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개인 서명 - 왜 서방은 해양문명을 발전시키고, 중국은 농경문명을 발전시키는가?
왜 서방은 해양문명을 발전시키고, 중국은 농경문명을 발전시키는가?
해양 문명과 농업 문명의 특성;
첫째, 하나는 상속을 강조하고 다른 하나는 혁신을 강조합니다. 농경문명의 첫 번째 특징은 전승이다. 이 노래는 우선 그것의 제작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농업 씨앗과 기술은 계절적 변화와 도구 제조에서 지식 축적의 계승이다. 작물 씨앗이 발견될 때, 그것은 대대로 전해진다. 사람들은 이 식물에 대한 이해를 계속 심화시킬 것이다. 농경은 날씨의 계절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계절적 변화에 대한 관찰과 총결산도 끊임없이 축적되고 있다. 바로 이런 생산상의 전승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에야 조상 계보에 기재된 진지함으로 발전했다. 유명한 것은 공자 족보이다. 중국의 많은 가정에는 족보 습관이 있지만, 남방의 일부 지역에서는 족보에 대한 애정이 독특하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유가 문화는 이미 선조가 숭배하는 종교가 되었다" 고 생각한다. 유교 문화는 농경문화의 전형적 대표이며, 이런 조상 숭배는 실제로 농경 문화가 이 방면에서 전승한 두드러진 표현이다. 심지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관념까지 모두 농경 문화 전승의 표현이다. 다만 유교는 그것을 자신의 신으로 여긴다. 게다가, 글에 있어서, 이런 전승도 충분히 반영되었다. 이 내륙 국가들은 해양 문명보다 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합니다. 중국 문자는 서양 기호보다 더 독특하다. 해양 문명은 다르다. -응?
해양 문명은 관문을 닫고 자신을 지키는 문명이 아니라, 끊임없이 다른 문화에서 영양을 섭취하는 문명이다. 해양 문명의 개방은 다방면이다. 경제적으로 볼 때, 그것은 대외무역에 의존하는 문명이며, 해외 시장을 개발하고, 해외 식민지를 개척하는 것이 이 문명의 가장 중요한 경제 요구 사항이 되었다. 인구 이동 방면에서, 끊임없이 외래 인구를 흡수하고, 대외 식민지를 흡수하다. 인구의 흐름은 민족의 자질을 높이고 문화와 사상의 개방을 촉진시켰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상과 도덕 행위에서도 자제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유명하며 아리스토펜의 연극에서 많은 예를 찾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이런 개방정신은 나중에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인들이 이런 정신으로 중세 교회의 멍에를 뚫도록 격려했다. -응?
둘째, 하나는 집권을 강조하고, 하나는 다원을 강조한다. 농경문명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토지의 이전이다. 변화가 부족하기 때문에, 안정되고 변하지 않는 질서를 세우기가 매우 쉽다. 이른바' 천하를 두루 다니는데 어찌 왕이 될 수 있겠는가?' " 지도토지는 국왕의 토지가 아니라 사실이지만, 왕조마다 중앙집권도가 다르다. 농경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집권은 불가피하다. 문명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보면 점진적이고 국가체계에서도 반응이 점진적이다. 반면에 해양 문명은 그 다양성을 반영한다. 서로 다른 문화, 다문화의 존재와 경쟁에 대한 포용은 이런 문명의 개방성을 보완하는 것이 되었다. 다문화의 존재는 모든 문화가 언제든지 경쟁의 존재를 인식하게 한다.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우리는 생존을 위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양성은 경쟁을 촉진하고 경쟁은 발전을 촉진한다. 동시에, 바다의 보호 때문에, 각 도시 국가들은 자신의 문화적 특색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선택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 문화 다원주의는 개인이 개성과 창의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용인하는 정치 실체에 나타난다. 그것의 정치적 표현은 민주주의이고 아테네는 전형적인 대표이다. 그리스의 생명력은 문화의 다양성에 있다. 그리스에서 가장 강력한 시기에 그리스 도시들은 진정한 정치연맹을 형성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느슨한 연방이었다. 반대로 일관성을 고수하면 발전의 정체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스인 자신의 패권 전쟁, 폴로 반도 전쟁은 그리스인들의 강행 일치의 노력이자 그리스 문명이 쇠퇴로 나아가는 시작이다. 그래서 일관성에 대한 수요는 결국 그리스 문명의 종말을 초래했다.
