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고등학교 정치 철학 지식 포인트
고등학교 정치 철학 지식 포인트
철학의 원래 의미: 지혜를 사랑하거나 추구하십시오.
3. 철학의 임무: 자연, 사회, 생활의 변화와 발전을 정확하게 보고 사람들이 세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개조하도록 인도한다.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철학은 체계적이고 이론적 세계관이며, 철학은 자연, 사회, 사유 지식의 개괄과 총결산이다.
(1) 세계관과 방법론의 의미와 관계
세계관은 세계 전체와 사람과 세계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와 근본적인 관점이다.
방법론은 사람들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근본 원칙과 방법이다.
관계: 세계관은 방법론을 결정하고 방법론은 세계관을 반영한다.
(2) 철학은 세계관과 방법론의 통일이다.
어떤 세계관이 있는지, 어떤 방법론이 있는지. 세계관을 이탈하는 방법론도 없고 방법론을 벗어난 세계관도 없다.
(3) 철학과 세계관의 관계: 철학은 체계적이고 이론적 세계관이다.
(4) 철학과 특정 과학의 관계:
구체적인 과학은 철학의 기초이며, 구체적인 과학의 진보는 철학의 발전을 촉진한다. 철학은 과학에 세계관과 방법론의 지도를 제공한다.
1, 철학의 기본 문제는 무엇입니까? 여기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철학의 기본 문제는 사고와 존재의 관계이다.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① 사고는 여전히 존재하는 것이 제 1 성의 문제이다. (2) 사고와 존재가 동일성이 있는지 여부.
2. 왜 사고와 존재의 관계가 철학의 기본 문제인가? 철학의 기본 문제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고와 존재의 관계는 모든 철학이 회피할 수 없고 반드시 대답해야 하는 질문이다. 철학의 기본 문제는 현실 생활에서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관계를 처리하는 것이다.
(1) 사고나 존재의 제 1 성은 무엇입니까? 이 문제에 대한 다른 대답은 유물주의와 유심주의를 나누는 유일한 기준이다.
(2) 사유가 존재와 같은지 여부, 즉 사유가 존재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지, 이 질문에 대한 다른 대답은 불가지론과 불가지론을 형성한다.
유물론과 이상주의의 기본 견해:
유물주의: 물질은 본원이고, 의식 앞에는 물질이 있고, 물질은 의식을 결정한다.
유심주의: 의식은 본원이고, 물질은 의식에 의존하고, 의식은 물질을 결정한다.
유물주의의 세 가지 기본 형태와 합리성과 한계:
유물주의의 세 가지 기본 형태는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 근대 형이상학 유물주의, 변증적 유물주의, 역사 유물주의이다.
이해: ① 고대 소박한 유물주의: 이성-세계가 신이 창조한 것을 부인하고, 세상이 물질이라고 생각하며, 유물주의의 근본 방향을 고수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옳다. 한계성-이 관점들은 모두 가치 있는 추측이며, 과학적 근거가 없다. 그것은 물질을 구체적인 물질 형식으로 단순화하여 복잡한 문제를 간소화한다.
② 근대 형이상학 유물주의: 이성-자연과학 성과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유물주의를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한계: 물질을 자연과학의 의미에서 원자로 귀결하고, 원자는 세계의 본원이고, 원자의 속성은 물질의 속성이기 때문에 역사관에 기계적, 형이상학, 권위적인 관심 등 한계가 있다.
③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 물질세계의 기본법칙을 정확하게 밝혀내고 사회역사 발전의 객관적 요구를 반영하며 가장 많은 인민의 근본 이익을 반영한다. 그것은 오늘날 시대의 사상지혜이며, 무산계급의 과학적 세계관과 방법론이며,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위대한 사상 무기이다.
5. 유심주의의 두 가지 기본 형식: 주관적 유심주의와 객관적 유심주의.
주관적 관념주의는 사람의 주관적 정신 (예: 사람의 목적, 의지, 느낌, 경험, 마음 등) 을 과장했다. ) 유일한 현실로서 물질적 세계가 인간의 주관적 정신에 의존한다고 생각한다. 객관적 관념주의는 객관적 정신 (예: 하느님, 이념, 절대정신 등) 을 본다. ) 세계의 주재와 본원으로서 물질세계는 이런 객관적 정신의 외부화와 표현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유심주의는 물질과 의식의 관계를 뒤바꾸고, 의식은 세계의 본원이고, 물질은 의식에 의존하고, 의식은 물질을 결정한다. 유심주의가 세계 최초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모두 틀렸다. 그러나 유심주의에는 인식론, 변증법, 인생관, 가치관의 합리적인 사상도 포함되어 있어 흡수하고 참고할 수 있다.
