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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분석하는 방법
고전시를 감상할 때 단어에 대한 정밀 조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많은 시에는 특별히 주목할 만한 단어들이 있는데, 대개 시 전체를 더욱 빛나게 하고, 심지어 시의 눈이 되기도 한다. 시인 척적 () 는 시' 조매' 를 한 편 썼는데,' 진설전 마을, 어젯밤 몇 가지가 열렸다' 는 말이 있다. 정곡은' 수' 라는 글자를' 하나' 로 바꿨다. 왜냐하면 문제는' 조매' 이기 때문이다. 만약 몇 가지를 열었다면 꽃이 피었던 지 오래되어서' 조매' 라고 할 수 없다. 척적 (WHO) 는 정곡 () 을 매우 감상하며 그를' 자사 ()' 라고 불렀다. 왕갑은 시' 염양천' 을 한 편 쓴 적이 있다. "비가 오기 전에 먼저 꽃을 보고, 비가 온 후 잎바닥에 꽃이 없다. 꿀벌 나비가 담을 날아가지만, 봄빛이 이웃집에 있는 것을 싫어한다. " 왕안석은' 비행' 을' 분분히 날아온다' 로 바꿨다. 바쁜 나비 윤곽의 영리한 펜만이 늦은 봄비 이후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실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사의 정련은 고시 정련의 주요 내용이다. 왕안석' 봄바람과 녹색 강남해안' 의' 녹색' 자, 도겸은' 유유히 남산을 본다' 의' 참조' 자, 장희안' 운파월' 의' 득자' 자, 송치' 홍살구 가지에는 봄빛이 가득하다' 한 글자는 시인의 봄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 한 글자는 달의 미풍 속에 꽃이 흩날리는 아름다움에 대한 시인의 감상을 표현한다. 두보시: "사경산은 달을 토하고, 밤달은 밝다." "명나라" 라는 단어는 형용사로 동사를 만들어 그림을 생동감 있게 하고, 더 좋은 것은 "토하다" 자 (학우들이 스스로 체득한다! 허사를 잘 쓰면 문기를 소통시키고, 호응을 열고, 우여곡절, 감정적 매력을 활발하게 하는 미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Du fu 는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Jiangshan 에는 바촉이 있고, loutai 는 조화를 이룹니다. 클릭합니다 예몽드는 이렇게 평가했다. "수백 리, 상하 천 년,' 예' 와' 자' 자 사이에만 산천의 기운을 엿볼 수 있고, 과거의 정을 소중히 여기지만, 말로 넘쳐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사: 시를 감상할 때 동사, 특히' 다의미' 를 가진 동사에 주의해야 한다.
예 1: 청계반리교를 지나갔던 기억이 납니다. 노홍판이 없고 가을물이 너무 적습니다. 석양은 사람이 없어 수양버들 한 그루를 남겼다. ("상해, 강남" 구멍)
분석: 여기' 나머지' 라는 단어가 눈에 띈다. 작가는' 나머지' 나' 참조' 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것의 묘미는' 남은' 의 뜻은' 남은' 과 비슷하지만' 남은' 자는 일반적으로 수동적이고' 남은' 과' 남은' 의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남아 있다' 라는 단어는 시효성이 있어' 어쩔 수 없다' 는 느낌을 준다. "남아 있다" 는 것은 그렇게 큰 의미가 없다. "본다" 는 것은 일시적일 뿐, 현재의 대비를 통해 변화감을 줄 수는 없다.
탈출기 2: 강동생은 왜 버드나무를 원망할 필요가 있습니까? 봄바람은 옥문을 통과하지 않는다.
분석:' 원망' 자는 분명히 의인을 사용했는데, 노래 속의 감정이자 피리부는 사람의 내면이다.
예 3: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
분석:' 튀다' 와' 흔들다' 라는 두 단어는 단어로 신선할 뿐만 아니라 시인이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내면의 고통을 더해 준다.
탈출기 4: 비가 꽃을 적시고 바람이 잎을 어둡게 한다. ("교외흥" 왕보)
해석: 이 시를 보면,' 젖은' 은' 빛' 을 의미하고,' 스파 스' 는' 그림자' 를 의미하며, 그 자체는 평범하지 않다. 왕보는 기간이 짧은 봄비를 묘사했다. 비가 온 후, 해돋이 때 꽃에는 비가 내리지 않고, 햇빛이 내리쬐면서 더욱 촉촉하기 때문에' 젖은' 글자는 매우 정확하다. "빛" 이라는 글자는 활기차 보이므로 "빛" 이라는 글자는 다정하다. 바람이 멎었다. 햇빛이 내리쬐자 밤 그림자가 또렷하고 성깃하여' 희소하다' 라는 단어가 나타나 햇빛이 잎그림자에서 비춰졌다는 것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완전히 생활방식에 따라 쓴 것으로 시적으로 보입니다. 이곳의 용사는 매우 훌륭하다.
2 수식어: 주로 형용사이며, 시 감상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예 1: 황하는 흰 구름 위에 있고, 고성, 만보산이 있다.
해석:' 고독' 이란 단어는 환경의 고독을 형용할 수 있고, 사람의 마음을 직설적으로 묘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예 2: 바람에 따라 밤에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분석: 좋아요. 그리고 맥박이 꽉 찼어요. 자연창조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가장 가까워요.
