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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파된 선원 이야기: 이집트 서사시
난파된 선원 이야기는 이집트 중왕국(기원전 2040~1782년)의 텍스트입니다. 오락 외에도 만족스러운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이 이집트에 있다는 사실을 시청자에게 감동시키는 것이 목적인 모험 이야기입니다.
작가의 이름은 물론, 출신지조차 알 수 없다. 학자 Miriam Lichtheim에 따르면:
Glenishev [학자]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제국 박물관에서 이 이야기의 유일하게 살아남은 파피루스 사본을 발견했습니다. 원래 출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P. Leningrad 1115라는 제목의 이 파피루스는 현재 모스크바에 있습니다. 이 작품과 파피루스는 중왕국의 것입니다. (211)
오시리스 숭배의 부상과 관문의 비문과 동시에 난파된 선원의 이야기는 유사한 구원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C무덤 벽에는 관에 적힌 글이 적혀 있었다. 기원전 2134년 ~ 기원전 2040년, 오시리스 숭배는 적어도 초기 왕조 시대(기원전 3150년 ~ 기원전 2613년)부터 인기를 끌었고, 신왕국 시대(기원전 1570년경)에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종교적, 문화적 신념이 되었습니다. .기원전 1069년). 구원, 즉 삶의 죽음이라는 개념은 오시리스 신화와 마찬가지로 이 문헌에서도 두드러집니다. 관 텍스트.
고대 이집트인들은 삶의 순환적 본질, 즉 죽음의 회귀를 믿었지만 두 가지 다른 형태가 있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의 전통적인 믿음은 사람들이 죽은 후에 그들이 지상에서 알고 있던 삶의 거울상인 낙원인 갈대 들판으로 간다는 것이었습니다. 삶과 죽음의 본질에 대한 또 다른 이해는 그리스 철학자 피타고라스와 플라톤에 의해 대중화된 영혼의 이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파된 선원의 이야기에는 죽음과 부활이 없지만, 낯설고 무서운 땅에서 길을 잃은 남자가 집으로 돌아오는 주제가 중심인데, 이는 고대 이집트 관객들에게도 울려 퍼졌을 것이다.
이야기
이야기의 기본 형식은 간단합니다. 왕의 신하 중 한 명이 험난한 모험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는 나쁜 소식을 왕에게 보고해야 했고, 회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걱정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의 하인은 그에게 일어났던 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그를 격려하려고 했습니다. 한때 선원이었던 하인은 자신의 탐험이 주인이 겪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실패였지만 그것이 큰 모험으로 이어졌다고 말합니다.
그는 주인에게 어떻게 난파선에서 살아남아 마법의 섬에 상륙했고, 그곳에서 자신을 곤돌라의 왕이라고 부르는 말하는 거대한 뱀을 만났는지 이야기했습니다. 모든 좋은 것은 섬에 있으며 선원은 배가 환영을 받고 이집트로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뱀과 이야기합니다. 푼트 땅은 제4왕조(기원전 2613-2498년)부터 이집트와의 무역에서 잘 알려진 파트너였기 때문에 신화에서 부유하고 마법의 섬으로 묘사되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뱀의 도움을 받아 집으로 돌아와 부자가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표면적으로는 단순한 코미디로 이해될 수 있다. 주인이 사업상 좋지 않은 거래를 하고 있는데, 그의 종들은 주인이 듣고 싶어하지 않는 신화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주인을 격려하려고 합니다. 주인은 방금 하인에게 가라고 말했습니다. 구루가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세요. 당신과 이야기하는 것이 지겹습니다"라고 말할 때, 이는 현대의 "무엇이든지"에 해당하는 고대 표현입니다.
하지만 선원은 자신의 이야기를 고집했고 선장은 그의 말을 들어주었다. 아무리 재미있는 이야기라도 주인의 기분을 누그러뜨리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마침내 공자는 "내 좋은 친구여, 더 이상 가지 말라. 아침에 도살될 거위에게 새벽에 물을 주어도 괜찮느냐?" 그의 운명을 맞이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최종 저작권 페이지는 작품을 썼거나 복사한 서기의 서명입니다.
