 운명을 바꿀 수 없다.
봉건예교가 여성에게 강요한 족쇄는 벗어나기 어렵다. 청대 여성 시인 왕군은 자신이' 천천천' 의 화목란, 숭계처럼 실력을 과시할 수 없다고 느꼈고 ('서기에게 화목란 반하는 것은 말할 수 없다'), 탄사몽에서 여주인공을 예술무대 ('그녀의 마음을 꿈에 교대하게 하라') 로 내세워 마음속에 묻혀있는 인생의 이상을 표현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화목란 귀향은 결코 명리를 원하지 않는 문제나 노동을 사랑하는 문제가 아니라 봉건사회의 여성 억압과 차별의 필연적인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목란시' 의 저자는 이 점을 분명히 알 수 없다. 화목란 때부터 시작된 평화-전쟁-평화의 우여곡절 인생길은 화목란 특수한 조건 하에서 창조된 기적을 무의식적으로 반영하며 열정적으로 찬양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것은 작가가 현실 생활에 충성하는 표현이며, 노동인민의 사상 감정과 관련이 있다.
목란시의 사상적 성향은 무엇입니까? 결론적으로 일반 여성이 부여한 지혜와 재능에 대한 긍정과 감상을 표현했다. 게다가, 우리는 이런 태도가 대비 ('불 파트너들은 놀라고 바쁘다') 와 비유 ('토끼 두 마리가 땅 옆을 걷고 있다') 등의 묘사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을 보아야 한다. 명말까지는 사람들이' 바다의 아름다움이나 종중의 아름다움, 남자를 위한 여자가 아니다' 라는 명확한 언어로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목란시에서는 명대 중녀 경남, 교정의 경향이 뚜렷하지 않다. 명나라 사람들은 여성의 잠재적 지혜, 재능, 힘에 대해 이렇게 과감한 추정을 했다. 당시의 사회생활 상황을 제외하고 역사와 사상의 연원을 보면 목란시는 계발성이 있다.
"목란시" 의 언어 특징
목란시는 독특한 악부 민요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오프닝 문답은 민요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목란시의 언어는 생동감 있고 소박하며 도끼를 조각하는 것이 적다. "동생이 언니를 듣고 칼을 갈고 돼지 양을 향해 칼을 갈았다." 는 천 년 동안 전해져 왔지만,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이 흥미진진하게 말하는 구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만력가영기' 의 우아한 여섯 구절을 제외하고는 모두 민요의 형식과 스타일을 보존하고 있으며, 연쇄, 문답, 대비, 겹침 등에 대한 운용은 민가와 거의 같다. 그리고 언어가 풍부하고 다채롭고, 구어가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배비가 조화롭고, 참신한 유머를 비유하는데, 이는 당시 문인의 계획에서는 없었다. 목란시' 는 북방 민요로 편폭이 길고 짧은 문구가 많은데 악부 당국이 주도하고 있는가? (* 목란시, 목란시, 목란시, 목란시, 목란시, 목란시, 목란시, 목란시) 내 의견으로는, 이 노래는 즐겁게 부를 수 있다. 원운으로 볼 때, 대부분의 용악부시는 몇 글자마다 한 글자씩 운율을 바꾸는데, 마지막까지 운율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공연한 노래 음절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노래명언) "목란시" 는 7 개의 운율을 바꾸었고, "짹짹, 짹짹, 짹짹 ... 여자는 기억이 없다" 는 7 가지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저는 서시장에서 안장을 하나 샀는데 ... 하지만 황하가 물을 튀기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어두운 밤이 몬테네그로에 머물렀는데 ... 그러나 나는 연산호가 말을 타고 우는 것을 들었다." "만리 영기에 갔다 ... 장사는 10 년 동안 돌아온다." "천자가 홀에 앉아 있는데 ... 나는 목란이 여자라는 것을 몰랐다." "암토끼의 눈이 흐릿하다 ... 앤은 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분간할 수 있을까? "한 화제에 7 곡을 쓴 것과 같다. 차이점은 여기에 완전한 노래가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민요는 운당 문장 수가 비교적 가지런하지만 목란시의 문장 수는 비교적 들쭉날쭉하다. 악사들이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역대 악부 노래에 수록돼 지금까지도 평탄 연예인이 목란시를 부르고 있다.
목란시의 언어 단순화
문학 작품의 언어는 간결하고 적절해야 하며, 욕심을 많이 내거나 단순함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목란시를 자세히 읽으면 우리는 이 이치를 체득할 수 있다.
