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노트 한 편을 어떻게 쓰는가?

노트 한 편을 어떻게 쓰는가?

산문의 정의

현대 산문은 소설, 시, 연극과 병행하는 문학 장르를 가리키며,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 이해가 있다.

넓은 의미의 산문은 시, 소설, 연극을 제외한 모든 문학 산문을 가리킨다. 서정적 산문을 논의하는 것 외에도 통신, 보고문학, 잡문, 회고록, 전기 등의 문체도 포함되어 있다. 작문 학과가 발달하면서 많은 문체가 자립하여 산문의 범위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협의의 산문은 문학 산문을 가리킨다. 서사나 서정적 위주의 문학 문체로, 취재가 광범위하고 필법이 유연하며 편폭이 짧고 사랑문이 풍부하다.

산문의 분류

산문에는 서사, 의론, 서정적이라는 세 가지 기능이 있다. 그에 따라 산문은 서사 산문, 서정적 산문, 의론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1 .. 서사 산문

사람, 일, 경을 서술하는 산문을 서사산문이라고 한다.

서사 산문은 서사가 온전하고,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작가의 감정이 모두 경물에 대한 묘사에 쏟아졌다. 이런 산문은 단편 소설과 비슷하지만 또 뚜렷한 차이가 있다. 서사에 관한 한, 산문이 묘사한 사건은 줄거리가 온전하지 않고, 우여곡절이 필요하지 않으며, 소설의 서사에 대한 요구는 산문보다 훨씬 높다. 또한 산문은 서술할 때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고, 소설의 감정은 주로 인물을 통해 표현되며, 작가가 명확하게 표현할 필요가 없다. 저자에게 소설은 전형적인 인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이 인물들은 모두 작가가 허구한 것이다. 한편 산문 속 인물은 실제 사람과 일을 바탕으로 가공한 것으로 인물의 프리 핸드 묘사에 치중하고 있다.

이런 산문의 중점에 따라 필기산문과 작가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노트 위주의 산문은 사건의 발전을 단서로 하여 사건의 서술성을 강조한다. 허디산의' 땅콩' 과 같은 시작과 끝이 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고, 노신의'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와 같은 몇 편의 단편일 수도 있다. 작가의 진지한 감정이 서사에 쏟아진 것은 소설 서사와 가장 현저한 차이다.

사람 위주의 산문, 전체 편은 사람 중심이다. 그것은 종종 인물의 성격 특징을 포착하고, 인물의 기본 기질, 성격, 정신적인 면모를 대략적으로 그리며, 노신이 쓴 후지노 선생과 같은 모습을 강조한다. 인물의 진실 여부는 그들과 소설의 차이다.

게다가, 풍경의 묘사에 초점을 맞춘 산문도 있다. 이런 산문은 한 곳의 풍경을 묘사하는데, 일부 풍토와 인정을 제외하고는 주로 관광 산문이다. 그것의 내용은 산천강, 풍토인정, 명승고적을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하다. 여행기 산문의 주요 특징은 작품에 묘사된 경물은 완전히 진실되어야 하며 과장과 허구는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사한 기록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작가가 감정을 사물에 융합시켜 장면의 융합을 이루었다.

4. 서정적 산문

주로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이는 산문을 서정적 산문이라고 합니다.

감정은 모든 산문의 공통된 특징이지만, 서정적 산문은 다른 산문보다 감정, 상상력, 시가 더 풍부하다.

서정적 산문은 주로 상징, 비유, 의인화 방법을 사용하여 외적인 이미지 묘사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전달하므로 경서정, 표지는 이런 산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는 방법은 문장 속에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런 방법을 통편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상징적인 산문에서 작가는 감정을 상징적인 구체적 사물에 융합시켜 상형연상이나 우의연상을 통해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양삭의 대부분의 잡문, 백양나무의 모순 짱 등이 있다.

경정 서정적 산문을 빌려 경물에 감정을 반영하고, 경물에 생명을 부여하고, 경물을 분명히 쓰고, 감정을 은밀히 써서 정경의 교감을 이루다. 주자청의' 연못달빛' 과 유씨의' 일출' 과 같다.

3. 의논문

표현 관점을 위주로 한 산문을 논론산문이라고 한다.

