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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청렴교육 부족에 관한 연구

요약: 현재 소수의 대학생들이 성실성이 부족합니다. 사회 윤리에서 시작하여 문화 활동을 매개체로 하고 "두 과정"을 통해 대학생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대학생의 온라인 청렴 교육을 강화하여 대학생이 자신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자신을 향상시키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생명의 가치를 높이고 사회주의 현대화 위업의 계승자가 되십시오. 사람과 건설자.

키워드: 대학생, 청렴교육, 연구

청렴은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 원칙입니다. 개인에게는 정직 없이는 자신을 확립할 길이 없고, 사회에는 정직 없이는 발전할 길이 없습니다. 중국의 전통 윤리 강령인 성실성은 광범위하고 심오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성실'은 정직과 성실을 말하고, '믿음'은 신뢰와 신용을 말하는데, 이는 마음이 친절하고 겉모습과 행동이 한결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대다수의 젊은이들, 특히 대학생들은 내일 모든 전선에서 조국의 중추이며 미래 사회 발전의 중추입니다. 사회주의 대의가 성공할 수 있을지는 젊은이들, 특히 대학생들의 전반적인 자질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청렴교육을 강화하고 전체적인 청렴의식을 제고하는 것은 현재 대학의 인재양성사업에서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이며 대학의 사상정치교육의 최우선 과제이다.

1. 대학생의 청렴성 부족의 주요 징후

현대 대학생의 청렴성 상태는 전체 사회의 청렴성 상태에 일정한 지침 역할을 하며, 이는 직접적으로 사회 전체의 청렴한 환경 구축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청렴성 부족은 주로 사상, 학습, 생활 등 모든 면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첫째, 청렴의 개념이 혼란스럽다. 대학생은 특별한 집단이다. 생애단계로 볼 때 대부분의 대학생은 18~22세의 청년들이다. 이 단계는 개인의 생리적 발달이 완성되고 성숙해지는 시기이자 심리적 성숙을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비록 주류 가치지향이 건전하고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정직과 신뢰라는 도덕적 원칙을 옹호하고 있지만,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고 도덕적 판단 능력이 부족하며 자기 수양 능력이 부족하고 복잡한 사회 현상에 직면하여 종종 모순적이고 변덕스러운 사고방식을 보이며, 명예와 부를 추구하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정직과 신뢰의 도덕 원칙을 포기합니다. 일부 문제에서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이중 기준"이 발생합니다. 성실성에 대한 믿음이 약하고 혼란스러워지는 현상은 현대 대학생들 사이에서 비교적 흔합니다.

둘째, 학문적 성실성이 부족합니다. 대학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시험은 정직성과 신뢰성을 반영해야 하며, 다른 사람과 자신을 속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대학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과제나 졸업논문(디자인)을 표절할 때 인터넷에서 일부 자료를 다운로드해 엮어 몇 시간 만에 '명작'을 완성하는 데 익숙해졌다. 종합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성적표를 수정하는 것, 출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원고를 제출하는 것, 타인의 신뢰를 얻기 위해 교사를 사칭하여 추천서에 서명하는 것 등은 대학 캠퍼스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사실. 2007년부터 대학생 부정행위 문제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으며 사회의 폭넓은 관심을 받아왔다. 점점 심각해지는 대학생들의 부정행위로 인해 대학생들의 '신용부족'이 확대되어 '신용위기'로 확산되고 있음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셋째, 경제적 건전성이 부족합니다. 소비자로서 대학생들은 주로 부모에게 재정적 자원을 의존하고 있으며 경제 생활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학생들의 학자금 대출 연체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일부 대학 학생들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주에서는 학자금 대출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 정책의 도입은 가난한 학생들의 재정적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자립심과 신뢰성이라는 덕목을 함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는 대학생의 청렴성과 도덕성을 시험하는 또 하나의 시험으로, 일부 학생들은 대출 계약에 따라 상환하지 않고, 많은 학생들은 이자를 제때 상환하지 않으며, 심지어 졸업 후에도 상환 절차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졸업 후 돈을 남기지 않는 것. 연락처 정보로 인해 은행이 탈취한 돈을 회수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학교는 당황하게 됩니다.

넷째, 의사소통 활동에 성실성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에 무관심하다. 신문에 따르면, 한 대학이 4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거의 50%의 응답자가 타인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타인에 대한 신뢰와 안정감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낯선 사람을 대할 때 조심하라'는 질문에는 '전혀 동의한다'는 응답이 45.8%,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는 0.5%에 불과했다. 유리할 수도 있다고 답한 비율은 38.6%가 부분적으로 동의한다고 답했고,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6%에 불과했습니다. 이상을 보면 대학 내 대인관계에 대한 무관심이 일반화된 현상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구직과정의 청렴성이 부족하다. 많은 대학 졸업자들은 좋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훌륭한 이력서를 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성적 증명서부터 각종 증명서, 학교 밖 아르바이트 증명서부터 교내 학회 임명장까지 모든 것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한 고용주에 따르면 채용행사에서 받은 자기 추천서 85장 중 같은 학교 학생회 회장은 6명, 같은 학교 같은 반 모니터는 5명으로 확인됐다. 도덕성과 학문성 모두 뛰어나다." .

