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선진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고, 바로 가장 광대한 인민의 근본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선진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고, 바로 가장 광대한 인민의 근본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문발은' 현대비서' 잡지 2006 년 제 4 호에 발표됐다.

비서 이론 및 실습, 2006 년 5 호

유교 문화와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

적응 형 우수 기업 문화 구축에 관한 연구

수복군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의 기초는 사회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 정신문명의 조화 발전이다. 기업 문화는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기업 문화가 항상 정치, 경제, 사회, 생활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든 그렇지 않든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 문화는 유교 문화에서 기원한다. 이 글은 기업 문화의 기본 내포, 기업 문화의 중요성, 유교 문화의 출현, 발전, 기업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사람들이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하여 기업 문화 건설을 중시한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인류의 선진 문화를 흡수하고 차용해야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에 적합한 우수한 기업문화를 세우고, 기업부민 강국을 세우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분명히 한다.

첫째,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에 적합한 우수한 기업 문화의 기본 내포를 세우다.

문화는 넓은 의미에서 인류가 사회 실천 과정에서 얻은 물질적, 정신적 생산력, 물질적, 정신적 창조의 합이다. 자연과학, 기술과학, 사회이데올로기와 같은 모든 형태의 사회이데올로기를 포함한다. 역사적 현상으로서, 문화의 발전은 역사적 계승성을 가지고 있다. 문화는 일종의 사회이데올로기로서 일정한 사회정치, 경제의 반영이며, 동시에 일정한 사회정치,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기업문화는 일정한 사회경제조건 하에서 사회실천을 통해 형성된 모든 멤버들이 공동으로 따르는 * * * 공동의식, 가치관, 직업윤리, 행동규범, 기준의 합계를 말한다. 그것은 기업이나 조직이 자체 발전 과정에서 형성하는 독특한 가치관을 핵심으로 하는 문화 관리 모델이다.

기업문화는 일정한 사회사 조건 하에서 물질적 생산 과정에서 형성되는 기업적 특색을 지닌 문화관념, 문화형태와 행동패턴, 그에 상응하는 제도와 조직구조로 기업과 그 구성원의 가치관, 경영이념, 행동규범, 공동신념, 응집력을 반영한다. 기업문화는 민족문화의 구체적인 구현이며, 그것은 민족문화에 종속되며 민족문화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문화는 새로운 사회현상으로서 이미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중시되었으며 기업개혁, 경제발전, 사회진보의 중요한 상징이 되고 있다.

기업문화이론은 행동과학, 홍보학, 의사결정과학, 관리학, 철학, 윤리학, 경제학의 정수를 흡수한다. 그 주요 내용은 기업철학, 기업가치, 기업정신, 기업윤리, 기업목표, 기업제도, 기업혁신, 기업이미지, 기업환경, 기업문화를 포함한 이성과 과학실천을 바탕으로 한다

기업 문화의 정수는 사람 중심의 관리를 고수하는 것이다. 즉, 인력 중심의 문화 지도 수단으로 직원의 자각 행동을 자극하는 기업 관리 사상이다. 기업문화의 근본 임무는 사람, 신뢰자, 이해인, 동원자, 인도인, 교육인, 양성인, 형성인을 중시하는 것이다. 기업 문화의 변증법은 사회에서 비롯되며 사회에 기여한다. 기업 문화는 무형의 손과 같아서, 종종 자각적으로 기업 관리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한다.

둘째,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에 적합한 우수한 기업 문화를 세우는 것의 중요성

경제 시장화 수준이 급속히 높아지면서 경제 발전의 구조적 갈등이 날로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업무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 문화를 확립하고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일부 기업, 특히 일부 대기업 그룹이 수년 동안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약간의 진보가 이루어졌고, 일부 패턴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지만, 진정한 기업 문화는 아니다. 먼저 기업문화의 중요성, 즉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에 적합한 우수한 기업문화를 건설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한다. 연구를 통해 우리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인류의 사고방식, 작업 방식, 생활방식에 깊은 혁명을 가져왔다. 새로운' 지식기업가' 와' 지식노동자' 의 출현은 기업 문화의 특수한 지위, 중요한 역할, 큰 가치를 보여준다.

