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개인 서명 - 위진 남북조 서예의 영향

위진 남북조 서예의 영향

위진 남북조 서예의 성과는 동시기 사회 문화 환경의 자양분 덕분이다.

우선, 정치적으로. 특권계층으로서 9 품 정지제도와 문밸브 정치는 세가대족이 문화활동에 종사하는 데 우월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중에는 학식이 많은 학자들이 있는데, 책, 그림, 문, 역사 등 여러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그들은 여가 계층에 있고 충분한 시간, 정력, 물질적 기초를 가지고 공부에 전념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성공했다. 모한광 씨는 중국이 효도, 문채, 예절, 의용, 예절, 말투 대응, 예술 등 6 대 사회적 가치 항목을 매우 중시한다고 지적했다. 그중 서예가 가장 중요한 부류다. [7] 그리고 붕정씨도 "서예, 한위 남북조 시대에는 새로운 예술 분야이자 당시의 최고 예술" 이라고 생각한다. [8] 중국 고대, 특히 위진 시대에는 문사가 사회의 존경을 받았다. 유명 인사 중 하나가 되려면 시, 책, 금, 그림, 바둑 등 각 방면의 재능을 갖추어 문인, 특히 신사정신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현학이 발달하면서 문학예술에 대한 문인의 수양과 재능은 당시 유행했던 사람과 사물에서의 지위와 직결되어 그의 벼슬길, 가족의 명성 등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서예가 널리 중시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기간 동안 귀족 가문 대족이 국면을 주도하고 중국 정권을 빼앗았지만 황권에 대한 약화는 학술과 예술에 대한 정치적 통제를 객관적으로 약화시켜' 존존독존중' 의 출현을 억제했다. 게다가, 그들 스스로의 서예에 대한 중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서예예술의 자유로운 발전을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둘째, 사회적 분위기로 보면. 여섯 왕조의 서예 문화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유송주이, 사문사, 저글링 곡예, 게임계산서, 각각 소장이 있다. 심약은 농담을 하며 말했다. "당신은 젊습니다. 왜 싸지 않습니까?" 주혁은 심약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심약 () 은 "천하에는 문학기보 () 만 있고, 경은 잠시 가면 싸지 않다" 고 말했다. [10] 유씨는 "세상은 본래 없고, 선비는 문의를 업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종병이는 줄곧 절개가 매우 높았고, 밤에도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우러 왔지만, 종이는 교만하고 횡포하여 마을 사람들이 칭찬하지 않았다. [1 1] 당시 장신태라는 사람도 있었다. 그는 군대에 관심이 없고' 관서' 를 좋아한다. 그는 각종 사상 유파의 책을 읽었다. 십 대 때, 그는 당시 인사 대법관 추 yanhui 를 방문하러 갔다. 초염이 그의 승마 기술을 물었다. 장신태는 겁이 많고 말을 두려워하며 활을 구부리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안회는 듣고 매우 놀랐다. [12] 볼 수 있듯이, 문경무를 존중하는 것은 개별적인 현상이 아니다. 많은 왕조와 난세의 얼굴을 거쳐 무력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그는 후배에게 전조가 무력을 중시하고 이를 선임용 기준으로 삼으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그는 그렇다 하더라도, 나는 네가 말을 타고 사냥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강남 유생은 이것에 익숙하지 않다" ("안가훈 잡문") 라고 생각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남방 신사를 본보기로 삼는다. 그는 또한 가족, 심지어 수천 년 의 왕족, 텍스트 기록 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농업 말 에 종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렇게, 만약 당신이 몇 백 권의 책을 계속 가질 수 있다면, 당신은 수천 년 동안 소인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안씨 가훈면 설편") 그 속에서 안지추가 가족의 문화 예술 수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위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위진에서 남북조까지 시대가 더 빈번했지만 세풍은 계승되고 문예를 숭상하는 사회 풍조는 변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상류사회의 서예가들이 대거 등장했다. 동시에, 서민들은 상류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문학예술의 수양에 치중하기 위해, 한 사람이 사회의 인정을 받으려면 반드시 약간의 재능을 갖추어야 하며, 좋은 책은 왕왕 가장 없어서는 안 될 재능 중의 하나이다. "여섯 왕조의 서예와 문화" 인용문:

