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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du Shang 의 문제와 미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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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상이 19 17 에서' 분수' 를 미국 독립예술협회가 개최하는 전시회에 보내면서 배교적인 방식으로 두상 문제를 제기하고' 예술' 과' 미학' 을 준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람들은 두상이 심상치 않은 도전 자세와 기발한 생각에 경탄하고, 한편으로는 불안과 의심을 면할 수 없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두상이 사실 사기꾼이고 불량배라고 말한다. 그럼 두상 대표작으로' 봄' 은 예술품인가요? 아니면 비예술작품일까요? 우리는 봄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봄의 미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첫째, 예술품으로서의 봄
봄은 한편으로는 악명이 높고, 지병을 앓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영향이 심오하여 규황으로 추앙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어쨌든, 우리는 스프링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다. 2007 년 20 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5 개 예술작품 중 봄이 1 위를 차지했다 (구체적인 순위는 1 이다. 봄, 마르셀 두상,1917; 2. 아비뇽 소녀 피카소1907; 골든 마릴린, 앤디 워홀,1962; 게르니카, 피카소,1937; 5. 레드 스튜디오, 마티스, 19 1 1 년) 은 그 가치를 잘 보여줍니다.
사실, 우리가 봄에 대해 토론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항상 의식적으로 정해진 심미 규범이나 예술 기준을 따르기 시작했고, 우리 마음속에는 예술 작품에 대한 이상적인 답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가 봄을 예술품으로 볼 때, 우리의 주요 관심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 집중될 것이다.
첫째, 소변기 자체에는 아름다운 성분이 있어 사람들의 심미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그 형식 (누군가가 10 개의 물구멍이 아름답게 배열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 완벽함' 을 뜻하는 것일까?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관음상), 그 색채와 질감, 특히 당대 사회의 맥락에서 모두 상품 심미의 산물이라고 생각하지만 (오늘날의 배관 제품은 점점 예술이 되고 있다), 봄의 이러한 아름다움은 그것의 핵심 내용과 근본적인 주제가 아니라 봄이 우리에게 다른 것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야 한다.
둘째, 봄의 변기는 더 이상 변기라고 부르지 않는다. 두상은 서명 후 이름을 the Spring 으로 지정하여' 기성품 제품' 으로 만들었다. 이' 명명' 은 의미가 있으며, 거대한 해석 공간을 남겼다. 어떤 의미에서 예술은 발견 된 행동, 명명 된 행동, 독특한 창조적 인 행동입니다. 예술사에서 두상은 먼저 소변기를 내용으로 하는 분수를 발견하고 만들어 비범한 가치를 지녔다. 만약 두상이 뒤샹의 행동과 작품을 반복한다면, 그것은 무의미한 복제일 뿐이다.
다시 한 번, 외관상으로는 일반 소변기와 스프링에 큰 차이가 없지만 전자는 평범한 물건일 뿐, 기계 생산의 산물이며, 일상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정용 그릇일 뿐, 특별한 미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후자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예술품으로 간주되어' 새로운 사상을 창조하다',' 사람의 사고를 자극하고, 사람의 상상력과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사람을 놀라게 하고, 의심하고, 심지어 긴장하게 한다. 두상이 소변기와 분수를 사람들의 사고 시야에 두는 것처럼, 그의 후임자인 워홀도 브리로의 상자와 브리로의 상자 (1964 전시) 를 우리에게 던졌다. "이 두 가지 물건은 서로 비슷하지만, 그것들은 다른 의미와 신분을 가지고 있다." 아서 단토의 관점에서 볼 때, "하비의 상자는 워홀의 상자만큼 철학적이지 않다. 그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아서 C 단토, 왕역:' 아름다움남용', 장쑤 인민출판사 2007 년판, 12 면).
넷째,' 봄' 은 예술전 (예술환경) 전시로 보내져 도발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이' 예술' 의 관점에서 고려하도록 강요했다. 게다가, 봄이 예술품이 될 수 있는 것은 두샹의 예술가 신분과 분리될 수 없다. 두상 이전에 소변통의 존재는 예술의 발전과 승진에 어떤 것도 가져다주지 못했고, 심미관념의 쇄신에 어떤 것도 가져다 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반면' 봄' 의 출현은 서구 현대예술과 미학의 관념을 근본적으로 바꿔 서구 현대예술사의 발전 과정을 변화시켰다.