6. 변증법과 형이상학의 투쟁은 유물주의와 유심주의의 투쟁에 속한다.
1, 철학과 경제정치의 관계: 철학은 경제와 정치의 정신적 반영이다.
2. 왜 진정한 철학이 우리 시대의 정신적 본질인가?
철학은 시대에서 비롯된다 (즉, 어떤 철학도 자신의 시대정신의 총화와 승화다). 어떤 철학이라도 그 시대의 정치와 경제의 정신적 반영이다. (1) 시대의 임무와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2) 시대의 맥박을 확고히 파악한다. ③ 시대의 실천 경험과 인식 성과를 정확하게 요약하고 요약했다. 진정한 철학은 자신의 시대정신의 정수이다.
철학은 시대에 반작용한다 (즉, 진정한 철학은 사회 변화의 선도이다). 진정한 철학은 사회의 폐단과 낡은 제도, 관념을 비판하여 사람들의 관념을 새롭게 하고, 사람들의 사상을 해방시키고, 사회 변혁을 위한 사상 준비를 하는 것이다. 진정한 철학은 사회의 방향을 지적하고, 사회 발전의 이상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사람들이 더 나은 미래를 추구하도록 인도한다. 대중을 동원하고 장악하여 대중을 사회를 개조하는 거대한 물질적 힘으로 바꾸다.
3, 사회 변화에서 철학의 역할:
① 사회의 폐단과 낡은 제도, 낡은 사상을 비판함으로써 사람들의 관념을 새롭게 하고 사람들의 사상을 해방시킨다. (2) 사회 발전의 방향을 예측하고 지적하고, 사회 발전의 이상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사람들이 아름다운 미래를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군중을 동원하고 장악하고, 이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거대한 물질력으로 전환한다.
4.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계급 기초, 자연과학 기초, 직접 이론의 원천:
계급 기반: 프롤레타리아트의 출현과 발전,
자연 과학의 기초: "주요 재료 수집" 에서 "본질적으로 재료 정리"
직접이론원: 독일 고전철학 [헤겔 변증법의 합리적인 핵심과 페르바하유물주의의 기본 핵심 (비판 흡수)
5, 맑스주의 철학의 기본 특징: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계급 속성상의 혁명적인 변화: 과거 철학은 착취계급의 철학이고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무산계급의 철학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 내용의 혁명적인 변화: 과거 철학은 세계 해석에만 치중하고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세계 개조에 더 치중했다. ①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처음으로 실천을 바탕으로 유물주의와 변증법의 통일을 이루었다. 유물변증자연관과 유물변증역사관의 통일. (2)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실천을 바탕으로 과학성과 혁명적인 통일을 이루었다.
중국의 마르크스주의의 세 가지 이론적 업적: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는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서 전파되고 발전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중국의 구체적인 국정과 결합되어 중국의 민족 형식을 통해 표현된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과정에서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그리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이 형성되었다.
① 모택동 사상과 그 정수와 살아있는 영혼: 모택동 사상은 중국 혁명과 건설에 대한 올바른 이론 원칙과 경험 총결산이다. 실사구시는 마오쩌둥 사상의 정수이다.
② 덩 샤오핑 이론과 그 주제: 덩 샤오핑 이론은 처음으로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법" 이라는 질문에 대답했다.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하는 것은 등소평 이론의 정수이다.
③'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과 그 본질:'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은'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어떻게 사회주의를 건설하는가' 라는 질문에 더욱 답하고,' 어떤 당을 건설하고, 어떻게 당을 건설하는가' 라는 질문에 창조적으로 대답했다. 해방 사상, 실사구시,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것은'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의 정수이다.