왕승건의 아들 왕빈산은 그의 형이 알고 있는 것만큼이나 유명하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삼진육초, 인간의 보물" 이라고 칭찬했다. 동시대의 리우 링 (Liu Ling) 은 많은 책을 읽고, 전서에 전념하고, 용모가 아름답고, 환심을 참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3] ... 남쪽도 그렇고 북쪽도 예외는 아니다. 하동 배경현, 기질이 온화하고 완곡하여, 지금까지 다른 사람에게 가려진 적이 없다. 그는 조리에서 일하면서 오언곡을 연출한다. 그는 시간을 잘 파악해서 명성이 높다. 젊은 세대가 그를 탄복했다. [14]

남방이든 북방이든 서예는 이미 사회가 공인한 자질과 수양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서 한위 이후 인류의식의 시작, 예술의식의 시작으로 불린다. 위진인은 생명의 가치를 연구하기 시작하여 형신의 아름다움과 형질의 아름다움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형신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외모와 매너를 가리킨다. 형신의 아름다움은 인간의 문화적 자질과 도덕적 수양을 가리킨다. 이는 독서인이 갖추어야 할 소양이자 신사의 신분에 없어서는 안 될 기본 표현이다. 동한 서예가 채용은' 논필' [15] 에서 유명한' 한 서예가가 흩어져 있다' 는 결론을 내렸고, 서예 서정적인 예술적 본질과 서예가가 창작할 때 갖추어야 할 정신 상태를 논술했다. 이어 서예작품은 자연계의 각종 생동감 있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서예예술이 이미지의 아름다움을 강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또 다른' 구세' 에서 처음으로' 책은 자연, 자연립, 음양생' 을 제안했다. 음양생, 세출' 의 중요한 사상 [16] 은 서예미의 철학적 기초를 드러내고 한자 구조에 포함된 미적 요소를 설명한다. 이로써 서예는 점차 예술 시대로 접어들었다. 따라서 사람들의 심미 관념이 끊임없이 향상됨에 따라 서예는 일종의 예술 형태로서 그 발전은 가장 강력한 기초인 대중의 인정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넷째, 종교 문화에서 서예에 미치는 영향. 불교는 서한말년에 중국에 도입되어 위진 시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남북조 시대가 되자 불교의 발전은 전례 없는 규모에 이르렀다. 북쪽이든 남쪽이든 사원과 승니가 많다는 것은 거의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도교는 동한 () 에서 생겨나 김대 () 에 이르러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도교는 어떤 의미에서 우상 숭배이기 때문에 사찰을 발전시키고 사찰을 건설하는 것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남북조 시대에는 사찰이 곳곳에 널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일반 종교에는 교리의 근거를 설명하는 고전적인 필요성이 있으며 도교와 불교도 배제되지 않습니다. 먼저 도교를 말하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 도교의 선전은 구두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필사자도 있었다. 필도경은 공덕을 쌓는 행위로 여겨진다. 도교 고전 「구름 일곱 징징」 (권 380) 「좋은 언행」에서는 "경전을 쓰도록 권하는 것은 지혜롭고 식견이 있다" 고 말한다 또한, "문필이 정교하다. 종이와 잉크가 휘황찬란하고, 태피스트리 장식, 분향 경배, 영세 약탈, 불가사의하다. " [17] 그래서 필사는 도가가 대대적으로 제창한 것이다. 그러나 도경은 성인의 이미지이며, 중생 깨달음의 기초이며,' 달도' 의 길이다. 경서는 그들로 하여금 오탁수, 평생 등 6 도 해안을 뛰어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필사는 매우 심각한 일이다. 베껴 쓴 환경은 조용할 뿐만 아니라 베껴 쓴 사람도 모두 쓸 수 있다. 도가의 경전 [18] 은 서예가 너무 느리고, 불분명하고, 필사할 수 없고, 부자는 진보 고용인으로 고용할 수 있고, 가난한 사람은 노동력을 팔 수 있고, 남의 도움을 받아 필사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래서 좋은 책을 고용하는 사람이 필사하는 것은 이미 일종의 추세가 되었다. 도교의 전파와 영향이 확대됨에 따라, 모사 고전의 수요가 갈수록 커져 모사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서예 예술도 영향을 확대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불교의 전파는 도교와 마찬가지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좋은 책을 베껴 쓰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불사수의 경우, "동진 140 년, 전수 1768 석, 호화" 와 "송지량부터 대수학이 늘었습니다. 양씨 강에는 2846 개의 절이 있지만, 도여름에는 700 여 개가 있다 [19]. "북위의 불사 수도 3 천 개에 육박하고, 거의 4 천 개에 달한다. 이들은 큰 사원입니다. 사란로는 더더욱 셀 수 없이 많다. " [20] 그리고 많은 사원들은 불경을 읽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독서에 능한 많은 사람들이 나타난다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또 불교가 서예에 미치는 영향도 도교와는 다르다. 북위 태무제와 북주 무제의 두 차례의 전국적인 운동으로 불교 서적 경서 절 불상에 큰 피해를 입혔기 때문이다. 도선' 속승전' 에는 혜사중이 기록되어 있다. "내 불은 곧 없어질 것이다. 어디에서 이런 어려움을 피할 수 있을까? " [2 1] "다시 강탈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불교를 영원히 보존하기 위해 불교를 보호하는 운동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 "노래 책 \" 이 등장했습니다. 불교의 소멸은 서예와 불교의 새로운 결합을 객관적으로 자극하여 불교 서예가 더 이상 종이에 손으로 쓴 경서가 아니라 방을 나와 자연스럽고 엄숙한 본체로 나아가게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른바' 예술의 발전은 대부분 종교의 영향을 받고, 종교의 전파도 예술에 의존한다' 는 것이다. [22]

