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어떻게 한 편의 시 속의 글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무릉봄" 에서 "듣고 말하면, 모략도 있고, 외경심" 이라는 표현의 아름다움.

어떻게 한 편의 시 속의 글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무릉봄" 에서 "듣고 말하면, 모략도 있고, 외경심" 이라는 표현의 아름다움.

고시 감상 기교

테스트 센터:

1. 작품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술을 감상하다. 작품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교를 감상하는 것은 명제상의 종합적인 요구일 수도 있고, 어떤 방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작품의 사상적 평가와 결합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감상 능력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하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첫째, 시의 이미지를 감상하다

시가의 이미지를 감상하는 것은 시가의 인격적 특징을 분석하여 작가의 사상적 감정과 시의 사회적 의의를 이해하는 것이다.

A, 이미지의 색상 (문자 그대로와 암시) 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색채는 시인의 서로 다른 감정 체험을 전달한다.

따뜻한 색-따뜻하고 활발하며 긍정적이며 당당하다. 차가운 색조-추위와 음울함, 수동적인 억압, 외롭고 처량하다. 예를 들어,' 황달 두 마리, 백로 한 줄, 푸른 하늘' (두보 절구), 시 속' 황록백청색' 의 네 가지 색들이 화려한 그림으로 짜여져 매우 행복한 심정을 전하고 있다.

B, 동정의 결합을 통해 시적인 장면을 열고 감정을 전달한다. 예를 들면, "사람이 한가할 때 계수나무 꽃이 떨어지고, 밤이 고요하고 봄산이 텅 비어 있다. 달이 뜨면 새들은 봄의 시냇물에서 노래를 부른다. " (왕위' 새명계') 시에서' 꽃이 지고 달이 오르면 새소리가 난다' 는 역동적인 경치로, 시가 생기가 넘치고' 춘계' 가 두드러진다.

C, 시의 이미지는 때로 민족 역사 문화, 전통 풍속 습관, 생활방식, 심리적 특징 등과 연계되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는 감상할 때 이러한 상징적인 특수한 이미지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수 이미지:

달을 바라보며 멀리 생각하다',' 봄을 슬퍼하고 가을을 슬퍼하다',' 흐르는 물을 보고, 유년을 그리워하고, 오동가랑비, 슬픔을 그리워하다'.

홍암-향수병, 메신저;

진달래꽃-재수 없는 미인,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남자, 탄식하고 진실하다.

자두--향수와 슬픔; 동리-정산 미세먼지의 경지;

국화-품질; 버드나무-떠나기 아쉬워요;

늙고 추운 세 친구 (소나무, 대나무, 매)-자랑

복숭아꽃-아름다움; 새-자유.

시의 이미지를 분석할 때는 풍경과 감정, 사물과 감정에 주의해야 한다. 풍경과 사람, 사물과 사람의 관계.

A. 가사 "달빛은 소나무 숲에 있고 수정석은 개울에 있다." "왕 웨이" 가을에 살고 있다 "

B. 물표를 들고, "만물은 모두 진흙으로 으깨고, 먼지로 갈아서, 향만 변하지 않는다." 육유의' 부 산자'? 영매 "

"산산조각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순수함을 세상에 남겨라." (유 키안 "라임송")

C. 동정 사물 "누가 그림자를 불쌍히 여기고 백만 송이의 구름을 잃는가?" " 두보' 외기러기'

D. 장면은 "만천미경, 봄바람과 화초 향, 제비가 진흙을 날고, 원앙새가 따뜻한 모래를 잔다" (두보 절구)

둘째, 시의 언어를 감상하다

1, 정확한, 전신, 생동감, 단순함, 정교함, 응축, 명쾌함, 상큼함, 영영, 참신함, 아름다움, 화려함, 아름다움, 함축, 단순함 등 일반적인 용어를 암기하십시오

2. "시안" ("연자") 을 중시하다

예를 들면: "붉은 살구가 가지와 봄을 가득 채웠다"; "봄바람과 녹색 강남 해안";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붉게 물들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 "그림자 얇은 물 얕은, 달 황혼 부동 희미한 향. 클릭합니다 매화의 그림자는 가늘고 싱거우며 매화의 향기는 살아 있고 민첩하다.

