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언어 필수 5 "포인트" 교육 기록

언어 필수 5 "포인트" 교육 기록

[교육 목적]

1. 독서를 강화하고 시인의 감정을 체득하다.

시의 내면의 감정과 심오한 철학을 경험하십시오.

시의 엄격한 구조를 경험하십시오.

[교육 과정]

선생님: 당대의 시인 이상은은 무제 시 한 수를 가지고 있는데, 여러분 모두 잘 아실 겁니다. 내가 그녀를 만난 것은 아주 오래 전의 일이었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시간이 더 길어졌고, 동풍이 일어나서 꽃이 만발했다.

생: (베키)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계속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말린다. 아침, 그녀는 거울 속에서 자신의 머리 구름이 변하는 것을 보았지만, 그녀는 그녀의 저녁 노래로 용감하게 달빛의 추위를 마주했다. 그녀의 매혹적인 산에서 멀지 않아, 오, 파랑새, 들어봐! -그녀가 말한 것을 나에게 가져다 줘! 。

선생님: 봄이 지나고, 꽃이 시들고, 꽃을 낳는 동풍이 이미 힘이 없어요. 이런 환경에서 친구가 떠나는 고통을 만나는 것은 정말 견디기 어렵다. 이상은의 이 시는 이별의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남조 문학가 강엄은 영혼을 애도하는 자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응? 예나 지금이나 많은 문인들이 이별 때문에 눈물을 흘렸고, 슬픔 때문에 시를 썼는데, 풍지의' 이별' 이라는 시는 어떤 감정을 표현했을까?

수업하기 전에 학생들이 학교 전자도서관에 등록하여 풍지에 관한 자료를 찾도록 안배하다. 모두 그들의 학습 성과를 교류합시다.

모리 1: 풍지는 문학 번역가입니다. 그의 번역 작품으로는' 하이네시선' 과 하이네의 장시' 독일',' 겨울의 동화' 등이 있다. 괴테와 하이네의 작품을 연구하는 데 뛰어난 업적으로 1983 년 독일과 뮌헨 괴테 극장에서 수여된 괴테 메달, 1987 년 그 나라 국제교류센터 예술상을 수상했다.

생 2: 풍지는 현대 작가다. 그의 중편소설' 오자서' 는 역사 이야기와 전설에 국한되지 않고 상상력과 허구를 통해 현재를 풍자한다. 동유럽 잡기',' 두보전' 등 산문집과' 풍경' 등 산문집을 출간해 수미산천에서 일종의 계몽철학을 추구하는 청려한 글들로 그의 산문창작의 예술적 개성을 드러냈다.

생 3: 풍지는 수재이고 시집과 유산이 있다.

생 4: 풍지는 시인이다. 그의 14 행 시가 전체 풍격에서 보여준 장엄, 소박함, 냉정함, 예술상의 상대적 완벽함은 1940 년대 문학은 물론 현대문학 전체에서 독특한 존재로 자리잡았다. 한편, 풍지' 14 행집' 의 성공은 중요한 이정표로, 중국 현대 신시인들이 외래의 형식을 소화할 수 있는 충분한 사상과 예술적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중국 자체의 민족 신시를 창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 5: 풍지도 노신 선생이 칭찬한 거야? 중국에서 가장 걸출한 서정적 시인? 。

선생님: 노신 선생은 솔직하고 직설적이며, 문필이 예리하지만, 풍지의 시에 대한 평가는 매우 높습니다. 풍지의 이별을 함께 음미합시다. 노래 한 곡을 부르지 않으면 마음을 느낄 수 없고, 시 한 수를 읽지 않으면 기질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이 시를 마음대로 읽어 주세요. (학생들이 자유롭게 소리내어 읽음)

선생님: 학생이 이 시를 다 읽고 나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생 6: 선생님 죄송합니다. 몇 마디 못 알아들어서 항상 어색하네요. 어쩌면 나는 시를 짓기에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학우 웃음)

생 7: 선생님, 인생은 디스크와 같고, 사람마다 선로에 다른 음표를 남깁니다. 사람마다 사고방식, 인생 경험, 태도가 다르다. 풍지는 깊고 사상이 있는 사람인 것 같아서 천천히 그의 시를 읽습니까? 제품? 아니? 황소 음료? 。

생 8: 자료를 조사할 때 다음을 보았는데, 풍지는 확실히 사상이 깊은 시인인 것 같아요.