둘째, 비 예술 작품으로서의 "봄"
물론 분수에 대해 토론할 때, 많은 사람들은 흔히' 약속 속성' 과' 편견' 의 관점에서 연구하거나, 사람들이 흔히' 합의 속성' 의 심미 관념으로 대한다. 예를 들어, 미술의 개념에 대해, 미국 학자 피셔는 "A. 예술은 수제입니다. B. 예술은 독특하다. C. 예술은 아름답거나 아름답게 보여야합니다. D. 예술은 어떤 관점을 표현해야 한다. E. 예술은 약간의 기교나 기술이 필요하다 (우홍:' 심미문화도론', 고등교육출판사, 2006 년, 54 면). 이러한 견해는 기본적으로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전통적인 습관과 풍습을 요약하며, 사람들은 봄을 비예술품으로 간주하며 주로 다음 네 가지 사항에 집중한다.
1. 예술작품은 아름다움과 연계되어야 하며,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과 즐거움을 가져다 주어야 한다. 봄' 은 소변통을 표현 대상으로 추악하고 더럽고 우아하지 못하다.
2. 예술품은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슈퍼맨 예술가가 창조한 독특한 제품이어야 하지만' 봄' 은 그렇지 않다. 기계의 제품이며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
3. 예술작품은 특별한 의미와 독특한 감화력을 가지고 신기한' 이미지 세계' 를 창조할 수 있어야 하고,' 봄' 은 간단하고 직설적이며 평범한 물체일 뿐이다.
예술은 생활에서 비롯되어야 하지만, 동시에 예술은 생활보다 높다. "봄" 과 같은 "기성품 제품" 은 깊은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누구나 얻을 수 있다.
셋째, "역설적 사고": 봄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
위의' 샘' 이 예술품인지 아름다움인지에 대한 토론은 실제로는 두샹의' 난제' 를 해결하지 못했다. 우리가 보기에 두샹의' 난제' 의 제기는 사실상 사상혁명으로, 전통적인 예술 이론과 심미 기준을 가리켜 사람들이' 예술' 과' 미학' 의 개념을 다시 생각하도록 강요하여 새로운 예술과 미학의 길을 열었다.
1. 예술은 아름다움과 같지 않다. 예술은 못생기거나 다른 미술일 수 있다.
두상 (Duchang) 의 관점에서 전통 예술은 항상 미적 즐거움으로 이해되며, 예술은 아름다움과 자연스러운 관계가있는 것 같습니다. 봄은 이런 전통 관념에 대한 도전이다. 분수가 아름답습니까? 아름다움은 봄의 의미를 설명합니까? 분명히 아닙니다. 사실,' 예술' 과' 아름다움' 의 개념은 이미 예술가와 예술사학자의 목표가 되었다. 예술사학자 H 리드 (H Reid) 는 이렇게 지적했다. "우리는 예술에 대해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는데, 주로 우리가' 예술' 과' 미' 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일관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술이 아름답지 않은 특정 상황에서, 아름다움과 예술을 혼동하는 이런 가정은 종종 무심코 정상적인 심미 활동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사실 예술이 반드시 아름다움과 같은 것은 아니다. 이것은 반복 될 필요가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H. Reid: 예술의 참뜻, 왕크평 번역,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2004 년, 4 면) 반면, 미국 학자 Wilsch 는 당대 사회의 과도한 심미화로 인한' 비미' 를' 미' 와' 예술' 이라는 개념에 대한 혼동과 남용으로 직접 귀결한다 전통 예술은 예술의 아름다움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2. 예술은 감성과 같지 않다. 예술은 이성적 사고일 수 있고,' 질문' 방식일 수도 있고, 추상적인 개념일 수도 있다.
전통적인 미학 관념과 예술 이론에서 예술은 먼저 감성적이고 물질적 존재 (색깔, 모양, 소리 등) 이다. ), 예술 형식과 인간의 심미 감각에 호소하여 심미 체험을 하게 한다. 하지만 샘은 이 점을 버리고, 선가의' 시작' 처럼 인간의 관념 영역을 직접 가리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서 단토 (Arthur Danto) 가 말했듯이 두상 (Duchang) 의 "기성품 제품" 은 "미학과 예술의 가장 극단적 인 분리를 증명하는 것" 을 의미하며 "미적 예술 없음" 과 "감성을 지성으로 대체" 했습니다. 분수의 의미는 규칙을 깨고 물질과 재료의 속박에서 예술을 해방시켜 예술에 더 많은 가능성을 창출하는 것이다. 예술은 더 이상' 형식' 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고, 직접 생각하는 것이다.
