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고전시의 예술적 아름다움 (3)
고전시의 예술적 아름다움 (3)
우리가 고전시를 감상할 때, 아마도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시들은 한 번 읽으면 재미없고, 다시 읽고 싶지 않다. 어떤 시들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읽을수록 재미있다. 원인은 경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전자는 너무 직설적이어서 시인은 이미 할 말을 다 하고 독자들에게 상상의 공간을 남기지 않았다. 후자는 내포가 풍부하고 심오하며 독자가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해야 삼매를 알 수 있다. 이런 상태를 함축적인 경지라고 한다.
고대 중국의 많은 시인들과 시학은 모두 예술적 개념을 매우 중시했다. "문심 조각용" 의 리우웬? 숨겨진 공연' 문장 일부러 한 거야? 숨기기? 그리고는요. 쇼? 두 경지를 구분하다:? 글에는 숨겨진 아름다운 것이 있다. 은둔자도 문외의 취지인가? ,? 정이 글자 밖에 숨어 있고, 용모가 눈앞에 넘쳐난다. 。 리우웬이 뭐라고 했어요? 사랑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까? 그리고는요. 문외강조? 함축적인 아름다움입니다. 이런 미감은 내성적이고, 부드럽고, 깊고, 독서에 매우 가깝고, 조용한 환경이 있다. 함축적인 아름다움도 동양인의 전통적인 미감과 생활방식에 특히 적합하다. 소위? 말은 너 자신을 포함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걱정하지 않는다면?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깊이가 흩어지고 만분의 일? 。 중국 전통시 비평은 호평을 받지 못했잖아요? 함축? 소위? 별이 멀고 생기가 무죄? 소위? 행간에 의미가 충만한가? 。 사공도는 특별히 스물 네 편의 시를 짓는가? 함축? 일품, 이것을 이렇게 묘사합니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즐거운 시간 보내셨어요? 。 송나라의 창시자 메이가 아닐까요? 의미는 끝이 없고, 글자의 행간은 볼 수 있는가? (구양수의' 육일시') 시 창작의 최고 추구 중 하나이다.
함축적인 경지는 사실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시의 내용은 함축적이고, 우의가 있고, 우의가 있다. 둘째, 표현의 우여곡절이 애매하다.
(1) 내용에 억제됩니다.
시는 결코 정면으로 이야기한 적이 없다. 독자는 대략적인 범위와 윤곽을 측정하고 따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수천 년 동안 시의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와 논쟁이 있었다. 예를 들어, 루안 국적의 "영회시 82 곡", 후세 사람들의 평가? 문상 곡음? 종 룽 말했다? 작의 취지가 심오하여 재미를 찾기 어렵습니까? 。 독자는 인견을 보고, 다른 추측과 탐구를 한다. 그 이유는 그 내용이 매우 우여곡절이기 때문이다. 첫 시' 밤 불면증' 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것은 82 곡의 오언시의 첫 곡으로, 전편의 서곡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시에 대해 정서적 혼란의 기조를 정한다.
밤에 잠을 못 자서 앉아서 피아노를 친다.
얇은 커튼은 밝은 달을 바라보고, 맑은 바람은 가슴을 불다.
고홍은 들판에 있고, 백새는 북림에서 울린다.
방랑할 때 무엇을 볼 수 있고, 걱정할 때 슬퍼할 수 있다.
국적은 위진 시대에 살았고, 사마조의 마음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여야 간에 사람마다 자태가 위태로워, 국적은 여러 차례 정치적 박해의 위협을 받았다. 이런 정치 분위기 속에서 그는 조위의 정치적 미래와 개인의 운명에 대해 깊은 우려를 금치 못했다. 그러나 험악한 정국은 그로 하여금 이런 걱정을 마음속에 숨기도록 강요했다. 자신의 몸 전체를 구하기 위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시에서 미묘하고 우여곡절 있는 형식을 취하여 그의 걱정과 분노를 표현해야 했다. 이 시의 첫 번째 문장은 내가 밤에 잠을 잘 수 없다고 말했고, 마지막 문장은 나 혼자 방랑하는 것을 언급하고, 내가 걱정거리가 있다고 말했지만, 걱정거리가 무엇이고, 내가 왜 방랑하고, 왜 잠을 잘 수 없는가? 시인은 결코 진실을 말하지 않고 외로운 통곡과 나이팅게일이 서식할 수 없다는 사실을 통해 암시한다. 그러나 그 의미에 대해서는 줄곧 다른 해석이 있었다.' 문선' 에서 노향주는 외로움이 야외군자에 대한 은유이고 새는 지상소인에 대한 은유라고 생각했다. 황걸의' 보병시주' 도 또 이렇게 생각하나요? 과장 혐의를 받고 있습니까? 。 네가 가족들이 서로 다른 해석을 한 것은 시가 너무 은밀하기 때문이다. 이상은의 무제 시도 시의 대표이다. 무제시는 이상은은 창작을 했는데, 대부분 내용이 복잡하고 주제가 심오하여 예로부터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는데, 예를 들면? 네가 올 것이라고 말했지만, 너는 없어, 너는 나에게 어떤 단서도 남기지 않았니? ,? 이슬비가 내리고 있습니까? ,? 은은한 봉황사, 향기가 배로 늘었나요? ,? 당신의 유지 보수가 필요없는 집에는 커튼이 많이 있습니까? 잠깐, 어떤 사람은 사랑시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영호모에 대한 고소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군신에 대한 만남에 대한 애도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당쟁이라고 한다. 특히' 금서' 라는 노래는 애매모호하다. 송인은 공을 세웠습니까, 청인은 기운이 있습니까? 에로틱 이론? , Zhu Qing 호 링, Zhu yizun, feng Hao 와 Zhang caitian? 애도? , 그는 qingchao,? 자해론? , 노래 약속 Yanzhou, 노란색? 뭐라고 중얼거리고 있니? , 조, 친근한 장채전? 정치적 그림자? , qingqu 푸, 접근하기 쉬운 Liang Qichao? 미지의 기탁? , 왕 qingying 퀘벡? 시서론? 십여 종을 기다리다. 주제가 너무 함축적이어서 많은 해석이 있다.
