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두로 대륙시 연설
두로 대륙시 연설
산봉우리와 계곡의 정면과 측면에서 먼 곳, 가까운 곳, 높은 곳, 낮은 곳에서 여산을 보면 여산은 다양한 면모를 드러낸다.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나는 여산에 있기 때문이다.
번역
정면과 측면으로 보면 여산산이 기복이 있고 군봉이 우뚝 솟아 있다. 먼 곳, 가까운 곳, 높은 곳, 낮은 곳을 보면 여산은 다양한 면모를 드러낸다. 내가 여산의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여산에 있기 때문이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제목 Xilin 벽: sairinji 의 벽에 적혀 있습니다. Sairinji 는 여산의 서쪽 기슭에 있다. 제목: 쓰기, 제목. Xilin: Jiangxi Lushan 의 sairinji. 이 노래는 절 벽에 새겨져 있다.
2. 가로로 봐: 앞에서 봐. 여산은 항상 남북으로 향하고, 가로로 보면 동서로 바라보는 것이다.
3. 측면: 측면.
4. 다르다: 다르다.
무지: 나는 식별하고 구별 할 수 없다.
진면목: 여산의 실제 경치와 모양을 가리킨다.
7. 인연: 왜냐하면 때문에.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것은 철리가 풍부한 시이지만 시인은 추상적으로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산유회를 꽉 붙잡아 자신의 독특한 느낌을 이야기한다. 그는 여산의 이미지에 힘입어 통속적인 언어로 철학을 깊이 표현하여 친절하고 자연스러우며 흥미를 자아낸다.
여산을 찬양하는 많은 작품들 가운데 수시의' 서림사 제벽시' 와 이백의' 망루산 폭포' 가 유명하다. 그러나 두 시의 의경은 크게 다르다. 이백은 향로봉 폭포의 경치를 묘사함으로써 여산의 웅장한 기세를 부각시켜 조국 산천에 대한 사랑을 불러일으켰다. 수시는 구체적인 경물을 묘사하지 않고 여산을 유람하는 전반적인 인상을 요약하며, 그중에서 일종의 인생철리를 드러내어 독자의 사고와 이해를 계발하였다. 이 절문의 힘은 이미지나 감정이 아니라 풍부한 의미와 재미에 있다. 웅장한 여산에 직면하여 시인은 정면으로 보면 여산은 횡산이라고 한탄했다. 측면에서 보면 여산은 우뚝 솟은 산봉우리이다. 다른 거리와 높이에서 살펴 보겠습니다. 너의 눈앞에 있는 여산은 여러 가지 다른 이미지이다. 왜 여산의 진면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까? 사람이 이 산에 있기 때문에 시야가 제한되어 있다.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모른다. 이 산에만 있다. 클릭합니다 시인이 그가 산을 보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산에 있는 한 산만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모든 산과 산이 산을 내려왔는데, 어느 것이 산각과 산비탈에서 차이가 없는가? 우주의 사물이 다르기 때문에 관측 결과도 다르다! 어떤 사물에 대해서도, 만약 그 안에 숨어 있다면, 대국을 볼 수 없고, 진실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의 각 방면을 객관적으로 연구해야 정확한 인식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격언이다: 당국자의 팬, 방관자가 분명하다.
이 시는 독특하고 소박하며 지혜가 충만하다. 다 보고 나서 우리는 똑똑해진 것 같다.
이것은 풍경이 있는 산수시이자 철리시로, 여산 풍경의 묘사에 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원풍 7 년 (1084) 봄말 여름 초, 수시는 여산을 10 여일 유람하며 장엄하고 수려한 경치에 매료되었다. 그래서 그는 여산을 찬양하는 1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이것이 그 중 하나이다. 처음 두 문장은 여산의 다른 형태 변화를 묘사한다. 여산은 산수를 가로지르고, 산색은 울창하여 끝이 없다. 가장자리에는 산봉우리가 기복이 있고, 기봉이 겹쳐 구름 속으로 솟아오른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의 다른 방향에서 여산을 보면 보이는 산의 경치와 기세가 모두 다르다. 마지막 두 문장은 작가의 깊은 생각을 썼다: 다른 방향에서 여산을 보는 이유는 다른 인상을 가질 것이다. 원래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여산에서 멀리 떨어져 여산의 그늘에서 벗어나야 여산의 진면목을 전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의미심장한 철리로 가득 차서 널리 낭송되는 격언 경구가 되었다.
이 시의 의미는 매우 심오하지만 사용하는 언어는 매우 간단하다. 간단명료함은 수시의 언어적 특징 중 하나이다. 수시가 시를 쓰는 데는 조각하는 습관이 없다. 시인이 추구하는 것은 단순하고 유창한 언어로 신선하고 유례없는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의경은 수시로 철학의 빛을 반짝이고 있다. 이 시를 보면 언어 표현은 간결하지만 내포는 풍부하다. 다시 말해서, 시 언어 자체는 이미지와 논리의 고도의 통일이다. 네 편의 시 중에서 시인은 여산의 이미지 특징을 대략적으로 묘사하면서 산을 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를 정확하게 지적했다. 밝은 감성과 또렷한 이성이 얽히면서 서로 인과적이어서 시의 이미지가 이성 영역의 전형으로 승화되는 것도 사람들이 마지막 두 문장을 철학적 경구로 삼은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대 이전의 시가 전통이 서정을 특징으로 한 것이라면 송대, 특히 수시가 되면 이치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시풍이 나타난다. 이런 시풍은 송인이 당시를 이어 개척한 새로운 시풍이다. 수시의 말로 말하자면,' 법도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호방 밖에 묘상을 남기는 것' 이다. 이런 시의 특징은 말이 얕고, 일이 이치에 맞고, 맛이 싱겁다는 것이다. 제목 Xilin 벽은 그런 좋은 시 이다.
저자 소개
수시 (1037 65438+ 10 월 8 일-165438+8 월 24 일 한족, 메이저우 사람. 북송 시인, 시인, 송대 문학가, 호방파의 주요 대표 인물 중 하나인' 당송 8 인' 중의 하나이다. 정치적으로는 구당에 속하지만 개혁의 폐단을 요구하는 요구도 있다. 왕양 산문은 자유분방하고 유창하며, 시가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현존하는 시는 3 천 9 백여 곡이다. 대표작으로는' 수조 추석',' 홍벽부',' 강성자 정월 20 꿈',' 승천사 야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