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이백시와 시가 감상 주제
이백시와 시가 감상 주제
\ "시간 나는 달 을 몰라, 백옥반이라고 한다. 나도 야오 태정이 청운산 저편에서 날고 있다고 의심한다. 클릭합니다 ("구랑위")
"계속 전진하라, 망강 중력 강. 갑자기 밝은 달이 도시 서쪽에 있고, 옥고리가 푸른 하늘에 걸려 있다. 클릭합니다 "'서강 상등월품에 매달리다'
보름달은 거울처럼, 초승달은 갈고리처럼 달의 모양을 나타낸다.
\ "가을 바람이 강을 건너 지난달에 불었다. 주인은 술을 생산하고, 촛불은 꺼지고 빛은 연장된다. " ("곤기 최씨 금릉을 선물하다")
"달은 청산을 따라 돌고, 물은 하늘을 따라 흐른다. 그것은 은하계와 같지만 매우 조용하다. " ("달밤 살구 최종지 보내기")
달이 뜨는 곳이고 그 주위에 적혀 있다. 이백이 가장 많이 쓴 것은 산월과 산월이다. 시야가 넓어 달의 움직임이 신선하고 밝다. 그렇지 않으면 수면의 달은 안개가 자욱한 차가운 광경처럼 보입니다.
\ "바다 에서 옥 두꺼비, 천 년 젖은 꽃 나무. 구름 옆바람이 발톱을 낳고, 모래머리가 눈썹을 적시다. 클릭합니다 ("월초")
\ "교외 구름, 계좌 개설 반 두꺼비. 만쌍강, 한 강이 가로지른다. " "비 온 뒤 달 보기"
때때로 달이 느슨하게 걸려 고대 올림픽의 느낌을 주기도 한다.
\ "나는 고대 집, 송양 옥녀산을 가지고 있다. 한 달 동안 있다가 물건에 매달려 느슨하다. 클릭합니다 ("양산인을 송산에 보내라")
때때로 달이 덩굴을 통해 엿보는 것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석경이 마음을 깨끗하고 순수하게 하는 곳, 녹색로처에는 밝은 달이 걸려 있다." (여산가요)
"여무 가지를 흔들고, 푸른 하늘 명월을 반쯤 걸어라." ("가을포 복숭아꽃 옛 여행")
위에서 언급한 산, 물, 송, 송은 달의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서다. 이백이 달에 관한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으로, 그윽하고 그윽한 것이든 조각이든 동화 같은 판타지 색채를 띠고 있다. 풍경은 진실이고 심상치 않지만 꿈속에서 본 것 같다. 달빛 아래에서 움직이는 작은 동물인 유인원과 헤론을 볼 때도 있다.
\ "추포백유인원, 날으는 눈. 바를 그려 물중월을 마시다. " ("추포의 노래" 제 5 부)
"단숨에 용의 가슴을 마셨더니 빛이 또 추워졌다. 술에 취해 백로를 놀라게 하고 한밤중에 해변에 일어나다. "("윤슈 보내기 "제 3 부)
백유인원은 물을 마시고, 백로는 놀라서 날아가는 것은 모두 현실에서 포착된 실제 동태이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역학은 파괴되지 않고 오히려 달빛 세계의 고요함과 경이로움을 증강시켰다. 사람의 활동조차도 이런 분위기를 깨기는 어렵다. 이백의 달빛 세계에는 몇 명의 인물만 있는데, 모두 하층 사회에서 왔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동양 스와 여성, 갈랑 을 기록 할 것입니다. 달이 채 떨어지지 않고 간장이 하얗게 끊어지는 것을 보았다. " ("월녀사" 제 4 부)
\ "거울 조수 달 처럼, 크릭 여자 눈 같다. 새 화장 시나닷컴, 풍경이 절실하다 "(5 번과 동일).
남녀가 월하를 기다리며 유회를 기다리고, 월야를 쓰고 멀리서 본 호수에 있는 한 무리의 소녀들이 모두 일종의 생활의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만, 현실에는 신기하고 운동 중에는 고요함이 있다는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침묵명언) 마지막 시는 물과 달을 비교했을 뿐, 사실 달밤에 쓴 것이다. 달빛 아래에서만 이런 투명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신기한 세상에서, 때로는 노동자들의 노랫소리를 들을 때가 있다.
