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개인 서명 - 건축, 조각, 회화 분야에서 르네상스의 업적을 복고풍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건축, 조각, 회화 분야에서 르네상스의 업적을 복고풍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아침의 빛: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미술과 건축?

||동남대학교 춘희홀 강연(요약)

미술사학과 객원교수 케임브리지 대학교, 사우스이스트 대학교 데보라 하워드 학과 교수

제1부: 피렌체와 초기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프랑스어로 "부활"을 의미합니다. 야콥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가 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명』(1860)에서 15~16세기 이탈리아 문명을 묘사하는 데 처음으로 사용됐다. "재생"이라는 개념은 이탈리아 예술가 바사리(Vasari)가 1550년에 그의 저서 "예술가 전기(Biographies of Artists)"의 초판에서 사용했습니다. 그는 이 시대의 예술적 발전을 14세기 유아기, 15세기 청소년기, 16세기 성숙기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이 세 시기의 구분은 모호했던 예술적 발전과 진보의 개념을 명확하고 시각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나중에 역사가들은 Vasari로부터 이 효과적인 연구 틀을 물려받았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개념인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Vasari는 그의 "예술가 전기"를 세 단계로 나누었으며 각 단계는 별도의 세기에 해당합니다. 둘째, 이탈리아는 르네상스의 발상지이다. 셋째, 부흥사상은 이전에 도래했던 고대 로마의 위대한 예술의 부흥에서 비롯되었다. 넷째, 바사리의 『전기』에서는 처음으로 '예술가의 개인적 특성'에 주목하고, 모든 예술가 중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들을 '다양한 재능을 지닌 천재'라고 불렀다. 그러나 바사리는 또한 몇 가지 편견을 갖고 있었는데, 예를 들어 그는 회화, 조각, 건축만이 진보된 예술 형태라고 믿었고 다른 예술 형태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이 개념은 후속 예술 연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피렌체 15세기 초 피렌체는 회화, 조각, 건축 분야에서 놀라운 동시 발전을 이루며 당대 예술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취는 깨달은 후원자들에 달려 있었습니다. 피렌체는 예술을 위한 훌륭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도시 공화국의 권력은 주로 은행가, 상인, 제조업자로 구성된 길드의 손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 부유한 가문, 특히 위대한 은행가인 메디치(Medici)와 루실라(Lucilla)는 예술 후원에 열심이었고 고대 로마 문명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싶어했으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학과 역사를 연구하는 데 헌신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모집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 "인문주의"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15세기 초 예술 르네상스를 이끈 세 명의 예술가를 살펴봅니다.

브루넬레스키(1377-1446) 브루넬레스키는 일반적으로 최초의 르네상스 건축가로 간주됩니다. 바사리는 브루넬레스키가 건축에 전념하게 된 결정적인 영감은 동료 예술가 도나텔로와의 초기 로마 여행이며, 고대 로마 건축에 대한 연구는 건축가의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라고 믿었습니다. 브루넬레스키가 뉴 하모니 시스템을 시연한 첫 번째 건물은 그의 길드에서 자금을 지원한 고아원이었습니다. 르네상스는 예술적 성취 외에도 기술 진보와 과학 발전의 중요한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1420년 브루넬레스키는 피렌체 대성당의 돔 건축을 의뢰받았다. 그는 임시 돔 지지대가 필요 없이 돔을 세우는 방법을 발명했을 뿐만 아니라 건설 과정에 사용할 새로운 기계도 발명했습니다. 돔은 강철 아치 리브로 지지되는 이중 쉘 중공 지붕 구조를 채택합니다. 하부 쉘지붕은 돌로 만들어졌고, 상부 쉘지붕은 헤링본 벽돌로 만들어졌다. 이것은 아마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가장 중요한 기술적 진보였을 것입니다. 동시에 브루넬레스키는 1점 투시법을 사용하여 2차원 평면에 3차원 공간을 표현하는 방법을 고안했는데, 이는 회화에 혁명을 일으킨 원근법 기법이었습니다. 우리는 그의 세대의 위대한 화가 마사초(Masaccio)와 함께한 그의 작품에서 이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사치오(1401-c. 1428) 마사치오의 작품은 원근법을 사용하여 인체에 질량과 부피감을 부여하는 방법을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그의 스타일은 단순하고 덜 장식적이어서 공간과 볼륨에 대한 새로운 초점을 보여줍니다.

