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중국 전통 문화에 관한 논문

중국 전통 문화에 관한 논문

1.

첫째, 중국 대학생의 전통 문화 소양 현황

첫째, 대학생들은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인정도가 높다. 대학생의 82% 는 중국의 심오하고 심오한 전통문화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대학생의 68% 는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가 영원하다고 생각한다. 대학생의 54% 는 중국 전통의 인, 의, 의식, 편지, 효, 성실을 자신의 도덕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한다. 대학생의 55% 는 전통문화가 중국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대학생들은 현재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대학생의 56% 는' 유교 열풍' 이 외국에서 부상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소외되는 현상을 적극적으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대학생들은 중국 전통문화를 전파하고 교육하는 경로가 너무 좁다고 생각한다. 대학생의 54% 는 주로 교실 학습에 의존하고 있으며, 교실 수업은 체계적이고 강제적인 전통문화 주입 과정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했지만, 우리나라가 응시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초중고등학교 기간 진학시험에 바쁘다.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교육을 소홀히 하고, 대학은 전문교육을 위주로 하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진흥에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중국 전통 문화의 소양 부족 원인 분석.

조사에 따르면 고교는 중국 전통문화 전승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중국 우수 전통문화가 차세대 젊은이, 특히 당대 대학생들 사이에서 단층이 나타나게 돼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1. 대학 전통문화 과정의 부재. 고교는 대학생 전통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대학생 중국 전통문화 소양에 대한 배양을 소홀히 했다. 조사 자료에 따르면 대학생의 45% 는 중국 전통문화가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하지만 인터넷에 중독되어 패스트푸드 문화와 대중문화에 열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을 완전히 탓할 수 없다. 현재 대학 교육의 현실은 공공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를 다루는 과정이 매우 적다는 것, 특히 이공계 전공이나 이공계를 강조하는 학교이기 때문이다. 대학 국어를 개설하는 것 외에도 인문과정은 취업 압력 하에서 보류되고 유학도 개설되지 않는다. 공리화된 사회환경과 사회현실의 수요로 일부 학교들이 중국 전통문화수업을 전문수업 이외의 보충학습으로 삼는 것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수업 교육의 보편적인 딜레마다. 대학은 전통 문화 교사가 부족합니다. 한편, 대부분의 대학 교사들은 전통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의식하지 못하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가르치는 데 대한 자신의 책임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본 전공의 과학 연구와 학과 건설에 두었고, 전통 문화 교직원 건설은 형식으로 흘러갔고, 아무도 물어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많은 대학들이 독립적으로 전통문화 과정을 수강할 수 없는 교사들을 마주하고 있다. 대학의 전통문화교육에서 문화고전의 기본정신을 깊이 이해하고 현대적인 관점에서 문화고전의 지식을 파악할 수 있는 교사는 거의 없다. 이런 상황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3. 고교 전통문화교육 내용이 낡고 수단이 단일하다. 현재 고교의 전통문화과정은 대부분 선택과목으로 나타난다. 교과 과정의 내용은 대부분 각종 문화 형식과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를 나열하여 시대와 밀접하게 결합하지 않고 현실과 결부되어 있다. 또한, 교수법은 단일하고, 교육은 형식보다 많고, 임의성이 크며,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없다. 4. 고교는 중국 전통문화에 관한 고서의 질이 좋지 않아 수량이 적다. 서점이나 도서관에 진열된 전통문화서적의 내용은 단순하거나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현대와 전통의 결합, 현대대학생이 읽기에 적합한 전통문화서적이 적기 때문에 전통문화 전파가 현대대학생의 문화수요와 단절되는 현황이다. 5. 사회 환경의 영향과 충격. 우선, 중국은 대발전대변혁대조정기에 처해 있으며, 각종 가치관과 사회사조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우리 나라 사상문화 분야는 국제 적대세력이 서구화 분화 전략을 장기간 침투하는 중점 영역이다. 대학생은 사유가 미성숙하고 저항력이 약하며 서구 문화가 신선하고 이질적인 특징이 젊은 학생들을 끌어들이고, 일부 대학생들은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포기하기 시작했다. 둘째, 시장경제의 영향과 취업난의 압력까지 더해져 대학생들이 인기 전공을 추구하고, 전문기술 학습을 중시하고, 전통문화 학습을 소홀히 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다시 한번,' 대중화' 의 인터넷 저속한 문화는 대학생의 마음을 침식시키고, 그들의 정신생활과 분별력이 끊임없이 떨어지고, 문화적 소양 수준이 낮아지게 한다. 고교는 대학생 사상정치교육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교육지도, 여론홍보, 문화훈도, 실천양성 등의 수단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중화우수 전통문화를 대학생 교육의 전 과정에 전승하고 전승하고 전승하는 것을 대학생의 정신추구로 만들고, 외화는 대학생의 자각행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2.

