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Ye Xie의 삶에 대한 간략한 소개
Ye Xie의 삶에 대한 간략한 소개
예셰시에(1627~1703)는 청나라 초기의 시 평론가였다. 단어는 Zhou이고 이름은 Jiqi입니다. 가흥(현재의 절강성) 출신. 말년에는 장쑤성 오강(吳江) 형산(桃山)에 정착하여 세상에 헝산(桃山)씨로 알려지게 되었다. Ye Shaoyuan과 Shen Yixiu는 막내 아들입니다. 강희 9년에 진사가 되었고, 강희 14년에 강소성(江蘇省) 보영현(寶寧縣) 현현(寶縣)으로 임명되었다. 재임 기간 동안 그는 샌프란시스코 반란을 진압하고 황하로 인해 파손된 지역의 운하 관리에 참여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의로움과 공무에 애착을 갖지 않는다는 이유로 직위에서 해임되었고, 그 후 그는 전국의 유명한 곳을 여행하고, 사찰에 머물며, 독경을 하고, 수필을 썼다. 주요 작품으로는 시집 『원시』, 별과 땅의 과학을 논한 『강남흥계변』, 시집 『계기전』 등이 있다.
전기
Ye Xie의 가족 배경
Ye Xie는 충진 원년인 1627년 9월 29일 중국 과학원 난징에서 태어났습니다. 명나라 때, 그의 조상 집은 현재 Shibei City Beishen Town의 Yejiadai Village입니다. 예씨의 역사는 송나라 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여섯 번째 조상인 예맹덕(儀孟德, 1077-1148, no. Shilin)은 남송과 북송 시대에 살았던 유명한 학자이자 시인이었다. 현재 저장성 후저우). 그는 일화에 정통하고 능숙하며 "사림시"와 세계에 전해지는 기타 작품을 포함하여 많은 작품을 썼습니다. 이후 예씨 가문은 전국으로 퍼져 나갔고 상대적으로 강소성(江蘇省), 절강성(浙江省), 상하이(上海)에 집중되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문, 우중(吳忠)." 명나라 초기에 예씨 16대인 예푸사가 동리에서 번호로 이주하여 번호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번후에 정착한 예씨 가문은 자녀의 문화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20대 예심(象興)을 시작으로 그 세대에는 중보공(商寶工)이 많았다. 나중에 22대 예커청(Ye Kecheng)과 23대 예총디(Ye Xie의 할아버지)는 모두 진시(Jinshi)였으며, 오강 역사상 유명한 성둔 전투는 예커청이 참여하고 지휘한 것으로 여겨진다. 연출.
예시에의 아버지 예소원은 명나라 후기 문학계의 중요한 작가였고, 어머니 심의수는 명나라 말기에 가장 뛰어난 여성 시인이었다. 관직이 어두워지자 예샤오위안은 관직을 그만두고 은둔했고, 그녀와 심의수는 고향 우몽탕에 살면서 문학과 예술의 분위기에 취했다. 같은 방에서 서로 노래를 부르며 두꺼운 10권의 『오맹당집』을 세상에 남겼다. 그들의 문학적 업적은 다음과 같다. 이는 예씨와 당시 사람들의 역사에 있어서 영광스러운 한 페이지이다. "우펜의 잎은 모두 서로 맞닿아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예시에(Ye Xie)는 성실성을 중시하는 가문에서 태어나 가문의 뿌리가 깊으며, 이는 이후의 삶에 좋은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Ye Xie는 족보에 따르면 Ye Xie의 원래 이름은 Shiguan이고 그의 예명은 Zhou입니다. 그는 예샤오위안(Ye Shaoyuan)의 여섯째 아들이다.