셋째, 하나는 권위와 신성을 중시하고, 하나는 자아와 이성을 중시한다. 농경문명은 하늘만 먹고,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항해야 하기 때문에 권위에 대해 마음에서 우러나온 중시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각종 재난을 일으킬 수 있는 자연에 대한 신령숭배도 있다. 거대한 정착지 집단으로서 생산수단의 낙후와 생활자료의 부족으로 생활자료에 대한 쟁탈이 수시로 발생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인된 규범이 형성되었고, 논란이 있는 것도 협상으로 해결되었다. 예로부터 중국 국민들은 사람들을 열악한 자연환경을 극복하고 집단의 힘에 의지하여 살아왔다. 권위의 힘과 신의 힘. 여씨춘추: 천왕에 의지하라' 는 글은 "인간의 본성, 노예는 스스로 지키기에 부족하고, 살가죽은 건조하고 한열이 부족하며, 근골은 악사에 부족하고, 용무는 맹렬하지 않다" 고 말했다. 그러나 모든 것을 깎고, 동물을 통제하고, 교활한 곤충을 시중들어야 한다. 한열은 해를 끼칠 수 없고, 먼저 준비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악을 모아야 한다! " 국가 제도가 형성된 후, 이런 관념은 한 나라의 사람들이 부족과 어울리는 규범이 되었다. 해양 문명은 자아와 이성을 강조한다. 육지에서 바다로 들어가는 것은 그 자체로 도전을 의미하고, 바다를 정복하면 사람들의 혁신과 진취정신을 키우고 자극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상과 정신적으로 속박을 덜 받았다. 그리스 신화 (Greece Foundation) 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리스인의 눈에는 아무도 최고 권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 심지어 하느님조차도. 대부분의 신들은 장난꾸러기 아이들처럼 행동했고, 주 신 제우스도 난장판이었고, 높은 권위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신과 사람들이 칭찬을 받는 것은 그들의 기존 지위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일의 독창성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다양한 문명이 모인 지중해에서 일어설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 이런 정신 때문이었으며, 바다는 그러한 정신의 궁극적인 시금석인 것 같기 때문에 호머 서사시의 모든 영웅들이 이곳에서 솜씨를 시험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바로 이런 정신이 우리가 에게 해와 지중해를 정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스인들이 지중해를 완전히 정복하면, 바다는 더 이상 도전이 아니며, 그들의 진취적인 정신도 크게 할인된다. 이런 정신은 생산력이 더 발전한 후에야 르네상스 시대까지 인류가 대서양과 인도양의 도전에 직면할 수 있을 때까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왜 대국은 중국 국민이 제기한' 평화 * * *' 5 가지 원칙을 이해하지 못하는가? 그들의 해양 문명 사전에는' 경쟁법' 만 있고' 평화의 땅' 이라는 개념은 없기 때문이다. 왜 중국인들이 신봉하는 집단주의 원칙이 서방에서 인권이 보장되지 않는 주요 요인으로 여겨지는가? 해양문명에서는 개인주의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를 강조해야만 인권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두 문명의 이러한 차이는 그들이 운반하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생산 방식의 차이에 달려 있다. 농경문명은 자급자족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구를 기어다니기 때문이다. 이런 생산 생활 방식은 자연히 이 문명에서 보수, 평화, 중용,' 안정지상' 의 문명심리를 조성했다. 이런 자급자족으로 농경문명 속 사람들의 거래에 대한 수요가 매우 미약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상업신용과 계약문화도 탄생한 토양을 잃는다. -응?
해양민족은' 세계적' 의 특징으로 유동성과 침략성을 결정하고, 해양에 사는 사람들은 항상 끊임없이 해양을 찾아 그들의 팽창성과 불안정성을 창출해야 한다. 해양 한쪽은 정보가 발달하여 그들을 다양한 포용으로 만들었다. 해상에서 얻은 음식은 상품경제의 형식으로 교환되어 매우 발달했다. 바다는 전 세계와 연결되어 있으며 대륙보다 더 자유롭고 무한한 세계입니다. 이것이 바로 해양 문명의 광대함과 불안정입니다.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항해가 필요로 하는 필수 계약 문화, 협상 문화, 민주적 틀일 것이다. 이치는 간단하다: 해상항해는 선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배를 타고, 진심으로 대하고, 상호 협의의 형식으로 서로의 권리와 의무를 확정하고, 상호 이익 교환을 통해 윈윈의 결과를 달성해야 한다. 미국 역사상 첫 정치계약 문서로 여겨지는' 메이플라워 협약' 의 탄생 과정을 보면 알 수 있다. -응?