\ "녹색 물 그물 프라임 달, 밝은 달은 헤론이 날아가는 것을 이해합니다. 랑은 연녀를 듣고, 밤노래는 돌아온다. " ("추민들레의 노래" (13))
"불은 천지를 비추고, 붉은 별은 보라색이다. -응? 랑명월야, 곡동한천. " ("추포의 노래" 제 14 곡)
채련 아가씨는 매우 전도성이 있어서 제련공이 아주 예쁘게 썼다. 불이 얼굴에 비치고, 노랫소리가 먼 곳까지 전해지니, 얼마나 따뜻한가! 그러나 아름다움은 그림 밖에 그림이 있다: 달밤, 한천. 따스한 노동 장면은 고요한 달빛 세계에 나타나는데, 반대로 서로 보완하고 서로 어울려 재미를 이룬다. 그림 속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예는 이백의 작품에서 달빛 세계의 전모를 요약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의 기본 특징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백이 쓴 달빛 세계는 속세의 번잡함에서 멀리 떨어진 오염되지 않은 세상이다. 아무리 변해도 항상 그렇게 춥고, 그렇게 조용하고, 순수하고 투명함을 느끼게 한다. 이 세상의 자연 존재는 진실이다. 이백시에서의 출현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백은 많은 유선시를 썼고, 은거영회시도 많이 썼다. 이 작품들은 종종 재능 고민을 표현하는 핑계로 쓰인다. 그러나 그는 작품에서 자신의 고민과 원한을 달빛 세계로 끌어들이는 경우는 드물다. 현실에 불만을 품은 다른 시인들과 마찬가지로 이백도 천국이 필요하지만, 그의 천국은 선산도 전원도 아닌 달빛 세계에서 더러운 현실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청풍명월을 사지 마라" ("양양가"), 천하가 어디에나 있다.
달빛 세계의 이백:
우리가 위에서 인용한 시에서 본 것은 주로 객관적인 풍경이다. 이백이 쓴 달빛 세계는 기발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는데, 관건은 시인 자신의 활동을 보는 데 있다.
이백이 월하에서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노를 젓는 것이다. 그 자신의 말로 범월이라고 한다.
"아름다움은 형용할 수 없고, 아름다움은 강으로 가득 차 있다.
사람은 달을 유람하고, 배는 텅 비어 있다. "("위완을 왕무에 배웅하다 ")
이백범월시의 화면은 매우 아름답고 한가한 가운데 속되지 않은 찰랑거리는 심정을 드러냈다. 그는 왕휘의 방문이 환환을 방문할 때 가지고 다니는 기이한 일화를 자주 떠올려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 "일몰 산 내일 오픈, 파도가 바위 물 을 흔들었다. 카누는 달을 헤엄쳐 개울을 찾아다니는데, 틀림없이 산속의 큰 눈일 것이다. " ("동륙문 래프팅" 제 1 부)
말할 필요도 없이 이백은 달을 가장 많이 쓴다.
술을 마시다-이른바 취월이다! 이런 명편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고, 오직 한 편만 기재한다.
"꽃밭 속의 술 한 주전자에서 나는 혼자 마셨다. 아무도 나와 함께 있지 않다. 내 컵을 들어 올리자, 나는 명월을 초청하고, 명월은 나에게 그 그림자를 가져다 주고, 우리를 세 사람이 되게 했다. 명월은 술을 모르고, 몸 앞의 그림자는 뒤에 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그들과 하나가 되어 봄의 즐거움을 누려야 했다. 내가 부르는 노래는 밝고 유랑하고, 내가 춤을 추는 것은 떠돌아다니기 전의 그림자이다. 깨어나 함께 즐거워하고 술에 취해 제각기 흩어졌다. 선의가 보장될까요? 나는 Xinghe 먼 길을 본다. 클릭합니다 "달만 마셔요"
전반적으로 이백의 음주시는' 좋은' 자를 두드러지게 하고, 영월시는' 쉬운' 자를 두드러지게 한다. 양자가 결합되면 호방하고 찰랑거리는 성격을 띠며' 청창' 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독작명월 4 곡" 을 제외하고, "양양가", "별세은루" 등 명작들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이런 광기적인 성격은 시인의 교만과 더러운 현실에 대한 경멸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깊은 외로움을 드러낸다. 이백은 또한 달에서 돌아온 시를 썼고, 마음이 평화로웠고, 한가하고 깊은 외로움을 드러냈다.