\ "왜 창적 버드 나무 를 비난? 봄바람은 옥문에 미치지 못한다. " 의인화를 사용한 것이 분명하다. 노래 속의 감정이자 피리부는 사람의 내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인화명언)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글이 싱그러워 시인의 내면의 고통을 부각시킨다.

3. "정제 문장" 을 주의해라

시인들은 시의 장단 운율의 제한이나 수사적 필요성 때문에 시를 특별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고시의 문법적 지식을 익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째, 품사의 유연한 사용

예를 들면: 이상은의' 무제': "아침 사진경에서 구름이 변하는 것을 보고, 저녁 노래는 감히 달빛 추위를 물어본다."

상건한' 파산사 후선': "여기 새어산광, 인심이 연못 수준에 닿는다." 마음이 후련하다. 명랑하다. 비어, 그래서 ... 비어 있습니다.

상호문성

예를 들어 두목의' 보진회', 연기장 냉수 월롱사-연기월은 냉수 담뱃달 덮사를 덮는다.

"내 길은 꽃잎으로 가득 차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쓸고, 나의 초가지문은 닫혔다. 하지만 지금은 너를 위해 문을 열었다." 두보 "-내 길은 꽃잎으로 가득 찼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지금 군주인 빗자루를 쓸어 버렸고, 봉문은 지금 군주의 빗자루이다.

C, 플립 칩

왕위의' 심산가을밤' 처럼, 죽어 세탁녀가 돌아오고, 연잎복어주 앞-'죽성귀화, 연꽃동어선 아래'.

두보' 추흥 8 곡' 에서' 향미 쪼아 앵무새 알갱이, 봉황이 늙은 가지'-'앵무새 쪼아 향기로운 쌀알, 봉황이 늙은 가지'. 두보는 주로 수도 장안의 아름다움을 쓰며 그곳의 특이한 벼와 오동나무를 강조한다.

D. 생략

"산과 강이 부서지고 바람이 불고, 인생은 기복이 심하다. 클릭합니다

"모점 월계명, 판교 서리 황무지."

셋째, 시의 표현 기교를 감상한다

1, 표현식:

소지품, 정경교화, 이치, 연상, 상상, 렌더링, 비교, 호호, 허실 결합, 동정결합, 전후 결합, 직설억측, 고대표, 풍자, 현대인, 선억제 등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합니다.

수사학:

비유, 비유, 차용, 대구, 과장, 상징, 대비, 호 일, 쌍관, 반문, 반어, 공감, 인터텍스트, 전고, 번역, 겹침 등.

표현: 서술, 묘사, 서정, 의론.

의미 있는:

시는 서정시와 서사시로 나눌 수 있고, 또 하나의 추리시가 있는데, 수량은 많지 않지만 영향이 크다. 이 시들은 모두 구체적인 사물을 기초로 한 것이다. 두보, 육유, 수시 등 몇 명의 위대한 시인들은 그들의 작품에서 깊은 추리 재미를 지닌 문장을 자주 본다.

"산의 한쪽을 산봉우리로 보면 거리가 달라진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 (제목 실린 벽의 수시)-내가 안에 빠져서 튀어나올 수 없고, 여러 가지 현상에 현혹되어 사건의 진상을 잘 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주씨의' 독서는 생각대로 한다' 에서 "반 무 () 의 방조 () 를 열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다. 운하가 왜 이렇게 맑을까? 왜 근원에 흐르는 물이 있는가? "

육유' 산서촌투어'' 중산중수복에는 길이 없고, 류암화명은 또 다른 마을이다. "

왕지환은 헤론 새 산장에 있지만,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수사:

수사가 시가에서의 운용은 다른 문체에서의 작용과 같다.

