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개인 서명 - 남조의 서예가이자 승려인 지용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지용의 『진조천자수필』의 특징은 무엇인가?
남조의 서예가이자 승려인 지용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지용의 『진조천자수필』의 특징은 무엇인가?
등장 인물의 전기
진(陳)나라와 수(隋) 왕조 사이의 승려인 법지(Faji), 왕(Wang)이라는 성은 쾌지(Kuaiji) 출신으로 서예, 특히 필기체 서예에 능숙했습니다. 그는 왕희지의 7번째 손자이자 왕희지의 다섯 번째 아들인 왕희지의 후계자이다. Shanyin (현재 Shaoxing, Zhejiang )의 Yongxin Temple의 승려 인 그는 "Yong Zen Master"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종종 용신사 서전(書殿)에 거주하며 연못가에서 서예를 공부한다. 30년 동안 비밀리에 공부했다. 처음에는 소자운(孝子雲)에게 서예를 배웠고, 후에는 조상인 왕희지(王羲治)를 따라 영신사(永信寺) 서전에서 30년 동안 서예를 배웠다. Zhi Yongmiao는 가문의 방식을 물려받았으며 수나라와 당나라의 서예가가 거의 없었습니다. 백 살이면 끝이다. Zhiguo, Biancai, Yu Shinan은 모두 Zhiyong에서 뛰어난 서예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 동기창의 『선실화수론』에는 종야오의 『선서서』를 연구했다고 한다. “펜을 쓸 때마다 비틀고 돌리고 앞뒤로 돌리고, 글을 쓰다 보면 종이 뒷면까지 꿰뚫고 싶다고 한다”고 말했다. 청나라 허소기는 그의 『천자수필』에서 “펜은 허공에서 나오고 허공에서 산다. 집에 물이 새더라도 말로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의 잉크 『천자수필』을 주의깊게 읽어보면 그가 펜을 사용하여 머리를 가리고 꼬리를 보호하는 방식, 우여곡절, 함축적이고 리드미컬한 흥미를 느낄 수 있다. Dong과 He가 말한 내용은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적절합니다.
지용은 선조들의 서예에 대한 불굴의 정신을 물려받았으며, '펜을 빼면 무덤이 된다'는 말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지용은 30년 동안 용신사에서 매일 은둔하며 서예에 전념했다고 합니다. 돌 하나의 무게로 여러 개의 簏zi를 준비했는데, 글씨 끝이 벗겨지면 그것을 바꿔서 簏zi에 던졌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나는 열 개의 큰 돈을 모았습니다. 그는 문 앞에 깊은 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펜촉을 묻고 그 위에 무덤을 세웠는데, 이를 '투이비 무덤'이라고 불렀습니다.
당나라 장화이(張淮)가 지은 『서단』에서는 지용이 “고기(肉)가 유준의 절반에 달하고 온갖 일을 할 수 있으며 풀밭에서도 최고다. 성품이 유준보다 낮다. 오우와 우, 그리고 양과 보보다 실력이 뛰어나다."
송나라 소식의 '동포비문과 추기'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팽쩌의 시는 처음에는 느슨하고 느리다가 끝없이 반복되고 나면 그 독특함을 깨닫는다."
송미푸의 " Haiyue Quote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hi Yonglin의 "Ji Qian Wen"은 아름답고 둥글다. 송나라가 편찬한 "Xuanhe Shupu"는 Zhiyong이 "진실하고 필기체이며 조상 문체가 가득한 강력한 문체"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ingdumu의 "Yuyi Pian"은 서예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Zhiyong의 "Zhencao 천자 수필"은 날아다니는 매력이 있고 신성한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계 최초의 법서입니다.
Ming Jiejin의 "Chun Yu Miscellanies"는 "Xi와 Xian 이후로 세상에 좋은 책사는 없지만 지혜는 항상 가족의 법칙을 지킬 수 있습니다.
Qing He Shaoji의 "Dongzhou Caotang"입니다. 진시 추기 "지용은 "펜이 하늘에서 떨어지고 하늘에서 산다. 집에 새는 자국은 말로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한다.
지용의 서예 저작으로는 『진조천자문』, 『정서천자문』, 『귀천부』 등이 있다. 그 중 『진조천자문』은 전승된 작품은 무려 8권에 이르고, 무려 100권에 달하며, 현재까지 전해지는 작품은 2권에 불과해 매우 귀중합니다.
오늘 본 '신소천자비'는 일본 오가와 간사이가 수집한 수묵지 두루마리입니다. 200줄의 글이 있지만 이미 불완전합니다. 이 책은 수당 황제에 대한 금기를 피하지 않으며, 이후 버전의 『조』, 『여』 등 일부 숫자가 당나라 이후 출판된 것과 다르다. 연구에 따르면 이 책은 당나라 때 일본에 전래되어 일본의 『도다이지 사찰 봉헌장』에 기록되어 있다.
