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홍루몽》의 문학적 가치는 무엇입니까?
《홍루몽》의 문학적 가치는 무엇입니까?
둘째,' 홍루몽' 은 중국 전통문화 중남경녀의 가치취향을 돌파하며' 양녀억제남' 의 가치취향을 분명히 표현했다. 고대 사회에서는 동양이든 서양이든 중남경녀는 보편적인 가치취향이었다. 서양에서는 18 세기 계몽 운동 이후, 사람들은 점차 법적 관점에서 이러한 가치 지향의 합리성을 부정했다. 물론 남녀평등을 진정으로 실현하려면 긴 과정이 필요하다. 중국에서는 중남경녀의 사상이 서구보다 더 심각한 것 같다. 법적 관점에서 이런 가치를 부정하는 사상은 결코 자신의 문화전통에서 진화한 적이 없다. 그러나 서방 계몽대사와 거의 동시에 조설근은 비교적 감성적인 문학 작품으로 서방 계몽대사와 거의 같은 내용을 표현했다. 홍루몽' 에서 그는 가보옥을 빌려 "딸은 물로 만들고 남자는 진흙으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내가 내 딸을 보았을 때, 나는 생기발랄함을 느꼈다. 남자를 보면 혼탁하고 고약한 냄새가 난다. " 이런 발언은 당시 의심할 여지없이 충격적인 이론이었고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공공연한 도전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가보옥의 일시적인 허튼소리일 뿐 증명할 수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완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조설근은 가보옥의 입을 빌려 이런' 양녀억제남' 의 관점을 분명히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그의 사상이 줄곧' 홍루몽' 의 창작을 관통해 왔다는 것이다. 홍루몽' 에서 거의 모든 여자들이 가장 눈부시다. 자부의 지위가 가장 존경받고, 자부의 실제 통치자는 왕희봉이고, 자부의 가장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은 자부 중 가장 재능이 있는 사람은 자부 중 가장 재능이 있는 사람은 대관원의 궁녀 그룹이고, 자부 중 가장 순수하고 선량하고 개성이 있는 사람은 대관원 중 하나다 가경정단, 신선을 구하라, 자가 그 무도함을 용서하고, 자정은 거짓된 진지함, 자진, 자영, 자용, 제리는 말할 것도 없다. 인물 형성에서 우리는 저자가' 여성을 찬양하고 남성을 비하한다' 는 가치 편향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은 과격해 보이지만, 당시의 사회적 맥락에서, 확실히 강제적인 표현이었다. 사실 그는 오랫동안 억눌린 여성을 칭찬하고' 중남경녀' 의 전통적 가치취향을 부정했다. 그가 뼈에서 추구하는 것은 사실 남녀 평등, 즉 사람 사이의 평등이다.
셋째로,' 홍루몽' 은 중국 전통사상문화를 돌파하고 사회질서를 중시하며 개인의 생명의 가치 한계를 무시하며 개인의 생명가치에 대한 관심을 충분히 표현했다.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 질서를 중시하고 개인의 생명의 고난을 경시하는 것이다. 사회 질서의 안정은 최고의 가치 추구이다. 사회 질서를 지키기 위해, 개인의 생명의 행복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개인생활의 행복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볼 때 언급할 가치가 없다. 개인의 생명을 무시하는 고통은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 가치관이 되었다. 물론, 오랜 역사 과정 속에서도 개인의 생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미약한 목소리들이 있는데, 가장 전형적인 것은 고시 19 곡이지만, 이 소리들은 너무 약해서 주류 문화의 소리에 의해 완전히 가려지는 경우가 많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홍루몽' 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회질서를 경멸하고 개인의 생명가치를 중시하는 목소리를 힘있게 불렀다. 이것은' 홍루몽' 에서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보데 사랑의 비극에 대한 저자의 태도다. 보대의 사랑의 비극은 책 전체를 관통하는 주선이다. 보옥과 대옥 사이의 사랑은 순수하고 진지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결국 비극으로 끝났다. 자보옥과 임대옥 모두 자신의 운명을 장악할 권리가 없기 때문에 그들의 운명은 자보옥과 왕부인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생명의 뿌리를 선택할 때, 자보옥의 아내는 결코 첫 번째 고려가 아니라, 이 미래의 며느리가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그들은 심사숙고한 끝에 설보채, 임대옥 희생을 택했다. 바로 그들의 선택으로 개인의 생명을 상징하는' 목석연맹' 이 인간의 질서를 상징하는' 행운' 에 패하여 결국 보다이의 사랑의 비극을 초래했다. 당시 사회문화환경에서는 거의 필연적이었지만 작가는 숨기지 않고 특히 진실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보여 비극 주인공에게 큰 동정을 주었다. 작가의 가치 편향을 보면 그가 주목하는 것은 사회윤리질서가 아니라 개인의 생명의 행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자보옥과 임대옥 두 주요 인물의 언행과 감정도 이를 증명한다. 가보옥과 임대옥 () 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저자가 빚은 두 인물로, 그들의 사상과 추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작가 자신의 사상과 추구를 반영한다. 우리 먼저 가보옥을 보러 가자. 그는 명리를 싫어할 뿐만 아니라 봉건윤리질서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그 소녀들이 순진하고 착하고 순결하여 사회 환경에 의해 독살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루 더미 속에 섞여 있는 것을 좋아한다. 이 연약한 소녀들이 무형의 거대한 사회윤리질서와 충돌할 때마다, 그는 늘 이 연약한 소녀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불행한 운명을 동정하며, 종종 자신이 그들을 구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 괴로워한다. 임대옥 좀 더 보세요. 그녀는 이런 바람을 어떻게 발휘해야 할지, 지아 가족의 비위를 맞추는 등 영원히 모를 것 같다. 지아 바오 유 (Jia Baoyu) 와의 결혼 칩을 얻기 위해. 그녀는 이렇게 하지 않는 것 같고, 심지어 이렇게 하기에는 게으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내투하고 심지어 인격을 상실한 그 환경에서 그녀는 자존심을 무엇보다 높이, 심지어 편협한 지경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녀는 진코칭 () 처럼 자부 () 가 몰락할 수 있는 운명을 알지 못하며, 석춘처럼 붉은 먼지를 꿰뚫어보지도 않는다. 그녀가 관심을 갖는 것은 개인 생활이다. 그녀는 낙홍에서 생명의 연약함과 짧음을 보았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장화' 라는 행동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녀는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과 자보옥 사이의 사랑을 끈질기게 추구했다. 자보옥과 임대옥 사상 감정을 통해 저자가 사회 윤리 질서가 아닌 개인의 삶의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홍루몽' 이 탄생한 이래 많은 일들이 끊임없이 논쟁을 벌였는데, 예를 들면 저자, 버전, 주제. 심지어 어떤 논쟁은' 홍루몽' 에 대한 사람들의 진실한 해석을 감추었다. 그러나' 홍루몽' 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끌었던 이유는 오래도록 시들지 않고, 자연히 영원한 것이 안에 있다. 나는 이 영원한 것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승진과 초월이라고 생각한다. 시화소설의 특징은 중국 전통의 소설 모델을 제고하고 뛰어넘는 동시에 중국인의 심미 이상에 부합한다. 남녀 평등에 대한 추구와 개인의 생명에 대한 관심은 역사 트렌드의 발전 추세와 대다수 사람들의 마음속 깊은 열망에 부합한다. 이에 따라' 홍루몽' 이 부끄럽지 않은 것은 걸작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흥미진진한 말을 듣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