경제 세계화의 심화와 세계 경제의 초강력 경쟁은 기업 경영 이념, 가치관, 사상윤리, 제도 건설, 행동규범에 대한 엄중한 시험이 될 것이다. 경제 세계화에서 생존하고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기업은 우수한 기업 문화가 없으면 세계 시장에서 자리를 차지하기 어려울 것이다.

기업 경쟁은 제품 경쟁으로 나타나고, 제품 경쟁 뒤에는 기업 문화의 대결이 있다. 기업문화대회의 실체는 기업의 자질이 높은 직원으로 상대적으로 완벽한 기업 고용 메커니즘과 양호한 기업 고용 환경에서 비롯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업문화대회, 기업문화대회, 기업문화대회, 기업문화대회, 기업문화대회, 기업문화대회) 기업의 발전은 기업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우수한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것은 조화로운 기업 분위기와 우수한 기업 환경을 창조하는 근본적인 보증으로, 기업이 시장경제세계화의 기회와 도전에 직면할 때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 문화는 사회경제조직을 구성한다. 성공한 기업은 항상 성공한 기업 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우수한 기업은 모두 우수한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 지역마다 기업 성격, 기초, 현황, 환경이 다르지만 기업 발전의 문제, 곤경, 출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같은 것 같다. 바로 우수한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 시장경제 지위가 완전히 확립됨에 따라 기업 개혁은 결정적인 시기에 접어들었다.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여 기업이 신속하게 관념과 메커니즘을 바꿀 수 있는지 여부는 기업 문화에 달려 있다. 좋은 기업 문화 환경을 만들어야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새로운 형세에 적응할 수 있다.

셋째, 기업 문화의 근원은 유교 문화이고, 유교 문화는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통일이다.

기업 문화는 민족 문화의 구체적인 구현이며 민족 문화에 의해 결정된다. 중화민족은 오천년의 문명사와 우수한 민족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 유교 사상이 가장 대표적이다. 유교 문화는 중화민족 발전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와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에서는 많은 기업가들이' 논어' 를 상공기업의' 성경' 으로 보고, 그 사상을 기업경영의 근본 방침으로 여긴다. 파나소닉 전기 회사는 경영 간부 학교에서 유교 고전을 경영 윤리 과정의 교재로 삼고 있다. 한국은 예로부터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 세계에서 유일하게 공자를 진정으로 숭배하는 나라였다. 매년 봄과 가을 두 계절에 한국은 공자를 제사하는 의식을 거행하고, 정부는 고위 관리들을 파견한다. 한국의 성균관대학교 안병주 교수는 유교 사상이 한국의 현대화와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다고 생각한다. 그는 "유가사상은 사리사욕, 이기주의 등 좋지 않은 경향과 현대화 발전으로 인한 사회사상의 타락을 막기 위해 규제 역할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가치관에서 유교 문화는 타인을 위해 희생하고 사심없는 정신을 숭상하며 보편적인 존중과 추앙을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통적 관념은 서양에서는 없다. " 많은 서방 학자들은 "인간이 2 1 세기에 생존하려면 2500 년 전으로 돌아가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서구 선진국들이 유교 문화를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교 문화는 주로 인, 의, 의식, 지혜, 신, 충성, 효, 성실, 효, 중용, 지행 등 많은 내용을 포함한다.

첫째, 유교 문화는 우주 생명의 진리가' 하나' 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승천하고 만물을 내리고, 일정한 규칙에 따라 천지만물을 운행하고, 하늘과 땅과 합리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하늘과 땅과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신의 덕성의 조화로운 통일을 이루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가 지금 제창하는 것과 같다: 인민을 사랑하고 (존중, 이해, 관심), 가정을 사랑하고, 부모를 사랑하고, 당을 사랑하고, 애국하고, 사회주의를 사랑한다. 이는 진정한 민주법제 수립, 공정경쟁, 성실우애, 활력, 안정, 질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장려하는 환경과 일치한다.