문화적 중요성
이 이야기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이집트 문화의 발전 단계를 얼마나 완벽하게 반영하고 있는지입니다.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의 땅을 너무나 사랑해서 사후 세계를 그 땅을 완벽하게 반영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집트의 위대한 바다여행자에 대한 기록이 없고, 『이집트의 헤로도토스』나 『이집트의 호머』가 없는 이유는 이집트인들이 고국을 떠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집트 역사를 통틀어 시리아, 팔레스타인, 누비아와 같은 최근 지역에 대한 군사 작전만 있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다른 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에 아시리아나 로마 제국에 필적할 만한 이집트 제국은 결코 없었습니다. "난파된 선원의 이야기"는 선원이 섬을 발견했을 때 대단한 모험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폭풍으로 인해 배가 가라앉고 해변에 던져질 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하느라 바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합니다. 그는 결코 이 마법의 섬에 머물고 싶지도 않았고 그곳에서 발견한 것에 매력을 느끼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이집트에 있는 자신의 집에는 관심을 끄는 지상의 모든 보물이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조국에 대한 이러한 사랑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많은 문학 작품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당시 베스트셀러였던 『시누 이야기(The Story of Sinu)』에서 시누는 외국 땅에서 추방당했고, 그의 가장 시급한 걱정 중 하나는 이집트 밖에서의 죽음이다. 그는 “내 몸이 내가 태어난 땅에 장사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라고 외쳤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에게는 사업을 하기 위해 바다로 나가고, 이집트 국경 너머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없었습니다. 매력적이고 부유한 폰테랜드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하트셉수트 여왕의 통치 기간(BC 1479-1458) 동안 푼트 땅은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초기 왕조 시대(기원전 3150년~기원전 2613년)부터 하트셉수트 통치까지 푼트는 '풍요의 땅'으로 알려졌으며 이집트에 가장 중요한 상품을 제공했습니다. 기원전 1493년 하트셉수트가 보낸 원정대는 이식을 위해 금과 상아, 31그루의 살아있는 향나무를 가져왔습니다.
이는 역사상 최초의 외래 동물 이식 기록입니다. 학자들은 푼트 땅이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그것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계속해서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현대 소말리아가 이 영예에 대한 가장 강력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트셉수트 이후 푼트는 점차 이집트의 상상에서 물러나 반신화적인 땅이 되었고, 결국 이집트 문화의 기원이자 신들의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난파된 선원 이야기가 이 과정의 시작이라고 추측하기 쉬울 수도 있지만, 이 이야기는 하트셉수트 통치 훨씬 이전에 쓰여졌으며, 그 동안 그곳은 실제 지역이자 무역 파트너로 분명하게 묘사되었습니다. 그러나 폰테가 아주 일찍부터 "마법의 섬"으로 묘사되고 폰테의 왕이 말하는 거대한 뱀으로 묘사되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이야기 전반에 걸쳐 코믹한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오래 참는 주인의 반응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야기의 기원이나 그에 대한 고대의 반응을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에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집트의 수용적인 청중이 되십시오. 하지만 그들이 좋은 이야기에 대한 사랑은 시대를 초월하는 만큼 현대의 청중들만큼 그것을 즐겼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난파된 선원의 이야기
다음 텍스트는 WK Flinders Petrie, 1892에서 번역되었습니다:
좋은 추종자의 연설:
주인님, 마음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보라, 우리는 집에 돌아왔다. 망치를 제거하고 계류 기둥을 박았습니다. 활줄을 땅에 놓아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각자는 자신의 동반자를 껴안고 있습니다. 우리 대원들은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우리 군대는 손실을 입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Wavat의 끝에 도달했습니다. Senmut를 통과했습니다.
보소서, 우리는 평화롭게 우리 땅에 왔습니다.
스승님, 제 말을 들어보십시오. 저는 남는 것이 없습니다.
손을 씻고 손에 물을 뿌리라 그리하면 왕이 부름을 받을 때에 대답할 수 있고, 왕에게 지혜롭게 말할 수 있으며, 이야기를 할 때에 말더듬 없이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사람의 입이 그를 구했습니다. 그분은 면죄부가 나타나게 하기 위해 말씀하십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당신과 이야기하는 것은 피곤하다고 나의 스승님이 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일이 나에게도 일어났습니다.