예 3: 규각 소녀는 근심을 모르고 봄날 청루를 입는다. 갑자기 녹색 리우 청청 을 보고, 마음이 괴로웠다. 오, 남편에게 후풍씨를 찾아가라고 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을 후회합니다.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왕창령)
해석: 처음 두 문장은 젊은 여성의 차림새를 마치고, 흥이 나서 청루에 올라 봄빛을 감상했다. 이때 작가는' 갑자기' 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는 임의적이고 딱 맞는 것을 의미한다. 만남: 그녀의 눈에 들어온 류색은 그 해에 남편과 함께 버드나무를 꺾었던 광경을 떠올리게 하고, 남편을 생각하면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이것은 유치한 얼굴을 가진 젊은 여자이다. "갑자기" 라는 글자는 이런 감정의 변화를 형상적으로 묘사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 시가 흥미를 자아내는 곳이다.
③ 특수어: 시에서 어떤 단어들은 그 자체로 독특해서 독자가 빨리 찾을 수 있다.
A. 겹친 단어: 겹친 단어는 언어의 리듬감을 높이거나 강조하는 두 가지 역할을 한다.
1, 버드나무 청강 수준, 랑강의 노랫소리를 들었다. ("lt; < 죽지사 > 제 1 부, "유우석")
2. 천가구들은 항상 신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원일" 왕안석)
3, 찾아오고, 쓸쓸하고, 괴로워한다. ("느린 속삭임" 이청조)
B 의성어: 일부 의성어는 겹치는 글자인데, 빈도가 높기 때문에 따로 열거합니다. 그것은 한 가지 역할을 한다: 시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하고, 몰입감을 느끼게 한다.
1, 커튼 밖, 빗소리가 졸졸 흐르고 봄기운이 점차 사라지고 나일은 오경을 참을 수 없다. "'파도모래' 리웨이"
2.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는데, 나는 오히려 긴 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앞으로 나아간다. ("승고" 두보)
C. 색깔을 나타내는 단어: 이 단어들은 때때로 술어로, 때로는 정어로, 때로는 주어나 목적어로 쓰인다. 하지만 역할은 하나뿐이다. 색채는 일반적으로 마음을 표현하고 묘사의 색감과 화면감을 높여 분위기를 연출한다. 감상할 때 연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잡을 수 있으며, 시에서' 두 마리의 황달이 울창한 버드나무,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오르는 것' 의 풍부한 예술적 의미와 선명한 운율을 느낄 수 있다. 노랑, 청록색, 흰색, 청사색이 엇갈려 점과 선에서 무한한 공간으로 뻗어 있다. 화면이 정중히 움직이고, 입체적인 리듬이 선명하다. 또는 시에서 뚜렷한 대비를 표현하고 감정적 색채 집중을 감상할 수 있는 문구: "유광 쉽게 지나가는 사람, 체리홍, 바나나 그린." " "빨강" 과 "녹도" 는 장승이 탄식시간이 급하고 봄빛이 조금 지나가는 "유색 사상" 을 표현했다. 비록 우리가 단일 색채로 표현된 글을 잡더라도 시인의 깊은 정을 느낄 수 있다. "청의를 회상하고, 온 땅에 풀을 불쌍히 여기다." " \ "누가 새벽 서리 숲에서 술에 취해, 항상 눈물을 남겨! 클릭합니다 동정과 상처받은 감정은 모두' 풋풋함' 과' 취홍' 에 있다.
1, 봄바람이 10 마일 후에 밀은 녹색이다. "'양주 느림' 강원"
2, 붉은 연근향. ("이청조의 매실 한 토막")
3.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장식하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서향" 두보)
넷째, 숙제
다음 시에 첨가된 단어는 각각 묘미가 있으니, 분석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1, 사막 고독, 장하낙엔 (왕위' 관요새 침범')
2, 달, 지금은 바다를 가득 채우고, 이 때 지평선 * * * * (장구령' 망월사원')
3, yungu 와 menggu 에서 안개 한 가닥이 Yueyang 시 (menghaoran \ "동정에서 총리 장 \") 를 포위 하고있다
4. 세상이 얼마나 광활한지, 나무가 천국에 얼마나 가까운지, 달이 수면에 얼마나 가까운지! "맹호연 건덕 야박"
5. 산색 한비, 가을물 하루 종일 (왕위 \ "지천별업 메시지 \")
6, 새가 높이 날고, 고독한 구름이 혼자 간다. "이백" "홀로 경정산에 앉다"
7. 별은 텅 빈 곳에서 기울어지고 달은 강 상류에서 달려온다. "두보" "하룻밤 이국"
8.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장식하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두보" 서향 "
[대답] 1, "직선" 은 봉화의 힘과 집착을 적고, "원" 은 따뜻하고 끝없는 느낌을 준다. 이 두 문장은 사막의 풍경을 정확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진실한 감정도 표현하여 고독한 심경을 광활한 자연 풍경에 교묘하게 녹였다. 2.' 승천' 자는 밝은 달이 천천히 떠오르는 광경을 묘사하며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3.' 찌다' 는 호수의 풍성한 축적을 쓴 것으로, 마치 광대한 운몽택이 동정호의 자양분을 받은 것처럼,' 흔들다' 는 동정호가 급증하는 기세로 기세가 웅장하다. 4.' 낮음' 은 사람들이 배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독특한 시각을 묘사하며 매우 정확하다. "가까이" 라는 글자로 달을 쓰는 것은 부드럽고 사려 깊고, 사람의 뜻을 잘 이해하고, 시인의 고독한 마음을 달래는 것 같다. 5.' 돌리기' 는 산의 색이 점점 짙어지고 짙어지고, 산은 정적이지만, 그것의 역학은 색깔의 그라데이션으로 쓰여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 은 "매일" 을 의미합니다. 물이 흐르고 있다. "날"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영원히 보존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6.' 피곤함' 과' 한가함' 은 독자를 조용한 세계로 인도한다. 마치 큰 산의 새소리가 사라진 후, 특별한 평온을 느끼고, 짙은 구름이 사라진 후, 특별한 평온과 평온을 느끼며 시인의 내면의 외로움을 부각시킨다. 7. 뭇별이 낮고 "매달려 있다", 엽평초의 광활함을 묘사하고, 달은 강물과 함께 "용솟음친다" 며 강물의 기세를 묘사하며, 장면이 웅장하고 넓다. 8. 춘초' 그린', 황달이' 비어 있다'. 풍경은 아름답지만 아무도 묻지 않고, 장면은 황량하고 처참하다.
