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당송시 명편 감상 분석-황궁.
당송시 명편 감상 분석-황궁.
당나라: 원직
텅 비고 황량한 낡은 궁궐에는 화공의 고독한 붉은 빛만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백발이 성성한 남자 하인 몇 명이 한가하게 앉아서 당나라 황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번역 및 주석
번역
황폐한 구궁에는 궁화만 외롭고 진홍색이다.
백발이 성성한 궁녀 몇 명이 둘러앉아 현종에 대해 이야기했다.
주다주석을 달다
레오: 외롭고 춥다.
궁: 수도 밖의 황제의 궁전. 당시 동도 낙양의 황제 궁전을 가리킨다.
궁화: 궁중의 꽃.
백발 궁녀: 백거이' 상양백모인' 에 따르면 일부 궁녀 천보는 연말에 상양궁에 몰래 배합돼 이 차가운 궁전에 40 여 년 동안 갇혀 백발 궁녀가 됐다.
고 말했다: 말하십시오.
현종: 당나라를 가리키는 현종.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시의 내용으로 볼 때, 이 시를 이해하는 관건은 결말의' 변현종 성황' 에 있다. 말하는 사람의 앞 문장은 이미' 백두궁녀' 로 지적되어 있고, 시간은 황량하고 추운 고궁에 있고, 붉은 꽃이 만발한 것은 바로 봄꽃 피는 계절이다. 천보에서 정원까지 반세기 만에 오래된 궁전은 이미 비바람에 침식되어 황폐해졌고, 그해 입궁한 소녀도 고독 속에서 수십 개의 춘추를 참았는데, 지금은 이미 백발이 성성했다. 그들의 청춘은 여기에 파괴되고, 그들의 슬픈 눈물은 여기에 흐르고, 그들은 활짝 핀 붉은 꽃에 한숨과 야유를 보냈다. 간단한 말을 통해 우리는 그들의 고통스러운 심정을 똑똑히 들었다. 백거이의' 상양백발인' 은 "상양인, 그 아름다움은 검고, 그 머리는 새롭다" 고 썼다. 청감수궁문, 해가 닫히면 봄이다. 현종은 연말에 초선, 16 세, 60 세에 들어갔다. 동시에 100 여 명을 선발하여 그해 심잔했다. " 백시는 노궁녀의 괴로움을 직접 드러내고, 원시는 희소한 환경에 닿아 홍궁화 백두궁녀의 필법과의 이미지를 비교함으로써 궁녀의 비참한 생활과 심리활동을 드러낸다. 이 두 시에 비해 하나는 구체적이고, 하나는 개괄적이며, 하나는 격월감정에 능하고, 하나는 그윽하고 영원한 경지로 이긴다.
이곳에서 퇴색한 옛 황궁의 백발 궁녀도 당현종 시대 역사의 증인이다. 당현종은 후기를 계승하여 양귀비를 총애하며 온종일 관능적인 견마를 탐닉하고, 정무를 모두 아첨하는 리와 양에게 맡기고, 결국 안사의 혼란을 초래하였다. 대란 이후 현종은 퇴위하도록 강요당했고, 강성한 당나라는 이때부터 부진하여 나날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백거이는' 장한가' 에서 다정하게 말했다. "부드러운 노래는 천천히 춤을 추고, 현죽합주, 황제의 눈은 아무리 보아도 그녀를 볼 수 없다. 어양에서 전북 소리가 나고 천지를 진동하며 무지개 치마와 깃털의 곡조를 깨뜨렸다. " 네 편의 시는 현종의 호색망란한 역사적 원인을 형상적으로 요약하여 풍자와 폭로가 매우 심오하다. 물론, 원직의 짧은 시는 백시처럼 정교하게 조각할 수 없고, 대비와 암시적인 방법으로 이 장렬한 역사를 고도로 농축하고 전형화하여 되새길 수밖에 없다. 드문드문 고궁, 외로움 속에서 세월의 변화에 따라 생로병사한 궁화, 백발 노인이 된 소녀는 모두 시대의 침울한 흔적을 깊이 새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백발 궁녀는 개원 천보의 세계를 목격했고, 그들 자신도 역사의 증인이었다. "변현종 성황" 으로 혼란을 다스리다. 이것은 시의 취지이자 시인이 경계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곳이다. 하지만 여유로워 보이는 깊고 깊은 스타일로 표현하면 의미가 크지 않고 정취가 무궁무진하다.