그와 Mazzolino는 피렌체의 산타 마리아 델 카미유(Santa Maria del Camille)의 부르카치 예배당(Burcacci Chapel)을 위한 일련의 프레스코화를 제작했는데, 실물 크기의 인물과 정확한 모양을 사용하여 그림 내에서 놀라운 공간적 확장감을 만들어냈습니다. 나중에 또 다른 피렌체 건축가이자 예술가이자 학자인 알베르티(Alberti)가 그의 작품 "회화에 대하여"(1435)에서 원근법 기법을 곧 언급했습니다. 새로운 원근법 기술을 통해 관객은 그림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포인트 원근법은 사실주의 미술의 가능성을 크게 확장시켰습니다.

도나텔로(1386-1466) 도나텔로는 대리석, 암석, 청동 등 다양한 매체를 능숙하게 사용했습니다. 복음서 작가들의 초기 조각품 시리즈는 웅장하고 기념비적인 새로운 스타일을 보여주었습니다. 고전적인 스타일에 대한 그의 연구는 전통적인 크기의 청동 조각품 David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의 생애 후반기에 도나텔로와 파도바는 용병 사령관의 유명한 청동 기마상인 가타 밀라다의 동상을 제작했습니다.

결론 15세기 초 이 세 선구자의 가르침은 이후 거의 모든 이탈리아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회화의 혁신은 많은 화가들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건축, 회화, 조각의 혁신으로 특징지어지는 15세기 초 피렌체의 예술적 현장을 검토했습니다. 고대 로마는 모든 예술가와 후원자들이 재건을 열망했던 잃어버린 황금기로 여겨졌습니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바사리의 서사를 통해서만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으며, 최근의 많은 사상이 르네상스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가득 채웠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주의 깊게 다뤄야 한다.

2부: 전성기 르네상스 시대(1500-1527)의 로마

당시 로마는 바사리가 '성숙기'라고 부른 초기 단계에 있었고 새로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 교황 16세기 초의 세 명의 강력한 교황은 모두 예술에 대한 열정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천재의 개화를 주도한 열렬한 미술 지지자 율리아 2세였습니다. 율리아 2세가 1513년에 사망하고 메디치 가문의 교황 레오 10세가 뒤를 이어 예술에 대한 열렬한 후원자가 되었습니다. 레오 10세는 1521년에 사망했고, 교황 하드리아누스 6세는 메디치 가문의 또 다른 교황인 클레멘스 7세(1523-1534)가 계승하기 전까지 2년 동안만 통치했습니다. 클레멘트의 통치는 1527년 끔찍한 "로마 약탈"로 갑작스럽게 끝났습니다. “로마 함락”은 이 영광스러운 예술 후원 시대의 종말을 의미했습니다.

브라몬테(1444-1514) 르네상스의 세 거장인 브라몬테,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율리아 2세의 지원으로 가장 아름다운 작품을 완벽하게 그려냈습니다. 브라만테는 프랑스의 밀라노 침공 이후 로마로 와서 율리아 2세와 함께 일련의 야심찬 건축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티칸에 있는 성 베드로 대성당의 재건입니다. 새로운 성 베드로 대성당의 첫 번째 스케치는 성 베드로 무덤의 상단에 네 모퉁이에 네 개의 작은 돔이 있는 커다란 주 돔이 있습니다. .간격은 디자인 요소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중앙 대칭의 로마식 십자가 모양 디자인은 결국 폐기되었고 그는 본당을 추가했습니다.

미켈란젤로(1475-1564) 줄리아 2세는 새 성 베드로 대성당 단지에 자신을 위한 호화로운 거대한 영묘를 짓고 싶었습니다. 그는 유명한 조각가 미켈란젤로에게 이 프로젝트를 감독하도록 의뢰했고, 그는 40개가 넘는 인물로 구성된 4개의 별도의 대형 기념물을 디자인했습니다. 결국 계획은 완성되지 않았고 몇 개의 조각상만이 살아 남았습니다. 영묘가 완성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줄리아가 미켈란젤로에게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 장식을 부탁했기 때문이다. 미켈란젤로는 전체 프로젝트를 혼자서 완수했습니다. 당시 그는 프레스코화를 그린 경험이 전혀 없는 서른 살의 젊은 조각가에 불과했다. 미켈란젤로는 1512년 마침내 천장 프레스코화 전체를 완성했는데, 이 작품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라파엘로(1483~1520) 율리아 2세는 라파엘에게 바티칸 궁전의 '서명실' 장식 작업을 맡겼다.