8 월 1620, 1 일, 청교도 무리 (개신교도 중 한 명) 가 데일프트에서 잉글랜드의 플리머스 항구로 갔다. 그들은 내일 5 월화호 범선을 타고 신세계로 항해할 것이다. 3 개월 남짓한 항해 끝에 미국에 거의 다다랐다. 배에 윌리엄이라는 사람이 한 명 있다. 브래드포드의 남자는 앞으로 우리가 함께 새로운 집을 지을 수 있도록 * * * * *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제의했다. 그의 건의는 아주 빠르게 모두의 찬성을 얻었다. 그래서 1620, 165438+ 10 월, 1 1, 선상에만 남아 있습니다 협약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아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의 왕과 그리스도의 신앙과 영예를 널리 전하기 위해, 우리는 바다를 건너 버지니아 북부의 원시 식민지를 개척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동맹을 맺었습니다: 더 나은 질서와 생존을 위해 문명 정권을 세우기 위해 함께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식민지 전체의 이익에 가장 적합한 공정한 법률, 규정, 법령 및 규정을 제정, 초안 작성 및 설계하고 언제든지 거버넌스를 설립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준수와 순종을 보장합니다. 클릭합니다 다음은 4 1 남자의 서명입니다. 이 공약의 의미는 하느님과 법 앞에 평등한 자산계급 민주적 권리를 서면으로 확립하는 동시에 민주적 협상과 계약 형식을 통해 이익 공유와 관계 조정의 기본 사회틀을 만들어 윈윈을 이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 협약은 나중에 미국 건국 역사상 매우 중요한 문서가 되었다. 앞으로 수많은 자치공약 중 첫 번째로 영국령 북미 식민지 사회 멤버들이 따르는 * * * 같은 모델이다. 이 협약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이민자들의 열망과 정부가 국민들로부터 온 소망을 보여주는 교회의 맹약 형태의 민주협정이다. 이후의 독립선언은 물론 미국 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응?
독특한 지리기후환경으로 중화민족의 선조들은 농경을 바탕으로 한 문명의 발전 방향을 선택했다. 그것은 이미 독특한 중국 문명으로 발전했다. 농경문명의 발전은 비슷하거나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대 양강 유역의 중화문명, 수메르문명, 고대 이집트 문명은 모두 큰 강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된 글이 비슷하거나 비슷하다. 수메르 문명이 중단되고 고대 이집트 문명이 중단되었다. 중화문명이 전승될 수 있다. 토인비는 수메르 문명과 고대 이집트 문명의 중단을 기원전 1800 여 년 동안 유라시아 유목민이 말을 길들이는 성공과 마라병거의 발명으로 돌렸다. 이 두 농경문명은 모두 마차에 의해 패배한 후에 문명이 중단되었다. 중국 주변에도 중원을 점거하는 유목 민족이 여러 차례 있다. 그 결과 중화문명은 중단되지 않았지만, 이 민족들은 동화융합되어 사라졌다. 1840 부터 유럽은 무장 범선을 발명하여 바다에서 중국을 침략했다. 중화문명과 해양문명은 경쟁에서 다시 열세에 처해 있다. 20 세기에 민족 생존 위기가 이 민족에게 닥쳤다. 이때 그는 다시 한번 60 년대의 원자폭탄 기술을 장악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민족 생존 위기가 완화되었다. 그러나 문명 발전사에서 농업문명과 해양문명의 경쟁에서 농업문명이 시종 바람을 차지한 국면은 끝나지 않았다.
중화문명 농경문명의 정수, 그것의 장점도 때때로 그것의 단점이다. 농경문명이 대담하게 다른 문명의 정수를 흡수할 때, 그것은 생기와 활력이 충만하게 된다. 예를 들어, 조무령왕은 유목 문명의' 후프 승마술' 을 연구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농업문명은 해양문명의 선진적인 것을 받아들일 때 항상 보수적이고 원하지 않는 것은 강요당하는 것이다. 농경문명의 대표 이론 유가는 일반적으로 보수적이고 순종적이며 혁신을 반대하는 것을 주장한다. 그의 창시자 공자는 구파의 복고파이다. 사실 공자는 농경문명의 주요 물건을 총결했고, 그의 제자들은 이 이론을 유가라는 꼬리표에 붙였다. 공자는 농사를 배우고, 채소를 재배하고, 장사를 하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한 후, 천하의 선비들은 모두 선비 제자, 농업, 공업, 상업이 선비들이 경멸하는 직업이 되었다. 농경 문명 자체는 자급자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해양민족은 자신의 생활과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농경사회와 교류해야 한다. 교류는 해양 문명의 특징이다. 중국에서는 유가 사상이 절대 지배권을 획득할 때 상업문화의 출현과 존재는 기초가 없다. 상업문화의 계약적 특징에 비해 중국 현대상업문화의 발전은 농경문명의 가족관계와 유가가 상업이익을 배척하는 뚜렷한 특징으로 더욱 어려워졌다. -응?
인류는 이미 정보화 시대에 들어섰다. 농경문명은 고립되어 발전할 수 없고, 교류학습은 필연적이다. 이런 교환의 결과는 탕덕강 씨가' 만청칠년' 에서 말한 것이다. "서구 문명의 도전 아래, 우리의 전통제도는 어쩔 수 없이 1840 년 이후' 정치사회제도의 두 번째 대변화' 를 진행했다. 거칠고 사나운 파도의 큰 변화, 작가는 그것을' 역사 삼협' 이라고 명명하려고 시도했다. 우리는 약 200 년이 걸려야 이 무서운 삼협을 통과할 수 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역사 삼협' 은 언젠가는 지나갈 것이다. 이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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