예술은 수공예품이 아닙니다. 기계 제품일 수 있습니다. 예술은 "창조" 가 아닙니다. "기성품 제품" 이 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미학 관념과 예술 이론에서 예술은 줄곧 예술가가 수제로 만든 산물로 여겨져 왔으며, 예술가의 오랜 노력, 심지어' 창조' 까지 필요하다. 전형적인' 무중생' 의 창작 행위로 예술가의 개성, 재능, 심혈이 응집되어 있어 종종 독특하고 복제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이렇습니다. 두샹의' 기성품 제품' 은 모두 생활 속에 이미 있는 것, 심지어 기계가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다만 예술가의' 변형' 과' 재설정' 은' 자가용 바퀴' 와 같은 일반 물품 (자가용 바퀴) 을 다른 일반 물품 (나무 의자) 에 부어' 작품' 이 된다. 두상은 교활하게 말했다. "바퀴의 회전을 느끼는 것은 매우 기쁜 일이다." 바퀴의 실제 기능보다 그는 이 작품의 외관을 더 좋아한다. 실제로 두상 () 의' 기성품 ()' 창작은 실제로 기존 사물의 실용적인 기능에 대한 포기나 중단으로 다른 의미를 얻었다.
4. 봄은 서구 예술사의 발전 과정을 크게 변화시켰다. 그것은 예술과 생활의 관계를' 복구' 하고' 재건' 하는 새로운 포스트모던 예술의 길을 열었다. 예술과 생활이 전혀 대립되는 것은 아니다. 예술은 생활일 수도 있고, 생활도 예술이 될 수도 있다. 올테가의 관점에서 현대 예술은 뚜렷한' 인간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더 이상 고전 예술의 조화, 평화, 현실적인 심미적 효과를 추구하지 않고, 예술과 생활의 경계를 강화하고, 예술이 생활보다 높고, 높고, 초월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피카소의' 우는 여자' 와' 아비뇽의 처녀' 가 가장 전형적인 예이다. 이 작품들의 여성 이미지는 더 이상 부드럽고 아름답고 사실적이지 않다. 포스트모던 예술은 이런 관념을 버리고 예술의' 생활' 을 강조하거나 생활의' 예술성' 을 강조하며 생활과 예술 사이의 격차를 메웠다. 예를 들면' 무엇이 오늘 가정을 이렇게 따뜻하고 특별하게 만드는가' (포프 예술),' 조각태' (설치 예술) 가 있다.
5. 예술은 소수의 특권이 아니다. 대중의 소유가 될 수 있고, 심지어 포스트모던 맥락에서도'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예술은 마침내 베일을 벗었고, 더 이상 신성한' 매력' 을 가지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평범한 것이 되었다.
한편' 봄' 에 대한 논의는' 작품이 아름다운가' 와' 예술작품인가' 라는 질문 방식에 대해서도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시비판단은' 봄' 과 같은 작품 앞에서 종종 무력해 보이는 것이 이원사고 방식의 한계다. 따라서 우리는' 봄' 과 같은 작품에 직면하여 옳고 그름을 늦추고 본질과 정의를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단순히 긍정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더욱 개방적이고 호환되는 시각으로 그 영향과 결과, 가치, 의미를 역설적으로 토론해야 한다.
넷째, "봄" 과 "예술의 끝" 문제
19 17 년 두상은 소변기에 서명하고 전시를 보낼 때 독특한 방식으로' 예술' 에 도전했다. 예술이란 무엇입니까? 예술 작품이란 무엇입니까?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예술은 사람들에게 보여 주는 것입니까, 아니면 생각하는 것입니까? 두상은 사람들의 사상의 붉은 선을 뚫은 것 같다. 그는 예술 시야에서' 기성품' 을 직접 유용해 사람들의 전통관념을 거의 완전히 파괴했다. 90 년이 지났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두샹의 분수를 처분할 수 없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인 눈으로 그것을' 예술 걸작' 으로 볼 때, 우리는 역사 어딘가에서 두샹의 웃음소리를 들은 적이 있습니까? (1962 년, 두상은 한스 리히트에게 이렇게 썼습니다. "완제품을 발견했을 때 기체와 기체의 미학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술병 선반과 오줌통을 그들의 얼굴에 던져서 나의 도전을 표시했지만, 지금은 그들은 그들의 미적 아름다움 때문에 그들을 숭배한다." 두샹의 심문은' 예술의 끝' 을 가리킨다.