제 2 교시
시 언어를 감상하고 어순을 회복하는 교학 요점.
뒤바뀐 어순을 복원하고 시인의 진실한 의도와 감정의 중점을 파악하다.
첫째, 요점 설명:
1 .. 주어를 뒤로 젖히다. 최호' 황학루' 시: "한양은 나무마다 물이 맑고 앵무조개는 바닐라 한 움큼." 청천 (햇빛이 찬란한 들판에 있음) 에는 생동감 있는 한양나무 한 그루가 있고, 앵무조개섬의 풀은 무성하다',' 한양나무' 와' 앵무조개 섬' 은' 생동감' 과' 무성' 후의 대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진술할 대상이다.
2. 전치사 목적어. 두보 "월야" 시: "운발 향에 안개가 끼고 옥어깨 월한." 사실 "향기로운 안개 젖은 구름, 청한 옥팔" 입니다. " 시인은 장주에 멀리 있는 아내가 단지 규방에서 달을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했다. 그윽한 안개가 그녀의 머리카락을 적시는 것 같고, 맑은 달빛이 그녀의 하얀 팔을 차갑게 느끼게 했다. 여기서' 젖은' 과' 차가운' 은 모두 이른바 사역용법이고,' 구름' 과' 옥팔' 은 원래 그들이 지배하는 대상이었지만, 결과가 앞에 놓여 주어가 된 것 같다. 신 qiji "그는 xinlang" 단어: "와인 파빌리온을 말한다. 원명을 봐라, 풍월은 비슷하고, 와룡제갈은 비슷하다. " 진나라의 도연명은 어떻게 삼국의 제갈량과 비슷할 수 있습니까? 원래 작가는 이 두 단어를 그의 친구 진량을 비유하고, 진량의 문재와 무공을 각각 설명하며, 문자적으로' 로맨틱한 생활을 보는 것은 원명과 와룡제갈과 비슷하다' 는 의미였다. 객체' 원명' 이 주체의 위치로 달려갔다. 또 돈처럼' 나는 곡구 서재에 있다' 의 시' 고시 양': "당신은 방금 비가 내린 대나무와 석양 아래 부드러운 산들을 좋아할 것입니다." " 새 비 온 뒤의 대나무를 불쌍히 여기고 석양의 산을 사랑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주어와 목적어가 서로 바뀌었다. 예몽은 "하심랑" 이라는 단어를 얻었다. "가을이 점점 늦어지고, 서리편지가 노란 꽃을 보고한다." 분명히 그것은 또한 "노란 꽃과 서리 편지" 를 의미합니다. 이런 주빈이 자리를 바꾸는 어순은 겉으로는' 주어-동사-목적어' 의 형식이지만 반드시 거꾸로 이해해야 한다. 또 백거이의' 장한가' 처럼,' 자매 형제가 모두 땅을 차지하고 있고, 그녀가 이렇게 빛을 비추어 조상을 빛냈기 때문에' (문정 만영), 루론의' 샤세곡' 시' 임흑풍이 풀을 습격하고 장군이 밤을 쏘아본다' (임암풍 놀라움).
4. 속성의 위치입니다. 부수구의 정어는 앞에 있고, 중심어는 뒤에 고금의 중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시가 속의 정어는 상당히 유연하며, 그것이 수식한 중심어 없이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목적어 형식의 부사. \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복숭아꽃은 여전히 봄바람에 웃고 있다. 클릭합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봄바람을 비웃는다' 는 동빈구이다. 사실' 가을바람' 과' 봄바람' 은' 이동' 과' 웃음' 을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가을바람 속에서 이동' 과' 봄바람 속에서 웃음' 을 나타낸다. 이런 상황은 시에서 비교적 흔하다. 예를 들면 두보' 추흥' 8 곡 중 2: "천산은 클레어에서 자조휘 () 를 넓히고, 일일강루 () 는 청미 () 에 앉아 있다." (Claire Kuo, 조휘천산, 매일 강루의 녹색에 앉아 있다. ) 이상은은' 안정탑' 시: "항상 강호 백발을 기억하고, 천지로 돌아가 배에 들어가고 싶다." 나는 강호에 백발이 있으면 돌아올 것을 항상 기억할 것이다. ) 모두 같은 종류의 예입니다.