"융합" 이론은 사회주의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기업 문화 건설의 기초로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사회주의이고, 주로 생산력을 더 빨리 발전시키고,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며, * * * 공동부를 실현하는 것이다. 사회주의는 이익의 통일체로 개인, 집단, 사회, 인류의 공동이익을 대표한다. 경제사회 발전 과정에서 사람들은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천연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인류의 생존 환경을 보호하고, 경제사회의 안정, 건강, 조화,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고, 결국 부유함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 시장경제의 동양적 특색은 주로 유학상 정신에 나타난다. 유상은 명말 청초에 유도정신을 관철한 상인으로, 그 주요 특징은 덕을 상인으로 삼는 것이다. 유교 상인 정신은 우선 "군자가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하는 것" 을 가리킨다. 즉, 장사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다. 동시에 큰 비전, 큰 손목, 큰 정신, 큰 상인의 장기적인 전략 목표가 있어야 한다. 둘째, 유교 상인의 정신은 근로를 견디고, 용감하게 자신을 발전시키고, 전투에 능하며, 또 끈질기게 참고 영욕과 함께 하는 데 능하며, 도광은 암울하다. 셋째, 유교 상정신은 개인의 이익과 가족 이익, 국익, 민족이익의 유기적 결합의 전범이다. 그들은 가국동형의 가치이념으로 장사를 하며 개인의 이익과 가족이익, 국익과 민족이익의 고도의 조화를 추구한다.

기업 문화 건설에서의' 통합 이론' 의 응용은 주로 사회와 고객의 정당한 요구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경영 이념에 반영된다. 기업의 생산 경영 활동을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고객의 합법적인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는 과정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기업 구상에서 상품 서비스 설계, 가격 책정, 판촉, 배송 계획 및 구현에 이르기까지 사회와 소비자의 정당한 요구와 소망을 충족시키고 이윤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전체 경영 과정이 소비자와 사회 전체의 장기적인 이익과 일치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기업 자체의 이익, 소비자의 합법적 수요, 전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총괄적으로 병행하여 세 가지 이익의 균형과 통일을 실현하다. 세 가지 이익 사이에 갈등과 충돌이 있을 때 기업은 먼저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을 고려하고 보장한 다음 소비자의 이익을 고려하고 보장하고, 마지막은 기업 자체의 이익이다. 사회 전체의 이익과 소비자의 합법적 이익이 보장되고 기업 자체의 이익도 자연히 그 안에 있다. 기업이 눈앞의 이익을 잠시 희생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이고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계획과 구현은 제품 생산 후 시작되거나 제품이 최종 판매되거나 서비스가 완료될 때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사전 판매 후 일련의 경영 관리 과정을 포함합니다. 생산과 소비 사이의 유통 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산과 소비 분야에도 침투한다. 즉,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주권은 생산자와 판매자, 소비자가 아니라 세 가지의 공동이익과 사회 전체의 장기적 이익의 조화에 있다.

둘째, 유교 문화는 인류가 마땅히 가져야 할 태도가' 천하를 공적으로 삼는다' 고 생각한다. 유교 문화는 인간성이 자연이라고 생각한다. 자연은 사심없고 공정하며 평등하다. 햇빛이 대지를 비추고, 만물이 생존할 수 있는 에너지를 주지만,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대지는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지고, 만물을 자양하며,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무와 바다는 만물에 필요한 공기, 물, 자원을 제공하고 만물이 배출하는 쓰레기를 용인한다. 다른 점은 나무가 높은 곳에 있기 때문에 자주 베어지고, 바다는 가장 낮은 위치에 있어서 모든 것을 수용하고 용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강은 그것에 속하기 때문에 항상 큰 것으로 불린다.