당대 양수징 등은 당린본이라고 생각했다. 서예에 있어서는 이 서예의 기품이 육조의 매력을 지니고 있어 그 예술성이 매우 높아 오늘날 복사본이 유통되고 있다. 산시 성 시안에서 송나라 대관 길초 (1109)가 새긴 "진조 천자 수필"의 각인 버전도 있으며 "산시 버전"이라고도 불립니다. 각 줄에 12개의 문자가 새겨진 8개의 돌이 있는데, 원래의 돌은 오늘날에도 시안의 비숲에 남아 있는데, "아주 정교하게 만들어서 후회가 없다"고 합니다. 그 중 '민', '九' 등 당나라의 금기어는 모두 누락된 문자이다.
『정서천자경』은 탄탄한 필력과 중후한 구조를 지닌 획의 시작과 끝 표시가 매우 뚜렷하고 가상과 현실의 변화가 가득하다. 제자 교육
말년에 지용 선사는 어느 날 젊은 승려에게 서예 수행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몇몇 젊은 학자들이 스승의 서예 보물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절에 와서 그 비결에 대해 조언을 구했습니다. 서예의. 지용은 웃으며 한마디 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지만 비결은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습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생 동안. 이 말을 들은 학자는 크게 실망했다.
그러나 그 의미는 잉크 그 이상입니다. Yun Xia Ou와 Yu는 거의 헌신적이지 않습니다. 모방에 대해 더 이상 의문점이 있으면 다시 논의하겠습니다. "
Su Shi의 말에는 참으로 일리가 있습니다. Zhiyong의 야망은 실제로 독특함이 아니라 Naizu의 서예를 후대에 전파하는 것입니다. Zhiyong은 Yongxin Temple에 살면서 Wang Xizhi의 "Thousand"를 썼습니다. -자문수필''(왕희지는 생전에 천 글자 비문이 없었다. 이는 소량과 은철석이 궁궐에서 쓴 왕희지의 먹에 천 글자 비반복 글자를 새긴 뒤 편집했기 때문이다. Zhou Xingsi의 운율로) 800권이 절강성 동부의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이 사원의 목적은 불교의 힘을 이용하여 수나라 양제의 서예를 전파하는 것입니다. 왕조는 "지용은 우군의 살을 얻고, 지혜의 열매는 우군의 뼈를 얻는다"고 말했다. "
장회(張淮)의 『서전』은 “지혜는 언제나 연대기를 전문으로 하는 이샤오의 조상이고, 사람의 사진을 찍고 홀에 오르고, 진정한 풀은 운명에 복종하고, 야만적인 길은 물러나고, 바다는 안전하게 흐른다. 위상유도(장지)의 스타일은 우군 육체의 절반으로 모든 체형에 사용 가능하며 풀밭에서 최고이다. 오우와 우에 비해 기질이 낮고, 양보다 성숙하고 날씬하다.
미푸는 "승지용의 책에 따르면, 기(氣)와 뼈는 맑고 건강하지만 크기와 크기가 섞여 있다. 마치 14, 5대 귀족이 줄과 먹을 따라 행하는 것과 같다. 갑자기 규칙을 벗어났습니다.
소식의 『동포비문과 추기』는 “용선대사의 책은 뼈가 깊고 튼튼하며, 몸이 훌륭하고 강하며, 재현이 드물다. 예를 들어 도봉택(Tao Pengze)의 시를 보면 처음에는 느슨하고 느린 듯하다가도 끝없이 반복되면서 그 묘함을 깨닫게 된다.
Dong Qichang의 "선실 그림에 대한 수필"에는 "용 선사는 Zhong Yuanchang의 "선언 테이블"을 모방했으며 사용할 때마다 펜을 비틀고 돌려야하며 두 가지 유형을 사용합니다. 지용의 천자문에서 방향을 차분하게 마무리하는 방식, 이른바 글이 종이 뒷면을 뚫고 들어갈 무렵에 이 방식은 당나라 이후 점차 사라졌다.
명제진의 『춘우잡기』는 “서선이 내려온 이후 세상에 좋은 책은 없다. 위지용은 가법을 지킬 수 있었고, 당대에는 서예가 부활하여 꽃피웠다.
청나라 허소기는 『동주조당진사추문』에서 “지용의 천문, 펜이 공중에서 떨어져 공중에서 살았으나 집에 새는 자국이 있었다”고 말했다. 아직도 형용할 수 없습니다.