왕의 광산으로 가겠습니다. 나는 길이가 백이십 규빗, 너비가 사십 규빗인 배를 타고 바다로 내려갔습니다. 그 안에는 사공 백이십 명이 있었는데, 모두 이집트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들이었다. 하늘을 우러러보나 땅을 우러러보나 그들의 마음은 사자보다 강하도다. 그들은 폭풍이 닥치기 전에 폭풍을 예측할 수 있고, 폭풍이 일어나기 전에 악천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바다에 있는 동안 육지에 접근하기도 전에 폭풍이 몰아쳤다. 우리가 항해하는 동안 그것은 계속해서 울부짖으며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그 파도는 8규빗이었습니다. 나무 조각이 나에게 닿았습니다.
그러다가 파도에 밀려 섬에 던져졌죠. 나는 3일을 혼자 보냈고, 내 마음은 유일한 동반자였다. 나무 그늘 아래서 쉬며 그 그늘을 끌어안았습니다.
그런 다음 입에 무엇을 넣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리를 쭉 뻗었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무화과와 포도를 발견했습니다. 부추는 거기의 통치자입니다. 돌무화과 무화과와 함께 톱니 모양의 돌무화과나무가 있습니다. 오이는 마치 자란 것처럼 그대로 있습니다. 물고기와 새가 함께 있습니다. 그 안에 없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다가 만족스러워서 손이 너무 많이 가는 것 같아서 바닥에 좀 내려놨어요. 소방훈련에 참여하고, 불을 피우고, 희생을 치렀습니다.
그때 폭풍우 소리, 혹은 맹렬한 폭풍우의 배고픈 소리가 들렸습니다! 그것은 빠르게 움직이고,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고, 내 앞에 착륙하는 것은 뭔가 특별했습니다. 파도나 수로 입구에 대피하는 사람들인 줄 알았어요. 나무가 부러지고 땅이 흔들렸다. 물속에 있는 이게 뭐죠? 나는 그 부서지는 갈라진 틈 앞에 웅크리고 앉았다. 그것은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고,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얼굴을 가렸다.
얼굴을 가리고 있었는데 뱀이 다가오는 걸 봤어요. 길이가 삼십 규빗이었습니다. 그의 수염 길이는 2큐빗이 넘었습니다. 그의 몸은 금으로 싸여 있습니다. 그의 눈썹은 진짜 청금석입니다. 그는 앞으로 몸을 굽혔다. 내가 그 앞에 누웠을 때, 그는 나에게 입을 열었다. 그는 나에게 말했습니다: "누가 당신을 데려왔습니까? 누가 당신을 데려왔습니까? 민간인, 누가 당신을 데려왔습니까? 누가 당신을 이 섬으로 데려왔는지 말하지 않으면 내가 직접 알려 드리겠습니다. 당신은 아무도 없는 재처럼 되었습니다. 본 적이 없어요."
당신이 나에게 말하고 있지만 나는 당신의 말을들을 수 없습니다. 나는 당신 앞에 있지만 나 자신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는 나를 그의 입에 넣고 그의 거처, 그의 행복한 곳으로 데려가서 나를 평안히 눕히고 아무것도 빼앗지 않았습니다. 내가 그 앞에 누웠을 때, 그는 나에게 입을 열었다.
그러자 그가 나에게 말했다. "서민이여, 누가 당신을 데려왔습니까? 누가 당신을 바다 옆 섬으로 데려왔습니까?"
그러자 나는 팔을 굽히며 대답했습니다. 그 앞에서 존경합니다. 내가 그에게 이르되 나는 길이가 백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사십 규빗의 배를 타고 왕의 광산으로 가노라 그 배에는 애굽의 용사 백이십 명이 있으니 그들이 우러러보나이까 하늘을 보든 땅을 보든 그들의 마음은 폭풍이 오기 전에 예측할 수 있고 악천후가 일어나기 전에 그보다 더 강했습니다. 바다에 폭풍이 닥쳤고, 우리가 땅에 가까워지기 전에 계속해서 울부짖는 파도가 쳤고, 그 때 나무 조각이 나를 덮쳤고, 그 배에는 나 외에는 아무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가 나에게 말했습니다: "보통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나에게 올 때 얼굴이 창백해지지 마십시오. 보라, 너희를 살려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며 그분이 너희를 이 카(Ka) 섬으로 인도하셨느니라.