서정적 산문과 마찬가지로 감정의 표현에 치중하는 것과는 달리 논산문은 이성보다 중시되고 서정적 산문은 감정보다 중시된다.

그것은 일반적인 의논문과는 달리 사실과 논리를 근거로 하고 문학적 이미지를 위주로 한다. 이것은 문학 논증 논문이다.

생생한 이미지와 엄격한 논리가 있습니다. 감정으로 사람을 감동시킬 뿐만 아니라, 도리로 사람을 설득해야 한다. 융형, 정, 이치, 정치 이론과 문예를 하나로 융합하다. 노신의 잡문과 도주한' 소나무의 스타일' 은 모두 전형적인 잡문이다.

산문의 특징

1 .. 강렬한 다큐멘터리 성격

산문은 매우 강한 다큐멘터리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으며, 세 가지 대표적인 관점이 있다.

첫째, 절대 진실을 주장하라: "진실을 묘사한 사람과 이야기는 산문의 주요 특징이다. 산문작가는 여행 방문에 의지하여 풍부한 자료를 조사하고, 사건의 경과를 자세히 살펴보고, 인물의 진실, 장소의 실제 장면을 조사해야만 글을 쓰기 시작했다. 산문의 특색은 결코 허구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소설과 연극과의 주요 차이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 ("주립보문선서", "문선" (1959- 1962) 인민문학출판사 1963)

두 번째는' 대실소가상' 을 제창하는 것이다.' 산문 글쓰기는 선재에서 어떠한 허구도 절대 배척하지 않는다. 즉, 제재의 대체적인 진실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이곳의 개념은 문학, 과학에서의' 진실성' 의 의미와 같지 않기 때문에' 제재의 다큐멘터리 성격' 이라고 불릴 수 있다), 일부 세부적인 허구, 심지어 부차적인 인물의 가상은 창작 실천에서 습관적일 뿐만 아니라 허용된다. 관건은' 크기로 통식하는 것' 이다. " (북사대 출판사에서 출판한' 한서 이론 논문집'

셋째, 응용문은 엄격하게 사실적이어야 한다. 감상을 위한 산문은 허구의 성분을 허용하는 것이다: "산문 창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허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소설은 문예 창작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사회생활을 개괄하고, 전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작품의 주제를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문 창작은 결코 맹목적으로 이런 방법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다. 현실주의 특징을 지닌 산문 장르가 허구를 배제하지 않는 이유는 고대부터 사람들이 산문을 쓰는 것은 실용과 감상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실용 산문은 엄격하게 사실적일 뿐 허구는 허용되지 않는다. 감상을 위한 산문, 현실주의는 그렇게 엄격하지 않아 허구의 성분이 존재하도록 허락한다. " "관선의 산문현실주의 이론"

이 세 가지 의견 중에서 우리는 두 번째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우선,' 대실소가상' 이론은 산문 창작의 실천 중의 객관적 현실을 반영한다. 빙심의' 오렌지 램프'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수필가 한에 따르면, "얼마 전, 내가 빙심 동지를 방문했을 때, 그녀의 지시를 받았고, 문장 속 아이와 저자가 그들과 접촉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소녀의 아버지 성을 포함하여 모두 확실하고 진실이다." "나는 단지 몇 가지 부차적인 곳에서 약간의 허구를 했을 뿐이다." 오렌지 램프 쓰기 과정 이야기' 글에서 빙심은' 일부 부차적인 점들이 약간의 허구를 만들었다' 는 추가 설명을 했다. 즉 부차적인 인물' 내 친구' 는 허구다. 이론적으로,' 큰 실실' 의 이론도 논리에 부합한다. 산문은 문학작품이고, 허구는 문학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이기 때문에 산문은 허구와 무관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런 허구는 산문의 다큐멘터리 원칙을 파괴할 수 없기 때문에' 대실소실' 일 수밖에 없다.

산문의 세부 사항은 허구일 수 있지만 산문 속의 감정은 절대적으로 진실이다. 이것도 산문 진실성의 중요한 측면이어야 한다.

4. 재료의 광범위함.

