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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연의 중 제갈량에 관한 정보

제갈량은 중국 고대 소설이 빚은 가장 성공적인' 군사가식' 예술 이미지이며, 모종강이 이른바' 삼국사 제 1 기인' (삼국연의 제 36 평) 도 마찬가지다. 제갈량의 묘점은 어디에 있습니까? 일반적인 견해는 그를 "지혜의 화신" 으로 보는 것이다. 제 생각에는, "지혜" 이론은 제갈량 이미지의 독특한 본질을 요약할 수 없습니다. "삼국연의" 에서 지혜로운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왕사도가 링계, 작장하의 계략에 기여한 공헌, 곽가가 요동, 장건군영회, 제밀계로 황개, 방통교묘한 운용을 처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노신의' 삼국연의' (중국 소설 사략) 에 대한 비판은 반성할 만하다. 걸출한 정치가이자 군사가로서 제갈량 이미지의 독특함은 그의' 결정' 이' 지혜' 보다 더 높은 수준에 나타난다.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의 의사결정활동에 대한 묘사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시종일관 관통한다. 그것은 제갈량의 영원한 예술 이미지의 정수이자 영혼이자' 삼국연의' 총강이며, 전반을 총괄하며, 백년 동안 어지러운 역사적 사건을 유기적인 예술품으로 만들었다.

송강이' 수호전' 제 18 장의 등장과 마찬가지로 제갈량은' 삼국연의' 제 38 장에 등장했다. 그러나 그의 느릿느릿 오는 것은 소설의 주인공으로서의 그의 지위를 손상시키지 않았다. 그전에 연의는 이미 30 여 번을 썼지만' 삼국' 이라는 글자는 한 번도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갈량이 나타나서야' 삼국연의' 가 비로소 정식으로' 점제' 를 하게 되었는데, 이런 부장 대작이 비로소' 삼국연의' 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제갈량의 말은 마치 등불처럼 혼란스러운 세계와 막막한 전망을 비추었다. 삼국지' 는 제갈량의 디자인과 안배에 따라 차근차근 그 전 과정을 완성한 것 같다. 제갈량은 삼국이 정립한 디자이너로' 삼국연의' 의 뇌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것은 주로 그의 의사 결정 활동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제갈량의 생김새에 대하여, 평화신판' 삼국연의' 제 24 문제는' 공명하산' 이고, 가정통속' 삼국연의' 제 8 권은' 입삼분현초당' 이다. 런던 박물관에 소장된' 삼국연의' 원작 제 7 권은' 유비 3 방초려삼분천하예언자' 이다. 모종강의' 삼국연의' 제 38 회에 이르러' 결승 3 점' 이라고 썼고,' 결승' 이라는 단어가 나왔는데, 매우 통찰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마오 종강 (Mao Zonggang) 의 소위 "의사 결정학" 은 현재의 "의사 결정과학" 과 혼동 될 수 없다. 그러나 의사 결정은 사회 실천으로서 인류 사회 이후 존재해 왔으며, 모든 의사 결정 활동의 성패도' 의사 결정 과학' 의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 "결정" 이란 무엇입니까? 현재 학계에는 통일된 정의가 없다. 일반적으로 결정은 최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 중에서 최적의 방안을 선택하는 행위이다. 유비, "한실이 망하고 간신이 목숨을 훔쳤다", "대의를 천하로 넓히고 싶다" 며 반평생을 노력했지만, 지금까지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유비가 추구하고 싶은 목표는 당연히 제갈량이 달성하기로 결정한 목표이다. 그러나 제갈량이 선택한 행동 방안은 유비가 실천했던 것과 다를 뿐만 아니라 상식에서 나온 것이다.

조조가 북방에서 하루를 제패하게 하고, 손권이 남방에서 땅을 차지하게 하면 장군은 백성들과 평온을 점령할 수 있다. 먼저 경주를 집으로 삼고 그것을 취하다.

기초를 포기해야만 발판이 될 수 있고, 그래야 중원을 지도할 수 있다.