예시에는 재능 있는 청년
예시에의 다섯 형제와 네 자매는 모두 문학적 재능이 풍부하며 가난한 삶 속에서도 시와 노래에 빠져 사랑을 표현합니다. 평생 동안. 특히, 셋째 누나인 예샤오루안은 예시에에게 시와 고대 중국 산문을 읽는 법을 단계별로 가르쳐 주면서 문학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죽음. 가족 생활의 행복은 그의 아버지 Ye Shaoyuan이 은퇴하고 은둔한 후 처음 몇 년 동안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똑똑한 Ye Xie는 Ye Shaoyuan이 4살 때 개인적으로 "Chu Ci"를 읽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그가 5살이었을 때, 그와 그의 형제들은 공부를 위해 Xie Zhai(예 가족이 공부했던 곳)로 이사했습니다. 그들은 예 샤오위안이 직접 가르쳤으며 종종 그의 집에 있는 "청백당" 명판을 가리켰습니다. 어린 예시에 등에게 말했습니다. "우리 집은 5대에 걸쳐 건공의 훈계를 받았기 때문에 나를 방해하는 유일한 것은 이 두 단어이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볼 때마다 감히 잊지 못합니다. 나는 가난해서 걱정하지 않고 잘 살 수 있고, 너희들이 계속할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 이 아버지의 지시, 예시에. “결심하여 울었다”는 말을 가슴에 새겨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가난한 집에는 불행이 잇달아 찾아왔다. 남매(둘째 시언, 큰 누나 완완, 셋째 누나 샤오루안)가 잇달아 세상을 떠난 뒤 어머니 심이수가 됐다. 과로로 인해 병이 나다 결국 그는 병을 앓을 여유가 없었습니다. 당시 예시에(Ye Xie)는 겨우 여덟 살이었을 때 인생의 3대 슬픔 중 하나인 '10대 때 어머니를 잃은 슬픔'을 겪었습니다. 이는 어린 Ye Xie가 세상의 기쁨과 슬픔을 더 많이 경험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예시는 아버지를 따라 시를 읽고, 집안의 변화로 인해 정신적으로 조숙해졌고, 셋째 형인 예사가 일찍 세상을 떠나자 그의 시 창작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고작 14세였던 그는 "우는 형제 시 8편"을 썼습니다. "첫 번째"는 "영호집·부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영호집"은 시환의 작품을 모은 것입니다).
예샤오위엔은 아버지 예샤오위안의 영향을 받아 어렸을 때부터 불교를 공부해 불교 원리, 특히 능가경과 능가경에 능통하다. Ye Shaoyuan은 또한 교화를 받기 위해 Ye Xie를 불교 사원에 자주 데려 왔습니다. 그중 예식이 10세 때 아버지와 함께 절강성 경산(景山)의 설교대사를 만나러 갔는데, 너무 감명을 받아 말년에 노산을 방문했을 때 사찰에서 설교대사의 초상화를 보았다. 산에서 "나는 성자가 된 적이 없습니다. "라는시를 썼습니다. 선불교를 제외하고는 위대한 스승들이 루산에 갔을 때 그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두 세대가 같은 가족 전통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시에의 시 창작을 비롯해 불교가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그가 15세 또는 16세였을 때 예시에의 불교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많은 고위 승려들조차 반박할 수 없었습니다.
1645년 2월, 남명 홍광 원년, 조정에서 백성 중에서 여인을 선발하기 위해 사람을 파견했는데, 이 스캔들은 저장성까지 퍼져 점차 가산까지 이르렀다. Ye Xie의 시아버지 가족, Jiashan의 Wang 가족은 Ye Xie에게 결혼을 위해 서둘러 Jiashan으로 알리기 위해 긴급하게 사람을 보냈습니다. Ye Shaoyuan은 집에 없었기 때문에 (그는 당시 항저우에 있었음) Ye Xie는 큰 형 Shiquan이 이끌고 Jiashan으로 달려갔습니다. 조금 늦게 도착했기 때문에 폭풍도 지나갔고 결혼식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마침 그때 가흥현이 황실고시(재능시험)를 열었고, 예시에가 가흥에서 시험을 치렀다. 결과는 3월에 발표되었고, 예시에(Ye Xie)의 시험 논술은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학사 리위젠(Jie Zhi)은 "수사가 강하고, 주장이 오만하며, 지혜로운 마음이 깨달아지고, 천둥소리가 들리고 만국에 봄이 밝아오는데 어찌 소승이 있겠느냐?" 집이 보인다." 파빌리온 학자 Qian Sai'an은 Jie Jie를 다음과 같이 칭찬했습니다. "난화의 광대한 바다를 사용하여 수랑가마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Ye Xie는 3년 동안 유배 생활을 했습니다.