산문은 취재가 광범위하여 전 세계가 거의 쓸 수 없기 때문에, 달프는 "산문은 수월하고 범위가 넓다" 고 말했다. 할 말이 없다. " () 노신은 산문의 제재는 정물, 곤충, 물고기 등 자유롭게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꽃 한 송이와 잎 한 송이 모두 가능하다. ) ("로청진", "노신 편지집" P24 1), 인민문학출판사 1959 판) 저우립보는 "국제국내 대사, 사회가정의 세부 사항, 천파를 들춰라" 고 말했다. 과거의 슬픔, 지금의 기쁨은 모두 종이로 옮겨 독자에게 기여할 수 있다. " 라문 (WHO) 는 산문이 하나의 문체로서 많은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석두 한 조각은 시 한 수가 될 수 있다. 물 한 물결은 자유자재로 쓸 수 있다. 꽃잎 하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정말 자유롭습니다. "("나의 산문관 ")

이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산문 작가가 "사람을 감동시켜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고 말한다. 노신은 눈을 읽고 감정을 표현하여 눈의 정신을 형성했다. 모방패는 우뚝 솟은 백양나무를 보고 백양나무에 대한 찬양을 불러일으켰다. 바금관은 마음이 설레고, 마음은 노래하고 있다. 왜냐하면' 해상 일출' 이기 때문이다. 오백소는 물레의 운발을 회상하며 명편인' 물레 하나 기억해' 를 썼다. 양삭의 현란한 동백꽃에 대한 감상은 그의 창작 충동을 불러일으켜 회자된' 동백꽃 푸' 를 남겼다. 요컨대, 한 작가의 보고 들은 것, 알고 있는 느낌은 모두 산문을 쓰는 소재로 사용될 수 있다. "(한제" 각종 산문 자료 ").

산문의 내용은 자연만물, 각양각색의 사람, 동서고금, 정치대사 ...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외와 사회의 갈등투쟁, 경제건설, 문학분쟁, 윤리도덕을 쓸 수 있고, 문학수필, 독서노트, 일기를 쓸 수 있다. 풍토인, 여행기, 수필, 지식노트, 문학 일화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도 있고, 서정적이고 재미있을 수도 있다. 복숭아는 생각, 아름다운 감정, 정서로 사람을 고무시키고, 사람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사람을 편안하고 즐겁게 하며, 산문의 제재로 선택할 수 있다.

재료 분야에서는 소설, 연극, 시가 모두 산문에 비할 수 없다. 소설의 주제는 완전한 이야기와 생동감 있는 인물이 있어야 한다. 연극의 주제에는 흥미 진진한 모순과 갈등이 있어야 한다. 시의 주제는 깊은 감정을 가져야 한다. 산문은 이런 제한이 없어 소설, 연극, 시를 쓰는 데 쓸 수 있다. 누구나 소설, 연극, 시, 산문이 아니라 산문을 쓸 수 있다.

우선, 그것은 동서고금, 중외, 크기에 상관없이 제재를 선택할 수 있다. 지식과 아름다움을 줄 수 있고, 정서를 키울 수 있는 것은 모두 믿을 수 있고, 손으로 쓸 수 있고, 아름다운 문장 () 로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산문을 쓸 때 한 주제의 지휘 아래 서로 다른 시공간의 소재를 선택할 수 있어 매우 자유롭다. 진목지의 땅과 같다.

우리는 산문 소재의 광범위성을 인정하고 강조하지만, 무엇이든 산문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짜고짜 바구니에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 산문을 쓰려면' 사람의 숭고함과 장엄감' 을 드러내고' 세속을 초월하는 심미 이상과 심미 정취' 를 드러내는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3. 형식의 유연성

산문은 취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그 서비스를 위한 형식도 유연하고 다양하며,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다.

① 각종 구조.