이 "현덕에게 손, 조지를 권하지 않고 현덕에게 서울, 유지를 권하면 한실을 돕고 그 종실 ('삼국연의' 제 38 평) 의 결정은 그가 적과 중국의 객관적 형세에 대한 전면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제 43 장은 제갈량과 유자 간의 다툼을 쓸 때, 의학적인 방법으로 유비의 상황을 묘사하면서, "사람은 죽을 먹고, 약으로 복용해야 한다" 고 생각했다. 오장부가 조화를 이루고, 몸이 점점 안정되면, 고기로 보충하고, 맹약으로 치료한다. 그리고 병의 뿌리가 사라지고 사람이 다 태어났다. 맥박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맹약을 주고 안정감을 구하는 것도 쑥스럽다. " 자신의 실력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조조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천자에 의지하여 제후를 세우고 있다" 며 손권은 "강동이 있어 3 대까지 이어져 있고, 나라가 국민에게 위태롭다" 는 것이다. 이 두 사람은 당분간 잡을 수 없다. 그러나 손조에게는 "손권이 바람직하지 않으니 처벌해야 한다", "조조가 바람직하지 않으니 처벌해야 한다" ("삼국연의" 제 38 장) 라는 다른 대책을 취해야 한다. 제갈량은 나중에 이 결정을' 북거부조조, 동거부손권' 으로 요약했다. 강대한 상대를 피하겠다는 이 결정은 우선 징읍에 자신의 기업을 세운 다음 서투중원으로 당시 정치군사투쟁의 형세에 대체로 부합한다. 미국 경영 전문가인 알렉산더 H 코르넬 (Alexander H. Kornel) 은 "모든 기업사업 단위의 정책, 전략, 단기 계획, 장기 계획, 심지어 일상적인 업무는 확고한 실제 결정과 더욱 확고한 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 말했다. 이러한 결정과 예측은 최고여야 한다. "(의사 결정자는 반드시 읽어야 한다,' 결정과 정보', 1984 호).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의 의사결정활동은 그의' 3 점' 의 확고한 예견과 이 예견을 실현하기 위해 취한 확고한 실제 의사결정을 썼다. 그를 써서 그의 전반적인 결정을 실제적인 결정으로 바꾸었다. 실제 의사 결정은 전반적인 의사 결정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 묘사는 제갈량 결정의 전체관, 종합관, 장기관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삼국연의' 에 대한 제갈량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묘사에서 제갈량의 의사결정 자체가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승리나 실패를 쓰는 것이 현명하고 역사와 예술 논리에 부합하며 신비감을 해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삼국연의' 가 전체적인 창작 의도를 실현하고 전반적인 사상적 경향을 표현하기 위해 이 결정의 실패와 무뚝뚝함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어떻게 예술적으로 처리하는지 볼 수 있다.

의사결정주체의 분류에서 제갈량의 결정은 개인의 의사결정에 속한다. 개인의 의사결정이 그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그가 어느 정도의 개인과 사회 조건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개인의 조건으로 볼 때, 제갈량의 품질, 지혜, 재능, 경험, 정력은 완전히 감당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사회 조건으로 볼 때 제갈량은 유비의 짝퉁 여행에 대해 우쭐대며, 즉 중임으로 상당한 권력을 얻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사회 조건의 변화에 따라 제갈량의 의사결정활동을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초당 방문에서 고아 한 명을 백제성에 맡기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백제성에서 오장원까지. 마오 종강 (Mao Zonggang) 은 "리우 유언장 고아 위탁" 제 85 회에서 "타오 위엔 (Taoyuan) 에서 큰 결말이라고 할 수있다. 그러나 그때부터 첫 번째 주님의 일은 이미 끝났고 공명의 일은 다시 시작될 것이다. Xichuan, 한중, 코티지, 세 구 에서 가져 오기 전에; 일곱 번째 생포가 맹포된 후, 육출산 () 이 백제토고 () 에 있다. 따라서 앞의 문장 한 편은 끝이고, 뒤의 문장 한 편은 귀를 끄는 것이 매우 합리적이다.