기타: 수시' 염노교' 라는 단어: "고국이 떠돌아다니니 다정하게 웃어야지, 일찍 태어났어." 웃어야 할 나는 다정하다. 예를 들어 마오쩌둥의 단어 "한추 독립, 샹강 북상, 오렌지 주", 학생들은 곧 "한추, (나) 독립 (나) 오렌지 대륙, (참조) 강북상" 으로 다시 정리할 수 있다. 전형적인' 하지만 당신은 한 층 올라와서 시야를 300 리 넓혔습니다.' 학생들은 비교적 익숙해서' 나는 만리를 보고 싶다' 로 빨리 다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역사 이후 손권 같은 영웅을 찾기는 어렵다.
둘째, 어순이 뒤바뀐 이유:
첫째, 기질의 요구다. 초당의 성숙한' 근체시' 와 이후의 단어, 곡은 운율, 한정어 외에 평치어의 배합과 대립의 안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음률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서 시인은 어순에 약간의 변화를 해야 했다.
둘째, 수사학의 특별한 필요를 위해서. 왕위는' 산거추야' 의 시' 노빌 봉황이 죽음, 어선 앞 연잎 수확' 에서 "객관적인 환경에서의 동작 순서를 보면 원래' 너구리녀' 의 귀환으로' 죽성' 을 일으켰다" 고 말했다. 어선 아래에서' 연꽃운동' 을 끌어냈다. 하지만 이렇게 기계적으로' 환녀가 요란한 대나무, 어선이 연련을 옮긴다' 고 표현한다면, 그림의 중심은 수동적인 요인' 대나무' 와' 연련' 으로 귀결된다. 이것이 바로 액션 과정의 종점이다. 동작이 끝나면 화면이 멈춘다. " 시의 순서에 따라' 죽소동'' 하동동' 이' 너구리녀'' 어선' 의 도입자가 되었다. 그래서 화면의 중심은' 너구리녀' 와' 어선' 이라는 동작의 활약 요인으로 이동했다. 너구리녀' 와' 어선' 의 운동은' 대나무' 와' 연꽃' 보다 더 뚜렷할 뿐만 아니라 운동의 출발점이자 동력으로 이 과정을 계속할 수 있게 했다. 이것은 그림의 움직임과 독창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
사실 시와 음악에서 특별한 어순의 출현은 음률의 요구와 수사의 필요성을 겸비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왕창령의' 군' 과 두보의' 봄밤 희우' 가 두 가지 예이다. 정어' 고성' 이 앞으로 이동하고' 김관성' 이 뒤로 옮겨지면서 7 대 경관과 오법에 맞는 평정 형식을 제외하고는 옥문이 있는 고립된 지형과 시인 상상 속 봄비가 내린 후 꽃이 떨어지는 모습을 부각시키고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격려하고, 각각 예를 들어 보자.
A. 속성이 앞으로 이동합니다. 왕창령' 군 입대' 시는 "청해에는 어두운 설산이 있고, 고성은 옥문을 바라본다" 고 말했다. 다음 문장에서' 고성' 은 옥문을 가리킨다. 옥문의 동위정어이지만 지금은 동사' 내려다보기' 로 옮겨지기 전에 다른 고성에 서서 옥문을 내려다보는 것으로 오해받기 쉽다. 유찰의' 군 입대' 시: "피리에는 아무도 들리지 않고, 붉은 깃발은 천산설에 곧게 올라간다." 모두 같은 종류의 예이다. 육유' 낮에서 자다' 시는 "장부에는 향기가 나고, 베갯방산에는 책이 쌓여 있다" 고 썼다. 텐트에는 향기로운 안개가 있고 베개에는 책산이 하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B. 정어가 이동한 후. 이백의 시' 천목산몽이 오르다': "내 마음과 꿈은 오화악, 월야가 경호를 건너고 있다." 그것은 "1 월 밤에 거울 호수를 날아 다니는 것" 을 의미합니다. 달밤' 이라는 문구는 원래 문장의 맨 앞에 놓여 있던 시간부사로, 지금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정어' 달' 은 중심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문장의 끝에서 목적어의 중심 부분인 것 같다. 그러나 저자가 경호만 날 수 있고 달은 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봄밤 희비' 시: "저 붉은 젖은 곳을 봐, 금관성의 꽃이 무거워." "골든 크라운 벨트 중화"
넷째, 세 번째 측면을 설명하십시오: 시의 생략에주의를 기울이고 시인의 공백을 상상력과 연상으로 채 웁니다.