연습 문제 동기화
1.. [2013? 실생활에서 닭은 알을 낳고, 알은 닭을 낳는다. 하지만 먼저 알이 있는지 먼저 닭이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면, 먼저 닭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먼저 알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닭과 알이 같은 유전 물질 기초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이 지구에 나타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이 세상에 관심이 있을 때.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 그것은 세계에 대한 그의 전반적인 견해와 견해를 형성 할 것이다, 즉 ()
① 실천에 대한 사람들의 의문과 세상에 대한 사고에서 비롯된다. ② 세계관의 범주에 속한다. ③ 사람들이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개조하도록 안내 할 수있다. ④ 세계관에 관한 이론이다.
A. ① ② B. ② ③ C. ④ D. ③ ④
해석: 세계에 대한 한 사람의 전반적인 견해와 관점은 세계관이며, 실천에 대한 사람들의 의문과 세계에 대한 사고이다. 세계관이 반드시 정확하지는 않으므로 제목 3 을 제외합니다. 세계관의 이론은 철학이기 때문에 제목 사지 4 를 배제한다. 답은 A 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철학의 지혜가 인간의 실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철학은 실천에 대한 사람들의 의문과 세계에 대한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두 개 ()
A 는 모순이다. 실천은 모든 지식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B 는 모순적이다. 실천에 대한 추궁이 반드시 철학이 아니기 때문이다.
C. 모순이 없다. 전자는 출처이고 후자는 획득 방식이다.
D. 모순이 없다. 철학이 실천에 대한 추궁에서 비롯된 것은 지식이 끊임없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분석: c 이 질문은 후보자의 철학에 대한 이해를 조사합니다. 문제 중의 두 문장은 다른 각도에서 철학적 지혜에 대한 이해를 천명하였다.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고, 실천에 의문을 제기하고, 세상을 생각하는 것은 철학이 탄생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주제의 첫 번째 유형의 지식은 철학의 기원에서 출발하고, 두 번째 범주는 철학의 습득 방식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C 를 선택한다.
3. 위대한 무산계급 혁명가 진운은 철학을 잘 배우면 평생 이득이 된다고 말했다. 。 이는 () 를 나타냅니다
철학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지도하는 예술이다. 철학의 지혜는 인간의 실천에서 나온다. 철학은 우리 곁에 있고, 우리 생활 속에 있다. 철학은 사람들이 세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개조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A. ④ B. ① ② C. ② ③ D. ③ ④
분석: 이 주제는 철학의 역할을 조사한다. 명언은 철학을 잘 배우는 것이 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① ④ 취지에 부합한다. ② ③ 진술은 정확하지만 의미와 일치하지 않는다.
4. 미국 철학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현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철학을 배우고 있다. 현재의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철학 지식은 사람들이 더 잘 생각하고 인생관과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 를 나타냅니다
A. 진정한 철학은 인생에 긍정적이고 유익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B. 학습 철학은 우리에게 과학적 세계관과 방법론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C. 철학은 체계적이고 이론적 인 세계관이다.
D. 철학은 잘 배웠고 구체적인 일은 잘 할 수 있습니다.
분석: 질문 a 의 재질? 철학 지식은 사람들이 더 잘 생각하고 인생관과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 학습 철학의 의미를 반영하므로 A 항은 문제의와 일치하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철학은 과학과 비과학으로 나뉘기 때문에 B 항의 표현이 잘못되어 선택할 수 없다. D 항은 철학의 역할을 과장하고, 표현이 너무 절대적이어서 선택할 수 없다. 항목 C 는 정확하지만 주제와 맞지 않아 선택할 수 없다. 그래서 답은 A 항목입니다.
사상이 고상한 사람은 닭을 훔치고 개를 만지지 않는다. 생각이 더러운 사람은 세상을 놀라게 하는 사업을 이룰 수 없다. 한 가지 생각을 뿌리면 한 가지 행동을 거둘 수 있고, 한 가지 행동을 뿌리면 한 가지 습관을 거둘 수 있고, 한 가지 습관을 뿌리면 운명을 거둘 수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인생을 바꾸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꿔야 한다. 행동을 바꾸려면 먼저 생각을 바꾸고 사상을 해방시켜야 한다. 이는 () 때문입니다
A. 방법론은 세계관을 결정한다
B. 세계관과 방법론의 상호 전환
C. 세계관 결정 방법론
D. 세계관과 방법론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다.
해석: C 본 문제는 주로 학생들의 세계관과 방법론 관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고찰한다. 문제 중간에? 생각? 세계관을 가리키다. 행동? 방법론을 일컫다. 행동을 바꾸는 것은 우선 사상을 해방시켜야 한다. 즉 세계관 결정 방법론을 강조하는 것이므로 C 를 선택해야 한다.