먼저 1 단계를 살펴보자. 유비는 공명에게 득의양양하여 "물고기는 물을 얻을 수 있다" 고 말했지만, 물고기는 여전히 유비 본인이다. 유비의 이런 비범한 고수는 자신의 주관적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갈량의 결정에 대한 방해와 위반은 불가피하다. 이런 방해와 위반은 제갈량의 힘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결과는 초상적이다. 제갈량은 산에서 나왔다. "병패, 목숨이 위태롭다." 유비는 조병에게 그의 계획을 거절할 것을 요구했다. 공명은 말했다: "최근 유경승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이 기회를 빌어 경주를 안식처로 삼을 수 있지만, 조조를 거절할 수 있다." 경주를 집으로 삼다' 는 원래 롱중이 매우 명확한 결정이었고, 단기 계획의 실제 결정에 속했지만 유비는' 가시생에게 발탁되어 양보를 참는다' 는 태도로 거절했다. 유표는 죽었다, 유총주제넘은 주인, 형향구군 헌과 조조 () 가 될 것이다. 공명은 이적 제의에 동의하고, 상을 명목으로 유콩 () 을 생포하고 경주를 취하며 유비 () 가 불복했다. 모종강은 "취하지 않으면 경주를 조조의 모든 경주로 만들고 손권이 원하는 경주가 된다" 고 논평했다. 그래서 당신은 징 을 빌려 징, 징, 케이블 징, 징, 수많은 칡 을 떠나, 모두 본 권의 잘못이다 "("삼국연의 "제 40 회 검토). 경주는 쉽게 이길 수 있었지만 유비의' 인의과잉' 은 좋은 기회를 놓쳤고, 여전히 어려움이 많아 제갈량의 결정을 방해했다. 그러나 유비의 이 행동은 융중의' 인민 평화 점령' 에 대한 의사결정정신에 부합한다. 이른바' 사람 중심' 이라 유비가 잘못했다고 말하기 어렵다.

유비는 제갈량의 결정에 따르지 않고 또 한 번 오동을 토벌했다. 공명간언은 이렇게 말했다. "오도둑이 간계를 써서 경주가 망했다. 별이 투우에 떨어지고, 천주가 초지에 떨어졌다. 나는 이런 슬픈 느낌을 잊을 수 없다. 그러나 정한으로 이주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모두 조조의 모든 죄를 받았다. 유좌를 감동시킨 사람은 이미 손권을 넘어섰다. 도둑질이란 위적을 제외하고는 오자빈이 취하는 것을 말한다. 폐하께서 복금의 말을 거두어 그 병사를 키우시고, 좋은 계획을 세우지 않기를 바랍니다. " 복수를 서두르는 유비율 사단 동정은 루슨에게 패배했다. 유비는 한숨을 쉬었다. "승상의 말을 일찍 들으면 오늘 패배하지 않을 것이다."

유비의 간섭과 함께 도원 삼결의중의 관문, 장 등 세대의 노장들은 모두 높이 올라서 통제하기 어렵다. 관공은 원래 천과 마초와 우열을 겨루고 싶었지만, 나중에는 황충과 한패가 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공명은' 절세의 고수' 와 같은 단어만 써서 마음을 놓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관우를 경주에 혼자 남겨둔 사람도 그들과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충분한 인선이 있어서 미안합니다. 관공 경적의 교만은' 동평손권' 결정의 파괴를 초래하여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유비 생명의 마지막에 제갈량은 수완이 잘 되는 기획권과 조정권을 얻어 그의 의사결정을 차근차근 실현시켰다.

