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왜 위진(魏錦)·남북조(南朝代)가 문학의 자의식 시대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 위진(魏錦)·남북조(南朝代)가 문학의 자의식 시대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진·남북조가 문학을 의식한 시대였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문학에 대한 강조와 문학적 개념의 발전. 문학에 대한 강조는 이 시기 많은 황제를 비롯한 사회 상류층이 전반적으로 문학 창작에 열광하여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문학 작품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에서 먼저 드러난다. 문학창작의 번영과 함께 문학비평도 전례 없는 성과를 거두었고, 문학비평과 문학이론 작품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2. 문학단체의 활동. 건안 시대에는 조조와 그의 아들 주위에 한 무리의 문인들이 모여 역사상 최초의 중요한 문학 집단을 형성했습니다. 이후 『죽림칠현』, 『스물네친구』, 『징링팔친구』 등이 나왔다.

문단의 활동은 문학의 번영을 더욱 자극했다. 이 시기에는 남제(南齊) 경릉왕 소자량(孝子梁), 양(梁)나라 소연(孝燕), 소통(孝丹), 소강(孝康) 등 3대 시인을 중심으로 궁중을 중심으로 한 시인 집단이 등장했다.

3. 문학 주제의 중요한 발전. 이 기간 동안 도연명은 목가시를 창작했고, 사령운은 형이상학적 시에서 산수시로의 전환을 완성했다. 변경 생활을 시의 중요한 주제로 의식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남조 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소강 문단을 중심으로 양대에 등장한 '궁궐시'도 있다. 요컨대 위·진·남·북조 문인들은 ‘슬픔 속에 헤매고’ ‘영혼을 흔들’ 수 있는 모든 자연적·사회적 현상을 문학적 표현의 대상으로 포함시켰다.

4. 문학 형식의 지속적인 진화와 변화. 위(魏)·금(金)·남북조(南朝代)는 오자시의 번영과 칠자시의 출현, 서정시의 전성기, 병행문의 성숙기, 소설과 운율시의 개척기를 보았다. 이는 중국 고대문학의 여러 기본 형태가 발전하는 중요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5. 문학과 철학의 결합. 위(魏)·진(魏)·남북(南北)시대의 문학은 내면의 경험과 삶의 가치에 대한 사유에 초점을 맞춰 작가의 보다 심층적인 심리활동을 표현하였다. 이는 문학이 현실 생활과 사회 현상을 단순하고 사실적으로 반영하는 전통을 탈피하고, 문학의 의미가 더욱 풍부해지고 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확장 정보

위, 진, 남, 북조의 문학적 특성:

한나라에서는 유교 시가 주류를 이루며 시와 시의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시는 “부인이 되어 효도를 기르고 인간관계를 강화하며 미인을 교육하고 풍속을 바꾸는” 도구로 여겨졌다(<시서문>).

시 자체의 특징과 규칙에 대해서는 제대로 주목받지 못했다. 위진대 이후 시학은 고전의 족쇄를 풀고, 유교가 강조하는 정치적 계몽의 필요성에서 벗어나 문학 자체의 자주적 존재의의를 찾는 것이 전체 문학사조의 방향이었다.

이때 성격, 매력, 이미지, 단어와 의미의 관계, 형태와 정신의 관계 등 몇 가지 새로운 개념과 이론이 제시되었고 미학적 사고도 있었다. 강조된 이미지와 캐릭터, 매력이 형성됐다. 시는 하위 텍스트를 찾고, 음악은 하위 텍스트를 찾고, 그림은 사치스러운 관심을 추구합니다. 다양한 문학과 예술 형식 간의 소통을 추구하는 이러한 의식적인 미학적 추구는 새로운 문학 시대의 도래를 의미합니다.

위진(魏晉) 남북조(南朝代)의 문학창작은 이러한 새로운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으며, 이는 문학예술사조의 실천적 기반도 제공하였다. 이 시기 문학 창작의 두드러진 특징은 정치적 계몽에 봉사하려는 요구가 약화되면서 문학이 개인의 삶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개인의 행위가 되었다는 점이다.

한대의 대복에서 위진남북조의 서정적인 단편복으로의 진화는 매우 대표적인 변화이다. 한나라 말기에는 오자고시가 성행하였고, 문인의 개인 서정작품인 『십구고시』는 후대에 모범으로 여겨졌다.

그 후 Cao Zhi, Wang Can, Liu Zhen, Ruan Ji, Lu Ji, Zuo Si, Tao Yuanming, Xie Lingyun, Bao Zhao, Xie Tiao 및 Yu Xin은 서로 다른 테마와 스타일을 선택했지만 개인적인 서정적 경로를 따랐지만 그들의 창작물도 개인적인 행동입니다. 이들 정치 서정시 중 일부는 정치 생활의 억울함과 불의를 표현한 것으로, 정치적 계몽의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

량과 진의 궁중시는 궁중 문인이 지었지만 궁중 오락용으로만 사용되었다.

시인들의 노력의 방향은 시의 형식미, 즉 운율의 완성도뿐 아니라 운율, 대조, 어휘의 활용 등의 언어적 기량에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중국 고대시가 완성되고 새로운 시가 형성되었으며, 현대시가 출현하기 위한 다양한 준비가 이루어졌다. 당시는 이를 바탕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바이두백과사전 - 문학의식

바이두백과사전 - 위진남북조의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