고등학교 정치 유물주의의 중요한 지식점 1, 세계의 물질 통일성의 원리.
원리 내용: 변증유물주의는 자연의 존재와 발전이 객관적이고, 인간 사회의 존재와 발전은 객관적이며, 인간의 의식은 사회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의 본질은 물질이고, 세상에는 의식보다 먼저 물질이 있다. 세계의 진정한 통일성은 그것의 물질성에 있다.
방법론: ① 자연의 객관성을 인정하는 것은 인간이 자각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처리하는 기본 전제조건이다. ② 우리는 자연을 이용하고 개조할 때 반드시 자연을 존중하고 순응하며 보호하고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물질과 의식의 변증 법적 관계 원리.
원리 내용: (1)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고, 의식은 객관적인 사물이 인간의 뇌에 반영된 것이다.
(2) 의식은 물질에 동력이 된다. ① 의식은 객관적인 사물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사람의 의식은 사물의 외적 현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깨닫지 못한 것만 있고 알 수 없는 것은 없다. ② 의식은 객관적인 사물에 반응할 수 있다: A. 정확한 의식은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을 촉진한다. 객관적인 사물과 그 발전 법칙을 반영하는 의식을 왜곡하면 사람의 활동을 잘못된 길로 끌어들여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 B. 의식은 사람의 생리 활동을 조절할 수 있다. 높은 정신은 사람을 분발시킬 수 있다. 무기력한 정신은 비관적이고 우울하며 투지를 잃게 한다.
방법론: (1) 현실에서 출발하여 실사구시 (2) 의식의 역할, 정신의 힘, 올바른 의식을 확립하고 잘못된 인식을 극복한다.
법의 객관성과 보편성 원칙
원리 내용: 법칙이란 사물 운동 과정에서 내재적인 본질, 필연적, 안정적인 연결이다. 법은 객관적이며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그것은 창조되거나 파괴될 수 없다. 법칙은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자연계, 인간 사회, 인간의 사유는 운동, 변화, 발전 과정에서 그 내면의 법칙을 따른다. 불규칙한 물질 운동.
방법론: 법칙의 객관성과 보편성은 우리가 법칙을 따르고 객관적인 법칙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일을 하도록 요구한다. 일단 객관적인 법칙을 어기면 사람은 법률의 처벌을 받게 된다. 객관적인 법칙 앞에서 사람은 무력한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기초 위에서 법칙이 작용하는 조건과 형식에 따라 법칙을 운용하여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고 인류를 축복할 수 있다.
4.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의 관계 원칙을 충분히 발휘한다.
원리 내용: (1)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는 것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2)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는 것은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방법론: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또한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여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현실에서 시작하여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방법?
(1) 현실에서 출발하여 실사구시를 견지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다. 그것은 우리가 끊임없이 사상을 해방시키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실용적인 정신으로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탐구하고, 실천에서 진리를 검사하고 발전시킬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우리가 모든 일을 잘 하는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며, 무산계급 정당이 정확한 노선, 방침, 정책을 제정하고 집행하는 전제와 기초이기도 하다.
(2) 현실에서 출발하고, 실사구시를 견지하고, 주관적인 능동성과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고도의 혁명 열정과 엄밀한 과학적 태도를 결합한다. 과장된 의식의 능동적인 작용을 과장하는 의지론에 반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방적으로 객관적인 조건을 강조하고, 고보자칭, 낡은 것을 따르고, 행동하지 않는 사상에 반대해야 한다.
1. 자원을 절약하고 학생들의 검소한 의식을 키우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는 교과서를 무료로 회수하려고 합니다. 학기가 끝난 후 교재는 학교에서 다음 학년을 위해 회수하여 몇 년마다 갱신한다. 교과서가 재활용될 수 있는 것은 철학적 관점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A. 이데올로기 내용의 존재는 물질 전달체와 무관하다. B. 이데올로기 내용의 안정성은 물질 전달체의 안정성을 요구한다.