2. 대학생 청렴결핍의 원인 분석

첫째, 불리한 사회환경의 영향과 사회환경의 전위이다. 여기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가 포함됩니다. 첫째, 잔존하는 봉건사상의 부정적인 영향입니다. 오랫동안 중화민족의 문명발전사에서 '기만하지 않고 상호 예의를 갖추는 것'과 같은 정직과 성실이라는 전통적인 미덕이 형성되었지만, 사람들의 성실에 대한 인식도 왜곡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몇 마디만 말하고 모든 것을 버리지 마십시오", "정직한 사람은 손해를 본다"와 같은 고대 속담이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둘째, 우리나라의 법률과 규정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사회의 변칙적 행위와 현상에 대해서는 합당한 제한과 제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 분야의 위조 및 조잡한 제품, 사기 및 납치 작전, 사회 및 정치 분야의 금전 거래, 과장 및 허위 보고, 형식주의 등이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학생의 도덕적 개념과 행동.

둘째, 가족 교육 요인.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족 교육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자녀의 첫 번째 교사로서 부모의 도덕적 성격은 자녀의 도덕적 사회화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기대가 도덕성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녀의 도덕적 성격 형성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고, 자녀의 도덕적인 성격을 교정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일상 행동. 일부 부모들은 혜택을 받는 것을 자신의 가치 기준으로 여기고 자녀의 계약 위반과 부정직한 행동을 묵인하고 격려하며 심지어 선동하기도 합니다. 그 결과, 성실성이라는 인성 요소가 어린이의 도덕적 인성 형성에 잘 침투하지 못했습니다. 가정의 영향으로 인해 사회 현실과 학교 교육이 완전히 조화되지 않아 학생들은 불필요한 도덕적, 심리적 갈등과 혼란을 겪게 되고, 이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긍정적 교육을 희석시키거나 상쇄시키기도 합니다.

셋째, 대학생 자신의 요인과 내부 요인의 영향이다. 일부 대학생들은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성실성이 부족합니다. 현대 대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외동이고 가족 내에서 자기 중심적이며, 우수한 생활 환경이 점차 나쁜 습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학 등록이 확대된 후 학생들의 질이 다양해지고 일부 학생들은 집단 사고 방식을 갖게 됩니다. 무결성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습관이 인생을 결정한다."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청렴습관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심을 이야기하고, 한 가지 말을 하고, "말은 해야 하고, 행동은 단호해야 한다"고 말하도록 지도해야 하며, 도덕적이고 교양 있고 사람 중심적인 사람이 되십시오.

넷째, 대학의 청렴교육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기초 교육에서 중학교는 학생의 입학률을 너무 중요시합니다. 대학에 입학한 후 학교 교육 계획은 항상 지식 추구에 중점을 두고 "사람"의 교육을 무시합니다. 많은 학교에서 청렴교육 과정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교육과 교육의 분리, 이론과 실천의 연결 부족, 세뇌 강조 및 지도 무시 등 기존 도덕 교육과 경제 발전 요구 사이에 많은 불일치가 있습니다. , 대학생의 행동에 대한 대학의 엄격한 통제로 인해 대학생의 청렴 문제가 더욱 심각 해지고 악순환이 형성되었습니다.

3. 대학생 청렴교육 강화 대책 연구

첫째, 대학생 청렴교육 강화를 위해 사회윤리에서 출발한다. 사회도덕은 인간사회의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행동강령을 말하며,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광범위하며 일반적인 사회적 관계를 반영한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도덕률이다. 사회도덕은 사회정신문명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이며, 사회유행의 가장 기본적인 상징이며, 사회도덕의 기초와 기둥의 하나이다. 따라서 헌법은 이를 준수하는 것을 공민의 책임과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헌법 제53조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공민은 “사회도덕을 존중”해야 합니다. 사회도덕을 지키려면 법의 힘과 도덕의 힘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사회주의 공중도덕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도덕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요 임무입니다.