우선 산문의 구조는 다양하다. 후지노 씨와 같은 캐릭터를 구조의 중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디테일을 구조의 중심으로, 주지청의 뒷모습을 이용할 수 있다. 풍경을 구조중심으로, 유다 푸의' 고도의 가을' 을 중심으로 할 수 있다. 동백과 같은 상징적인 것을 구조의 중심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산문의 구조는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어떤 것은 시간 발전이나 공간 이전 순서에 따라 자료를 조직한다. 예를 들면' 오렌지 등','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일부는 장 지에 (Zhang Jie) 의 "양치기의 양각석 발굴" 과 양 슈오 (Yang Shuo) 의 "리치 꿀 (Litchi Mi)" 과 같은 저자의 이데올로기 적 인식과 정서적 변화의 순서에 따른다. 어떤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총지휘자로, 재료를 토지로 정리하는 등 여러 가지 다른 방면을 가지고 있다.

② 표현의 자유와 유연성. 산문은 서술, 묘사 등 다섯 가지 기본 표현 방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암시, 상징, 비교, 연상을 이용할 수 있다. 서술문 서술, 묘사, 토론; 산문은 의론을 위주로 하고, 간혹 서술, 묘사, 서정이 있다.

(3) 언어 운용이 자유롭다. 현대 산문의 언어는 주로 현대 중국어이지만, 때로는 표현의 필요에 따라 문어문, 방언 비속어, 가요, 속담 등 언어 형식의 단어와 용법을 빌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도주' 소나무의 스타일' 에서' 소나무의 생명력은 왕성하다고 할 수 있다! 소나무는 사람에 대한 요구가 매우 적다. " 가요와 속담을 예로 들자면, 주코정은 이도원의' 무협' 에서' 자연의 언어' 의' 할아버지 할머니, 밀 모내기',' 장강 삼협 무협장',' 유인원 울음소리' 를 인용했다. "

시적이 풍부하다.

산문은 소설이나 연극과는 달리 허구의 이야기 줄거리, 갈등, 조형물로 독자를 끌어들이지만 풍부한 시와 이성적인 재미로 독자를 감염시킨다. 우리는 서정과 서사 산문에서 시를 추구해야 한다. 일부 수필가들은 사과가 즙으로 가득 찬 것처럼 진정한 산문이 시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한다. 시가 없는 산문은 생명이 없다. 그래서 산문작가는 생활 속에서 시를 찾아 작품의 시화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양 슈오 (yang Shuo) 는 "시적인 단어를 좁게 이해하지 마라. 살구꽃 봄비' 는 시가 있지만 마철 김고의 영기가 더욱 시적이다. 당신의 분투, 일, 생활 속에서, 늘 당신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일이 있습니다. 당신의 열정을 설레게 하고, 당신을 기쁘게 하고, 슬프게 하고,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이런 감정적인 일을 만날 때마다, 나는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나중에는 종종 문장 속의 사상 감정을 형성하게 됩니다. " "나는 모든 문장 한 편을 쓸 때, 항상 그것을 시처럼 쓴다." "항상 시를 쓰는 것처럼 재료를 자르고, 레이아웃을 배열하고, 글자를 가늠해야 한다." (후기 >,' 현대산문서문발선' P 190, 백화문예출판사 1983)

산문의 시는 그것의 서정적 풍격과 분리될 수 없다. 그것의 시적 농도는 항상 작가의 감정의 깊이에 비례한다. 왜 산문이 서정보다 길죠? 왜냐하면: A, 산문은 일반적으로 1 인칭으로 내가 보고 들은 것을 쓰기 때문이다. 무엇을 쓰든 그 목적은 작가의 생활감각과 사상을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강렬한 감정색채를 띠고 있는' 작가의 마음 속 노래' (골키어) 이다. B, 산문에는 자체 특별한 스타일, 이른바 산문 스타일이 있다. 산문의 풍격은 우선 언어가 간결하고, 아름답고, 문채가 풍부하다. 둘째, 필법이 유연하고 자유롭다.

의논문에서 문장 추구의 이성적인 재미도 산문의 시적인 표현이다. 주자청은 노신의 잡감에 대해 논평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여기서 나를 끌어들이는 것은 한편으로는 유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재미감이다. 이제 우리는 그것이 이성적인 결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시입니다. " 이런 종류의 문장 은 우리 를 작가 의 깊은 사상 에 진동하고, 정밀한 논점 에 탄복하게 했다. 한유의' 마석' 과 주지청의' 총총히' 와 같다. 산문의 추리와 의논문의 추리는 다르다. 그것은 반드시 이미지 (수시의' 붉은 담부') 로 정서와 이치를 융합해야 한다. 그래야' 언인의 정, 표인의 생각' 을 할 수 있다. " "플레하노프"

5. 아름다운 언어.