C. 일정 범위 내의 물질 전달체의 변화는 사상 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물질 전달체의 안정은 사상 내용의 안정에 유리하다.
2. 인물의 성별, 나이, 신분, 직업, 성격, 창작자의 인물에 대한 평가에 따르면 경극의 행업은 생, 단, 순, 끝, 추악으로 나눌 수 있다. 각 행마다 얼굴 표정이 다르다. 사회생활의 각종 인물을 추상적으로 요약한 예술 가공이다. 철학적 언어로 ()
A. 예술은 예술가의 주관적인 창조에서 비롯된다. 객관적인 현실은 예술을 모사한다.
C. 예술은 객관적인 현실의 역동적 인 반영이다.
3.2008 베이징 올림픽은 전 중국 국민들이 열렬히 기대하는 성대한 행사이다. 만화' 정유독종' 에 담긴 철리는 () 이다
① 현상은 본질의 표현이다. ② 주관과 객관은 일치한다. ③ 전체와 부분은 서로 제약한다. ④ 내부 요인은 외부 요인을 통해 작용한다.
A. ① ② B. ④ C. ① ③ D. ③ ④
4. 마르크스주의 철학이 과학인 이유는 그것이 견지했기 때문이다
A. 연락처 관점 B. 발전 관점 C. 실천 관점 D. 모순 관점
5. 차가운 손을 따뜻한 물 한 대야에 넣어 물의 열을 느끼고, 축축한 손을 넣어 물의 추위를 느끼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생각합니까? 물건은 감정의 집합인가? 。 이런 관점은 () 이다
A. 기계 유물론 B. 주관적 유심주의 C. 객관적 유심주의 D. 변증 유물주의
6.? 금융위기의 글로벌 도전에 직면하여 세계 각국은 정책 조율 강화, 긴밀한 협력,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 몇 가지 중요한 순간에, 확고한 믿음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응? 이런 견해는 자신감이 미래에 대한 좋은 기대임을 보여준다 ()
경제법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바꾸고, 경제주체가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고, 물질조건을 없애고, 경제 회복을 촉진하고, 경제 형세를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A.①② B.③④ C.①③ D.②④
7.? 사실, 가슴에 있는 대나무, 비목중의 대나무, 그래서 손에 있는 대나무가 아니다. -응? 정판교 이 말에 담긴 진리는 () 이다.
A. 의식적인 활동은 주도권과 창조성을 가지고 있다. B. 의식 활동은 객관적인 현실성을 가지고 있다.
C. 의식 활동은 생생합니다. 의식 활동은 주관적이고 무작위적이다.
8. 예전에 사람들은 하느님을 숭배하고 사고로 자연을 증명했다. 나중에 그들은 관찰, 상상, 테스트를 통해 자연의 성질을 발견했지만, 장면은 끊임없이 변하고, 자연은 미소를 짓고 있습니까? 여전히 그녀의 내면의 비밀을 포기하지 않았다 ()
-응? }W.C 덴피어의 "과학사와 철학, 종교와의 관계" 에서 발췌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재료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다
A. 과학? 생각? 자연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내면의 비밀?
B. 발견? 자연의 성질? 끊임없이 변화하기 위해서입니까? 시선? 에 대한 인식 ...
C. 끊임없이 발견할 수 있을까요? 자연의 성질? 친해지기 위해서? 내면의 비밀?
D. 사람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장면을 알 수 있습니까? , 아직도 완전히 파악할 수 있습니까? 내면의 비밀?
9.? 지심설? 고대 그리스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가 오랜 관찰과 연구를 거쳐 제기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코페르니쿠스는 더 많은 관찰과 연구를 통해? 일심설? 프톨레마이오스의 결론을 뒤집다. 이 유명한 과학적 역사적 사실은 ()
A. 올바른 의식과 잘못된 의식은 모두 객관적인 세계에서 나온다. B. 정확한 의식과 잘못된 의식은 모두 주관적인 세계에서 나온다.
C. 정확한 의식은 주관적인 세계에서, 잘못된 의식은 객관적인 세계에서 나온다.
D. 정확한 의식은 객관적인 세계에서, 잘못된 의식은 주관적인 세계에서 나온다.
10. 철학은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세계관이다. 철학적 수준에 속하는 다음 의식 현상은 ()
A. 민간? 저렴한 가격? 사상 B. 노자의 사상 C. 유클리드의' 기하학 원본' 의 사상 D.' 본초강목' 의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