첫째, 풍부한 시청각 환경을 이용하여 전통문화 분위기를 조성한다

개요는 "환경은 중요한 교육 자원이므로 환경 창설과 활용을 통해 아동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환경은 아이의 세 번째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문화 환경의 영향을 받아 아이들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전통문화의 다양한 표현 형식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a) 전통 문화 요소를 이용한 유치원 문화 건설은 유치원 건설에서 중국 전통 건축 스타일을 채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야외 레저 지역을 중국식 원림으로 건설하여 아이들이 중국 전통 원림의 특색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실내 인테리어도 중국식 스타일을 참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 행사구 천장에 중국식 문설주가 걸려 있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선생님과 아이들의 예술작품도 걸어놓을 수 있다. 어린이 활동 구역에는 천연색 도자기 항아리가 기르는 금붕어, 등나무 의자, 연, 다기, 죽목병풍, 중국식 로커, 작은 분재, 죽마흔들의자, 필묵 벼루, 접팬 등과 같은 중국 전통문화 색채를 지닌 시설설비가 구성될 수 있다. 이 물품들은 민족 문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도 생활이나 게임에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환경을 만드는 과정에서 전문가에게 전반적인 디자인을 요청하고 전통적인 건축 스타일에 대한 교묘한 본보기나 개조에 주의를 기울여 아동 심리에 더 잘 맞도록 해야 한다. 전통과 현대, 중식, 서양식의 조화와 전환에 주의를 기울여 전통을 부각시키기 위해 공원의 문화적 조화를 훼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전통문화의 특색을 구현한 소재를 선택해 공공환경을 장식한다. 유치원은 전통문화의 특색을 드러낼 수 있는 재료, 그림, 실물을 골라 공공 환경에서 전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단, 통로, 복도와 같은 유치원의 공공 지역에서는 국화, 서예, 고대 문화 경관, 민간 기물, 민속 활동 등 전통문화를 반영하는 달력, 화보, 사진, 부채 등을 게시하거나 매달아 놓는다. 중국특색 공예품, 그릇 등은 복도 구석이나 계단, 창턱, 골동품 선반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선생님, 아이, 학부모가 지나가면 마음대로 감상할 수 있다. 이 사진들과 실물은 매달 바뀌면서 전통문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 어린이, 학부모에게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교재를 제공한다. 몇 년 동안 아이들은 이 사진과 실물을 보면서 많은 전통문화에 대한 상식을 배울 수 있었고, 중국 전통문화의 매력에 대한 초보적인 감성적 인식을 형성하였다. (3) 음성 자료를 이용하여 청각 환경을 조성하는 전통문화교육은 시각화면과 실물 외에 청각 음악과 언어도 이용할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여러 시간 동안 민요나 민족 음악을 틀어 청각 환경을 조성하도록 안배했다. 어린이 아침운과 야외 행사에서 신나고 리드미컬하거나 부르거나 말하는 어린이 민요, 그리고 즐겁고 기쁜 민악을 연주한다. 아이가 밥을 먹고, 활동을 선택하고, 잠을 자고, 낮잠을 자고 일어날 때 느리고 아름다운 민악을 방송한다. 이 곡들은 보통 두 달에 한 번 바뀌는데, 한 세트당 약 20 곡이다. 이 과정에서 음악이나 언어는 배경일 뿐 청각 환경 조성을 통해 아이들을 더욱 짙은 전통문화 분위기에 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음악이든 동요든 아이들에게 무엇을 배우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 특히 동요 몇 곡을 외우라고 요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리드미컬한 암송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은 주요 활동을 멈추고 연사의 말을 주의 깊이 들을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이런 목소리에 결코 주의를 기울이지 않지만, 그렇다고 같은 소리가 두 달 동안 반복되어 그의 뇌에 흔적을 남기는 것을 방해하지는 않는다. 이런 방법은 환경을 통해 아이들에게 비슷한' 각인' 효과를 형성하는 것이다. (4)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하여 전통문화교육을 실시한다.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취학 전 교육과정 요구 하에 취학 전 교육은 반드시 지역사회, 특히 전통문화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많은 전통 문화는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우리 생활에 존재한다. 광저우 천하실험유치원에 인접한 천하공원은 세계원박람회 1 등상을 받은 월휘원, 일본에서 상을 받은 정교한 영남원림월수원, 장엄한 등세창 왕관묘 등이 있다. 