아름다운 언어는 산문이기 때문에 미국 글쓰기의 중요한 측면이 되었다. 산문 언어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문채에 치중하다. 종종 다양한 기법, 중묵, 파스텔 파스텔 등을 사용하여 사물의' 그림' 을 표현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재현하는 데 힘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부 산문 작가들은 산문의' 시정' 과' 회화' 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상용어를 낯선 단어로 바꾸었다. Zhu ziqing 의 "봄" 에서 처음 몇 마디 처럼: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너는 나를 허락하지 않는다. 나는 너를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모두 꽃으로 가득 찼다. 빨간색은 불 같고, 가루는 노을 같고, 흰색은 눈 같다.

예를 들어, "적벽부" 에서 소성의 표기법:

그 목소리는 원망, 갈망, 울음, 불평으로 가득 차 있고, 여음은 들보를 휘감고, 귀에 그치지 않는다. 신룡이 깊은 계곡에서 춤을 추게 할 수 있고, 외로운 배 위의 과부가 눈물을 흘리게 할 수 있다.

산문은 문채를 중시하지만, 언어가 다채로울 뿐만 아니라 어떤 산문가들은 가장 평범한 언어로 예쁜 문장 쓰기를 한다. 이른바' 가풍' 이다. 예를 들어, 웨이 웨이 웨이 (Wei Wei) 의 "선생님".

② 유연하고 희박하다.

작가는 마음대로 외삽, 점염, 감정을 끼어들게 하고, 때로는 서술하고, 때로는 토론하고, 때로는 감정을 표현하거나, 융합할 수 있다.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것은 모두 마음을 따라야 한다고 할 수 있다.

③ 리듬에 주의해라.

문장은 풍부하고 다양하며, 때로는 평행으로 흩어지고, 때로는 평평하다. 때때로 장단이 엇갈리고, 이완이 서로 어우러져 작품이 음악미로 가득 차게 된다. 독수리' 청산청죽죽' 중 한 단락을 보세요.' 피염' 에서 모죽청은 황황록색이고, 잔인하게 고개를 숙이지 않으며, 적에게 고개를 숙이지도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대나무가 타 오르고 대나무 가지가 있습니다. 대나무 가지가 부러지고, 대나무 채찍이 있다. 대나무 채찍이 부러져서 지하 깊은 곳에 대나무 뿌리가 묻혀 있다.

산문 쓰기를 배우려면 화려한 문채뿐만 아니라 소박한 문채도 파악해야 한다. 호방하게 쓰는 것은 쉽지 않고, 간결하게 쓰는 것은 더욱 어렵다. 서지연의 문장 () 는 매우 문채가 있어서, 늘 푸의 방법과 비흥 () 의 수사 수법을 이용하여 문채가 현란하게 한다. 하지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단순히 글을 써야 당신의 진정한 문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동서고금의 위대한 수필가들은 모두 이렇게 썼다. 위대한 작가일수록 성숙할수록 쓰는 것이 더 간단하다. 문채는 수수한 책 페이지에 빛난다. " 우리는 또한 산문이 풍부한 문학 언어가 화려하든 밋밋하든 생생하고 생동감 있는 구어에서 비롯되며, 우수한 고문창작의 전승이기도 하며, 작가가 정성껏 고르고 단련하고 가공한 결과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짧고 용맹하다.

산문은 일반적으로 편폭이 짧고, 층이 적고, 구조가 복잡하지만, 선재가 간결하고, 뜻이 간결하며, 깊은 특징이 있다. 유다 푸 "모래 한 알은 세상 물정을 보고, 반쪽은 인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현대 산문서문발선) 진목은 "쑤저우 원림처럼 작지만 깊은 경지, 넓은 세계가 있다" 고 말했다. ("원미화 산문" 의 경우, "비담 산문" 참조)

산문필법

산문획이 많은데, 주로 프리 핸드, 확장, 다이얼, 흥파 등이 있다.