"총" 은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의 기본 성질과 방향이며 자연과 인간성에 부합하는 올바른 선택이다. "총" 은 "총 * * *", "정의", "공정성", "공개", "유사 * * *" 등을 의미하며, 이는 일종의 이익의 통일이며, 각 방면의 이익의 조화와 통일이다. 예기' 는 "큰길 여행도 천하의 여행이고, 천하는 공이다" 고 말했다. 재능과 능력을 선택하고 신앙과 복구에 대해 이야기하다. 오랜 친구, 친척이자 외아들이다. 이렇게 늙어서 끝이 나고, 어려서 쓸 수 있고, 과부병이 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남자는 포인트가 있고 여자는 보답이 있다. 만약 물건이 땅에 버려진다면, 자신에게 숨길 필요가 없다. 너 자신을 위해 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이 때문에, 당신은 닫으려고 노력하지만, 당신은 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도둑질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밖에 갇혀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대동이라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이 말은 인류의 원시적인 자본주의 생활뿐만 아니라' 천하일가' 의 공통된 소망과 추구를 반영하며 화합사회가 추구하는 이상과 목표와 일치한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에는 여전히 불협화음이 존재한다. 어떤 기업들은 거짓말, 큰소리, 빈말, 가짜 회계, 가짜 숫자 보고, 가짜 감사, 가짜 판매, 가짜, 가짜, 불량 제품,' 망치' 사업, 심지어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무용품과 시설에서 국가 자산 및 건설 프로젝트에 이르는 모든 행위가 있다. 일부 기업경영자들은 자신의 덕행, 능력, 수준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주동적인 퇴진을 거부하는 것은 국가, 기업, 인민, 자신에 대한 잘못이다. 자신이 살 수 없거나 문제가 있을 때만 불명예스럽게 퇴위한다. 횡령 등 형사사건까지 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첫째, 내적 제약, 즉 자기윤리의 제약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외부 제약, 즉 제도와 규율의 효과적인 제약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기업이 가능한 한 빨리 직원들 사이에서 같은 이상과 신념, 같은 가치기준과 도덕행동규범을 세우고, 효과적인 구속과 인센티브를 확립하고, 공인된 도덕규범으로 사람들의 심리를 구속하고, 비교적 완벽한 제도로 사람들의 행동을 격려하고, 직원들이' 천하를 품고, 생활을 인민으로 삼고, 학고를 안천하로 삼는다' 는 사상을 세울 것을 요구한다. 숭고한 이상과 신념을 세우고,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세우고, 우리의 개혁개방과 건설 발전을 위해 분투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른바' 천지를 만드는 마음' 이란 자연의 법칙과 천하의 인심을 따르는 것, 즉 경제 발전, 기업 번영, 부민 강국의 역사적 사명을 짊어지는 것이다. "고 대 오늘 사용" 은 유교를 주체로 하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인류의 모든 문명 성과를 흡수하고 차용하며, 강력한 도덕적 지주와 정신동력을 세우는 것이다. 세계평화' 는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고, 과학적으로 천연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인류의 생존 환경과 문명의 성과를 보호하고, 후손들에게 풍부한 물질과 정신유산을 남기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신앙을 견지하고, 과학 발전관을 실천하고, 당을 공립하고, 집권을 국민으로 삼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 도달하다.

셋째, 유교 문화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품성이 효도와 감사라고 생각한다. 기업 문화의 핵심은 사람 중심적이고, 기업이 되는 것은 사실 인간이다. 제도는 중요하지만 제도는 사람이 제정한 것이다. 제도 자체는 완벽하지 않고, 사람이 끊임없이 보완해야 하며, 사람이 집행해야 한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제도를 준수하고 집행해야 제도가 정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굳이 제도를 깨려고 한다면, 제도 자체는 그를 막을 수 없다. 따라서 체제, 메커니즘, 제도가 미비한 상황에서 사람은 기업의 성패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기업문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의 자발성을 유도하는 것이고, 유가문화의 효도, 감사사상은 사람의 자각성과 함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감사는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자질이기 때문에 기업문화의 건설은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자질인 효로 시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감사명언)