다섯째, 한인의 흥기와 서예의 관계. 위진 남북조 시대, 사족이 국가 정권을 장악하면서 상대적으로 비천한 출신의 서민들도 조용히 궐기해 남조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서예는 그것의 외관을 대표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매우 중시한다. 남조의 행운아 중에는 황제를 위해 서명하여 문제를 푸는 예가 많다. 6 조 서예와 문화' 라는 책에는 이런 묘사가 있다.

주정에 있을 때, "스님은 과연 아래 글자를 배웠고, 스님에게 희소한 글자에 감사했다. 그는 그에게 돈을 지불하고, 보고 웃으며 말했다.' 나는 더 이상 머물 수 없다'' 스님은 정말' 제공에서 가장 총애를 받는 것' 이다. 여기에는 즉흥 연주를 잘하는 것,' 의태만방, 풍채가 좋다' 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스님이 처음 인정을 받았을 때, 그는 "한가한 책을 주제로 답소했다" 며 "군군, 냉관력부터 태조장부, 임주부" 를 했다. [23]

이 특기가 없으면 그는 승진할 기회가 전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북조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다. 선생은 "루 대사는 책을 쓸 줄 모르고 서예가는 그를 대신해서 책을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24]. 그래서 추운 사람은 좌우로 섬기고, 그 다음에는 지위가 높아지고, 지위가 높아진다. 하지만 가세 배경이 없는 사람들이 단지' 좋은 책' 때문에 위진 남북조 시대의 벼슬길에 올랐다는 예도 많다. 그래서 서예는 중하층 벼슬길의 디딤돌이 되어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한다. 따라서 서예 예술은 점차 민간에 전파되고, 서예의 사회 기초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여섯째, 사회적 조건으로 볼 때. 예술 사회학은 "사회 조건이 예술 창작에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필연적인 원인이 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기회와 사회 조건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회현상과 예술현상이 일치하지만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는 없다. " [25] 참으로 이렇게 휘황찬란한 서예 성과가 위진 남북조의 불황과 혼란 속에서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설명이다. 그러나 이것은 예술과 사회 조건이 절대적인 인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특히 예술 발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물질적 조건의 발전은 물질적 조건의 발전이 예술적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하여 예술 표현 영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서예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각종 물질원소가 점차 풍부해졌는데, 그중에서도 문방사보의 제작이 정교하고 서예에 광범위하게 응용되는 것은 서예 발전의 매우 중요한 관절점이다. 이 물질적 기초가 없으면 서예가 크게 발전할 수 없다. 위진 () 은 한대 () 의 제필 기술을 계승하여, 많은 서예가들이 제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스스로 펜을 만든다. 왕희지의 편지에서, 그는 일찍이 펜에 대한 요구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이 군으로 돌아오면, 당신은 스로부터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붓과 악은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 [26] 이 시기 종이 품종의 다양성도 서예 표현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했다. 6 조 서예와 문화' 라는 책에는 마지, 어란지, 보라색 종이, 고치지, 꿀지, 육합지, 변지, 등나무 종이, 장용지, 남조의 황지, 복숭아지 등 다양한 종이가 열거되어 있다. 