"저녁에 블루마운틴을 내려가면 달빛이 나의 귀향길이다. 뒤를 돌아보니, 나는 내 길을 보고 층층의 깊은 그림자 속에 누워 있었다. " ("남산으로 내려가다")
\ "와인 졸린 느낌, 낙화 옷 가득. 술에 취했을 때 새는 여전히 묽다. " ("자체 파견")
위에서 말한 범월, 취월, 밟는 달은 모두 보기 좋은데, 역시 사실적이다. 또 다른 작품은 완전히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항은 밝은 달, 술배에서 꽃을 볼 수 있다. "("가을 민들레의 노래 "(12))
"우리 둘 다 먼 곳에 대한 그리움을 높이 들고, 나는 하늘에 가서 밝은 달을 안고 싶다." ("시홀의 집 송별")
"내 마음은 밝은 달을 걱정하고, 나는 너와 함께 야랑계까지 갈 것이다." ("왕장령이 떠났다고 들었는데, 용표요로 이사와서 이것을 부쳤다.")
달은 가져갈 수 있고, 가져갈 수 있고, 보낼 수 있으며, 모두 이백의 발명이다. 대담한 상상력이 동진을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흥미로운 발명품은 신용의 달입니다.
\ "남호 추수 밤 금연, 하늘을 똑바로 탈 수 있다. 우리는 동정달빛에서 술을 사서 백운변을 샀다. 클릭합니다 ("할아버지 삼촌, 지아 지 투어 동팅" 제 2 부)
"과거의 수국은 어떤 영광을 누렸습니까? 오늘 밤, 나는 너와 함께 좋은 술을 마실 것이다. 잠시 동산에서 달빛을 감상하고, 밤새도록 원명에게 한 곡을 보냈다. " ("광덕에 한석을 부치다")
이백의 시에는 외상 술은 없지만 외상 달은 있다. 술은 돈으로 사야 하고, 돈이 없을 때는 삼겹말, 자구치, 용천보검으로 바꿔야 한다. 자연과 교제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긴 달에 찬바람을 사지 않는다" 고 하면 돈을 요구해도 외상으로 살 수 있다. 이런 재미있는 상상은 시인의 마음을 보여 주고, 천지는 그의 베개이다. 이백은 또 한 수의 월시 () 를 가지고 있는데, 그 예술적 성취는 수시의 월사와 결합되는데, 그 사상의 깊이는 수어 () 보다 훨씬 깊다.
"하늘에는 언제 달이 있을까? 나는 지금 컵을 멈추고 물었다. 달은 영원히 달에 오를 수 없지만, 달은 인민과 매우 가깝다. 만약 그녀가 거울 속에서 날고 있다면, 그녀는 댄새를 마주할 것이고, 녹색 연기는 녹휘를 끌 것이다. 매일 밤 바다에서 떠오르는 것만 보이는데, 아침 햇살 속의 구름을 누가 알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흰토끼는 약이 가을에 회복되기를 기도한다. 창아는 혼자 누구와 함께 살고 있습니까? 지금의 사람은 고달에는 보이지 않지만, 현달에는 옛사람을 취하였다. 고대인들이 지금 물이 흐르면, 정말 밝은 달을 본다! 노래 대 술, 달빛이 항상 금병을 비추길 바랄 뿐이다. (서양속담, 노래속담). " "달을 자초하다"
중간 두 문장을 제외하고는 신화 장식으로, 전체 문장은 사실적이고, 언어는 동요처럼 간단하지만, 철학의 묵상을 관통한다. 대자연의 무한과 생명의 짧음은 인류가 영원히 극복할 수 없는 모순이다. 이백의' 망월' 의 시는 바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모순과 그로 인한 고민을 표현한 것이다. 교묘하고 생동감 있고 매우 소박하여 시인에 대해 더욱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우리가 시를 읽을 때 이백이 생각난다. 이백이 시를 쓸 때 그의 옛 옛사람을 생각하는 것처럼, 말할 수 없는 슬픔이 생기고, 동시에 말할 수 없는 위로를 받게 된다. 고대인, 현대인, 후세 사람들은 모두 같은 갈등과 고민에 직면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갈등과 고민은 사람들 사이에 대대로 전해져 어떤 정서 * * * 소리를 낼 수 있다. 교류의 매개체는 달이다.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고, 그것에 의해 상상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시의 신비는 종종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감정을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데 있다.
위의 예는 범월, 취월, 보월, 달, 달, 외상 월, 월입니다. 달에 관심이 많은 시인들이 많은데, 이백처럼 이 많은 명당을 파낼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이 모든 작품들은 언뜻 보면 인상적이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그 작품들에는 기묘한 사상과 풍부한 재미가 담겨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뿐만 아니라 이백은 달빛 아래서 다른 연상을 만들어 다른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럼 달밤의 향수에 대해 말해 보세요. 이런 작품은 아직 많이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예를 들어보죠.