(학생 투영) 풍지의' 14 행집' 은 개인과 인류의 생존 상태, 그리고 인간의 생명에 대한 형이상학적 경험과 사고를 다룬다. 그것은 27 편의 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중국의 신시의 역사입니까? 삶의 주제를 가장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은 시집 한 편, 생명 묵상자의 노래인가? 중국 현대시가 처음 있는 건가요? 형이상학적 성격? 。 시인의 경험과 인간 생활에 대한 형이상학 적 사고와 괴테에서 실존주의에 이르는 서구 사조 사이의 관계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까? 영향도 있고 평행 사고도 있다. 반면에, 전통적인 관념과의 연결도 뚜렷하다. 예를 들어 시인은 자신이 만물과 교류하는 경험과 사고에 대해 모두 분명하다. 천인이 하나가 되고, 사물이 내가 하나가 되는가? 이데올로기 요소. 그가 선택했어? 소네트스타일? 완전히 현대 백화문으로, 관련 단어조차도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이런 외래시 형식은 자유롭게 운용되어 내면의 시적, 철학적 사고, 외적 형식의 조화로운 통일을 이루었다. (박수)

선생님: 좋습니다. 느끼십니까? 내 마음속의 들판이다. 풍지는 이 땅에서 부지런히 경작하고 파종하고 수확한다. 우리 함께 이 독특한 풍경을 감상합시다. 이제 읽기가 어려운 문장을 그리고 스터디 그룹에서 학생들과 토론하세요. (학생 토론) 학생들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우리 함께 그것들을 토론합시다.

생 9: 선생님? 우리는 손을 흔들어 작별을 고하고, 우리의 세계는 둘로 나뉘어 있습니까? 이 말을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생 10: 이별 전의 그 물결은 세상을 둘로 나눌 것 같다. 시인의 기발한 상상력은 전적으로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일에 바쁘기 때문이다. 게다가 거리가 멀어서 함께 모일 기회가 적다. 이곳을 생각하면 슬픈 감정이 솟구치는 것을 금할 수 없어, 갑자기 온몸이 오한 () 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생 1 1: 이것은 입체렌즈입니다. 이백이 생각나나요? 우리는 손을 흔들어 작별을 고하고, 나의 말은 몇 번이고 울부짖는가? 나의 출현, 삶을 떠나는 것은 예사이다. 짧은 시간 동안 나는 외로운 나그네이다!

선생님: 당신은 우리 반 시인입니다. 송별시를 써 본 적이 있습니까?

학생 12: 선생님, 요즘 생활에서 시적인 음표가 없는 것 같아서 계속 찾고 있어요. 하지만 저는 인터넷에서 송별시를 좋아합니다. 내가 너를 위해 그것을 암송하게 해줘.

나는 손을 흔들었고, 지난 일이 또 내 눈앞에 떠올랐다. 나는 돌아서서 너의 어리석은 눈을 응시했다. /나는 부드럽게 노래하고, 내 쉰 목소리로. //나는 길이 길다는 것을 안다. 나는 네가 비바람 속에서 기다릴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가야 한다. 결코 뒤돌아보지 않는 것이 아니다. 돌아올 때 풍경은 여전하다. //석양, 내 무언의 슬픔을 안고,/다시 휘두르며,/이별일 뿐,/이별이 아니다.

(학생 박수)

선생님: 얼마나 진실한 느낌인가. 이 시는 나로 하여금 류영어 중의 몇 마디 이별을 생각나게 한다. 손을 잡고 눈물을 머금고 상대방을 바라보니, 너는 말문이 막혔니? 。

학생 13: 선생님, 하지만 풍지의 이 시도 슬픈 성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읽을 때. 주위가 추워서 갑자기 눈을 크게 뜨고 갓 태어난 두 아기처럼? 내가 이 말을 읽었을 때, 나는 말할 수 없는 느낌이 들었다. 어쨌든 보면 나를 울리지 않을 거야!

생 14: 저도 이 시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선생님: 풍지의시를 읽는 것은 차를 맛보는 것과 같습니다. 당연히, 너는 천천히 음미하고 신중하게 단어를 써야 한다. 갓 태어난 아기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건강 15: 신생아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롭다. 그가 무지한 두 눈을 뜨면 그의 눈은 갑자기 밝아지고, 닫힌 공간은 갑자기 밝아지고, 단조로운 색채는 갑자기 오색찬란하게 변한다.