종이의 광범위한 사용은 위진 남북조 서예의 발전에 좋은 외부 조건을 제공하여 전파를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서예 작품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왜냐하면 종이의 다각적 표현이 서예 예술화 과정에 기여했기 때문이다. 동시에, 서예에 종이를 적용하는 것도 서예의 교류와 소장품을 훨씬 쉽게 만들어 주며, 서예 스타일 전체의 전파와 전승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일곱째, 사회의 수요. 서예의 발전에 대해 말하자면, 각종 서체의 잇따른 출현을 언급해야 한다. 서예는 매우 실용적인 것으로, 그것의 생존과 발전은 사회적 수요에 의해 통제된다. 응용문이 없으면 서예의 출현을 말할 수 없다. 서예는 일종의 예술로서 실용적인 서예가 나타난 뒤에야 나타난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실용에서 벗어나 순전히 감상하기 위한 작품이 거의 없었다. 예술의 자각에 따라 서예는 자신의 가치를 갖기 시작했고, 천천히 문자학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심미적 가치를 지닌 예술이 되었다. 이런 심미적 가치는 서예의 발전에 따라 다른 내포를 드러낸다. 서예 예술의 발전은 서예 스타일의 진화와 함께 서예 스타일의 진화는 서예 자체가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는 것 외에도 사회의 영향과 제약을 받는다. 서로 다른 글꼴이 나타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하면 일반적으로 복잡에서 단순까지, 복잡에서 단순에 이르는 발전 법칙을 따릅니다. 이런 상황의 출현은 대부분 속도를 위한 것이며, 서예를 도구로 삼아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필연적인 요구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한대에 나타난 초서는 바로 이런 상황에 속한다. 채용은 "과거의 진나라, 제후들이 오랫동안 싸웠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전방에서 우편으로 보내기를 희망하는데, 공인이 봉하기 어려워 속도를 유지할 수 없어서 황급히 책 한 권을 써서 오늘의 초서를 덮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27] 위진 남북조 시대, 전서로 대표되는 고대 서체의 실용상은 그리 많지 않고, 대신 초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당대서학 이론가 이사우가 말했다. "충전은 초등학교의 집이다. 조려인, 수재가 아직 있다. " [28] 고대 전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용적 가치를 상실했으며 궁궐 장식에서만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북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당시 고대 전서는 궁정 칭호의 책이 되었다. 북위가 수도 낙양을 이전한 후 예서가 점차 옛 전서를 대신했다. "수경주" 구름: "낙양궁문 비문은 대부분 대주이다. 황제가 로스 앤젤레스로 이사했을 때, 그는 중국 서예가 심서 () 에게 이 시기의 남쪽에 서법이 문인의 손에 그들의 낭만적인 개성을 보여주는 도구가 되도록 명령했다. 그래서 그들은 예서, 초서 등과 같은 유창한 현대 스타일을 사용했다. 이와 함께 다른 각종 글씨체도 점차 폐지되고 있다. 장회영의' 파당서' 에서는 "그러나 10 권의 책 외에 거북이, 뱀, 숲, 호랑이, 구름, 용, 벌레, 새의 책이 있어 세상에 중요하지 않아 가져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29] 실용적 가치를 상실한 글씨체가 점차 폐지되고 그 원인을 탐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회의 필요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사회의 발전과 수요는 진정한 조절자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서예의 출현과 흥망에 개입하여 어느 정도 서예의 전승과 발전을 결정하였다.