1 .. 프리 핸드

원래는 국화의 일종화법이었는데, 표정의 표현에 신경을 썼고, 작가의 의취의 표현이며, 공필을 요구하지 않았다. 에세이화는 산문필법의 일종으로 간결한 필묵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산문 구조가 작고 편폭이 짧아서 사람들은 서술을 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을 쓰고, 일을 묘사하고, 작가가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려면, 반드시 전신의 필법을 사용해야 한다.

자주 사람을 묘사하고 쓰는 데 쓰인다. 서사할 때, 일반적으로 허실상생의 방법으로 사물의 특징과 정신을 표현하는데, 종종 의도적으로 사물의 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관건을 다시 쓴다. 예를 들어 주지청의 뒷모습. 사람을 쓸 때, 우리는 자주 몇 획으로 인물정신을 그려내는 방법을 쓰는데, 예를 들면' 아창',' 산해경' 에서 아창풍에 대한 묘사가 있다. 인물의 성격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는 곳에서는 중필로 쓰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확장

확장이란 상상력과 연상으로 누군가나 무언가를 중심으로 여러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것을 말한다. 사실은 위에서 언급한 연상이다. 주로 세로 연장, 가로 확장, 다자간 확장, 부수적인 물살을 포함한다.

확장성은 사실 우리가 위에서 설명한 연상이다. 나는 자세히 말하지 않고 몇 가지 특징을 말한다.

작가는 서문을 쓸 때 무심코 다른 일을 갑자기 적는다. 이런 필법은 실수로 쪽지 한 장을 쓴 것이다. 현상상으로 볼 때, 이 두 가지 일은 관계가 크지 않은 것 같고, 그것들을 연결시켜도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이 두 가지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어떤 내재적인 연관이 있다. 만약 네가 자세히 음미한다면, 허공에서 많은' 산문 맛' 이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노신의 잡문' 아버지의 병' 에는 강호랑이 아버지에게 이상한 처방을 한 후 다음과 같이 썼다.

서리가 내린 지 3 년 된 갈대뿌리와 사탕수수는, 그는 여태껏 써본 적이 없다. 가장 흔한 것은 "한 쌍의 귀뚜라미" 인데, 작은 쪽지에는 "원래 배합된 것, 즉 같은 둥지에 있는 그 쌍" 이라고 적혀 있다. 곤충은 순결을 얻고, 젖을 먹거나, 다시 죽거나, 심지어 약에 들어갈 자격을 상실한 것 같다.

이 추가된 문자는 휴대하기 쉬운 획이다. 이것은 그의 아버지의 병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그의 아버지와의 병관계는 크지 않다. 여분의 록처럼 보이지만, 이' 가지' 는 맛이 진하고 유머러스해서 돌팔이의 풍자를 잘 표현했다. 사람들은 보고 나면' 뱀의 발' 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문장 속 아주 멋진 곳이라고 생각한다.

휴대가 편리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필묵을 가져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본말이 거꾸로 되어 주제에서 벗어나게 된다.

방향을 제시하다

글을 쓸 때 토론을 통해 자신의 경향을 표현하는 것이다. 소설에서 작가는 보통 일어서서 직접 가리키지 않는다. 그의 관점과 경향은 줄거리와 장면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산문은 저자가 나서서 직접 자신을 표현하게 한다.

(1) 요구 사항을 가리킵니다

지적할 때 온도에 주의해라.

한 편의 작문에서 어떻게 가리키는지, 불의 정도에 주의해야 하고, 함부로 가리키지 말고, 함부로 가리키지 마라. 일반적으로 가이드는 감성에서 이성으로의 도약과 승화라는 세 곳에 나타나야 한다. 두 번째는 서사에 끼어들어 서사에 대한 총결산이자 직접적인 서정적 서사이자 전문을 조절할 수 있는 리듬이다. 예를 들어, 웨이웨이웨이의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와 같은 작가는 모든 이야기를 할 때마다 미혹을 가리켜야 한다. 세 번째는 문말에 지적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흔한 방법이다.

함축적이고 생동적이어야 한다.