첫 번째는 부모의 양육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기업 문화 건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묻습니다. 물론 그것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직공 가정 출신으로 과외가 제일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너의 첫 번째 선생님은 너의 부모님과 가정에서 왔다. 10 월 임신, 모유 수유 1 년. 부모님의 20 년간의 정성스러운 보살핌과 배양을 거쳐야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나는 너의 호의에 보답할 수 없다. 부모님께 보답하고 먼저 양부모가 되어야 한다. 부모는 반평생을 고생해서 아이를 키웠지만, 자신은 나날이 늙어가고, 심지어 병에 시달리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자녀에게 부모를 부양하는 것은 법적 책임과 의무일 뿐만 아니라 부모의 은혜에 보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둘째, 양부모가 되어야 한다. 부모가 늙고 병이 많은 것은 물론 자녀의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지만, 부모가 더 필요로 하는 것은 정신적인 위안이다. 따라서 아이들은 일, 학습, 생활, 생활의 모든 부면에서 겸손하고 신중해야 하며, 부모를 안심시키고, 안심시키고, 편안하게 해 주고, 부모가 걱정하거나, 걱정하게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다시 한번, 나는 양부모가 되고 싶다. 부모는 일생 동안 많은 포부를 가지고 있고, 어떤 것은 실현되었고, 어떤 것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들은 자신의 아이들에게 많은 희망을 걸고 있다. 자녀가 부모의 기대와 요구, 성실, 노력, 학습, 일, 사회에서 차이를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부모의 양육에 대한 최고의 보답이며, 부모는 가장 큰 만족과 위로를 느낄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부모님께 보답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교사의 수양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우리 부모님은 우리를 키울 수 있지만, 선생님이 없다면 예의와 이치를 알지 못하고 문화와 과학 지식을 배우면 오늘의 성취와 지위가 없을 것이다. 공경이 복종보다 낫다는 말이 있듯이, 선생님에게 가장 좋은 보답은 그들의 지시를 따르고, 그들의 요구와 기대를 명심하고, 계속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고, 뭔가를 하고,' 청출에서 파랑보다 낫다' 는 것이다. 선생님은 자신의 학생 (제자) 과 부하들이 성취와 진보를 이룬 것을 보고 큰 위로와 영광을 느끼셨다. 신문사의 선생님입니다. 기업 지도자로서 각급 관직 (작업장 주임, 반장 포함) 은 직원을 형제자매로 배려, 사랑, 도움, 지원, 지원, 양성해야 한다. 직공은 지도자를 존중하고, 겸허하게 배우고, 착실하게 하고, 진정한 능력을 장악하고, 선생님을 섬겨야 한다. 직원들은 공장에 입사한 날부터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겸손하고 신중하며, 교만과 조울함을 끊고, 열심히 일하고, 공을 세우고, 공장을 집처럼 사랑해야 한다.

셋째는 국민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우리가 오늘날의 생활 환경과 생활 조건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당과 국가가 주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주는 것입니다. 국가가 세운 조법보장도 없고, 인민군과 인민경찰의 보호도 없고, 인민의 지지도 없다면, 어떻게 오늘의 풍족한 식량이 있을 수 있겠는가? 인민이 없다면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을 것인가? 방직공들은 매일 열심히 좋은 천을 짜내지만 입기는 아쉬워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늘 생트집을 잡는다. 농민들은 매일 정오에 농작물을 베지만, 더 잘 먹기를 꺼린다. 심지어 일부 지역 농민들의 식량과 의복 문제도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종종 먹고 마시는 데 돈을 낭비합니다. 많은 건축업자들이 평생 고층건물을 지었지만 자기 건물에 살지 않았다. 많은 정리 실업 근로자들이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며, 적당한 직업을 찾지 못하고, 심지어 가족을 부양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늘 동원된다. 이것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것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일부 혁명 신구는 지금까지도 길이 통하지 않아 교통이 불편하다. 어떤 도시들은 오늘 길을 깔고 내일 파는데, 이것은 놀라운 손실과 낭비이다! 상당수는 여전히 고된 환경에서 일하며 생활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하루하루 긴장을 풀고 엄마와 아빠를 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항상 조직이 그들에게 더 많은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 * * 프로듀서가 그들을 억울하게 하여 도처에서 불만을 토로했다. 양심을 두드려라, 이 사람들 (우리 자신 포함) 은 매일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가? 사회에 어떤 공헌이 있습니까? 공헌이 정말 인민보다 더 큰가? 정말 이렇게 사치하고 즐거움을 낭비해야 합니까? 지금도 이런 문제들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분명히 해야 우리가 일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사회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인민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할 수 있다.

