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시의 리듬과 음악의 리듬은 어떤 차이와 연관이 있습니까?
시의 리듬과 음악의 리듬은 어떤 차이와 연관이 있습니까?
시가 리듬감이 있고, 시가도 리듬감을 중시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글을 쓰든 낭독하든, 만약 한 사람이 잘 쓰지 못한다면, 그는 "너의 시는 리듬감이 없다" 고 언급할 수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글쓰기의 리듬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음악성과 다르다. 음악성에는 리듬속의 박자감과 리듬감이 포함되어 있으며, 물론 음악성에는 더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음악 전공으로 볼 때 리듬, 멜로디, 음색, 하모니의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런 리듬감은 이야기 순환의 1 차 강약 구도를 음표와 비슷한 원소로 하고, 이런 1 차 강약 구도는 1 차 강약의 행진 관계에 따라 전체 작품에서 유기적으로 조합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롤랜드, 심종문과 같은 소설 리듬감이 좋은 사람들은 모두 음악감을 가지고 있다. 심종문의' 변성', 소설 전체가 최황이 꿈속에서 호랑이 귀초를 접었을 때 들은 것처럼? 부모님이 부른 서시 발라드는 감동적이고 시적이며 원시적이고 자연스럽다. 로만 롤랜드의' 존 크리스토퍼' 는 기세가 웅장한 13 악장 교향시로 인간의 감정과 인간성의 변화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어수선한 리듬은 관람객의 마음과 감정을 함께 떨게 하고, 함께 희비를 하게 한다.
시, 음악, 문학 작품 등 좋은 리듬감은 항상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서로 다른 감정 수준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다. 그들 사이에는 많은 신비가 없다.
음악을 예로 들면, 서로 다른 리듬의 음악이 모두 심금을 울릴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의 비슷한 심금을 울릴 수 있는 이유를 분석할 수 있다.
가장 원시적인 음악 스타일은 박자밖에 없고, 리듬은 박자의 발전이다. 예를 들면 하모니, 음색, 멜로디는 모두 이후의 고급 산물이다. 그 원시 음악들은 서로 다른 박자의 조합이다. 현재 아프리카의 원시 부족 음악에서는 여전히 이 순수한 박자 음악을 찾을 수 있으며, 어떤 것은 매우 풍부한 박자 패턴을 포함하고 있다. 박자는 음악을 간단하고 주기적인 방식으로 먼 곳으로 확장시켜 순환적이고 안정적인 발전 효과를 낼 수 있다. 마치 음악 스타일의 대포와 비슷하다.
가장 간단한 리듬 패턴은 원시인들이 실제로 사람과 사람의 삶의 자연스러운 리듬을 모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호흡, 달리기, 행군, 섹스할 때의 숨소리, 울부짖는 바람, 새의 울음소리, 물줄기, 파도가 바위를 때리는 것, 일월교대 등이다. 당시 인류는 아직 개화되지 않은 몽매 상태에 있었고, 모든 것에 대한 인식은 간단하고 직접적이며 원시적이었다. 오늘날 인간의 복잡한 사고와 감정 패턴은 모두 이런 원시 모델에서 자란다. 그래서 사람들이 어떤 리듬을 들으면 이런 리듬과 비슷한 감정이 깨어나고, 원시적인 리듬 패턴은 본능적 차원에서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시는 리듬감은 있지만 박자감은 없다. 박자감만 있을 때, 시의 신화, 감정은 기계적으로 잘려지고, 시의 형식미는 사라진다.
하이츠를 노래로 각색한' 9 월' 을 예로 들어보죠.
목격/신/죽음/풀/평원/들꽃/한 조각
먼/먼/먼/먼/먼 바람보다 더 먼 바람-
강약에 따라 두 박자로 읽으면, 이 시는 이미 매우 무섭다. 주운붕은 노래를 아주 잘 부른다.
음악은 리듬과 박자를 동시에 가질 수 있다. 박자는 본질적으로 고정된 박자 모드이며 가장 간단한 리듬이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진정한 리듬은 아니다. 19 세기의 상징주의 시인 윌런은 "시에서 가져간 음악을 되찾아라" 고 말했다. 음악은 시의 어떤 것도 가져본 적이 없고, 어떤 것은 전혀 시에 있지 않다고 말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