손가락질은 저자가 사람에 대한 공론이지만 예술성과 이미지가 함축되어 씹고 심사숙고할 여지를 남겨야 한다. 예를 들어 고리키의' 해연' 의 결말은 폭풍우를 더욱 맹렬하게 만들어 보자! 혁명의 물결을 좀 더 거세게 만들어라! " 흥을 깨게 될 것이다.

작가의 서술에 긴밀하게 협조하다.

지향어는 작가의 서술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글쓴이의 서술과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하며, 글쓴이의 서술에서 총결해야 한다. 더 생동적이고, 더 정교하고, 철학이 있고, 저자와의 내면적 연관이 없는 지도도 창백하고 무력하다.

② 가리키는 방식.

공공 지도

명확한 언어로 작가의 관점과 의견을 직접적으로 명확하게 지적하는 방지민의' 가난' 은 국민당 병사들에게 몸수색을 당하고 돈을 받지 못한다는 글을 쓴 뒤 문말에 "가난, 백, 제인의 생활은 바로 우리 혁명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길이다!" 라고 지적했다. 대중의 의견을 듣다.

이런 지도의 장점은 명확하고 독자의 찬탄을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그것의 단점도 있다. 바로 직설적이고 피상적이다.

은밀히 지적하다

구부러진 펜과 간접적인 수단으로 표현된 안내입니다. 소련의 코로롄코의' 불빛' 에서' 불 ... 결국 ... 바로 앞에! ...... "; 또는 이천방의' 볼링의 꽃' 과 같은 글의 도덕을 빌려 미혹을 가리킬 수도 있다.

반복적으로 가리키다

예를 들어, 마오 돈의 "백양예찬" 에는 "백양특이" 명령이 네 번 반복되었다.

사단을 일으키다

문장 속에서 풍파를 일으켜 문장 들에게 감동적인 힘을 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흥미진진한 우여곡절 이야기가 소설, 연극 등 문체에만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편폭이 짧고 제재가 잡다한 잡문은 풍파를 일으킬 수 없다. 사실 이것은 오해이다. 산문은 문학 문체로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것도 필요하다. 다만 산문의 우여곡절에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이 있다. 소설, 연극에 비해 산문의 구조는 그것이 큰 폭으로 풍파를 일으킬 수 없다는 것을 결정하며, 왕왕 기복이 심하고, 첨단리듬이 빠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시에 산문은 감정 표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종종 갈등의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다. 소설, 연극에서 흔히 쓰이는 오해, 서스펜스, 산문에서는 드물다. 그 흥풍과 풍랑은 항상' 정'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흥풍이 파도를 일으키는 데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급커브" 식 조파

서술문을 쓸 때,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고, 점진적이고, 끊임없이 코드를 더하고, 한 지점으로 밀린 다음, 펜촉이 급전하여 180 도의 급커브를 일으켜 파란을 일으키고, 독자를 새로운 경지로 끌어들인다. 양삭의' 태산의 정상' 과' 향산 단풍' 은 모두 이 수법을 성공적으로 운용했다.

사랑이 바람과 파도를 일으키다.

사람, 일, 사물에 대한 사람의 감정은 항상 변화하고 있으며, 작가는 감정의 변화에 따라 풍랑을 일으키는 방식을 정흥랑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수시의' 적벽부' 와 양삭의' 리치 꿀' 은 모두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

흥풍을 억누르고 파도를 만들다

문장 파란만장한 흥풍이 파도의 길을 일으키게 하고, 양양하려면 먼저 억제하고, 억제하려고 하면 억제한다. 예를 들어 당도의' 작은집의 추억' 에서 그는 고의로 펜으로 그를 알기 전의 노신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를 어떻게 믿었는지,' 노신이 의심이 많다',' 노신의 성질은 욕설을 좋아하고, 어떻게 보복하는가' 등의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작가는 노신의 장점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예를 들면 접근하기 쉽고 청년들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런 억압과 추진으로 문장 풍파를 일으키다.

말과 바람이 파도를 일으키다

이런 풍랑은 왕왕 토론을 통해 완성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감성에서 이성에 이르는 돌연변이에 대한 묘사를 통해 토론에 의지하여 놀랍고 평범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여 철학의 파란을 불러일으키고 독자의 마음을 감동시켜 독자를 감염시킨다. 예를 들어 왕안석의 두꺼비 여행이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