그 안에는 없는 것이 없고 모든 좋은 것으로 가득 차 있느니라. 보라, 너희는 이 섬에서 4개월 동안의 집을 마칠 때까지 매달 일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아는 선원들을 태운 배가 집에서 돌아올 것입니다. 너는 집에 돌아가서 그들과 함께 있고 네 성읍에서 죽으리니 자기가 맛본 것과 괴로운 일이 끝난 것을 말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 섬에서 일어난 비슷한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형제들과 함께 섬에 있었고 그들 중에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우리에게는 총 75마리의 뱀이 있습니다. 내 자녀와 형제들이 기도를 통해 얻은 어린 딸 하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런 다음 별이 떨어지고 불꽃이 터졌습니다. 우연히 그들이 불이 났을 때 나는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들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나는 그들에게 죽었고, 그들의 시체 더미를 발견하면 그들을 위해 죽을 것입니다. 당신이 강하고 마음을 정복하면 자녀를 안아주고, 아내에게 입맞추고, 집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 무엇보다 아름답습니다.
배를 쭉 뻗고 그 앞에 땅을 짚는다. 나는 그에게 말했다: "나는 너에 대해 말할 것이고, 나는 왕에게 너의 능력을 말할 것이며, 그에게 너의 위대함을 알리겠다. 나는 너에게 laudanum heknu 기름, yudenbu, hesayt 향료, 큰 사원 향을 가져올 것이다. 모든 신들을 기쁘게 하리라. 나는 그 성읍에서 땅의 통치자들 앞에서 당신을 위해 하느님을 찬양할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미지의 먼 땅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하심 같이 내가 네게 새를 먹이고 애굽 성읍들의 양식으로 네 배를 채우리라”
그러자 그는 나를 비웃으며 말했다. 나는 그에게 바보였습니다. 그가 나에게 말했다: "당신은 향의 주인인 풍부한 몰약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나는 번트의 영주이고 몰약은 내 것입니다. 당신이 가져왔다고 한 향은 이 섬에 풍부합니다. 우연히 이것을 떠나십시오. 그 섬은 다시는 볼 수 없고 바다로 변해 있었다.”
그러다가 시간이 흘러 그의 예상대로 배가 왔다. 그런 다음 나는 가서 키가 큰 나무에 몸을 담그고 그 안에 있는 사람을 알아보았습니다. 범죄 사실을 신고하러 갔는데 그 사람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러자 그는 나에게 말했다.
"건강하고 건강하고 평민이여, 당신 집에 오셔서 아이들을 만나게 해주세요. 내 이름이 당신 마을에 널리 퍼지게 해주세요. 내가 당신에게 이 말을 합니다.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
그리고 나는 배를 바닥에 대고 그의 앞으로 팔을 구부렸다. 그런 다음 그는 나에게 일정량의 몰약, 헤크누 기름, 라다넘, 헤세이트 향료, 티슈페스 향료, 향수, 안약, 기린 꼬리, 향 덩어리, 상아, 그레이하운드, 원숭이, 개코원숭이 및 온갖 귀중한 것들을 주었습니다. 물건. 그런 다음 나는 그것을 배에 실었습니다. 내가 배를 대고 누워 그에게 감사하자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보세요, 두 달 안에 당신은 집에 갈 것입니다. 당신은 배불리 먹고, 당신의 아이들을 안고, 집에서 젊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묻히게 될 것입니다." /p>
그런 다음 보트 근처 은행으로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나는 배에 탄 선원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내가 땅 주인에게 강둑을 칭찬하자 그곳 사람들도 그렇게 했습니다. 그것은 항해였고 우리는 강을 따라 왕궁으로 갔다. 두 달 후 우리는 그 거주지에 접근했고 그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나는 군주 앞에 가서 내가 이 섬에서 가져온 선물을 그에게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그 땅의 방백들 앞에서 끝까지 나를 칭찬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추종자가 되었고 200명이 주어졌습니다. 나는 내가 맛본 것을 보고 나를 만나러 땅으로 돌아갔습니다. 내 말을 들어보세요. 사람들이 듣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자 주인님이 나에게 말씀하셨다. "좋은 친구야, 더 이상 가지 마라. 아침에 도살될 거위에게 새벽에 물을 주는 사람이 있느냐?" 이메니(Imeny)의 아들 이메나(Imena)라는 훌륭한 손가락을 가진 서기관의 글에서 볼 수 있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