김카이성 씨는 시에 대한 감상은 언제나' 코끼리' 라는 글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지적했다. 오세창 씨도 글자를 읽는 데는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감상에서 시가 규정한' 재구조화조건' 에 따라 상상을 재구성하면 시인이 의도적으로 남긴 공백을 보충하고 시의 정경을 복원해 더 높은 심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시 감상의 필수 부분이다. 시의 생략은 이미지의 조합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생략된 부분을 상상력으로 채울 수도 있습니다. 지아 섬 "손님을 만나지 않는다": "나는 소나무 밑에서 학생들에게 물었다." 라고 그가 대답했다. "우리 선생님은 약을 따러 가셨다." 그러나, 이 구름들을 통해, 내가 어떻게 산의 어느 구석을 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 . "분명히 세 가지 질문과 세 가지 대답이 필요하고, 대화를 완성하려면 적어도 여섯 마디가 필요하다. 작가는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20 자로 줄였다. 영화 속 몽타주 수법, 영상과 영상, 화면, 카메라 사이에 빈틈이 많이 남아 있어 독자들이 삶의 논리, 경험의 축적, 자신의 수양에 따라 보충하고 보완할 수 있게 하는 것과 같다.
사실, 중국 고전시의 이미지 조합은 중국어 문법의 의미를 통해 단어와 단어, 이미지와 이미지 사이에 직접 조합할 수 있으며, 심지어 연결 작용을 하는 단어도 생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달은 깜짝 놀란다, 바람은 한밤중에 알게 된다" ("명월", "청풍" 등 익숙한 단어 사용), 하지만 그것들이 "별가지 서프라이즈 까치", "한밤중에 알게 되었다" 와 결합될 때, 일종의 음성과 역동적인 짜임이 형성된다. 월' 과' 까치',' 바람',' 매미' 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내재적 연계와 인과관계가 있다. ) 왕위' 송원 2 세 안시' 는 "군에게 술 한 잔을 권하면 양관할 이유가 없다" 고 말했다. 두보' 춘이 이백' 은 "언제 술 한 병을 마시고, 상세한 이론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까?" 라고 말했다. 옛 친구는 만나거나, 이야기를 하거나, 논문을 쓸 때 항상 술을 좀 먹어야 한다. 술 한 잔에 두 사람이 만나는 장면을 적었다.
두 사람의 이별과 이별에 대한 그리움을 일곱 글자로 쓰는 것도 쉽지 않다. 시인은' 강호',' 밤비',' 10 년등' 을 선택해 감동적인 묘사를 했다. 강호' 라는 단어는 유통과 유랑을 연상시킬 수 있다. 두보' 이백의 꿈' 은 "강과 호수-폭풍, 침몰선, 두려움은 작은 배" 라고 말했다. 밤비' 는 사람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상은은' 우야송북우기' 라고 말했다. "군귀에게 묻자, 늦비가 추수를 불었다." 강호' 의' 밤비' 를 들으니 더욱 서늘한 느낌이 든다. 밤에 비가 와서 불을 켜야 하기 때문에' 등' 이라는 글자를 골랐다. "등" 은 상용어이고, "10 년등" 은 작가의 창작이다. 밤비 강호' 와 연계해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 두 친구, 각자 강호를 떠돌아다니며 밤마다 등불과 혼자 있고, 서로 그리워하며, 밤에는 잠을 이루지 못한다. 그리고 이 장면은 10 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육유의' 고민서',' 건물 중야설, 철마 가을바람이 흩어진다',' 닭소리가 초당처럼 울리고 다리 위에 서리가 내리고 연기가 나지 않는다' 는 글은 모두 명사로 연결되어 있다. 코끼리' 의 방면은 고립된 것처럼 보이지만' 의미' 의 방면에는 내면적인 깊은 연관이 있어 현실에서 벗어나 현실과 단절되어 독자들에게 상상의 공간을 남기는 것 같다. 두목' 과화청궁' 마지막 두 문장: "홍진이 공주를 탈 때 아무도 리치라는 것을 모른다." 붉은 먼지를 타다' 와' 비 웃음' 사이에는 관련 단어가 없어 직접 함께 놓는다. "붉은 먼지를 타다" 가 "비를 웃게 했다" 고 할 수 있다. 공주가' 붉은 먼지 타기' 에서 웃는 얼굴을 두 렌즈의 중복 인쇄처럼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이해는 모두 가능한 것 같지만, 모두 정확하지 않다. 시인은 단지 두 개의 대비가 뚜렷한 이미지를 독자 앞에 두었을 뿐, 이미지 사이의 연결은 네가 상상하고 보충해야 하지만, 그것들을 경화시킬 수는 없다. 일단 굳으면 시를 잃는다. 시의 매력은 그것의 다의성에 있다. 또 구양수의' 나비연화' 는 "3 월 비와 바람이 세차게 불고, 문은 황혼을 가리고, 봄을 남길 계획이 없다" 고 말했다. "문갑" 과 "황혼" 의 접속사를 생략하는 것은 황혼이 문을 닫고, 황혼이 문을 닫고, 황혼이 문을 닫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아마도 세 가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어차피 젊은 여자는 문을 닫는 동작이 있는데 시간은 황혼이다. 이 동작은 그의 외로움, 실망, 우울함을 표현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할당 (생략)
세 번째 범주
시 언어 및 전체 언어 특성의 교육 요점을 감상하다.
첫째, 선생님의 지도, 학생이 예를 들어 설명하다.