둘째, 문화활동을 매개체로 청렴과 도덕실천 활동을 폭넓게 전개한다. 대학은 좋은 교육 환경과 풍부한 교육 자료를 갖추고 있습니다. 비록 학생의 청렴 개념 확립과 정직한 행동의 함양은 사회 환경의 개선과 최적화에 달려 있지만, 이는 또한 대학의 고유한 주도적 역할과도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대학 자체. 학교에서는 온갖 선전과 여론수단을 적극 활용하고 라디오, 홍보판, 칠판신문, 포스터 등을 활용하는 문명창구로서의 역할을 다하여 청렴교육의 사회적의의를 힘있게 선전하고, 선진화된 정직·신뢰 모델을 마련하고 다양한 형태의 청렴서약 및 서명, 연설, 스토리텔링, 수필 공모전, 토론회, 무인 신문 판매 등의 실천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정직·신뢰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좋은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청렴함을 자랑하고 부정직함을 부끄러워하는 것"을 지향하며, 정직과 신뢰를 장려하고 존중하는 좋은 분위기를 진정으로 조성합니다.

셋째, '두 가지 교훈'을 바탕으로 교실에 청렴교육을 도입합니다. 대학생의 사상·도덕 함양과정에 청렴교육을 접목시키거나 특수 청렴교육과정을 개설하는 것은 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청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청렴교육과 사상도덕수양의 유기적 결합은 대학생들의 사상도덕적 함의를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적 환경에 적극적으로 적응하여 흐름에 휩쓸리지 않도록 가르칠 수 있다. 시장경제를 무너뜨리고 약속을 어깁니다. 동시에 학교 당, 연맹 조직, 홍보부서는 '성실성'을 주제로 교육활동을 진지하게 전개해야 하며, 보고서 정리를 통해 학교 신문, 교내 홈페이지, 라디오, 게시판 등을 통해 '성성성'을 널리 홍보해야 한다. 회의, 웅변 대회, 지식 대회 및 기타 활동을 통해 정직은 영광이고 정직하지 못한 것은 부끄러운 분위기를 적극적으로 조성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의 청렴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식적으로 진실을 말하고 정직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직한 사람이 되어 정직하고 문명화된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학생의 '자기 훈련' 정신을 옹호하는 것부터 학생들의 의식적인 행동에 성실성의 개념을 주입하는 것까지. 대학생들의 심각한 청렴결핍에 대응하여 우리는 '자기수양'의 정신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하며, 청렴결핍에 직면했을 때 사회적 이유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이 반드시 해야 할 일임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자기 수양을 강화하고 인식을 개선하며 자신의 세계관, 인생관 및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사회적 책임감과 자제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학교에서는 청렴교육을 실시할 때 청렴교육을 통해 자기교육과 자기계발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 의식적으로 청렴구축을 강화하며, 청렴과 자아존중감 실현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사람으로서의 정직함, 일의 성실함, 사회의 성실함"을 기르십시오.

넷째, 대학생 스스로의 자질을 향상시켜라. 대학생들의 부정직한 행동을 보면서 전문가들은 의식과 행동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는 이유 중 상당 부분이 대학생 자신에게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대학에서는 정직과 신뢰가 캠퍼스 문화의 특징이 되도록 청렴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대학생의 청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전문성, 책임감, 평등한 경쟁의식, 독립적인 인격, 규칙에 대한 경건한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이는 대학 청렴교육의 핵심이기도 하다. 대학생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인격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인격의 기본 범주를 명확히 하며, 도덕적 청렴은 '사리사욕'을 바탕으로 한 청렴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공익을 고려하지 않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청렴이어야 함을 이해해야 합니다. 출발점. 청렴은 대학생의 기본 자질과 윤리이며,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 본연의 추구로 여겨야 한다.

다섯째, 대학생을 위한 온라인 청렴교육을 강화하라. 대학의 도덕교육에서는 네트워크수단을 잘 활용하고 도덕교육에서 네트워크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켜야 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통적인 도덕 교육의 지나치게 단일한 교수법을 바꾸고 도덕 교육 수업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청렴 교육 웹 사이트 구축을 통해 인터넷의 정보 전달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청렴 사상을 장려합니다. 동시에 온라인 교육은 학생들의 주도권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이중 과목"을 강조하며, 전통적인 교육에서 학생들이 자주 발생하는 반항적 심리를 더 잘 피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들의 "객체" 상태로 전환하고, 좋은 교육 결과를 달성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수단은 인터넷이 청렴성과 도덕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하고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컨대 정직과 신용은 국가와 국가의 정신적 요구이며 현대 사회문명의 초석이자 상징이다.

대학생 청렴교육을 혁신하고, 각종 법규를 점차적으로 제정 개선하여 대학생들이 '신인은 영광이고, 신용이 없는 자는 부끄러움'이라는 개념을 확립하여 청렴이 사회에 내재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학생들의 의식적인 인식과 추구는 신용사회 구축을 위한 사회적 청렴의 좋은 토대를 마련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