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시와 소설의 차이

시와 소설의 차이

서술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 언어를 전파 매체로 하는 정보 전파 활동은 문어와 구어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표현형식에서는 독백과 대화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연극은 대화의 예술이고, 시와 소설은 독백의 예술이다. 시와 소설의 차이점은 시가 순수한 독백이고 소설은 순수한 독백이 아니라는 것이다. 시가 주목하는 것은 심리사건이다. 이 사건들의 각종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서정 주인공의 독백이며, 일종의 하소연과 환기이며, 수취인이 없는 존재다. 소설은 반드시 서술자에 의지해야 하는데, 그것의 표현 형식은 일종의 하소연이다. 듣는 대상이 없으면 소설은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소설은 순수한 독백이 아니라 시와 소설 사이에 서사산문이다. 산문도 독백의 예술이다. 산문은 서사가 될 때 서사를 주체로 한다. 하지만 소설과는 달리 소설의 저자는 직접 텍스트에 들어갈 수 없고 서술을 통해서만, 산문은 할 수 없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산문은 서사가 아니라 자기 서사입니다. 작가의 자기서사입니다. 산문이 서정적인 성격을 중시할 때 시가에 가까워졌다. 이런 관점에서 산문은 작가의 자백이다.

읽어보기와 자백은 모두 산문의 한 측면을 설명했다. 양자를 결합해야만 산문의 본질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 즉 산문은 감정이 포함된 읽어보기이다. 이런 의미에서 산문은 소설과 시가 결합된 산물이다. 물론, 우리가 산문의 이 특징을 깨달을 때, 우리도 그것들 사이의 차이를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런 차이가 바로 읽어보기와 서술의 차이다.

창조론의 관점에서 볼 때, 산문작가는 창작 과정에서 진정한 창작 감정과 심리적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허구가 산문과 무관하다는 허위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산문은 작가가 직접 텍스트에 들어가는 것으로, 자연히 진면목으로 사람을 대해야 한다. 이는 문체의 필요일 뿐만 아니라 독서와 심미의 필요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텍스트가 생성되면 텍스트는 작성자와 독립적입니다. 산문은 왕왕 일인칭 형식으로 서술하고 줄거리가 희미해지면서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났다. 독자와 편집자는 모두 줄거리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고, 1 인칭으로 서술한 소설은 산문 범주로 분류된다. 이 이치를 모르는 사람은 그것을 뒤집어 산문이 허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사실 텍스트 이화이므로 창작 과정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1 인칭, 읽어보기, 내용이 쉽고, 형식이 활발하고 임의적인 등 산문의 일부 요소가 산문이 다른 문체와 구별되는 특징이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이 원소들은 보통 다른 문체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어서 산문에서 쉽게 제거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