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시문화의 끝없는 시 흐름
시문화의 끝없는 시 흐름
"매우 훌륭하고 평범함을 되찾았습니다." 당나라에서 시가 폭포처럼 솟구친 후, 송시는 상대적으로 인공적으로 수선하고 수리한 강에 가깝습니다. 이곳의 시류는 규칙적이고 평화로우며 유순한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전종수 선생은 “고대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이 동궁에 있을 때 아버지가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이렇게 경고한 적이 있다. 온 세상이 그에게 정복당했고, 위대한 시창작 시대에 나온 시인들도 그와 같은 영웅이 쓰일 곳은 없을 것이다. 물론 시의 세계는 무궁무진하지만, 선인이 차지한 영토가 넓을수록 후계자는 그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더 많은 인력과 물적 자원을 투입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원정은 더 멀리 떠나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은 수호자일 뿐, 이전의 업적을 이어받은 왕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업적은 후대에 물려줄 유산일 뿐만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는 후대에 대한 도발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뒤에서 따라잡거나, 기록을 깨거나, 똑같은 일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는지 경쟁하도록 선택될 수 있습니다. 탐욕스럽고 게으른 멋쟁이를 창조하는 것은 당시를 본보기로 삼는 것은 송나라의 시인들이 선을 배우고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을 배우는 큰 불행입니다. 기술과 언어, 동시에 이 좋은 예를 통해 그들은 또한 나태해지고 모방과 의존의 관성에 빠져들었습니다."('송나라 선정시' 서문) Qian은 위의 주장에 그다지 만족하지 않았고, Qian 씨는 송나라의 기본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결하고 생생한 논평을 했습니다.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통일성과 안정을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원나라는 '마지막 삼왕조'라고 불린다. 송나라는 한나라와 당나라에 비해 세력이 훨씬 약했다. 우리는 루유(Lu You)의 시 제목만 보면 된다: "5월 11일 자정에" "나는 개인 탐험에 나서서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모든 옛 땅을 복원하겠다는 꿈을 꾸었습니다." 또한 광범위하고 과도한 과거제도로 관직의 길이 열렸으며, 복잡하고 복잡한 행정기관으로 인해 관직이 늘어나 송나라의 관료계급이 한나라보다 더 많아졌다. 당나라에서는 "현과 군의 면적이 예전보다 넓지는 않지만... 관료는 옛날보다 5배나 많다"고 한다. 왕조는 '통제 불능'이다
역사를 측정하기 위해 같은 통치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각 왕조의 성공과 실패의 이유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한나라와 당나라가 번영할 당시에는 주변 지역에 강력한 적이 없었으나, 송나라 초기에는 여러 민족이 세운 요, 서하, 금, 원 나라의 공격이 잇따랐다. 조공을 바치고 가신이 되었다고 해도 나라는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송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발전 단계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면 후손들은 항상 고개를 저으며 눈살을 찌푸리고 슬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전혀 다른 견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역사학자인 천잉커(陳針科) 씨는 “중화민족의 문화는 수천 년에 걸쳐 발전해 왔으며, 조송(趙宋) 시대에 정점에 달했다가 점차 쇠퇴하다가 결국 부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집 시리즈 2'· 등광명의 '송대기본연구서문')
문화사적으로 볼 때 더욱 타당하다. 당나라의 '안시의 난' 이후 처음에는 가신이 있었고 그 다음에는 오대십국이 있었고, 중앙 권력은 명목상으로만 존재했고, 국가의 세력은 쇠퇴했다. 그러므로 한유는 유교를 주창하고 '고대문학운동'에서 유교정통을 추적하며 '송명대 성리학'을 개척하였다. 고시교육의 편견을 바로잡고 중국문화의 체계적 지속과 활성화를 가능하게 한다. 백거이의 불교, 도교, 유교에 대한 접근 방식과 그의 합리적인 생활 방식 및 태도는 송나라와 후세의 학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사상과 문화의 주류 경향인 불교, 도교, 유교의 '3종교'는 북조 때 시작된 '운행' 체계를 통해 통합되었고, 송나라에서는 '통합'을 이뤘다.
어떤 사람들은 시가 당나라 사람들에 의해 완성되었다고 말합니다. 미래 세대가 그렇게 하지 않으려면 다른 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송나라 사람들이 그랬어요.
한편으로는 '문학을 시로 번역'하고 '시 강의'의 길을 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무제한으로 연주'하고 다른 방법을 찾았으므로 현명하게 당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오대(五代)를 "시적 남은 자"로 삼는다. "소령(孝靈)"이 그것을 계승하여 새롭고 더욱 복잡한 문학적 형식으로 발전시켰다. 이것이 미래 세대에게 유명해질 "송자(宋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