유치원은 이 자원들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원림예술, 건축예술, 서예예술, 대련예술, 조각예술, 분재 예술, 제사, 풍년축제 등 민속문화 교육을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이 있는 블록, 향진에는 현지 분식점이나 분식거리, 민간 공예품점,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사당 등이 있다. 이들은 선생님과 아이들이 전통문화를 참관하고 배우는 곳이다. 또한 일부 지역사회나 상인들은 전통 명절 전에 민속적인 특색을 지닌 각종 오락과 기념행사를 마련해 어른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적합한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일부 부모의 일은 중국화 예술가, 전통 장인, 전통 악기 연주가, 냉이 요리사 등과 같은 전통 문화와 관련이 있다. 유치원은 교사와 유아를 조직하여 작업장을 방문하거나 학부모를 초청하여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역사회 자원은 전통문화교육을 위해 더 넓은 공간을 넓히고, 중시하고 잘 이용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전통 명절을 전달체로 하여 계층적인 주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중국의 유구한 문화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전통명절을 낳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설이나 명절이 되면 전통 민속 분위기가 짙고 행사가 풍부해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이는 유치원이 명절을 전달체로 하는 주제 활동을 전개하는 데 유리한 사회적 조건을 제공한다. 따라서 명절에 기반한 전통문화교육은 유아교사의 지식이 된다. 아이의 나이 특성에 따라 현지 풍습과 함께 설날-정월대보름날, 청명절절, 단오절, 추석, 중양절 등 주제행사를 할 수 있는 명절을 선택하였다. 가장 성대한 설날은 아이들의 겨울방학, 개학한 정월대보름은 설날의 연장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늘 이 두 명절을 연결시켜 주제 활동을 전개한다. (1) 축제의 계층을 강조하다.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공원에서 몇 년 동안 같은 명절을 보내야 할 것이다. 이 축제들은 어떻게 특색을 구현하고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합니까? 선생님은 연령에 따라 아이들에 대한 전반적인 목표가 다르고, 아이의 실제 상황에 따라 선택한 주제 활동의 내용과 형식도 다르므로, 아이들에게 혁신을 느끼게 하고, 모든 명절에 참가하기를 원한다. 예를 들어 소반 유아들은 명절 분위기의 느낌과 전형적인 명절 활동 참여에 초점을 맞추고, 중반 유아들은 명절 내포의 체험과 초보적인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대반 유아들은 명절 발전 과정의 이해와 명절 활동의 전시와 풍부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이의 관심, 능력, 생활경험, 반자원 등에 따라 각 반마다 명절 주제활동을 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큰 학급의 아이들은 설날 이후 설날 준비 단계에 들어가 개학 후 한 달 동안' 설날, 정월대보름' 테마 행사를 시작한다. 짧은 것은 명절 전후 일주일 동안의 작은 주제 행사일 수도 있고, 심지어 명절 당일' 명절화' 행사일 수도 있다. (2) "축제" 과정 건설에 중점을 둡니다. "축제" 과정은 정원 전체의 작품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방법은 유치원 업무 책임자가 축제 상반기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선생님의' 사무실 플랫폼' 에 배치하여 선생님께 명절 주제 활동 방안을 설계하라고 상기시키는 것이다. 명절 1 ~ 2 주 전, 미술 선생님은 그에 상응하는 공공 환경을 마련하여 온 정원에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다. 각 반은 축제 전절 후 일정 기간 동안 주제 활동을 전개하고, 사제는 활동작품으로 반 환경을 꾸몄다. 명절 당일 혹은 전날에 주방에서' 계절' 음식을 두세 번 제공한다. 공원이나 등급 단체는 필요에 따라 교사, 어린이, 심지어 학부모가 참가하는 대형 명절 행사를 조직한다. 명절 과정에서는 학부모의 참여와 지원이 특히 중요하다. 우선, 부모들은 아이들이 진정한 휴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좋은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주요 전통 명절은 결국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집에서 보낸 것이다. 가정이 명절을 보내는 방법, 아이들의 실제 경험과 경험 축적, 명절의 의미에 대한 이해, 그리고 주제 활동의 전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부모는 축제 기간 동안 그래픽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셋째, 부모는 부모-자녀 활동에 참여해야합니다. 넷째, 학부모, 특히 할아버지 할머니가 조교로서 자녀에게 명절에 관한 전통 풍습을 시범하거나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학부모들은 유치원이 조직한 명절 행사에 참가하여 감염과 격려를 받았다. 다채로운 명절 행사는 전통문화교육이 아이들에게 주는 의미와 가치를 느끼게 하고 전통문화교육에 대해 더 깊은 이해와 인식을 갖게 해 행동지원으로 전환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문화교육명언)