신선하다
고수 과수' 의 특징은 용어가 참신하고 진부하지 않다는 것이다. 신선함은 일반적으로 산수시에 쓰인다. 보통 시풍이 뚜렷하고, 언어가 통속적이며, 비유가 참신하고 독특하며, 작가의 기쁨을 담고 있다. 싱그러운 바람은 다음의 시구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첫째, 대부분의 전원 시인들, 도겸의 시는 밋밋하고 때로는 싱그러우며, 왕위, 맹호연의 시는 상대적으로 신선하다.
1, 왕위: 당대의 시인, 화가. 개원 9 년 (72 1) 진사, 기질이 좋기 때문에 대락성으로 봉쇄되었다. 곧, Jizhou 재무는 군대에 합류했다. 개원 22 년, 장구령에 의해 영접되었다. 2 년 후, 그가 아홉 살 때, 그는 파업에 참가했다. 그는 낙담하여 은둔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40 대 때, 연이어 종남산과 지천에 은거하여 관원이자 은둔자였다. 사상이 점점 부정적으로 변하고 불교 신앙이 나날이 발전하다. 그는 안사의 혼란 속에서 포로가 되어 어쩔 수 없이 가짜 관리가 되었다. 혼란, 태자 중운으로 강등하다. 그 후, 그는 피곤하고, 헌신에 감동하여, 결국' 상서 성공' 에 의해 왕우승으로 봉쇄되었다. 왕위가 쓴 시는 400 곡도 채 안 되는데, 그중 가장 큰 성취는 산수전원과 은은한 노래를 묘사하는 것이다. 대표작으로는' 종남산',' 만한강',' 산중가을밤',' 청계',' 계절상묘',' 지천별집',' 배시 제 20 곡' 등이 있다.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대부분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지만, 동시에 한가한 생활 속에서 한가하고 한가한 정취를 드러낸다. 또는 고요하고 쓸쓸하거나, 기상이 쓸쓸하거나, 적막하고 쓸쓸하여 시인의 현실에 대한 무관심과 선의의 소멸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예술 공력이 매우 높아서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는다. 왕위의 송별시와 기행시에는 풍경에 관한 아름다운 문구가 자주 있다. 이를테면' 사막의 고독한 연기',' 장하낙엔' ('세상') 이 대대로 전해진다.
왕웨이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는 시가 있다. 자연미에 대한 그의 감정은 독특하고 섬세하며, 그의 산수는 운치가 넘치고, 약간 과장되어 있고, 의경이 길고, 색채가 밝고, 그림을 잘 그린다. 그는 정적과 동적인 풍경을 결합하여 자연광, 색채, 소리의 변화를 세밀하게 표현한다. 그의 산수시는 편폭이 짧고, 언어가 섬세하며, 음절이 완화되어 조용한 경치와 편안한 심정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왕위는 성당산수전원시파의 대표이다. 그는 사령운에 의해 개척된 산수시를 계승하고 발양하여, 독보적으로 산수전원시의 성과가 정점에 이르도록 하여 중국 시가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왕위는 다른 방면에서도 우수한 작품을 가지고 있다. 군대와 변두리 생활을 반영하는 사람도 있고, 협의정신을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시대의 폐단을 폭로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친척과 친구들을 송별하고,' 위안아 석안계 보내기',' 아카시아',' 산일사 산둥 형제',' 심자부 강동 보내기' 등 일상생활을 쓰는 작은 시가 고대부터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 시들은 모두 오언율시나 칠언율시로, 진실하고 진실하며 조각하지 않고 순박하고 깊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며 이백, 왕창령과 견줄 만하여 성당절문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그의 응작, 전창, 전불의 시는 간혹 명편이 있지만 모두 부족하다. 왕위의 오율, 오절, 칠절조예가 가장 높으며, 그는 다른 방면에도 뛰어나 당대의 시단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칠법이나 훈후하고 화려하거나 청아하고 찰랑거리는 것은 모두 명나라 칠자에 대한 모방이다. 일곱 가지 오래된 형식이 가지런히 배열되어 기세가 휘청거린다. 산문은 조용하고 영영, 시적이 풍부하다. 예를 들면' 산과 배수재서' 와 같다. 왕위는 생전과 사후에 모두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천하문종',' 시불'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다.
바로 그가 한 선사의 눈으로 모든 것을 자주 바라보기 때문에, 그의 시는 다른 시인이 도달할 수 없는 조용한 아름다움, 개방의 아름다움, 차분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의' 순간' 대자연에 대한 묘사의 각종 역동적인 이미지는 그렇게 순수하고 조용하며, 선심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사람은 한가한 계화향, 야정산공'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달은 새가 놀라 샘물이 울릴 때. "("새소리 ")" 가을비, 얕은 석류류. 점프하는 파도가 스스로 튀자 백로가 놀라 멍해졌다. "("집색 ") 과 명문" 송림에는 달빛이 있고, 개울에는 수정석 "("심산가을밤 ") 이 있어 독자의 마음을 정화하고 끝없는 고요한 상념을 선사한다.