제갈량의 결정의 첫 번째 중대한 성과는 경주를 얻는 것인데, 그중에는 연오전략의 교묘한 운용이 관련되어 있다. 조조의 남침에 직면해서 손씨와 유두가 연합하려는 소망이 있다. 그러나 실력 비교에서 유비는 분명히 열세에 처해 있다. 이런 불균형한 관계에서 제갈량은 자신의 의사결정능력을 운용하여 수동을 주동으로 만들었다. "공명이 똑똑해서 도움을 청할 필요는 없지만 사람들이 나를 찾아온다." "도움을 청하는 뜻은 매우 절실하기 때문에, 그는 도움을 청하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가슴이 중요하고 입이 망설인다. " ("삼국연의" 제 42 장 검토) 그는 성실한 노숙을 손바닥 사이뿐만 아니라 똑똑한 주유 앞에서도 뛰어나다. 연합에서 공명은 시종 맑은 머리를 유지하고 대국과 연맹 중의 투쟁에 주의를 기울여 적벽이 조에게 휘황찬란한 승리를 보장했다. 그러나 제갈량은 이런 단결투쟁의 실천 경험을 이론으로 바꾸지 않고 의사결정의 유기적 구성 요소로 만들었다. 그는 손유연맹의 기초는 조조에 저항하기 위해서라고 말한 적이 없지만, 조조가 물러나면 쌍방의 갈등은 화해할 수 없다. 유비는 경주를 원했는데, 손권은 왜 경주를 하지 않는가? 유비의 죽음은 경주를 빼앗았는데, 조조조보다 손권이라고 할 수 있다. 구멍은 경주가 "조씨에서 공격하고, 오우에서 공격하지 않고, 오우가 반드시 취해야 할 것을 취하고, 오우가 이미 취한 것을 취하지 않는다" ("삼국연의" 제 51 평) 고 말했다. 그러나 도덕적 관점에서 볼 때, 연합군의 승리를 공격하는 이런 방법은 공명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한다. 동우의 급공을 늦추기 위해 먼저 유계를 빌려 서천을 늦추고, 마지막으로' 경주를 잠시 빌리다' 는 도구를 만들었다.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문필은 착실하고 우여곡절이 있어 선악이 뚜렷해 보인다. 하지만 의사결정 차원에서 경주를 지키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 많지만' 경주를 빌리다' 는 전략은 앞으로 끝없는 숨겨진 위험을 묻고 있다. 조익은 "경주론을 빌려 오인사론에서 나온 것은 당일이 아닌 일" 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남편은 나에게 모든 것을 빌려주고, 사람과 사칭하고, 경주는 유표의 땅, 비손씨의 물건이다."

2, 제갈량은 손권을 말했다. "장군이 예주의 드릴을 깨뜨릴 수 있다면, 징, 오두강, 삼발이 정립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이때 경주를 구걸할 권리가 아니라 3 점이 있다" 고 말했다.