1644년 가신사변 당시 총진은 메이산에서 목매달아 명나라를 멸망시켰습니다. 그 후 청군 병사들이 대거 관문에 진입했고 기병대가 가는 곳마다 "머리털은 남기고 머리는 남기지 않았고, 머리는 남기고 머리카락은 남기지 않았다"고 무력으로 백성의 항복을 위협했다. '인민사회가 성립'될 무렵, 민족의 정절을 갖춘 문인과 총각들은 반란의 깃발을 들고 청나라에 저항하거나, 머리를 자르고 승려가 되어 텅 빈 산과 황량한 사찰을 향해 나아갔다. 1645년 음력 8월 27일, 예사는 아침 일찍 일어나 아버지와 함께 집에 있는 원통수녀원으로 가서 가족들과 작별 인사를 하고 작은 배를 타고 쏟아지는 비를 견디며 집으로 갔다. 먼 곳으로 항해하여 불안정한 유배 생활을 시작한 호수는 떠난 후에는 다시 돌아 오지 않을 것이며 그의 고향은 이룰 수없는 꿈이 될 것이라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가을 바람이 살랑살랑 흔들고, 갈대잎이 날고, 꽃이 흩날리고, 처참한 가을비가 방향 없는 길을 남에게서 멀어지게 한다. 배가 지나는 곳마다 전쟁으로 황폐해진 땅은 황량했고, 성벽도 곳곳에 폐허로 뒤덮여 있었고, 길가에는 노인과 젊은이를 부양하며 피난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Ye Xie는 9월 12일이 되어서야 항저우 외곽의 Gaoting Mountain, Huatongwu에 Anlu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Ye Xie는 즉시 그곳으로 출발했습니다. 안루(Anlu)로 가서 잠시 쉬었다. 망명 생활을 통해 Ye Xie는 인간 본성의 따뜻함과 따뜻함을 진정으로 느끼게되었습니다. 그들은 이 기간 동안 가족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는커녕 자신들의 유배 사실도 알리지 못했습니다. 그곳에 머물고 있던 수녀원 주인은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예 가족이 산으로 돌아왔을 때 실제로는 꽤 가난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예식도 없이 즉각 퇴거 명령을 내렸다. 수녀원 주인과 달리 주변 사람들은 예씨와 그의 아들을 잘 보살펴 주었고, 쫓겨난다는 소식을 듣고 배를 빌려 예셰와 그의 아들을 돌려보냈다. 그들의 도움으로 그들은 청군들의 심문을 피해 수녀원으로 돌아가 배를 빌려 갈 수 있었습니다.
다음 해 4월(1646년), 예시에와 그의 아들은 태호에 들어가 태호 주변의 사찰과 수녀원으로 피신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Ye Xie와 다른 사람들은 대부분 사원과 수녀원에 머물렀고, 이로 인해 Ye Xie는 불교 예절을 준수하고 Ci'an의 여래 불상을 환영하는 의식, 설법식 등 승려들과 불교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는 예시에에게 불교와 불교사무에 대한 직관적이고 지각적인 이해를 주었고, 유배의 고통을 일시적으로 잊고 유배 생활에서 정신적 조정과 위안을 주었습니다. 동시에 Ye Xie의 학술 및 창작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태호의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삶은 잠시, 청군이 강남의 반청 열사를 학살하고 있다는 소식이 태호에 퍼졌고, 곧 양정수 등도 체포되어 살해당했습니다. .Ye Xie와 그의 아들은 태호를 떠나야 했습니다. Ye Xie는 아버지와 함께 물을 타고 저장으로 가는 길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Pingwang을 지나갈 때 Qing 군인들은 농부로 분장하고 배를 해변에 버렸습니다. 우회하여 영호에서 배를 만나 배를 타고 먼저 가산에 도착한 후 절강 성 핑후로 달려갔습니다. Pinghu의 Feng 가족은 Ye Shaoyuan의 할머니 집입니다. Ye Xie는 아버지가 병으로 사망할 때까지 Pinghu에서 노약자 아버지와 함께 지냈습니다.
예시는 형산에서 은둔생활을 했다.
핑호에서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한 후 예시는 핑호를 떠나 혼자 태호에 와서 형산에서 은둔생활을 했다. 헝산(Hengshan)은 쑤저우(Suzhou) 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15마일 떨어진 곳입니다(고대에 측정됨, "Mudu Zhi"에 따르면). 모든 면이 수평이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Hengshan은 Juhu Mountain 및 Qizisha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형산연대기》에 따르면 헝산은 폭이 40여 리가 넘고 차모(Chamo), 오산(Wushan), 보화(寶华), 쯔시(Zishi), 민산(Minshan) 등의 산들이 모두 헝산(Hengshan)의 범위 내에 있으며, 총칭은 헝산(Hengshan)이다. 형산산(桃山山)은 남쪽으로 시호(沙湖)를 마주하고 있으며, 송나라의 시인 범성달(汉成大)이 시호에 은거하여 살았다고 하여 범시호(桃師湖)라 불린다. 3년간의 유배 기간 동안 예사는 한때 태호 주변의 산과 절에서 살았으며, 형산의 지리적 환경에 대해 상당한 이해를 갖고 있었습니다. 헝산은 나무가 무성하고 영토가 넓으며 인구가 적고 접근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주환(Zhu Huan), 루윈(Lu Yun), 구예왕(Gu Yewang) 등 역사상 일부 유명 인사들이 이곳에서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당시 이곳 산속에 은둔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는 은둔자가 있었는데, 이 사람은 헝산에서 은둔 생활을 한 후 그곳을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형산에서 은둔 생활을 선택하면 세상의 혼란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나라 초기에 명나라를 복원하고자 했던 예사는 당연히 형산을 은둔 생활에 이상적인 곳으로 여겼습니다. . 고대인들은 은둔생활을 할 곳을 선택할 때 충성과 효도를 동시에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들의 조상을 위해 작은 효도를 행했습니다. Ye Xie는 이러한 고려 사항 때문에 Hengshan을 선택했습니다.