셋째, 일상 활동에서 전통 문화 교육에 유기적으로 침투한다

유치원 1 일 생활은 하나의 과정이다. 전통문화교육도 유아의 1 일 활동이나 정규 활동의 여러 부분에 침투할 수 있다. (1) 전통문화교육을 어린이 일상 활동의 여러 측면에 침투한 것은 우리나라 전통언어예술의 걸출한 대표이며, 깔끔하고, 아름답고, 간결하며, 음악감과 화면감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리듬과 운율이 있는 언어에 비교적 민감하고 흥미가 있다. 따라서, 아이의 생활경력과 관련된 네 마디 오언이나 일곱 마디 고시를 선택하여, 아이들이 감상하고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매주 월요일 시' 행사를 설계했다. 매주 월요일 국기 게양식에서 업무감독은 절기, 명절 또는 계절변화, 대응 사건 등에 따라 고시 한 수를 선택했다. , 그리고 독서 수준이 높은 교사가 암송하고,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한 두 번 낭독하고, 시의 배경과 의미를 설명하도록 인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각 반 선생님들은 유아활동실의 독서구 (또는 언어구역) 에' 매주 월요일 시' 역을 설치해 고시와 관련된 사진, 문자, 시청각 등을 넣는다. 선생님은 일주일 동안 유아를 여러 차례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교육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유아들에게 시를 암송하고, 시 속의 상용한자를 전체적으로 읽으며, 시에서 표현한 경지와 그림을 감상하고, 시나 시인과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한다. 유치원은 집 연락 플랫폼을 통해' 주간 시' 를 발표한다. 부모는 자녀의 흥미와 주의력에 따라 집에서 무작위로 교류할 수도 있고, 관련 배경 지식을 보완할 수도 있다. "매주 월요일 시" 의 활동은 주로 고시의 심미와 언어 특징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관련 전통문화 정보를 이해하며, 어떤 아이도 고시 몇 곡을 암송하거나 한자를 알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2) 유연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전통문화 교육에 침투한다. 예를 들어, 식사 전, 정원 떠나기 전, 선생님은 성어 이야기, 민속이야기, 동화를 선택하여 아이들에게 들려주거나 멀티미디어를 통해 이런 이야기의 애니메이션 단편, 전통 만담의 비디오, 평서 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할 때, 선생님은 아이들을 데리고 정원의 전통 문화 환경을 구경했다. 전통 명절과 함께 야외 게임과 지역 게임에 해당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민간 게임 소재를 투입하면 아이들도 흥겹게 참여할 수 있다. 중학생이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 것을 배우기 전에, 선생님은 젓가락 주위의 식사와 관련된 전통 풍습을 설명할 수 있다. 매년 대반 졸업식이나 기타 중대 문예 공연에서 교사 민악 공연, 친자 민족 복장 공연, 전통 이야기 공연, 학부모 희곡 공연, 사제고시 랩이나 공연, 무술 공연 등 두 가지' 중국풍'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3) 적합한 교재를 선택해 전통문화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문화교육은 주제 탐구 활동 외에 5 대 교육 분야에서 적절한 내용을 선택하는 데 필수적이다. 국어 교재에는 고시 동요 신화 전설 역사 이야기 등이 있다. 음악 교육은 주로 광둥 민간 동요와 자장가에 대한 학습과 감상, 전통 음악 명곡에 대한 감상, 그리고 소량의 광동극과 경극이다. 미술 교육에는 전통 미술 작품과 수공예의 감상, 전통 예술 형식의 창작 시도가 포함된다. 체육 활동은 주로 전통 스포츠 게임을 배우고 유연하게 운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문화 활동에서는 각 학과의 내용이 서로 침투할 수 있고, 경계가 특별히 명확하지 않다. 이는 엄격한 의미의 학과 교육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고시를 감상하고 국화를 창작하거나 시사로 국화를 감상하는 것은 언어 교육과 미술 교육을 결합하여 서로 침투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아이들이 고시의 예술미와'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에는 시가 있다' 는 특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의 수천 년 문명의 결정체이다. 그것은 역사가 유구하고, 지식이 넓고, 유형이 다양하며, 특색이 뚜렷하다. 그러나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전통문화의 일부 내용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시대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것은 심지어 현대과학에 반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든 전통문화가 전승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유치원 교사는 전통 문화 교육에 대한 취사 선택을 알아야 한다. 교육 내용과 형식상 취학 전 교육의 특징과 현실을 결합해야 하며, 과학적 아동관, 교육관, 가치관을 이용하여 전통문화를 선택하는 데 능숙하고, 교육 내용의 과학성, 합리성, 시대성에 초점을 맞추고, 취학 전 교육 발전의 법칙에 부합하는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육 형식을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