3, "적벽전, 조개 * * * 파조와의 전쟁", "나는 결코 독립한 적이 없지만, 나는 앉아서 그 성과를 누릴 준비가 되어 있다." 4. "조조를 깨뜨린 후, 경주 도지사 () 를 준비한다. 황제 는 말, 징 땅 과 다르지 않다 "; 5 일, 류계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군추가 경주목으로 밀면 ... 파병이 따로 주둔했지만, 조개의 지휘하에 처음에는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개에 백전이 있을 필요가 없고, 권리는 조개를 방해하지 않는다." [조익:' 22 사주' 볼륨 7] 삼국연의' 와 조익이 공개한 몇 가지가 완전히 일치하니 제갈량은 이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경주를 택한 것은 그의 행동이' 동과 손권' 이론과 맞지 않기 때문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려 하고, 시기를 놓치기 때문이다. 방통은 죽었다. 제갈량은 쓰촨 () 에 가서 경주를 관공 () 에게 건네줄 때, "동애손권, 북거부조조" 만 알려주면 내포가 더 나빠진다. 상황이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손씨와 유의 관계는 적벽전 전야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유비의 경우 조조에 대항하려면 오와 연합해야 한다. 그러나 손권에게 그가 꿈꾸던 경주를 되찾는 것이 그의 발전의 최우선 과제다. 당시 손부인은 이미 떠났고, 손씨와 유씨의 연맹은 사실상 이미 결렬되었다. 정확한 장소에서 공명이 합전 응변을 가르치지 않고 손권이 연맹을 뒷받침하는 위험을 경계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특히, 조조가 서주 () 를 취하는 것을 의논하고 있을 때 제갈량은 강하 (), 창사 (), 계양 () 삼군 () 을 설치하여 오공합송 () 을 만들어 합송의 기세에 영향을 끼쳤다. 징 시앙 (Jing Xiang) 에 따르면 유비 (Liu Bei) 는 마량 (ma Liang) 에게 그의 보수 계획을 물었다 엄마 리앙은 말했다: "징 시앙 (Jingxiang) 이 적을 받아 오랫동안 지킬 수 없을 것 같다 ... 그런 다음 남정 무릉, 창사, 귀양, 영릉, 금릉, 돈벌이를 근본적으로, 이 장기적인 계책도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귀양 창사 등. 모두 오지지가 아니라 조운의 소득이다. 공방명은 부천을 얻어 삼군을 할양하였다. 양도로 통일을 구하는 이런 방법은 완전히 틀렸다. 경주의 손실은 물론 관공이 적을 경시한 탓이지만, 근본적으로는 공명의 실수였다. 팡 통 슈 후, 공명은 여전히 ​​유지, 장 페이, 조 윤 세 징 을 지키고 있다. 방통이가 죽자 제갈량은 촉에 입촉했고, 장 () 조 () 도 그를 데리고 갔고, 관우 () 만 혼자 지키고 있었다. 이것은 나태한 표현이다. 나중에 관공이 오동의 청혼을 거절했다는 것을 알게 되자 공명은 말했다. "경주가 위태롭지만, 관공에게 보답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경주전선의 승전보가 빈번히 전해지면서 소설에서 "그래서 유비는 안도감을 느꼈다" 고 말했다. 공명은 안심했습니까? 책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적어도 안심이 되는 것 같다. 유비 공격 오국의 전략적 목표는 경주를 되찾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정확하고 필요하다. 결정은 고정된 수단이 아니라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하는 동적 과정이어야 한다. 특정 상황에서 동우는 경주를 노골적으로 공격하여 전략적 지위의 상실을 초래했다. 이때 동오와의 충돌은 이미 주도적 지위로 올라섰으니 반드시 전력으로 해결해야 한다. 단결을 말해야 한다고 해도 투쟁과 타협을 배척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하면 확실히 단결에 불리하다. 그러나 공명은' 북거부조조, 동거부손권' 이라는 규칙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위적을 일찍 빼면 오자빈이 취하겠다" 고 말했다. 경주를 되찾지 않으면' 조제위적' 의 목표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생각해 보세요. 유비는 제갈량의 간언에도 불구하고 75 만 대군을 동원하여 단번에 정자를 빼앗았다. 강남 사람들은 모두 두려워, 손권 은 항복 에 바인딩됩니다, ​​첫 번째 웨이 를 파괴, 그의 아내, 영결연맹 을 반환 Jingzhou 공수한 손 을 약속, 두려워, 두려움을 들었다. 형세의 변화는 연맹 내 투쟁의 필요성을 증명했다. 유비는 풍향을 돌리려 하지 않고,' 먼저 오멸하고, 후에 위멸을 결심했다' 고 결심했다. 이 정책은 냉정하지는 않지만, 불합리한 것도 말할 수 없다. 마오 종강 (Mao zonggang) 은 다음과 같이 믿는다. "잔인한 사람들을 제거하지 않는 사람은 먼저 당을 벌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음과 지에 리 를 공격 하지만, 먼저 웨이, 구, 쿤우 를 공격한다; 주벌주, 선벌숭, 수미도 옳다. 클릭합니다 ("삼국연의" 제 81 장) 오위가 공모하여 경주를 습격한 것은 정말 당과 위위의 행위였다. 문제는 유비의 병사들이 분노로 자만하여 결국 노신에게 패했다는 것이다. 오지전의 실패는 주로 주관적인 지휘실수로 질 이유가 없다. 유비가 오동에서 이긴다면, 그가 웨이를 소멸하는 영웅 계획을 실현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다. 아쉽게도 이번 전투가 실패하여 그는 힘을 잃었다. 제갈량은 오유정과 이성의 모순을 공략했다. 삼국연의' 에 유비가 대패했을 때 제갈량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만약 법의 효도가 있다면, 주님을 제압하여 동동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동방으로 돌아간다면, 너는 위험하지 않을 것이다. " 삼국연의' 는 이 일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제갈량은 오벌의 의미를 모르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 요인에 대해 전면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없을 뿐이다. 만약 그가 유비의 결정을 적극 지지하고 군동으로 간다면, 적어도 자신이 위험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 있다. 루쉰 (Lu Xun) 은 연소 캠프의 계획을 세웠다. 그는 "나는이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제갈량 (제갈량) 을 숨길 수는 없다. 다행히 이 사람이 없어서, 이것은 나를 크게 성공시켰다. 클릭합니다 제갈량은 이런 역전의 위험한 국면의 출현에 대해 심각한 책임을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