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플라톤, 칸트, 헤겔의 미적 사고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플라톤, 칸트, 헤겔의 미적 사고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그것은 20 세기 서구 미학의 흐름과 진화에 중요한 의미와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첫째, 미적 판단과 20 세기 서구 미학의 전환. 칸트 이전의 서구미
배움에는 두 개의 진영이 있는데, 아름다움이 미감의 근원이라고 굳게 믿든지 아니면 미감을 강조하여 아름다움을 결정한다. 칸트가 빌렸어
선험적 종합 방법으로 미적 판단이 아름다움과 미감의 같은 기원이라는 관점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름다움과 미감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주관적 능력에 위치하여 인문적 변위를 실현하였다. 하지만
이 미학 사상의 거대한 변화는 20 세기 서구 미학의 전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1)20 세기 서구 미학은 헤겔의 객관적 주체성을 비판했다.
의로움, 칸트의 휴머니즘을 계승하여 자신의 미학 체계를 세우다. 크로지와 코
린우드는 칸트를 이론의 선구자로 삼아 주체감정, 상상력, 직관을 생산으로 삼았다.
아름다움과 미감의 근원은 20 세기 현대주의 예술의 충분한 선전을 확립하였다.
영향력이 큰 표현주의 미학. 후젤, 두프하이나는 칸트의 선험적이다.
방법론은 영감을 받아 온톨로지와 사고의 본질을 추구하는 연구미와 사고미를 창조했다.
감각의 현상학 방법. 한편, 하이데거는 현상학 방법을 칸트의 선험적 방법과 연결시켰다
학위 합성, 실존주의 미학 연구 방법 수립. 사르트르, 카뮈르, 야스퍼스에서
다른 사람들의 공동 노력으로 20 세기 미학의 존재는 이미 40 년이 되었다.
정의미학사조. (2) 칸트의 영향으로 20 세기 심미인문주의의 정체성.
경향은 비이성주의이다. 비이성주의는 20 세기의 서양 미학에서 탄생했다
칸트는 칸트의 휴머니즘 변위와는 다르다. 칸트는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의 뿌리를 심판으로 본다.
미판단, 판단의 외부화는 일종의 경험현상이며, 그 본질은 인간의 자유이다. 자신
지각을 뛰어넘는 것은 자유형식으로서의 아름다움의 초월이다.
그러나, 20 세기의 휴머니즘 미학은 이런 눈에 띄지 않는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노력하는데, 왜냐하면
우리는 의지, 직감, 잠재 의식, 존재 등에서 아름다움의 온톨로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미학의 비이성적 본질에 대해 토론했다. 비이성주의는 실제로 20 세기 서구의 휴머니즘을 표현했다.
이미학은 독특한 심미관과 미감관을 가지고 있으며, 아름다움과 인간의 현실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것은 미학사에서 어느 정도의 긍정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3) 인문미학으로 적극적인 탐구와 확장을 진행하다.
칸트의 미학 사상은 다르다. 20 세기 서구 분석미학의 방향은 칸트가 분석하고 있다.
아름다움과 미감의 관계에 사용되는 선험적 분석 방법은 의미 분석의 반대 방향으로 뻗어 있다.
분석미학은 아름다움과 미감이 의미가 있어야 하며 자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발의 실체. 사실,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은 실체가 아니기 때문에 존재의 의미가 없습니다.
의, 미, 미감은 단지 형이상학의 허구일 뿐이다. 분석미학의 아버지 비트겐슈타인은
"의미, 용법" 의 기본 신념은 심미 활동이 주체와 객체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복잡한 동적 활동, 전체 활동은 주체의 심미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하나님 덕분입니다
신체의 심미적 능력은 다르다. 구체적인 아름다움과 미감은 통일되지 않고 비슷할 뿐이다
각종 게임 사이에는 일관성이 없고 유사성만 있다. 보시다시피, 분석미학은 칸트의
선험적 분석 방법은 의미 분석 방향에서 극치에 적용돼 아름다움과 미감을 완전히 부정했다
관계. 이것은 너무 극단적이지만 예술이 이미 당대 미학의 주인공이 되었기 때문에 미학에 있어서는
일상성과 예술성은 많은 이론과 방법의 장애를 제거했다.
둘째, 20 세기 서구 미학의 심미 과정과 심미화 경향. 칸트는 미학이
판단의 현실성은 일종의 심미 과정으로 외부화된다. 심미 과정은 공리도 개념도 없고 허무할 뿐이다.
목적이 목적에 부합하고, 심미 과정에서 아름다움과 미감이 서로 일치하며, * * * 살아 있다. 당하다
이런 미학 사상의 영향으로 20 세기의 서양 미학은 뚜렷한 심미적 경향을 보였다.