유교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이치가 얕아서 사람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이러한 기본 이념이 기업 문화 건설의 전 과정을 관통하여 기업 근로자와 군중의 머리 속에 융합된다면, 거대한 응집작용을 하여 거대한 에너지를 형성하고, 기업의 비약적인 발전을 촉진하며, 사회 안정을 유지할 것이다. 서구 선진국들은 우리 조상의 문화를 배우고 응용하여 기업을 발전시키고, 다국적 경영을 하고, 첨단 기술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고 있다. 왜 우리는 그것들을 계승하고 연구하지 않을까요? 우리는 줄곧 옛날에는 현재용이고, 서양은 중용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발양하고 더욱 찬란한 동방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산둥 () 는 공맹의 고장이며 유교 문화의 발원지이다.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우수한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기업 관리와 발전에서 기업 문화의 역할을 더욱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우리 사회에 더 큰 공헌을 하고, 더 아름답고 조화롭고 통일된 위대한 조국을 건설할 수 있다.

넷째, 우수한 기업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사회주의와 조화로운 사회를 구축하는 것과 통일되어야 한다.

당의 16 대 4 중 전회는 "모든 국민이 최선을 다하고 조화롭게 지내는 사회를 형성하는 것은 당 집권의 사회 기반을 공고히 하고 당 집권의 역사적 임무를 실현하는 필연적인 요구" 라고 지적했다. 조화로운 기업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우수한 기업 문화를 발전시키는 필요성이자 경제 발전의 세계화에 녹아들어야 할 필요성이다.

첫째, 사회주의와 조화로운 사회와 통일된 우수한 기업 문화를 건설하려면 모든 제조업체와 소비자들에게' 중질, 중신용, 중공덕, 중형상, 중성실' 의 우수한 품질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우수한 기업 문화를 육성해야 할 필요성이다. "4 강의" 기준에 따라 기업의 모든 조직 시스템, 모든 활동, 모든 직원을 교육하고 관리해야 한다. 우수한 기업 문화를 육성하는 일을 기업 생산 관리의 각 부분에 융합시켜 발전을 조율하다.

둘째,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와 통일된 우수한 기업 문화를 건설하는 것은 반드시 가장 광범위하고 최대한 모든 적극적 요소를 동원해야 한다. 당의 16 회 4 중 전회는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고 노동 존중, 지식 존중, 인재 존중, 창조 존중 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사회 전체의 창조활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는 모든 장애물을 깨고, 사회 진보와 기업 개혁 발전에 유리한 모든 창조적 열망을 존중하고, 창조 활동을 지지하고, 창조해야 발휘되고, 창조적 성과를 인정받아야 한다. 노동자 계급의 창조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경제와 사회 발전을 추진하다.

셋째,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와 통일된 우수한 기업 문화를 건설하려면 반드시 각 방면의 이익을 적절히 조율하고 인민 내부의 모순을 정확하게 처리해야 한다. 당의 대중 노선을 견지하고, 새로운 형세 하의 대중 업무를 강화하고 개선하다. 기업 내 각 이익집단과 회원 간의 관계를 제때에 조정하다. 직원 군중의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관심이 많고, 가장 직접적인 이익을 중시하며, 대중의 이익을 해치는 각종 행위를 단호히 바로잡는다. 교육은 많은 간부 직원들이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 국익과 전반적인 이익, 현재 이익과 장기적인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도록 유도하여 주인 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높인다.