맹호연
당대의 시인. 양양양양양양 양양 (오늘 호북 양양) 양양, 세명 맹양양. 전반생은 주로 집에 머물면서 공부하고, 스스로 시를 각색하는 것이다. 사슴문산에 은거한 적이 있다. 40 세가 되면 경성으로 여행을 가서 양양으로 돌아가야 한다. 장안에 있을 때 나는 장구령 왕웨이와 친구를 사귀었다. 시 한 수가 있다. 오월 유람 후 산수가 매우 나빠서 벼슬길의 실의를 달래다. 그는 폭식으로 죽었다. 맹호연의 시는 대부분 다섯 마디 단편으로 제재가 넓지 않다. 그는 산수, 전원, 은거, 여행 등을 많이 쓴다. 세상 물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시인의 자기표현이 더 많다. 그와 왕비도 그의 시가 왕만큼 넓지는 않지만 독특한 예술적 조예가 있어 도연명, 사령운, 사조에 이어 당대의 산수전원시파의 창시자라고 말했다. 맹근의 시는 소박하고, 친절하고 진실하며, 생활의 정취가 충만하며, 미묘하고 자만하는 정취가 가득하다. 예를 들면' 추콰 장오',' 노인마을을 지나다',' 춘효', 담백하고 아늑하며 혼연일체, 고아한 예술. 맹의 시는 무단결근을 기조로 하지만,' 동정호 신문 장',' 운몽연운',' 악양졸성' 등과 같은 강건하고 소탈한 정신이 있다. 모두 강건하고 소탈하며 모든 것을 내려다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시는 맹자의 시에서 흔하지 않다. 전반적으로 맹자의 시 내용은 얇아서 편폭 때문에 난처할 수밖에 없다. 맹호연 통속집' 에는 시 263 편이 수록됐지만 다른 사람의 작품도 있다.
"나를 위해 닭고기와 밥을 준비해라, 오랜 친구, 너는 너의 농장에서 나를 초대한다. 녹색의 숲은 마을을 둘러싸고, 녹색의 언덕은 성외에 위치해 있다. 창문을 열고 산골짜기 채소밭을 마주보고 유리를 건네며 농작물에 대해 이야기했다. 산에서 방학하면 국화 시간에 다시 오겠습니다. " 。 푸른 나무, 청산, 시골집, 묘포, 삼마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다. 아름답고 고요한 전원 풍경이 산뜻한 흙냄새를 풍기고 있다. 이곳의 생활 기운이 농후하다. 여기는' 시를 볼 수 없을 정도로 가볍다' (Wen Yiduo 의 글 속의 맹호연) 이지만, 시 전체에 깊이 녹아든 잔잔한 예술미와 소박한 생활미도 적지 않다. 맹호연은 여기서 개종의 느낌을 찾은 것 같다. 시인은 마침내 정치 추구의 모든 좌절과 명리 득실을 잊고 은둔 속의 외로움과 고민까지 완전히 버렸다. 마지막 사상은 긴장을 풀고 시인의 동작도 민첩하다. 여기서는 자연스럽게 정복력을 보여준다.
"봄날 아침, 나는 가볍게 깨어났고, 사방은 온통 새들의 노래였다. 그런데 지금 그날 밤, 그 폭풍이 생각나서 얼마나 많은 꽃을 꺾었는지 모르겠다. " 이 네 편의 시는 맹호연의 예술 경지와 정신 경지가 변한 작품이다. 하지만 지금 나는 그날 밤, 그 폭풍우, 나는 얼마나 많은 꽃이 깨졌는지 알고 싶다. 왕국위는 이어의 말을 "석가모니 그리스도가 인류의 죄악을 짊어진다는 뜻이 있다" 고 평가했고, 맹호연의 두 시는 위대하고 깊은 감정을 담고 있다. "그의 감정과 만물에 대한 감정에는 일종의 * * * 음이 있다" 며 우주와 생명에 대해 깊은 동정을 가지고 있다. 이 시는 가장 높은 형이상학 적 마음과 가장 위대한 낭만적 인 감정을 표현합니다. 이것은 가장 자연스러운 시, 천추이다. 맹호연은 기뻐했다. 그는 인생의 경지를 공리의 경지에서 천지의 경지로, 내가 있는 것에서 나 없는 것으로 바꾸었다. 그동안 고생을 했지만 결국 참았다.
(2) 답답하다
밋밋함은 평범함과 밋밋함과는 다르다. 소박한 언어로 표현된 두터운 감정과 풍부한 사상으로, 정이 넘치기 때문에 왕왕 밋밋하고 사상이 있다. 왕안석이 말했듯이, 보기에는 가장 기괴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실현하기 쉽지만 어렵다.
도연명은 첫 번째 밋밋해서 밋밋한 시를 쓸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유의 단어는 절대 밋밋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한 감정력을 가지고 있다.
(3) 화려함
예를 들어 전당호 봄나들이: 일찍 일어나는 꾀꼬리 몇 마리가 따뜻한 나무를 다투고 있는데, 누가 봄제비가 봄진흙을 베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상은의 시는 화려할 뿐만 아니라, 난해할 뿐만 아니라, 이하의 시도 화려하고, 심지어 훌륭하다.