"목란시" 는 목란 이미지를 꼭 둘러싸고 전개된다. 때로는 "잉크를 금처럼 아끼다" 고 해서 매우 소박하다. 때때로 나는' 먹물을 끼얹는다' 고 최선을 다해 안배한다. 예를 들면, "만리래영기, 관산도가 날듯이. 초승달의 숨결이 금을 투과하고, 추위가 철옷을 비추다. 장군은 백 번 싸워 죽고, 장사는 10 년 만에 돌아온다. 클릭합니다 단 여섯 마디, 서른 개의 십자가는 목란이 10 여 년 동안 나라를 지키던 전투 생애를 요약했다. 얼마나 간결합니까! 그 중 두 편은 북풍과 전투의 소리를 썼다. 달빛에 눈이 비치자 목란이 깨어났다. 환경, 경물, 분위기에 대한 묘사를 통해 화목란 향수와 직무를 고수하는 전사 기질을 표현했다. 변방의 생활이 고달프고 주위에는 간간이 투쟁하는 소리밖에 없었지만, 목란과 그녀의 친구들은 여전히 갑옷을 입고 조국을 위해 싸울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 장면은 생동감 있게 쓰여졌다 (북풍의 소리, 전투의 소리), 색감 (달빛, 눈의 색깔, 철의 반사).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한 글자는 천금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한 글자는 뺄 수 없다. 반면' 동시 매수마, 서시 안장, 남시 고삐, 북시 준비 채찍' 이라는 네 문장은 모두 20 문장이지만, 다만 위의' 시 안장마' 의 내용을 반복했을 뿐이다. 언뜻 보면 얼마나 답답하고 거추장스러운지! 하지만 자세히 음미한 후에, 나는 그것이 매우 유연하고 간결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과장으로 목란과 가족들이 긴장하고 세심한 군복 준비를 철저히 부각시켰다. 유백이' 구시신어' 에서 말했듯이, "네 줄 전체가 고지식해 보이지만, 사실 계층이 분명하다. 말 안장이 있는 말이 있어서 탈 수 없기 때문에 말 안장을 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안장, 말, 말, 말, 말, 말, 말, 말) 굴레 없이는 안장을 조종할 수 없으니 굴레를 사야 한다. 재갈이 있으면 채찍을 쓰지 않고, 따라잡을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채찍을 사야 한다. " 동, 서, 남, 북이 순서대로 배열된 이런 방식은 민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목란시에서는 특히 많이 사용되고 생동감이 있다. 예를 들어, 다음 여덟 구절은 "부모님과 작별인사를 한다", 다음 여섯 구절은 "부모가 여자가 온다는 말을 들었다", 두 구절은 "수토끼 발이 복잡하고 암토끼 눈이 흐릿하다", 또는 시간 (단, 황혼), 세대 (부모, 자매, 형제) 또는 바로 이런 프로그램화된 서술에서 목란시는 흥미진진하게 써서 상황을 그림과 같이 만들었다. 이 방면은 또' 먹물을 끼얹는 것' 과 같다.
시 전체는 목란이 출정 전, 여행 중, 귀국 후의 심리활동을 집중적으로 묘사하지만, 전투에서 그녀의 영웅적 업적을 거의 묘사하지 않는다. 겉으로 보면 아이들에 대한 감정이 영웅에 대한 감정보다 더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실제 효과로 볼 때, 시에 묘사된 각종 아동 상황은 여러모로 목란의 영웅적 성격을 풍부하게 하여 이 이미지를 실감나게 한다. 예를 들어, "부모님께 작별을 고하고, 황혼에 황하변에 머물러 있다. 나는 부모님이 여자 소리를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없었지만, 황하의 물보라가 사방으로 튀는 소리를 들었다. " 한 여학생이 집을 그리워하는 그림이 정말 나왔다. 딸로서 목란은 매우 영리해서 다년간의 고된 경선 생활에서 그녀는 눈에 띄지 않고 남자로 위장할 수 있었다. 만리관산의 생사격투에서 여러 차례 전공을 세우고 카이를 연기하여 돌아오는 것은 더욱 영웅적인 호마이다. 여기서 아이와 영웅주의를 사랑하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지, 그렇지 않니?
"목란시" 는 어떤 이야기를 합니까?
목란시' 는 서사장시로 북조악부 민요의 걸출한 업적을 대표한다. 연대와 작가는 불분명하다. 일반적으로 북위 () 에서 기원하여 민간에서 창제한 것으로 여겨진다.
목란시' 는 목란이라는 소녀가 남장을 하고 아버지를 대신해 군대에 합류하고 전쟁터에서 공을 세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으로 돌아온 후, 그녀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아 집으로 돌아가 다시 만날 것을 요구했다. 이 시는 이상한 처녀의 근면하고 선량한 품성을 열정적으로 찬양했고, 그는 나라를 지키는 열정, 그의 용감한 전투정신, 그의 단정하고 여유로운 매너를 칭찬했다. 북방 유목민족의 보편적인 상무정신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북방 사람들의 장기 할거전쟁에 대한 혐오감과 평화와 안정생활에 대한 갈망도 나타냈다. 화목란 칭찬도 남성권 사회의 편견에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황당무계하고 시적이 풍부하다' (심덕잠에서), 로맨틱한 색채로 가득 차 있고, 풍격이 비교적 창창하고 소박하며, 기본적으로 민요의 특징을 유지한다.
사상적 내용과 예술적 기교에 있어서 목란시는 각각 특색이 있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시에서 준 문답으로 심리활동을 섬세하고 깊이 있게 묘사하였다. 겉치레로 행동의 정태를 묘사하고, 표정이 생동감 있다. 세련된 구어를 운용하여 한 여자의 말투를 표현하고 서사 분위기를 증강시켜 민가의 본색을 드러냈다. 당대의 대시인 두보의' 초당' 시는 초당으로 이주하는 즐거운 광경을 묘사하고,' 목란시' 의 표현 수법을 분명히 참고하여 온 가족이 목란의 귀환을 환영하는 것을 묘사하였다. 원직의 객악에 대한 추산에 따르면, "집을 나서서 불동무를 구하고, 집에서 부형과 작별을 고한다" 며, 백거이의' 목란은 소녀였다' 는 것을 보면 목란시가 중당 시대에 이미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목란 이야기는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널리 퍼졌다. 태평우주' 에 따르면 황주 황강현 (오늘 호북 황강) 에는 목란산, 목란향, 목란사가 있다. 지방지에 따르면 안후이 보현, 하남 상구, 하북만현 등지에서 묘를 짓고 목란을 제사한 적이 있다. 지금까지도 무대 화면의 화목란 이미지는 여전히 사람들의 애국 열정을 자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