생 16: 알겠습니다. 시인은 무엇을 사용합니까? 두 명의 신생아처럼? 이 이상한 비유는 이별 후의 느낌을 표현했다. 눈앞의 세상이 갑자기 밝아지고 신선함이 저절로 생겨 새로운 인생 깨달음을 얻었다. 이별은 고통스럽지만 시인은 우울에 젖지 않고 스스로 빠져나갈 수 없고 비관은 말할 수 없다.

선생님: 네 말이 일리가 있어.

학생 17: 우리 팀은 이 시의 2 절을 토론할 때 매우 곤혹스러웠습니다. 알고 싶어요? 추워지면 따뜻해지고, 익어가는거야? 이 말은 도대체 무슨 뜻입니까?

교사: 학생들은 두 번째 부분을 함께 읽고 문맥과 함께 이 말의 의미를 토론합니다.

오, 이별, 출생,

우리는 무거운 일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추워지면서 따뜻해지고, 익어가고,

모두가 자신의 세계를 경작하고 있다.

(학생들은 함께 소리내어 읽고 열띤 토론을 했다)

생 18: 2 절은 시인의 전절에 대한 계승이다. 태어나요? 새로운 생활의 시작으로 모든 것이 처음부터 시작하여 생활에 몰두하고 열심히 일한다. 힘든 일을 짊어지고 있는가? 모두의 세계를 쟁기질할 것인가? 이렇게 하면 이별의 고통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우정도 새로운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생 19: 좋습니다. 이별은 고통스럽지만 고통은 우정을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이별의 고통 속에 침몰한 사람은 겁쟁이이다. 이별의 고통을 세상을 경작하는 힘과 용기로 바꾸는 것이 우정을 돌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생 20: 세상은 항상 이렇게 변증적이지만, 고통과 슬픔의 다른 면은 기쁨과 기쁨이다. 나는 바진의 산문' 친구' 가 생각난다. 바진의 전반생은 거의 정착할 곳이 없어 친구의 도움으로 무사히 지낼 수밖에 없었다. 그는 몇 번이고 떠나고, 몇 번이고 눈물을 흘렸다. 바킨이 평생 갚아야 한다고? 감정빚? 하지만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열심히 글을 쓰고, 자신의 펜으로 친구 사이에 시공간을 사이에 두고 있는 산을 쟁기질하고, 자신의 땀과 지혜로 친구의 진실한 우정에 보답하는 것뿐이다. 풍지는 사상가만이 볼 수 있는 이치를 말했다.

선생님: 당신은 사고도 잘하고 공부도 열심히 하는 좋은 학생이에요.

생 2 1: 오, 그렇군요! 방금 3 절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제 알겠습니다. 3 절에서 시인은 우정이 분리로 인해 새로운 발전과 새로운 내포를 갖게 되었다고 썼다. 시인은 우정이 있고, 서로 격려하고, 서로 응원하면 추위가 따뜻해지고, 낯설으면 익숙해질 수 있고, 이별의 고통도 전진의 동력으로 변할 수 있고, 매번 다시 만날 때마다 처음 만나는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전 경험은 거리 때문에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변하고, 우정은 영원히 늙지 않는다.

다시 만나기 위해 처음 만나는 것 같아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난 일을 생각하고,

처음 만났을 때처럼 갑자기 전생의 느낌이 들었다. (참지 못하고 외우다)

생 22: 특별히 좋아해요? 우리 인생에는 몇 개의 봄과 겨울이 있는데, 우리는 순서의 회전만 느끼지만, 세계가 규정한 나이는 느끼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말은 하지만 왜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나는 말할 수 없는 최고 경지까지 가는 것을 좋아합니까?

(학생 웃음)

선생님: 하늘과 땅 사이에서 가장 깊은 것은 우주이고, 세상에서 가장 깊은 것은 감정입니다. 모든 언어는 진지한 감정 앞에서 창백하고 무력해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라오서의 북평에 대한 사랑이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계속 말할 수는 없지만, 그는 잊을 수 없는' 북평의 생각' 을 썼다. 우리는 시 한 수를 좋아하는데, 잠시 내면이 흐르는 느낌을 말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경력이 늘어나면 언젠가는 있을 수 있을까? 문득 돌아보니, 그 사람은 어두운 불빛 아래 있을까? 주현절, 좋은 작품은 평생의 고전이어야 한다.