넷째,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와 통일된 우수한 기업 문화를 건설하는 것은 반드시 문명으로 조화를 촉진해야 한다. 문명과 조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사회적 조화는 사회 문명의 상징이고, 사회 문명은 사회 조화의 기초이다. 사회주의 선진 문화를 발전시키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것은 전 민족의 자질을 제고하고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중요한 지적 지원, 정신동력, 사상보증이다. 많은 불협화음 문제는 모두 문명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따라서 사회 공덕, 직업도덕, 가정미덕 교육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고, 사회 전체에서 애국법 준수, 예의, 성실성, 단결우호, 근면, 자강, 헌신의 기본 도덕규범을 제창하고, 양호한 도덕과 문명 풍조를 배양하고, 문명과의 조화를 촉진해야 한다.

다섯째,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와 통일된 우수한 기업 문화를 건설하려면 반드시 개혁 혁신을 통해 조화를 촉진해야 한다. 사회가 불안정하고 조화롭지 못한 것은 사회를 지탱하는 구조가 불합리하고, 사회 운영의 패턴과 방식이 조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은 사회의 일부이며, 근로자는 사회의 한 세포이다. 화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층부터 시작하여 직공 군중의 근본 이익을 잘 해결해야 한다. 가장 광대한 인민의 근본 이익을 정책 제정의 기본 초점으로 삼아 근로자의 근본 이익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근로자의 소망과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개혁의 방법과 혁신적인 제도로 그것들을 합리적으로 조화시켜야 사회가 안정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점차적으로 권리, 기회, 규칙 및 분배의 공정성을 수립하십시오. 모든 직원들이 개혁 발전의 성과를 누리며 * * * 번영의 방향으로 안정적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하다. (저자 단위: 연대시 경제 무역위원회)

[참고 문헌]

1. 중앙에서 당의 집권력 건설을 강화하기로 한 결정.

2. 기업 문화의 기초

3. 제 16 차 중앙위원회 제 4 기 본회의 학습지도 문제 "

주소: 연대시 옥계로 14 호 연대시 경제무역위원회 노조

전화: (0535) 6244282 팩스: 625290 1 우편 번호 264000 이메일: sfj996@sohu.com.

저자 소개

수복군, 남자, 한족, 산둥 성 유산시인, 1955 10. 재직 본과학력, 고위 정공사. 65438+9 월 업무 0974,1974,65438+2 월 17 에 참여해 중국 * * * 산당에 가입했다. 같은 해 65438 년 2 월 26 일 입대했다. 역대 전사, 부반장, 반장, 대대 서기, 단 정치부 주임, 연대 정치강사, 지공 미사일 캠프 정치강사, 육군병원 정치보좌관, 사단 정치부 주임, 기관 조직 과장, 제남군 10 번째 물류부 부주임 (부단직). 1997 년 8 월 연대시 경제무역위 당 지부 서기를 맡다. 200 1 년 6 월 연대시 경제무역위 노조 주임을 맡다. 2003 년에 연대 시위 홍보부는 일을 돕기 위해 파견되었다. 그는 500 여 편의 소설, 산문, 시, 보고문학, 시사통신, 각종 연구 원고를 발표했다. 전사를 잊지 않고 후사의 사단',' 정의의 노래',' 당 지부의 필수 업무',' 작문 기교와 실천' 등의 책을 집필했다. 그 성과는' 중국 2 1 세기 인재 풀',' 전국 우수 제대군인전',' 중국 걸출한 어린이',' 중국 전문가 명사전',' 중국 유명 인사 대전' 에 포함됐다. 연대시 작가 협회, 중국 공문 작문 연구회에 의해 회원으로 흡수되었다. 2002 년 2 월 65438 은 중국 당대 비서 공헌상을 받았다. 2004 년 2 월 중국관리과학연구원에 의해 특임연구원으로 초빙되었다. 2004 년에는 1 1 이 중국 비서학연합회 이사회 회원으로 받아들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