비유-더욱 생생하다. (봄의 강풍처럼 밤에 불어와 배나무 만 그루의 꽃잎을 불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사람을 의인화하다-사물을 의인화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반문문-강조 (두 단락의 감정이 길면 아침저녁인가? ) 을 참조하십시오

과장-강조 및 강조 (흰 머리 3 천 피트, 긴 수염처럼 걱정)

이중성-시의 음악미를 강화하고, 간결성과 서정을 표현하고, 시의 외적 형식미를 증강시킨다. (나뭇잎은 폭포의 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항상 앞으로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암시의 영리한 사용, 전임자시 사용-미묘한 정제; 컨텐츠 확장 문채가 풍부하다.

이 방면에는 대량의 과외 독서와 역사 지식이 필요하지만, 때로는 매우 뚜렷하다.

예를 들어, Jiang kui 의 "Yangzhou slow" 에서 du mu 의시;

신 qiji "영원한 행복? 베이징 코우 구 beiting huaigu tuobao 타오 이야기:

왕실보의' 재회장정' 에서' 소매에서 눈물이 뚝뚝 떨어지는 것이 사마청셔츠보다 더 젖었다' 는 것은 분명히'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는가? 그리고 이 구강관도 있습니다. 백거이' 비파' 의' 내 파란 소매가 젖었다'.

수사학 중 한 가지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 바로 대비다. 전문 용어는 "정적 대 이동" 과 "음향 대 정적" 입니다.

예를 들면: "새가 연못가에 서식하고, 스님이 문을 두드리다. 클릭합니다

매미 숲이 조용해질수록 Tonamiyama 는 조용해진다.

대비 (백거이' 장한가')' 그녀가 뒤돌아 웃으면 백주술 주조가 있고, 육궁 분대가 무로 바래진다' 며 아름다움을 대비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비교 (이백 《악재방고》의 처음 세 문장과 마지막 문장)

공감각, 감각 기관의 교류. 이백의' 요대 천 조각 눈송이가 봄바람을 쐬고 있다' 는 이때 눈송이는 봄바람의 배꽃처럼 향기를 풍긴다. 시각과 후각 교류, 시인의 애정이 충만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기타 필요한 지식과 능력:

1, 시 장르-산수시, 전원시, 변두리시, 영물시; 글이 호방하고 완곡하다.

2. 시의 개인 스타일

일반적으로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두 가지가 있다. 각 시인은 자신의 창작 실천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보여 자신의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도연명-소박하고 자연, 이백-호방한, 두보-침울한 좌절, 백거이-통속적이고, 두목-청수준랑, 왕위-시화 일체, 왕창령-웅혼고

시를 감상하고,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할 줄 알아야 한다.

맹자는 가장 먼저 지인 논세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한 작품을 이해하려면 작가와 그의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 감상은 연상과 상상력에 능숙해야합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독자들은 책을 읽을 때 시의 이미지를 따라 수동적인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실제로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 축적, 심미 습관, 심미 이상에 따라 연상과 상상을 통해 시의 경지에 들어가 시의 이미지와 시인이 쓰지 못한 예술적 공백을 보충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살구 가지 만춘'-독자는 살구꽃이 만발한 광경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들이 꽃밭에서 장난치고, 새말 꽃향기, 생동감 있고 다채로워 봄의 정취를 생동감 있게 연출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넷째, 작품의 사상성을 평가한다

평가는 감상의 마지막 단계이다: 시의' 느낌' 에서 이성의 개괄에 이르기까지.

한 작품의 사상 내용을 평가하는 것은 작품 주제의 사회적 의미, 작가의 사상, 감정, 태도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분석평가는 실사구시를 해야 하고, 급소를 찌르며, 비하하지도 과장하지도 말아야 한다.

두목 "팔진회": "연기장 한달은 모래가 가득하고, 밤에는 진회근주루에 정박한다. 상인 아가씨는 망국의 한을 알지 못하지만,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을 부른다. " 문자 그대로 이 시는 식당 여가수의 무지와 부주의를 비난하는 것 같다. 그러나 상인 소녀가 부르는 노래는 단지 한 곡일 뿐, 보아하니 펜일 뿐이다. 진정한' 망국의 무지한 증오' 는 자리에 앉아 있는 신사귀족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