탐미주의 경향은 표현주의 미학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표현주의 미학은
예술은 공리적인 활동이 아니다. 진정한 직관과 공연은 결코 감성적인 기쁨과 공리의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다.
예술은 도덕적 활동이 아니며, 직감은 주체의 실천과 무관하다. 그래서 표현주의는
칸트의 심미 과정에 대한 해석을 완전히 계승했지만, 이 이론을 문학 이론으로 옮겼다.
이론적으로 예술 문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표현주의의 예술에 대한 칸트식 해석은 예술이다.
독립자족은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서양 현대 예술은 대부분 무대 위에 놓여 있다.
현대주의의 지도, 배려, 격려로 발전했다. 예술의 표현주의, 미래의 대가
의, 입체주의, 행동주의 등의 유파는 각기 다른 수준과 각도에서 서로 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표현주의 미학관을 설명하고 확인하는 방법. 이런 의미에서 칸트는
그것은 모더니즘 예술에 최초의 이론의 불을 가져왔다.
셋째, 예술과 20 세기 서구 미학의 재건에 초점을 맞추다. 칸트는 인간의 자유와 재판에서 이야기한다.
심미적 판단에 근거하여 이 글은 예술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예술을 사람의 자유와 권리로 포지셔닝하였다.
심미적 능력의 확인. 예술을 미학의 첫 번째 기본 이론 방향으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연구 분야의 사람은 칸트이다. 이런 방법은 헤겔과 마르크스에 영향을 주었고, 여러 번 영향을 미쳤다.
거의 20 세기 전체의 서양 미학에 영향을 미쳤다. 20 세기 서양 미학은 형이상학에서 형이상학으로 갔다.
세계의 특징 중 하나는 현실에 초점을 맞춘 예술 문제이다. 많은 현대의 영향력 있는 미녀.
모든 학술 사상은 모두 예술 연구를 대륙으로 하여 이론 체계를 세웠다. 생활 직관주의 미학,
자연주의 미학과 표현주의 미학은 예술 창작과 예술 작품의 관계를 둘러싸고 전개된다.
예술 연구는 직감, 상상, 감정, 행복 등의 개념 범주를 구축하는 데 세워졌다.
각자의 이론 체계. 정신분석미학과 인류학미학은 모두 예술적 동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예술 심리학과 예술사 성격을 지닌 이론적 틀을 세웠다. 형식주의 미학,
분석미학, 구조주의 미학, 해체주의 미학은 모두 예술의 의미 구성을 연구하고 있다
이론적 구성을 완성하였다. 현상학 미학, 실존주의 미학, 서구 마르크스주의 미학.
예술의 기능을 더욱 중시하고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미학 이론의 구성으로 삼다.
핵심. 미학을 설명하고 미학을 받아들이는 것은 세계에 예술 작품의 가치를 설명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자신의 이론적 권위를 세웠다. 요컨대, 칸트가 예술을 비판적으로 설명했기 때문에
예술을 20 세기 서구 미학의 중심으로 만들고, 아름다움은 일상생활, 예술화로 나아가고,
현실주의, 경험, 미학, 예술은 이미 당대 인류의 인문 정신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지원이 적다.
조지 윌리엄 프리드리히 헤겔, 유명한 객관적 유심주의 철학자, 미학자, 변증법가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다. 헤겔 대학을 졸업한 후 스위스와 프랑크푸르트에서 다년간 과외를 했고 예나 대학에서 180 1 년 강사로 일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철학 평론' 잡지를 공동 집필했다. 그는 신문 편집자, 뉘른베르크 중학교 총장, 하이델베르그 대학 교수를 역임한 적이 있다. 18 18 년 베를린 대학교 철학과 교수 겸 교장으로 초빙되었다. 헤겔의 저서는' 정신현상학',' 논리학',' 철학 백과사전',' 법철학 원리' 등 셀 수 없이 많다. 그는 사후에' 역사철학',' 철학사 강연록',' 종교철학',' 미학' 을 출판했다. 그의 미학 이론은 주로' 미학' 에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하이델베르그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그가 한' 미학 강의' 로, 그의 학생들이 정리하여 출판한 것이다.
헤겔의 철학 체계는 칸트의 불가지론을 비판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으며, 그의 객관적 유심주의는 플라톤의' 이념' 학설을 계승하고, 그 핵심은 이념이 모든 것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세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논리, 두 번째는 자연철학, 세 번째는 정신철학이다. 그는 미학, 역사, 종교, 법률을 정신철학으로 분류했다. 이것은 그의 미학이 철학 체계에서의 지위이다.