생 23: 우리 그룹은 방금 이 단어들에 대한 이해를 토론했다. 우리는 이 세 편의 시가 시인의 이별에 대한 사고의 승화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삶은 마치 이별과 만남으로 이루어진 것 같다. 그것들은 일체형이자 독립이다. 우리가 정신적으로 젊을 때, 우리는 우리가 아직 충분히 늙지 않았다고 느낄 것이다. 세계 규정 연령을 느낄 수 없습니까? 。 우정은 영원하고, 생명은 늙지 않는다.

선생님: 당신은 그들의 관점에 동의합니까? (학우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를 표시함) 풍지의 이별을 일제히 낭독하고, 약간의 사고를 읽어 주세요. (학우들이 함께 읽음) 이 시가 어떤 우정의 의미를 표현했는지 간단히 말해 주세요.

생 24: 이 시는 진지하고 아름다운 우정을 노래하며, 우정은 친구의 격려와 지지이고, 우정은 인생의 동력이며, 우정의 가치를 드러낸다.

선생님: 총결이 아주 정확해요. 이 시는 194 1 에 적혀 있는데, 그것은 특별한 해이다.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미친 듯이 중국의 땅을 유린하고 있다. 왜구의 폭격을 피하기 위해 시인 풍지는 친구에게 작별을 고하고 쿤밍에서 교외의 깊은 산속으로 왔다. 그는 난세에 떠돌아다니는 고통을 표현하지 않았고, 지기와 만날 수 없는 처량함을 한탄하지 않고, 이성적으로 우정의 소중함을 생각했다. 그럼, 이 시는 글쓰기에 어떤 특징이 있나요? 모든 사람은 적어도 하나의 관점을 선택하여 생각한다.

학생 침묵 사고? ) 을 참조하십시오

생 25: 전반적으로 중국의 송별시는 경서정, 서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시는 추상적인 사고를 위주로 구체적인 장면은 없다. 구체적인 분리 대상도 없고 구체적인 출발 시간과 장소도 없다. 류영의 임옥령이 말했다:?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네, 장정이 늦었어요. 소나기가 멎기 시작했다. 모든 계좌는 기분이 없어서 장소와 란주가 생각나서 보내달라고 재촉했다. 손을 잡고 상대방을 바라보며, 눈물이 눈가에 맴돌고, 결국 말이 없을 때까지, 수많은 말이 목구멍에 걸려 말을 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생각하며 천리 밥 짓는 연기, 황혼이 짙고 초하늘이 넓다. -응? 시인은 갑자기 시간, 장소, 인물, 사건이 모두 분명하다는 구체적인 작별 장면을 보여 주었다.

생 26: 중국의 전통시사에는 또 하나의 큰 특징이 있는데, 바로 환경의 렌더링과 반복 낭송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나는 현대 시인 오본흥의 송별시를 좋아한다. 이 시는' 작별인사' 라고 불린다.

선생님: (조금 설렌다) 그는 내가 비교적 존경하는 옛 시인이다. 그는 일생 동안 굴곡이 많았지만 인격이 고상하다. Zang Kejia 는 그를 말했다? 인물 작품이 최고봉을 이루는가? 。 그의 어르신은 살아서 나를 만나겠다고 입으셨지만, 나는 그럴듯한 작품을 내놓지 못해 줄곧 그를 본 적이 없다. 1 년여 전에 그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매우 놀랐다. 나는 정말 어찌할 바를 몰라, 그에게 너무 많은 빚을 졌다고 느꼈다! 우리 함께 이 시를 암송합시다, 알았죠? (선생님이 목이 메었다)

생 26: 좋아!

(교사와 학생이 오본흥 선생의' 송별' 을 낭송하다)

너는 갔다/주소를 남기지 않았다/단지 한 줄의 미소/석양 아래: 너는 갔다/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단지 한 줄의 미소/이슬 속에서: 너는 갔다/어디로 간다고 말하지 않았다/그림자 한 송이만 있었다/강에서: 너는 갔다/미소가 석양에 녹았다/너의 눈빛이 이슬 속에서 흔들렸다 곳곳에 석양이 가득하다/곳곳에 이슬이 가득하다/곳곳에 강이 가득하다/네가 떠났고, 완전한 너를 남겼다.