펀후 호수로 이동하기 전 예 가문의 묘는 우현 시산에 묻혔고, 펜후 호수로 이주한 후 예 가문의 묘는 북선 다주웨이에 묻혀 있었다. 불교 승려인 예소원(葉官源)은 풍수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상적인 무덤을 선택했습니다. 1641년에 예소원은 태호에 들어가 옥호산의 백부자위 땅에 반해 그 땅을 사서 조상의 묘를 묻을 준비를 했습니다. 그 후 예소원은 묘지를 계획하기 위해 여러 번 옥호산을 방문했습니다. 1643년, 음력 12월, 예사는 아버지와 다른 사람들을 따라 거호산의 백부자위로 가서 조부모의 묘를 묻고 다른 조상의 묘로 옮겼습니다. 예사는 승려로서 태호를 떠나 저장성으로 유배되기 전에 조상들의 묘를 참배했다. 헝산에 은거하면 조상의 묘를 지켜 효도를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나라의 추격을 피할 수 있고 조용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헝산이 세 마리의 새를 죽이는 것과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Ye Xie의 은둔을 위한 첫 번째 선택이 됩니다. 게다가 당시 예시에의 큰형 시취안(Shiquan), 넷째 형 스둥(Shidong), 일곱 번째 동생 시쥬에(Shijue)는 모두 덩웨이(Dengwei), 지지에(Zhijie) 및 헝산(Hengshan) 인근 지역으로 피신해 치료를 받고 있었고 그들 역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예시에의 보살핌이 필요했다. , , Ye Xie는 Hengshan에서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헝산에서 은둔 생활을 하는 예시에(Ye Xie)는 여행과 식당에 앉아 있는 것 외에는 20년 이상 헝산에서 살았으며 거의 문을 닫고 독서, 고대 및 현대 고전 읽기, 이해에 모든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학문적, 불교적 원리.
밥을 짓으러 간 예시에
예시에의 결혼식은 유배 중이던 1646년 3월 18일 가산 시아버지 집에서 거행됐다. 피난생활 동안 아픈 아버지와 형을 돌보기 위해 예셰는 시아버지 집에 머문 지 20일도 채 되지 않아 눈물을 흘리며 신혼 아내와 이별해야 했다. 헝산에 정착한 예시에는 아내와 아이들을 데리고 헝산으로 가서 집 옆에 작은 땅을 경작하고 벼와 과일, 채소를 심고 꽃과 풀을 심으며 생계를 유지했다. 그들의 가난한 삶에. 예시에(Ye Xie)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때때로 헝산(Hengshan)을 떠나야 했습니다. 옛날 문인들은 주로 공립학교에 앉아 사립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며 생계를 꾸렸다.
Ye Xie도 마찬가지입니다. Ye Xie는 재능이 있다는 평판을 갖고 있으며 장쑤성과 저장성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Ye Xie를 레스토랑에 초대합니다. Ye Xie는 수년간 하이옌과 쑤저우에서 일했습니다. , Shimen 및 Zhejiang의 다른 장소.