첫 번째 방(시그니처 룸이라고 함)은 교황의 개인 서재로 설계되었으며, 방의 벽과 천장은 인간 지식의 모든 주제에 관한 그림으로 덮여 있습니다. 천장은 주로 도서관의 네 가지 주요 범주인 철학, 법률, 신학 및 문학을 묘사합니다. 인간 지식의 이 네 가지 분야는 거대한 프레스코화에서 서로 반향을 일으키며 고대 철학, 문학, 기독교 신앙 및 교리의 복잡한 통합을 완성합니다. 나중에 교황 레오(Pope Leo)는 라파엘에게 일련의 대규모 그림을 디자인하고, 아래쪽 벽을 장식할 절묘한 태피스트리를 만들 것을 의뢰했으며, 로마 외곽의 몬테 마리오(Monte Mario) 경사면에 거대한 "빌라 마다마(Villa Madama)"를 지으라고 요청했습니다. , Raphael의 의도는 빌라에 대한 그의 비전을 훌륭하게 설명하는 여러 스케치와 편지에서 상상할 수 있습니다. 산중턱 정원이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로지아는 고대 로마 시대의 별장 생활 스타일을 재현하려는 라파엘로의 열망을 보여줍니다.

결론 1527년 로마 약탈의 끔찍한 잔혹 행위 동안 많은 예술가들이 강도를 당하거나 공격을 받거나 투옥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피해를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로마를 떠났습니다. "로마 자루"는 예술적 후원의 영광스러운 시대를 마감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예술과 건축에 막대한 돈을 지출하는 것에 충격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는 가장 위대한 예술가들에게 뛰어난 장인정신을 보여줄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제3부: 16세기 베니스

베니스 수세기에 걸쳐 동양과의 무역을 거친 후, 베니스시는 천천히 번영하고 강력해졌습니다. 비잔틴 이슬람 세계 및 북유럽과 장기간 접촉하면서 시민들은 화려한 색상과 장식적인 조각품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도시 중심부에는 해외 무역에서 베니스의 지배적인 위치를 보여주는 두 개의 웅장한 건물이 있습니다. 하나는 비잔틴 양식의 산마르코 대성당이고, 다른 하나는 이슬람과 북유럽 고딕 양식의 건축 양식을 접목한 총독의 궁전입니다.

1500년의 산마르코 광장 16세기에는 베네치아의 정치 중심지인 산마르코 광장을 재건할 예정이었으나 산마르코 궁전과 총독의 궁전은 그대로 두는 것이 허용되었다. 예술가 Barbally는 목판화 Aerial View(1500)에서 베니스 시의 모든 건물을 충실하게 묘사합니다. 사진을 보면 산마르코 광장이 산마르코 대성당 앞의 큰 광장과 총독의 궁전 앞의 작은 광장을 포함해 L자형 구조물임을 알 수 있다. 원형극장 같은 대형 광장은 각종 중요한 의식을 거행하는 곳으로, 그 건물들은 위험에 처해 있는 것처럼 보이며 국가의 대규모 행사와도 매우 어울리지 않습니다. 베네치아 공화국은 도심의 외관을 개선하기로 결정했고, 건축가 코르데스는 1496년 도시 상업 지구의 주요 거리인 비아 메체리아 입구에 시계탑을 세웠습니다. 시계는 축하 행사와 정부 모임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류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사람들이 산 마르코 종탑 꼭대기에 있는 종으로만 시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매일 정오가 되면 종탑의 그림자가 여전히 종탑에 드리워져 있는데, 이는 중세부터 현대, 즉 과학적인 르네상스 시대까지의 역사적 과정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베니스와 캉브레 동맹 간의 전쟁(1509-1517) 중에 산 마르코 광장 북부에서 우발적인 화재가 발생하여 관리 당국은 광장 북부 전체를 재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베니스의 도시 부흥의 문을 연 것은 바로 이 위업이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 베니스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서적 인쇄 및 출판 중심지였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다. 더 넓은 보급을 위해 많은 중요한 고대 그리스 및 로마 원본 사본이 이곳에서 인쇄되었습니다. 그 중 고대 로마의 비트루비우스가 쓴 『건축론』은 대중에게 고대 로마 건축의 이론적 규칙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었다.

산소비노 건축가와 후원자 사이의 중요한 관계가 브라만테와 율리아 2세 사이에 형성되었듯이, 야심찬 베네치아 총독 그리티 그리티(1523~1538 재위) 이러한 관계는 그가 가장 존경하는 건축가 산소르비노와도 발전했다. 산마르코 광장 재건에 크게 기여한 인물. 산소비노는 로마인들에게 포로가 되어 추방되었습니다. 베니스에 도착했을 때 그는 건축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었으며 오로지 조각 재능의 힘으로 등장했습니다. 그는 곧 무너져가는 산 마르코의 돔을 개조할 기회를 얻었고, 브루넬레스키의 방법을 사용하여 이를 강화했습니다.