생 26: 이 시는 구체적인 줄거리는 없지만 영화가 있어요? 몽타주? 그림 유형,? 당신은요? 너의 미소는 석양에 녹고, 너의 눈빛은 이슬 속에서 변동하고, 너의 그림자는 강에서 흔들리고 있어, 그래서? 너 떠났어, 너 전체를 떠났어? 이 말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생 27: 이제 나는 애초에 왜 펑지의 이별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이해한다. 우리는 항상 특정 사건과 그림을 찾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매우 자극적이기 때문이다. 중국 문학은 생각보다 줄거리가 많은 것 같다. 풍지는 번역자로 서구의 철학 사상을 흡수하여 그의 사고가 더욱 강렬해졌다. 비록? 무와 채소는 각자 좋아하는 것이 있습니까? 하지만 우리는 학습과 축적의 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래도 해야 한다. 사방팔방에서 보고, 사방팔방에서 듣고 있는가? 네. 우리가 이 시의 중점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감정을 묘사하고 깊은 철리를 표현하는 데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이 시를 음미할 수 있을까? 사고와 시의 결합? 무슨 일이야? 명상시? 매력.

선생님: 이 시는 어디서 나옵니까? 손을 흔들어? 구체적인 묘사는 추상적인 느낌으로 시작하고 추상적인 느낌으로 끝난다. 중간에 전통시의 묘사가 없고, 더 많은 것은 서양시의 철학적 사고이다.

생 28: 나는 이런 표기법이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예술을 위한 예술? 내가 보기에 중국의 시는 수사적, 목록 현상, 감정을 강요하는 폐단이 있다. 서양시를 적절하게 참고하여, 여러 방면에서 사상의 깊이를 파헤쳐야 한다.

선생님: (박수) 다른 사람의 건의를 듣지 않고 시를 읽고 자신의 견해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가족 대화? , 중국시 창조의 방향을 지적했다! (학생 미소)

학생 여러분, 풍지의 이별은 노래입니까? 소네트요? , 그 리듬은 종종 포함되어 있습니까? 층층이 기복이 있고, 점점 짙어지고, 그리고 그것의 얽히고설키고, 그것의 운치가 산재 되어 있는가? 선 () 상태를 잘 표현하고 더 많은 영원한 주제를 읊는 것이 특징이다. 펭 지 자신이 말했다:? 그것은 (14 행 시) 나의 활발한 사상을 제한한 적이 없고, 단지 나의 사상을 인수했을 뿐이다. 적절한 안배를 해 주시겠습니까? 주관적인 인생 경험을 객관적인 이성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깊은 감정을 담고 있는가? , 삶에 대한 경험과 우정에 대한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십시오. 그렇다면 시인은 이 시의 구조를 어떻게 안배했습니까?

학생 침묵 사고? ) 을 참조하십시오

생 29: 이 시의 구조는 매우 치밀하다. 제 1 절은 이별이 가져온 감정적 충격을 부각시켰다. 2 절에 이별을 쓴 후, 우리는 묵묵히 부담하고 열심히 생활한다. 섹션 iii 는 분리가 새로운 진전을 보였기 때문에 우정을 씁니다. 제 4 절은 인생의 산산을 태연히 받아들이고 세월의 흐름과 세계의 변천에 태연하게 직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후 30: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위로? 쳉? 돌아서? 접근? 이 시의 구조, 한 단락, 한 문장, 한 문장, 한 문장, 또는 끊어짐, 시적인 연결이나 전환을 표현하고, 우여곡절, 우여곡절, 우정과 인생에 대한 이성적인 경험을 풍부하게 전달한다. 정교한 시라고 할 수 있다.

선생님: 아까 학생들이 깊이 얘기했어요. 구시대와 친구의 이별에 직면하여 우리는 늘 고통 속에서 배회할 수 없다. 우정은 만날 때의 상호 지지일 뿐만 아니라 이별 후의 상호 격려이기도 하다. 우리는 그것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여기서, 당신은 나를 떠나 느슨한 수초처럼 수백 마일을 떠야 합니까? 타입 외로움과 우울, 필요 없나요? 석양이 천산에 떨어지니, 멀리 하늘 끝을 바라볼까? 기다림형, 활달명랑형,? 왜 갈림길에서 배회하고, 어린아이는 수건을 들고 있습니까? 마음이 통하는 한 우정은 영원할 것이다. 세상의 종말에도 너희 두 마음은 똑같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만약 당신이 옆집에 있다면? 。 이 시를 다시 한 번 읽어 보세요. 수업이 끝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