Ye Xie는 학자로 활동하는 동안 아이들에게 읽기를 가르치는 것 외에도 지역의 젊은 서기관들과 교류할 기회도 가졌습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나중에 문학계에서 저명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인물이나 지방 관료들의 세계. 그들은 기사의 소리로 반응했고, 문인들 사이의 의사소통에는 종종 시와 술이 포함되었으며, 이 젊은 학자들과의 Ye Xie의 상호 작용에는 종종 Ye Xie의 설득력 있는 주장, 예리하고 독특한 통찰력이 포함되었습니다. 수천 자에 달하는 그의 글은 그의 빠른 사고력을 모두가 한목소리로 칭찬했으며, 영적 지도자의 품행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러한 교류를 통해 쌓은 우정은 그의 인생의 황혼기까지 지속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수십 년 후, 유명한 학자 노지변(강희 3년 진시)은 예시에와의 첫 만남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잔, 그리고 그는 Yu를 따랐습니다. … 황제 통치가 끝나도 젊은이들의 습관은 완전히 근절되지 않았습니다.” 노지변도 당시 예세 등의 의욕이 넘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의 기사 때문에요." 예시에가 서재에 앉아 문인들과 교류하는 것, 남북으로 급히 여행하는 것 등은 그의 사유의 지평을 넓혔고, 문학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발생한 이념적 충돌은 예시에의 시 창작에 많은 주제를 제공했다.
그러나 예시에 자신은 이 기간 동안 식당에 앉아 있는 생활에 대해 매우 불만을 느꼈다. 이는 자신의 선택이 아니라 생계를 위한 최후의 수단이었다. 이 시기의 시를 문학 작품으로 모아 각각 '벤유지(Ben Yu Ji)'와 '최판지(Cui Fan Ji)'로 정리했는데, 이는 이 사상을 표현한 것이다. 잉어는 붕어의 옛 이름이다. 달리는 잉어는 먹이를 찾아 뛰어다니는 물고기이다. 요리의 의미도 비슷해 힘들어도 할 수 밖에 없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따라서 이 두 필사본의 작품 대부분은 예식이 말년에 『계기수필집』을 편찬할 때 삭제되어 선택되지 않았으며, 나머지 작품들도 기억 속에 흩어져 있다. 예시에의 추억.
예세는 과거에 관직을 맡았다
청나라 초기, 중원 지방, 특히 강남 지역에 대한 통치를 공고히 하고 강화하기 위해 반청 운동이 활발했던 곳에서 청 통치자들은 문화 통제를 포함하는 반청 운동을 잔인하게 진압했고, 한편으로는 부드러운 방법을 사용하여 강남 지식인들을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고시에서는 특히 소주에서 강남 출신의 지식인이 많이 채용되었다. 청나라 초기의 고시에서는 많은 일류 학자(물론 진시도 다수)가 배출되었고, 일등 학자와 진시의 수가 전국의 다른 지역보다 많았습니다. 청나라 정권이 점차 안정되면서 명나라를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 상황에서 야심가인 예시는 자신의 인생 선택을 다시 생각하고 과거를 거쳐 관직의 길을 택하여 위대한 출세를 하기로 결심한다. 인생에서.
일찍이 어려서부터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예시에는 시와 수필 쓰는 법을 배웠다. 청소년 이후에는 사회적 상황과 생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예시에가 글을 쓸 때 더욱 창의적이 되었다. 시와 수필을 좋아하며, 시 속의 화려한 단어들을 모아놓은 『육조병행시』 같은 작품을 좋아하고, 감정 표현에 능숙한 길고 짧은 문장(즉, 가사)을 쓰는 법도 배운다. Ye Xie는 말년에 그러한 작품을 단 하나도 남기지 않고 잘라 냈습니다. 고시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주로 정책논문 등의 기사를 작성합니다. 예세는 과거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수많은 고전과 기타 고전을 읽었고,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 중 일부를 정책 스타일의 기사에 썼습니다. 하나는 시험 응시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그의 생각과 독서를 통해 얻은 결과를 기록한 것이었고, 최고의 정책 기사 중 일부는 나중에 "Ji Qi Collected Works"에 포함되었습니다. 선집에 수록된 정책과 수필은 한편으로는 '진실을 전달하기 위한 글쓰기' 이론을 계승하는 한편, 작품의 솜씨를 논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옳고 그름을 논할 수 있는 글들이다. 논증이 활발하고, 언어가 유창하며, 발상이 참신하고, 논증이 대담하며, 수준이 명확하고, 단계별로 심도가 깊으며, 전작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 가장 뛰어난 특징이다. "제갈공명론", "이비론" 등과 같이 사건을 뒤집는 데 허세를 부리지 않고 자신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구체적인 사실에서 시작하여 실천을 통해 장점과 단점을 시험해 본 결과, 고급 토론에서 제갈량은 항상 논의되어 온 '지혜'와 '의'가 아니며 리미제는 합당한 '지혜'라고 생각됩니다. 국가 장관". 이 이론은 군중 속에서 눈에 띄고 특별합니다. 예세는 철저한 준비 끝에 강희 5년(1666)에 급제하여 강희 9년에 진사에 합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