바사리는 산소비노가 "천재의 절친한 친구"로 알려진 그리티 주지사의 강력한 추천을 받은 후에야 자신의 재능을 보여줄 기회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Gritty는 예술가의 후원자가 되면 개인적인 영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의 지지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산소비노에게 산 마르코 광장의 건물을 재건할 것을 권했습니다. 당시 산소비노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광장의 혼란스러운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이 건물들을 재건축해야 하는 것이었다. 재건축 프로젝트는 경제적 안정뿐만 아니라 전성기 르네상스 시대의 로마 건축 양식 언어에 대한 대중의 이해에도 의존했습니다.

로마 부흥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한 것은 산소비노의 파트너 세리오였다. Sergio는 1528년 베네치아 상원에 건축의 오각형(Pentagram of Architecture)이라는 일련의 판화 출판 허가를 신청했습니다. 그는 건축에 관한 여러 권의 시리즈를 집필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 책은 고전 건축 양식을 소개하는 제4권입니다. 1540년에 출판된 제3권은 고대 로마의 기념물을 다루었습니다. 이 두 권의 책의 출판은 고전 건축 이론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촉진했습니다. 산소비노의 산 마르코 광장 디자인에 대한 이러한 글의 영향은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세리오는 자신을 건축교수(교육자)라고 칭한다. 4권에서는 처음으로 기둥의 5가지 유형에 대한 분류가 등장한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이론으로 광장의 새로운 건물의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물의 스타일과 등급을 비교했습니다. 세르지오는 베니스를 떠나 프랑스로 간 후 1545년 파리에서 두 번째 책을 출판했는데, 이 책은 베니스 중심부의 재건을 생생하고 명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귀족주의와 고전주의를 하나로 결합하는 것이 그리티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였습니다).

1538년 산소비노는 대종탑을 설계했습니다. 이오니아식 기둥과 코린트식 기둥을 혼합한 복합 기둥으로 세리오는 이 조합이 승리의 기세를 표현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산소비노는 종탑 지지대의 필요성을 없애고 도서관을 종탑에서 분리하여 광장의 모든 각도에서 총독의 궁전을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세르지오와 산소비노의 문체적 차이를 구별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산소비노는 재능 있는 건축가이자 조각가였으며, 세리오는 위대한 새로운 이론을 전파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의 개인적인 성공은 서로의 성취로부터 이익을 얻고 이에 달려 있습니다. 이로써 유럽 대중도 그리티안 시대 베니스의 네오로마네스크 디자인 기둥의 우수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1570년 산소비노가 죽은 뒤 이탈리아의 유명 건축가 팔라디오가 베니스에서 출판한 논문 『건축에 관한 네 가지 독서』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는 뛰어난 건축물을 볼 수 있었고, 그의 성 마르코 대리 설계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건물 중 가장 우아하게 장식된 건물이었습니다. 산소비노의 죽음으로 인한 공백을 예상한 팔라디오는 비엔나 정부에 자신의 위임장을 제출했습니다. 산소비노의 산 마르코 광장 디자인에 대한 그의 확언은 산 조르조 교회와 수녀원 교회의 정면 디자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총독의 궁전은 1574년과 1577년에 두 차례 큰 화재를 겪었고, 팔라디오는 궁전 전체를 고전적인 스타일로 재건하라는 권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베네치아 정부는 수세기 동안 국가의 권력과 번영을 상징했던 이 중세 건물을 파괴할 용기가 없었습니다.

결론 산소비노는 생애 마지막 기간 동안 자신을 "피렌체"로 서명했습니다. 그는 어떻게 1527년부터 1570년까지 건축계를 이끌었나요? 그 이유는 매우 복잡하며, 우선 완벽한 후원자 시스템에 기인해야 합니다. 둘째, 신로마 조각 양식은 이 도시 사람들의 이념과 잘 들어맞는다. 게다가 산소비노의 난민 경험은 그를 베네치아인들과 더욱 가까워지게 만들었습니다.

기존 출판물의 도움과 더불어 재능에 의지하여 산소비노는 재능 있는 예술가만이 만들 수 있는 이상적인 시각 효과와 고전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냈고, 팔라디오도 마찬가지다. Vasari는 "산소비노는 이 도시 최고의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능력은 서민부터 귀족까지 모두가 존경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최고의 도시 르네상스를 계획한 사람은 바로 그 사람이었습니다.

(번역: 조리, 조옌, 미술학과 박사과정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