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중국 문학에서의 일본의 이국적인 이미지

중국 문학에서의 일본의 이국적인 이미지

중국 현대문학사를 보면 적어도 세 방면의 작품이 일본 제재를 많이 다루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준 일본인의 이미지도 어느 정도 다르게 형성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하나는 노신, 곽모로, 달프, 장지평, 성모조우 등의 소설, 산문, 시 작품과 같은 2 년대 유일 작가이다. 둘째, 193 년대 동북함락구 작가, 예를 들면 소홍, 무시영 등의 소설이다. 셋째, 193 년대와 194 년대 국민 항일 시대에 출현한 항일전쟁 제재의 소설, 시, 연극 작품이다. 세 가지 유형의 문학 작품은 중국 독자들에게 영향이 깊고 특징이 각기 다른 다문화 정보를 제공한다. 제 1 류 작가의 작품은 일본에서 여러 해 동안 살아온 작가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일본 사회의 정치 구조, 풍토인정, 교육체제, 자연경관 등 각 방면의 내용을 비교적 상세하게 묘사했다. 이런 작품에서 자주 등장하는 일본 여성 이미지 시리즈는 이미 많은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 이미지 원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우리는 일반 민중의 여성 가치 지향에서 이 방면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제 2, 제 3 종 작품은 강렬한 이데올로기 색채의 영향으로 작품에 등장하는 일본인의 이미지는 대부분 악역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일본군을 침범하는 이미지가 많다. 이런 작품들은 일본 이미지를 처리할 때 뚜렷한 개념화 경향이 있지만 일본군은 잔인하고 난폭하며 인간성을 상실한 이미지 모델을 중국인이 인식하는 일본인의 이미지에 무시할 수 없는 피투성이 색채를 발랐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대부분의 중국 국민의 마음 속에 있는 일본인의 이미지 도식이 이런 틀 안에 정의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서지모, 라오서 등 몇 명의 영향력 있는 작가들이 유일의 경험은 없지만, 그 작품이 빚은 일본인의 이미지는 여전히 중국 독자의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점도 언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