이상은은 당대의 시인이다. 글자 일산, 이름 옥계생, 일명 범남자. 원산지인 화이저우 하노이 (오늘 하남 친양), 조상은 영양 (오늘 하남) 으로 이주했다. 초보자는 고대 중국어를 배운다. 소당의 인정을 받아, 영호초가 막부에 들어가 산문을 공부하게 하였다. 개업 2 년 (837), 영호의 도움으로. 이듬해, 우리 정원 주재 대사 왕무원, 이당의 일원은 막부 장군으로 임명되어 이를 아내로 삼았다. 그래서 소당에 밀려 각 정사 막부를 전전하며 한평생 실의에 빠졌다. 이상은의 시는 약 600 곡이다. 그중 정치시는 감정과 풍자로 가득 차 있어 상당히 심오하고 넓다. 그의 서사시는 현재를 풍자하여 성취가 뛰어나다. 이런 시는 종종 전조나 현 왕조의 왕의 방탕함을 조롱하며, 역사를 통해 자신의 무능한 정을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시는 기율성을 많이 이용하여 역사의 구체적인 장면을 가로채고 전파하며 소견과 깊은 뜻을 표현하는 예술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궁과 남조 두 시" 등 대표작. 그의 서정시는 깊고 섬세하며, 감상적인 기운이 짙다. 예를 들면' 석양이 무한히 아름답고, 다가오는 밤에 묻히는 것' ('악유묘군') 이다. 이 시의 서정은 단도직입적이지 않다. 특히 아름다운 노래와 의견에 힘쓰고 있다. 그의 시는 늘 사람을 흥미진진하게 하고,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일부러 즐거움을 구하는 것은 때때로 은밀한 폐단을 가져올 수 있다. 그의 영물시 풍격은 섬세하고 묘사가 섬세하며 전형적인 특징의 묘사와 환경 분위기의 렌더링으로 사물의 내면의 매력을 표현하고 작가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무제시는 이상은의 독창적이다. 대부분 남녀의 사랑을 제재로 하고, 감정이 두터움에서 진지함으로, 글이 우아하고 아름답다. "어젯밤의 별과 어젯밤의 바람", "내가 그녀를 만나기 오래 전에, 하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 더 오래." 어떤 사람들은 또한 유붕에게 인맥을 요구하고, 인생 경험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등랑이 달이 이미 낮았다", "어느 곳에 애정이 있는가, 나는 급히 가져간다." 와 같은 느낌을 받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해하기 어려운 시가 몇 개 더 있다. 이상은시의 기본 풍격은 감정이 충만하고, 단어로 완곡하며, 아름다움의 우울함과 아름다움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후대시단, 사단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의 시는 널리 퍼졌다. 그의' 칠율' 은 최고의 성과로 두보의 엄밀한 좌절의 특징을 계승하고, 제량시의 휘황찬란함과 육조민가의 아름다움, 그리고 이하시의 판타지 상징주의를 융합했다.
이하: 이하시의 전반적인 특징은, 선인들이 평론한 바와 같이, 기이한 아름다움이다. 이하시 미학의 또 다른 특징은 예술 형식상 색다른 창조성, 독특성, 생소한 심미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네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단어로 생명을 구하고, 차갑게 강경을 구하고, 새로운 뜻을 세우고, 풍격이 기이하고 갑작스럽고, 경지가 몽롱하다. 이하의 시에서는 이전 사람들이 사용한 익숙한 단어가 거의 없었고, 그의 선택어도 항상 가능한 한 낯설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런 낯설음은 그가 차가운 색조의 단어와 딱딱한 행렬이 있는 단어를 많이 사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팬',' 응고',' 숨겨진',' 눈물',' 차가운',' 쓴',' 놀라움',' 피' 등의 단어가 시에서 자주 등장한다. 말투의 담담함이 그들의 * * * 같은 특징이다. 냉톤어 사용에 있어서, 우리는 시인이 의도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그의 독특한 시를 회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독특함은 바로 그의 슬픈 사고의 표현이다. 시가 항상 시인의 차가운 감정을 느끼게 하고, 차가운 이미지가 시의 경지를 매우 조용하게 한다.
(4) 활발하다
빙빙 돌지 않고 한 바늘로 피를 보는 것이다. 백거이보다 더 밝은 것은 없다.
기타, 예컨대 함축, 단순함, 그 시인만의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시인들은 어느 정도 있다. 사실, 문제를 풀 때, 우리는 종종 개별적으로 하나의 특징을 구분할 수 없고, 종종 함께 이야기하는데, 예를 들면 간결, 신선함, 밋밋함 등이 있다.
둘째, 숙제 (약간)
4 교시 수업
가르침 요점: 고대시에서 흔히 볼 수있는 이데올로기 적 감정
첫째, 선생님이 지도한다.
☆ 나라가 나라를 다치게 할 때.
통치자의 우매와 부패를 폭로하다. 예를 들면: 두목 \ "과화청궁 \" 장안 회망 자수 더미, 산꼭대기 개천회. 연기와 연기가 자욱한 미소를 타자마자 남쪽에서 보내온 신선한 과일 리치를 아무도 모른다.
분리의 고통을 반영하다. 예를 들면: 두보 \ "춘망 \", 나라가 사분오열되어 있지만 산천은 영원하고 초목은 모두 봄이다. 슬픈 상태, 도울 수 없지만 눈물을 흘리며, 새의 말은 놀라고, 근심과 한을 떠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전쟁은 반년 넘게 계속되었고, 가서는 얻기 어렵고, 십만 금은 되었다. 서글픈 상처, 머리 긁기, 흰 머리 긁기, 머리핀 하나 꽂을 수 없다.
인민의 고난을 동정하다.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부서지고, 백거이의 숯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