청나라의 '부음서야오' 풍반은 "오늘 인쇄된 '황정'(왕희지의 작은 정자로 쓴 '황정경')은 대부분 틀린 내용이지만, 원본을 볼 수 없다는 것은 유감입니다. Yongshi가 쓴 Qianwen을 읽는 것만으로도 많은 손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목의 '의학편'은 저술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지용진조천자수필'은 진실하고 매력적이며 신의 품격이 있어 세계의 모든 법서 중 1위입니다. ” 소장 가치
지용의 서예는 송나라 황궁에서 한때 지용의 필기체 13점과 진조(眞趙) 10점을 수집하여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 오늘날까지 "진초천자" "원"은 필기체를 해석하기 위해 일반 문자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서예 학생들이 필기체 문자를 해석하는 것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그의 두 가지 서예 스타일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필기체의 "천자 문"은 전적으로 Naizu Wang Youjun이 작성했으며 이 게시물의 각 프레임에는 하나가 있습니다. Naizu와 Zhang Dian의 "날아다니는 펜과 잉크"와는 달리 각 문자는 독립적으로 작성되며 각 단어는 Wang Xizhi의 글쓰기 스타일을 계승했지만 하나 또는 두 개가 있습니다. 특히 강조된 각 단어의 획은 글을 쓸 때 Zhiyong의 집중력과 절제된 힘을 더욱 보여 주며, 무거운 획도 "Zhencao Qianzi Wen"에서 둥글고 조화롭게 나타납니다. "는 일반 서체보다 생동감이 넘칩니다. 지용의 일반 서체에는 한 글자 또는 두 개의 이중 획이 있으므로 서체가 더욱 생생하고 우아합니다. 당송 이후 대부분의 서예가들도 성용 선사의 서체를 좋아했습니다.
지용의 서예는 당나라 초기 우신안(玉信南) 등의 서예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용신사의 승려로서 서예와 비문을 남겼는데, 전설에 따르면 수나라 양제가 특히 서예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는 한때 지용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올바른 군대의 뼈대를 얻습니다." "Zhiyong의 서예는 둥글고 부드럽지만 Zhiguo의 서체는 둥글고 매끄럽지 않지만 뼈의 힘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Zhiguo의 실행 스크립트, 필기체 및 Zhang Huai의 "Shuguan"은 모두 고품질로 표시됩니다. 이는 Zhiguo가 서예 승려들 사이에서도 선두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Zhenshu Qianziwen"은 Chiyong의 대표 작품으로 항상 800 부의 천자 수필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강동의 각 사찰에 사본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고대부터 전해지는 글에는 먹과 판각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잉크 사본은 일본에서 수집되어 종이에 수집되어 제본됩니다. 총 202개의 라인이 있으며 각각 십자가가 있습니다. 원래 Gu Tiechen이 수집한 후 나중에 Jiro로 Ogawa에 반환되었습니다. 나중에 양수징(楊壽智)과 나이토 후난(内虎湖南)이 쓴 두 개의 추록이 있었는데, 평론가들은 이 서예본이 치나가의 원본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당나라의 사본이라고 의심합니다. 고궁박물관에서 수집한 탁본. 일본 서예에 미친 영향
일찍이 당나라 때 지용이 쓴 『천자경』은 귀화승려와 당나라 사신을 통해 동양으로 일본으로 전해졌다. 왕조는 일본 서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용의 『천자수필』은 두 권이 있어 대대로 전승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당나라 때 일본에 전래된 수묵본이고, 다른 하나는 산시성 시안 비석림에 보존되어 있는 북송 동설사창의 석각본이다.
『천자수론』은 북송의 현허내부(玄河내부)가 남긴 책이 7권밖에 남지 않았고, 남송의 경우에는 1권만 남아 있다. 전해지는 『진조천자수필』의 잉크는 처음 두 줄만 깨졌고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남아 있어 관중본에 따라 완성되었다. 소위 "관중본"은 장안의 추이 가문이 수집한 진품을 바탕으로 송대관 3년 설사창이 제작한 것으로, "매우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라고 합니다. 절대 후회하지 마세요.” 희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잉크얼룩에 비하면 조금 열등한 느낌이 듭니다. 후대에 미치는 영향
《진조천자수필》은 말년의 문맹 퇴학 강좌 《천자》를 바탕으로 진조와 조어로 쓴 4자 글로, 초보자가 읽고 쓰기에 편리하다. 한자를 배우세요. 이런 종류의 글은 고대에도 존재했는데, 남조의 양무제(梁皇帝)가 주흥사(周興施)의 명으로 지은 천자수필(千字文)이 가장 널리 유포되었으며, 그 중 많은 것이 명인이 쓴 것으로 후세에 전해졌다. 세대. 서적사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지용의 『진조전자문』의 규범적 역할은 동한의 채용에게 전해지는 『서평석경』의 영향력을 넘어선다. 기능
"Zhencao Qianzi Wen"은 필기체가 엄격하고 모든 획이 세심하며 필기체의 문자가 능숙하고 우아함 속에 여전히 존재합니다. 캘리그라피는 부드럽고 우아하다. Song Mifu의 "Haiyue Quotes"는 "Zhi Yonglin은 아름답고 둥글고 활력이 넘치며 모든 측면을 갖춘 수천 개의 기사를 수집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너무 세련되어 창작의 단순함으로 돌아간다"는 소시(Su Shi)의 논평이 있습니다. 이 책은 수나라 남서(南書)의 온화한 문체를 대표하며, '얼왕' 정조량태(鄭趙梁台)의 구조와 필기체 방식을 계승, 요약한 것입니다. 모델로서의 역할을 법적으로 확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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