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전통 시론에 대한 '시적 표현'의 제약

전통 시론에 대한 '시적 표현'의 제약

전통 시론에 대한 '야망 시'의 제약

중국 고대 시의 개념은 '야망 시'에 집중되어 있는데, 그 최초의 기록은 『야망 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서·요전』: “시는 야망을 표현하고, 노래는 언제나 그것을 표현한다.”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는 원칙을 자세히 설명한 가장 유명한 것은 “시 서문”이다: “시는 야망이 있는 곳이다.” 마음에는 야망이 있고, 말하면 시가 된다.” 이는 “시는 말로 표현되는 감정과 개념이다”라는 뜻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시 개념은 깊은 영향을 미치며 고대 중국 시론의 발전을 제한한다.

고대 중국 시론은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는 한계를 갖고, 시인의 야망을 풍경에 의지하여 표현하는 것을 옹호하거나, 억울한 인생 경험과 억울한 생각과 감정을 시 창작의 기본 내용으로 삼는 것을 옹호한다. , 많은 시 자체의 고유한 이미지 특성에 대한 관심이 덜해지고 있습니다.

Jian'an 시대의 Cao Pi의 "고전과 수필"은 작가의 시 창작의 "기"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여기서 "기"는 시인의 기질, 기질 및 재능을 의미합니다. 작품에 반영되어 문학적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양대 종융의 『시』는 시를 평가하기 위해 '맛'을 사용했다. '맛'의 핵심은 시의 감성적 기능에서 벗어나지 않고 '사물과 형상을 가리키며 감정을 가지고 쓴다'는 점이다. 당나라 사공도의 『24시』는 각각 '이미지 밖의 이미지, 장면 밖의 풍경'의 '맛'을 강조한다. 여기서 소위 '맛'이란 현실과 현실의 결합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대상과 구체적인 감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상상의 여지를 주는 예술적 공간이 있는데, 이 예술적 공간은 여전히 ​​시의 이념적 내용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송연우의 『창랑시』에서 '흥미'의 일차적인 요소는 서정성이다. 소위 '흥미'라 함은 시의 서정성이 갖는 예술적 특성과 전염력을 가리킨다. 원명대 이후 청대 초기 왕루안팅의 '정신'론과 청대 서정학자들의 '생계'론은 '야망을 표현하는 시'라는 전통적인 틀에서 벗어나 정신세계를 탐구하고자 노력했다. 실제로 시의 이미지 특성은 모두 시의 이념적 내용을 중심으로 맴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는 전통적인 개념으로 인해 고대 중국 시론은 이념적 내용의 표현에만 중점을 둡니다. 시의 나라에서는 시의 이미지적 특성과 미적 특성이 오랫동안 정확하게 요약되고 다듬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