여덟째, 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위진 남북조는 난세이지만 문화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심지어 매우 외진 소수민족이 모이는 곳에서도, 그들은 "약간의 평온을 얻으면 공부에 대해 생각한다" [30]. 게다가, 관학이 발전함에 따라 사학도 왕성하게 발전했다. "진서 은일전" 에는 자버통복을 기원하는 전기, 교수, 학생 백여 명이 실려 있다. 한편 장중화에는 2,000 여 명의 직원이 있다. 위의 기록은 전쟁이 끊이지 않지만 사학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북조 불교와 도교의 성행은 유학 위주의 관학에 충격을 주었지만, 소수민족 정권의 통치자들은 한제를 힘껏 모방하고 중화문화를 추앙하기 때문에 그들의 관학도 상당한 규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학이 북방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유교와 그 법은 남조, 특히 북위가 북방을 통일한 후 한때 성행하였다. 이는 장기적인 분열과 혼란이 문화교육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지만 중국인들이 문화교육을 중시하는 전통은 뚜렷이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권에 따라 교육 형식과 내용이 다르지만 서예 교수를 중시하고 서예를 어린이 사업의 필수 과목으로 등재하기도 한다. 이것은 서예 예술의 발전과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약하자면 위진 남북조의 특수한 사회적 배경과 문화 환경, 각종 문화의 충돌과 융합은 서예예술의 눈부신 발전을 위한 광활한 발전 공간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중국 서예사에서 대체할 수 없는 풍비로 발전하게 하였다.

우리는 위진 남북조가 서예가 대풍작의 시대라는 것을 안다. 남북 서예는 모두 활력이 넘친다. 분명히, 예술의 전승과 발전은 단선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남북 교류와 서예의 융합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서예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남북 분리주의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이미 결론이 났다. 그러나 서예는 남북의 관점이 있어 청대에서 시작된다. 6 조 서예와 문화' 에서 청대가 매우 성행하고 있는 책은 남북설로 나뉜다. "한말 위진, 관서행서는 남북, 동진, 송, 치, 양파, 조, 연, 위, 치, 주, 수이로 나뉜다. 두 파는 강과 같고 남북은 종친이 다르다. " [3 1] 하지만 왕국위는 책이 남북으로 나뉘는 이론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서늘한 사미조각상의 발록에 있다. "문다의 걸작.

위진 남북조는 중국 서예예술이 큰 성과와 파격적인 발전을 이룬 시대이며, 이때부터 서예예술이 중국에서 깊이 뿌리를 내리고 활발하게 발전하였다. 위진 남북조의 서예가들은 모두 별들이 찬란하다. 그들은 전대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여 선배에게 부끄럽지 않은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여 수당 서예 번영 국면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만들었다. 서예 예술은 시대의 발전에 따라 진보한다. 그것은 자신의 독특한 매력으로 역사의 발걸음을 내딛고 사회의 배경과 시대의 목소리를 돋보이게 한다. 그 발전은 어느 정도 사회의 수요를 보여 주었고, 사회의 수요는 한 시대의 각 방면의 특징과 사람의 주체 의식을 진실하게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