표현 수법으로 볼 때 시인은 의경을 형성할 때 주로 두 가지 표현 수법을 사용한다. 우선, 적으면 많다. 이 시는 일반삼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글자 수가 적고 의미가 많다. 네 편의 시, 첫 번째 문장은 장소를 밝히고, 조용하고 차가운 고대 궁전이다. 두 번째 문장은 환경과 시간을 의미하며, 궁중 붉은 꽃이 만발하며, 마침 봄꽃이 피는 계절이다. 세 마디 설명 인물, 백두궁녀 몇 명, 마지막 한 마디로 추측하면 현종천보 말년 입궁할 때 살아남은 노궁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문장은 행동을 묘사하고, 궁녀들은 둘러앉아 추억하며 천보의 유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무 글자, 장소, 시간, 인물, 동작, 모두 드러나 매우 생동감 있는 화면을 형성했다. 이 그림은 독자들의 상상력을 불러일으켰다. 젊었을 때 궁녀들은 모두 아름답고 매혹적이었다. 이 아름다운 궁녀들은 이 차가운 고대 궁전에 갇혀 매일 외롭고 지루하다. 궁화,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꽃 그러나 그들은 냉궁에 갇혀 세상과 단절되어 다른 화제도 없이 천보 시대 현종의 유풍을 되돌아볼 수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은 절대적으로 슬프다. "외로움", "외로움", "한가한 자리" 는 당시의 정경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성향도 반영한다. 슬픈 인생 경험, 슬픈 감정, 기복이 심한 감정, 20 자 한 폭의 생동감 있는 그림을 그려 깊은 의미를 나타냈다.
또 다른 표현은 음악 장면으로 슬픈 감정을 쓰는 것이다. 중국 고전시에서 쓴 풍경은 때로 부정적인 시각에서 심리를 반영하고, 슬픈 감정과 그 순간의 아름다운 분위기 사이의 갈등을 이용하여 즐거운 장면에 슬픈 감정을 쓰지만, 좋은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이 시도 이런 수법을 사용했다. 시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슬프고 슬픈 감정이지만, 홍궁화를 일부러 묘사했다. 붉은 꽃은 보통 시끌벅적한 장면을 표현하여 즐거운 감정을 부각시키지만, 여기에서는 중요한 부각 역할을 한다. 활짝 핀 붉은 꽃이 성깃한 궁궐을 비추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기복감을 강화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봄날의 붉은 꽃은 궁녀들의 백발을 비춰주며 미인이 늙기 쉬운 삶의 정서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붉은 꽃의 아름다움과 슬픈 심정이 대조돼 궁녀가 감금된 슬픈 심정을 부각시켰다. 붉은 꽃이 여기서 큰 역할을 했다. 좋은 풍경과 나쁜 심정의 갈등을 이용해 중심 사상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즉 왕부의' 강재시화' 가 말하는' 즐거움으로 근심을 써라' 는 것이다. 백거이의' 상양의 백모인',' 공영우희, 양지 질투' 는 기쁨으로 근심을 썼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백거이의 문필은 음악계와 슬픔의 모순을 직접 드러냈고, 원직의' 궁' 은 음악단과의 더욱 미묘한 대비로 더욱 기억에 남는다.
이 절문의 언어는 평범하지만, 매우 개괄적이고, 매우 경각하고, 감동적이며, 함축적이며, 사람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준다. 역사의 창상감은 두말할 나위 없이 의미심장하고 자기평가가 높다. 왕건의' 궁사', 백거이의' 장한가', 원직의' 연창궁사' 는 모두 1000 자 안팎의 거저로 당현종 시대의 흥망의 역사 과정을 상세히 묘사하며 한탄하고 있다. 교훈을 요약하는 것은 광범위하고 심오하다. 원직의 작은 시는 * * * 20 글자로' 당시 300 곡' 에 뽑힐 수 있다. 이 장편 거작에 비하면 짧고 용맹하다고 할 수 있다.
창작 배경
원직은 당나라 중기에 살았는데, 마침 당나라가 안사의 난을 겪었고, 국력의 각 방면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을 때였다. 이 시는 당나라가 쇠퇴한 중요한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