이상은 특례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의 의미는 여전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 예를 들면 맹호연의' 동정호 장승상 증정' 과 같다.
가을물이 올라 해안과 거의 하나가 되어 물날의 혼동과 하늘을 하나로 융합한다.
운토 땅의 소택물기가 증발하여 파도가 악양 전체를 뒤흔드는 것 같다.
나는 물을 건너 배와 노를 찾아 집으로 돌아가는 성스러운 시대는 정말 부끄럽다.
한가하게 앉아서 다른 사람이 고생하는 강 낚시를 보면 물고기에서 잡은 물고기만 부러워할 수밖에 없다.
표면적으로는 동정호를 찬양하는 광활한 대기이다. 그 중? 구름이 안개가 자욱하여 악양성을 뒤덮고 있는가? , 동팅 레이크의 광대 한 기세를 묘사 한 유명한 커플입니다. 그러나 시의 진정한 목적은 동정호의 광활한 분위기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장구령의 총애를 받아 인용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가로지르기 때문이다. 나는 강에 대해 매우 생각했지만, 나는 배를 찾을 수 없었다. 나는 너희들 같은 정치가들보다 더 게으르다. 나는 얼마나 부끄러운가? 나는 이미 함축적으로 외로움을 달가워하지 않고 소개될 의향을 표현했다. 마지막 두 문장은 더 성어이다: 임원선어, 그물로 돌아가는 게 낫겠다, 너는 원하지 않니? 체류를 끝내시겠습니까? 실제 행동으로 바꾸다.
주청옥의 규방 장수부와 장계의 상 주청옥도 이런 부류에 속하여 좋은 이야기가 되었다.
어젯밤 동방의 촛불이 밤새 켜져 새벽녘에 시아버지에 제사를 지내기를 기다렸다.
화장하자 낮은 소리로 남편에게 물었는데, 눈썹을 그리는 깊이는 시대에 뒤떨어졌다.
-응? 주청옥의 규방 장수부
월녀의 새 옷이 거울에 나타나 엄함이 더 사상이 있다는 것을 안다.
만기가 젊었을 때 사람이 비싸고 송릉이 바로 만 금의 적이다.
-응? 장계의 상 주청옥
이 두 편의 시는 질문하고 대답할 때 모두 비유적이다. 전자는 신부로서 남편에게 눈썹이 유행인지, 상대방이 좋아하는지 등을 물어 자신의 시를 조회한다. 장계지는 월녀의' 새 옷' 과' 송릉' 을 비유로 사용하여 주청옥의 시가 독특하고 순박하고 싱그러운 민요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했다. 도시의 다른 작품들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은 그가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했다. 쌍방의 질의응답은 모두 함축적으로 비교중에 표현된다. 장계도 \ "윤기부 \" 시를 가지고 있다.
너는 내가 이미 남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또 나에게 진주 한 쌍을 주고 싶어한다.
나는 너의 사랑에 감사하고 진주를 나의 빨간 셔츠에 두지 않는다.
우리 집은 어원과 연결되어 있고, 남편은 미야를 들고 궁중에서 당직을 서고 있다.
나는 네가 랑랑 한테 진실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나는 이미 남편과 생사를 함께 하겠다고 맹세했다.
또한 당신의 구슬, 나는 눈물을 글썽이며, 나는 결혼하기 전에 당신을 만나지 못한 것을 후회합니다.
이 시 아래에는 또 하나의 주석이 있다:? 동평리를 석도에 데려다 줄까? 。 이 세상은 당시 평륙이 정진에 있던 강력한 사자였으며, 또 일반 교정원과 일반 서예가로 봉쇄되어 잠재력이 매우 뜨겁다. 이 세상은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당시 유명 인사들을 끌어들여 그를 위해 봉사했다. 불만을 품은 문인들, 심지어 중앙관원들도 자주 정진에 간다. 장계는 그의 선생님 한유와 마찬가지로 정진 할거에 반대하고 국가 통일을 주장했다. 그는 당연히 이 세상의 구애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이 시는 이 세상의 초청을 완곡하게 거절하는 명작이다. 시 전체가 남녀의 사랑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완곡하게 표현하며 정직하고 완곡하게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