미국 당대의 저명한 예술평론가 아서 단토는' 예술의 최종 결론' 을 제시하며 서방 학술계에서 광범위한 논쟁과 토론을 불러일으켰고, 그의 중요한 작품들 중 일부는 잇달아 중국어로 번역되었다. 아서 단토의 중역본은' 예술의 끝' (구양역, 장쑤 인민출판사, 200 1),' 예술의 끝 이후-현대예술과 역사의 경계' (왕, 장쑤 인민출판사, 2007 년 번역) 이다 단토는 예술의 종말은 실제로 예술 자의식의 해방이며 역사가 들어선 후 역사시대의 이상적인 상태라고 생각한다. 이 시기에 예술은 생활 속의 예술이 되어 인간의 자연과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것이지, 인간의 생활과 생존과는 동떨어진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단토는' 예술' 이라는 단어가 실제로 현대 관념의 산물이라고 여러 차례 말했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 우리가 예술로 여기는 것은 역사의 과정에서 예술로 여겨지지 않고, 점차 사람들에게' 건설' 되고 인정받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예술사학의 건립과 발전은 사실상' 관념을 통해 예술사 인식을 구축하는 학과' 이다. 단토는 예술사를 세 가지 역사의 거대한 서사 모델로 더 나누었다. 1 단계, 그는 진보 역사의 정확한 재현을 추구했다. 두 번째 단계는 현대주의 단계로, 예술 자체 매체의 순수성을 추구하고 예술의 순수성을 추구한다. 세 번째 단계인 포스트모더니즘 단계에서 예술이 시각적 이미지의 전달체로서 점점 개념화되고 철학화되면서 예술사는 역사에 호소하는 개념의 끝에 이르렀는데, 이는 예술사 서사의 종말을 의미한다.
아서 단토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 종말의 진정한 의미는' 하나의 이야기가 이미 끝났다',' 끝은 서사의 주제가 아니라 서사다' 를 의미한다. 이는 실제로 현대주의 예술사의 서사가 와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술의 종말은 예술이 소멸되고 있거나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술이 실제로' 죽음' 하거나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이 더 이상' 철학 박탈' 을 받지 않고 미학과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이상 전체적이고 거대한 서사 구조에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과 유례없는 해방과 자유를 얻는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아서 단토의 예술적 종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처럼 슬프고 비관적인 것이 아니라 낙관과 기대로 가득 찬 것 같다. 예술의 후사시대' 에서는 예술 창작이 계속되고 복잡하고 다양한 특징을 드러낼 것이다. 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는 정보가 혼란스러운 시기이며, 절대적인 심미 엔트로피 상태 (심미 확산과 어린 시절 상태) 이지만, 또한 절대적인 자유시기이기도 하다. 오늘날, 더 이상 역사적 경계가 없다. 아무거나 괜찮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가 말했듯이, 신이 죽으면 불가능한 것은 없다. 예술이 끝난 후, 예술에 첨가된 각종' 띠' 가 모두 풀렸고, 불가능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예술가는 "우리가 오랫동안 기다려 온 역사적 중요성이나 의미가 부족한 작품을 창작할 것" 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예술이 무엇인지, 예술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을 때, 예술의 역사 무대는 끝났다. 예술가들은 이미 철학을 위한 길을 닦았는데, 이 임무는 결국 철학자에게 옮겨야 할 때가 되었다. "분명히 단토는 헤겔의 예술에 대한 최종 결론을 이어받아 현대의 현실 상황으로 들여왔다. 단토는' 점석성금' (198 1) 이라는 책에서 "... 브리로 상자가 등장하면서 (예술을 정의하는) 가능성이 효과적으로 폐쇄되고 예술사가 어느 정도 끝이 났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것은 멈춘 것이 아니라 끝났다. 즉, 헤겔의 역사 철학에서 예언된 상태라는 자기의식을 경험하고 달성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헤겔의 역사 철학, 역사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철학)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예술사 서사의 끝은 대중의 환심을 불러일으키는 구호와 선언이 아니라 필연적인 사실이다.