"내 침대 발에 이렇게 밝은 빛이 반짝거렸는데, 벌써 서리가 내렸단 말인가? 。 고개를 들어 보니, 나는 이것이 달빛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가라앉았고,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 "'정야사고'"
더 이상 달빛 아래 친구가 없다.
"한파, 시간이 왔다. 이 빈 노래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얼마나 깊습니까! 클릭합니다 ("임신 보름달")
이백은 두 곳의 그리움을 칭송하고, 달밤에도 다음과 같이 칭송한다.
"명월은 하늘의 산에서 솟아오르고, 구름바다의 무한한 안개 속에 있다. 호탕한 바람이 만리를 불며 옥문을 통과하다. 변두리에 주둔하고 갈망하는 눈빛으로 집을 그리워하다. 그리고 오늘 밤 위에 있는 방들과 몸을 뒤척이며 한숨을 쉬면 안 된다. " (관산월)
\ "밝은 달이 수도에 매달려, 완 망치 세척. 가을바람이 쉽게 불어오는 소리가 집집마다 변두리를 지키는 사람을 기억한다. 오, 타타르 군대는 언제 정복될 수 있고, 남편은 언제 긴 전투에서 돌아올 수 있습니까! . "("자정 오가 3 ")
달은 또한 종종 시인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 "오래된 정원 불모의 버드 나무 새로운, 영적 노래 청 노래 는 봄을 이길 수 없습니다. 오늘의 서강월만 오왕의 관원을 돌보았다. " ("태소 향수")
향수, 친구에 대한 향수, 남녀에 대한 그리움, 과거에 대한 그리움은 모두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느낌이다. 이런 감정들은 대부분 이백시에서 달을 보고 생겨난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향수를 예로 들자면, 그것은 역대 서정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이지만, 각 사람의 사상 내용은 매우 다르다. 어떤 것은 옥조각이고, 어떤 것은 팔구초집이다. 이백이 그리워하게 된 것은 고향의 달빛 (때로는 고향의 산수화초) 이다! 사람들이 접하는 모든 자연사물 중에서 달보다 더 보편적이고 영원한 것은 없다. 나는 이때 이곳의 모든 것이 변했지만, 유독 달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달은 각종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태양도 이런 보편성과 영원성을 가지고 있지만, 태양은 눈부셔서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아 가슴이 두근거리기 어렵다. 달밤에는 먼 고향, 친구, 친족, 심지어 고대인들을 떠올려 진지하고 아름다운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래서 이백의 작품이 표현한 감정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접근하기 쉽고,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백의 성격에서 소박한 면을 대표하기에 충분하다. 가장 좋은 증거는' 정야사고' 가 수천 년 동안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알려진 명작이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백의 이런 성격을 충분히 드러내기 위해, 나는 결국 그의 만년의 한 작품을 인용하고 싶다.
"나는 파나소닉에서 5 박 동안 외롭고 불행하게 지냈다. 농부의 일은 더욱 바쁘다. 옆집 소녀는 밤새도록 추운 가을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집의 주인, 노부인, 나에게 우미, 달빛 같은 흰 쌀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떠도는 것은 어색하고, 세 번 고맙다고 해도 어색하지 않다. " ("수산자")
천자는 굴복할 수 없고, 사해는 용납할 수 없다' 고 말하는 이백은 평범한 농민 집에서는 오히려 이렇게 비천하다. 이것은 그가 노년의 결핍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한편, 그는 일부 지방 관리들의 선물을 받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썼습니다. "한 무리의 닭 연민 나그네들이 각각 한탄하고 있다. 오색머리를 뽑으면 태산이 가볍다는 뜻이다. 작은 선물을 주는 데는 많은 돈이 들며 긴 고래에게 물을 준다. " ("당도아저씨가 양빙에게 제사를 지내다") 말투가 클 뿐만 아니라 안하무인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가 농부 위순전 앞에 왔을 때, 그는 얼마나 부드럽고 성실해 보였는가! 상류층의 선물은 네가 마음대로 대할 수 있지만, 근면한 농민들의 공양을 대하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감정을 움직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시인의 서민적 성격으로만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은 이백시에서 가장 감동적인 화면 중 하나이다. 화가가 모사했으면 좋겠다!
요약하자면, 달빛 세계의 이백은 천진난만하고 접근하기 쉽고, 삶을 사랑하고, 자신의 활동 (보트 타기, 술 마시기, 노래, 춤) 에 관심이 많고, 자연미에 대한 그의 느낌, 자연미 속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각종 기이한 감정과 정취에 대한 이해, 고향과 친구, 고대인에 대한 이해 이것은 모두가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성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