그의 미학은 객관적 유심주의와 변증법의 기초 위에 세워졌다. 칸트가 독일 고전 유심주의 미학의 창시자라면 헤겔은 이 미학의 집대성자다. 그의 가장 큰 업적은 변증법을 미학에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지만, 그의 변증법은 자연 변증법이 아니라 정신 변증법에만 국한된다. 그는 미학을 연구하는 목적은 "예술 창작을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이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절대정신 (이념) 이 예술에서 직관적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종교에서 시각화하며, 철학에서 개념적으로 자신을 인식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미학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미학 원리, 두 번째는 예술 발전사, 세 번째는 예술 유형이다. 그는 미학을 완전하고 체계적인 역사 과학으로 만들었다.
헤겔의 미학사상의 핵심 내용은' 아름다움은 관념의 감성적 표현' 이다. 이념은 절대적인 정신이자 개념이다. "신", "만능", "의미" 라고도 불리는데, 사실 예술의 사상 내용을 가리킨다. 사상은 무한하고 예술적 이미지는 제한적이다. 예술은 유한한 사물의 감성적 이미지에서 무한한 보편적 진리를 보여 보편성과 특수성, 공통성과 개성, 객관성과 주관성,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그는 예술 창작은 사상 내용을 생활에 주입하고, 자신의 사상 감정을 작품으로 외부화하고, 자신의 반대 (작품) 가 되어 반대쪽에서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예술미가 자연미보다 높고 예술미는 자연과 이상의 결합이라고 지적했다. "자연" 은 사회 현실을 의미하고, "이상" 은 이미지에 반영된 사상을 가리킨다. 그래서 그는 먼저 이상을 가지고 자연을 찾아 이상을 표현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유심주의라고 한다. 만약 우리가 자연에서 이상을 보고 자연에서 이상을 만든다면, 그것은 현실주의라고 한다. 그는 일반 과목을 비상과목으로 바꾸라고 요구했다. 그것은 전형적인 인물을 형성하여 이 전형적인 인물에게 보편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개인과 전체의 변증적 통일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그는 성격을 결정하는 세 가지 요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세정', 즉 사회적 배경이다. 둘째, "시나리오", 즉 특정 환경; 셋째, "열정", 즉 인물의 이상, 태도, 감정. 인격은 상황과 열정의 충돌에서 생성되고 표현되는데, 이는 전형적인 환경에서 전형적인 인격을 형성하여 인격이 풍부함, 중요도, 일관성의 세 가지 특징을 갖도록 요구한다. 예술가에게 그는 상상력, 천재, 영감, 독특한 스타일과 독창성이 필요하다.
그는 예술의 발전을 세 기간으로 나누었다. 가장 오래된 것은 상징예술이고, 상징적으로 사상을 상징하며,' 물질적인 요소가 정신적인 요소를 능가한다', 그다음은 고대 그리스의 조각과 조각상과 같은 고전 예술이다. 정신과 물질적 요인의 통일을 이루었다. 세 번째 단계는 낭만주의 예술이다. 서구 현대예술을 가리킨다. 낭만주의와는 다르지만, 정신적 요인이 물질적 요소를 능가한다. 낭만주의가 이상과 열정에 대한 극단적인 추구로 발전하면 파괴될 것이며, 결국 예술은 철학에 위치하게 될 것이며, 인류는 예술이 없게 될 것이며, 그는 예술의 발전이 정신과 물질적 투쟁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표현 개념의 다양한 기능에 따라 예술의 유형을 구별했다. 건축은 예술을 상징하는 가장 낮은 수준의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각은 건축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고전 예술을 대표한다. 회화, 음악, 시는 모두 고급 예술로 낭만주의 예술을 대표한다. 그는 시가 가장 높은 예술이고 시는 진실한 생각의 감성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말한 시는 시, 소설, 산문을 가리켜 "아름다운 문학" 이라고 부른다. "미국 문학" 의 반대는 과학, 철학, 역사를 포함한 "경문학" 이다. 그것은 산문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지 방법, 사유 형식, 언어 운용의 세 가지 방면에서 시와 산문, 즉 예술과 철학, 과학의 차이를 구별했다. 그는 또한 시를 서사시, 서정시, 연극시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각자의 특징을 논술하였다. 그는 서사시가 객관적이고, 스타일은 차갑고, 서정은 주관적이고, 스타일은 뜨겁다고 생각한다. 연극이 주관적이고 냉랭한 결합에만 도달한 것이 시의 절정이다. 그런 다음 그는 연극을 비극, 희극, 연극으로 나누었다.
헤겔의 미학 사상은 현실주의에 부합한다. 그는 각종 형식주의, 퇴폐주의, 순수 예술론을 반박하고 변증법과 역사적 관점을 미학 분야에 적용해 미학 세계를 크게 넓혔다. 그의 절대정신에 근거하여 후세에 미학을 발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