두상이 여전히 예술의 명제를 탐구하고 추궁하고 있다면 앤디 워홀은 이미 두상의 길을 더 멀리 걸었다. 그는 모든 편견과 선입견을 완전히 버리고 자신의 방식으로' 제조' 했다. 그의 브리로 상자에는 어떤 역사가 있습니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인간성의 가치는 무엇인가? 마찬가지로 금빛 마릴린 먼로 초상 (1962) 에는 마릴린 먼로 다섯 장이 가로세로로 찍혀 있는데, 모두 노란 머리, 붉은 입술, 피부색이 매혹적이다. 인쇄로 인한 밝기의 미묘한 차이를 제외하면, 이 먼로 초상화들은 거의 똑같다. 이 먼로 이미지들은 사진필름을 통해 제한 없이 복제할 수 있어 순수한 기호이자' 무품질의 이미지' 가 될 수 있다. 그들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입니까? 앤디 워홀의 창작은 단토 예술 이론의 가장 좋은 표현이다. 워홀은' 역사의 짐에서 해방된 예술가' 이기 때문에, 그가 원하는 어떤 방식으로든 그가 원하는 목적을 위해, 혹은 어떤 목적으로도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워홀은 우리를 위해 짜릿하고 생기가 없는' 사물의 세계' 를 창조했고, 그는 심지어 자신이 기계처럼 그것을 계속 만들 수 있기를 바랐다. 반 고흐의 농민 신발 한 켤레와 워홀의 다이아 먼지 신발을 비교하면, 우리는 그것들 사이의 큰 차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제임슨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차이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이다. 철학자 하이데거는 반 고흐의 작품을 분석할 때' 대지' 와' 세계' 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예술작품이 그것들 사이의 틈새에서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이데거는 "낡은 신발 내부의 어두운 노출에서 노동의 고달픔이 응집되었다" 고 말했다. 이 딱딱하고 무거운 낡은 농화에는 찬바람 속에서 끝없이 펼쳐진 단조로운 들판을 걷는 강인함과 완만함이 모였다. 신발에 습하고 비옥한 흙이 붙어 있다. 황혼이 내리자 이 신발 밑창은 들판의 오솔길을 한가롭게 거닐었다. 이 신발 속에는 대지의 소리 없는 외침이 울려 퍼지며 성숙한 곡물에 대한 대지의 조용한 선물을 보여 주며, 겨울철 한가할 때 황폐한 들판의 몽롱한 겨울잠을 상징한다. 이 그릇은 빵의 안정성에 대한 불안과 가난을 이겨내는 소리 없는 기쁨을 담갔다. 이는 진통의 떨림과 죽음이 다가올 때의 떨림을 의미한다. 이 악기는 대지 (델) 에 속하며 농부의 세계 (세계) 에 보존되어 있다. 바로 이런 보존된 소유권 때문에 기구 자체가 나타나고 스스로 유지될 수 있다. "이것은 분명히 시적인 유토피아야, 여전히' 예술세계' 의 창조에 집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워홀의 다이아 먼지 신발에서 이런 것들을 볼 수 없습니다. 그것은 시, 감정, 사고, 고통을 버리고, 페티쉬와 같은 환각과 쾌감을 준다. 그것은 시간, 깊이, 역사가 없는 것을 재현하는 것으로,' 주체죽음' 의 후현대사회의 조짐을 보여준다. 포스트 모던 사회는' 전례 없는 표준화, 시간 흐름이 균일하고 모든 것이 패션과 언론의 끊임없는 변화에 얽매여 있는 사회' (제임슨) 로, 바로 보드리아가' 모방한 사회' 라고 부르는 사회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예술에 파멸적인 타격을 입혔다. 여기서 전통 예술의 존재는 전례 없는 충격과 도전에 부딪혔다. 물론, 아서 단토는 아도노와 보드리아만큼 비관적이지 않다. 그는 자신의 이론으로 사람들이 오늘날의 시대와 예술을 이해하도록 돕고 싶어한다.
두상이 그의 배교한 예술 실천을 통해' 예술의 종말' 을 초래한다면, 그는 조숙한 천재일 것이다. 그의 거대한 시범효과는 포프 예술, 행동예술, 설치예술, 대지예술, 개념예술 등 분야에서 잘 드러난다. 오늘까지 그의 정신에너지는 아직 다 소모되지 않았다. 아서 단토는 이론적으로' 예술의 끝' 을 설명하고 추진했다. 그는 한 철학자의 넓은 시각으로 예술사 서사의 진상을 보여 주면서 우리를 갑자기 환하게 했다. 두상 이후 예술은 잘못이 없다. 완전한 자유가 있다. 심지어 두상이' 반예술의 예술' 과' 반심미의 미학' 을 제공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서 단토 이후 사람들은' 예술' 과' 예술사' 와 같은 개념도 주관적인 건설의 산물일 뿐, 특정 역사적시기에 반드시 종말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사, 예술사, 예술사, 예술사, 예술사, 예술사, 예술사) 그렇다면, 이것들은 사회가 어떻게 발전하든 예술은 영원히 개방적이고 끝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술이 끝난 후, 예술은 독특한 발전 방향과 견고한 논리 사슬도 없고, 고정적인 스타일 특징과 역사적 구조도 없다. 예술이 끝난 후 예술은 철학, 미학, 정치의 속박을 돌파하여 결국 원래의 모습이 되었다. 예술이 끝난 후, 생활과 예술의 관계가 수정되었고, 예술은 더 이상 머나먼 신비가 아니며, 심지어 모든 사람이 예술가가 될 수도 있다.
이 글은 국가사회과학기금 서부프로젝트 20 15 의 단계적 성과로, 프로젝트 번호는 15 xxxx 023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