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시경》의 가장 높은 사상 예술적 업적은
《시경》의 가장 높은 사상 예술적 업적은
중국 최초의 시집. 한대가 학자에게 고전으로 추앙되기 전에' 시품',' 시품 300' 으로 불렸다. 서주 초년 (1 1 세기) 부터 춘추중기 (기원전 6 세기) 까지의 수입은 약 505 곡이다. 작품은 모두 가사에 음악을 곁들인다. 원래 편집자는 아마도 조정의 음악관일 것이다. 시는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은 일종의 음악 곡조로, 일명 국풍이라고도 하며 제후지의 민요이다. 대부분 민요로 사상성과 예술성이 모두 강하다. 그것들은' 시경' 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 위, 왕, 정, 치, 위, 당, 진, 진, 치, 조로 나뉜다. 야락은 서주 왕집 지역의 정통 야락으로 105 편이 있어 야락과 소야로 나뉜다. "우아한" 3 1 편, 뒷북용; 소야는 귀족 연회에 쓰이는 74 점의 물건이 있다. 송송' 은 통치계급 사당의 무곡으로 총 40 곡으로 주송과 송로, 상송으로 나뉜다.
《시경》각 부분의 연대를 확정하기 어렵다. 전반적으로' 주송' 과' 유림외사' 는 모두 서주 초년의 작품이다. 대야' 의 작은 부분과' 소야' 의 대부분은 서주 말기의 작품이다. 국풍',' 송로',' 상송' 은 대부분 춘추시대의 작품이다.
《 시경 》 의 내용으로 볼 때, 아시와 송시는 모두 통치계급이 특정 경우에 사용하는 음악곡이지만, 서로 다른 측면에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일정한 인지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주의' 오, 환, 진궁, 풍년' 이 오왕멸상, 춘하 제사신령을 찬양하며 당시의 역사 그림과 생산 상황을 보여준다. 성민, 공류와 같은 많은 시들은 조상과 신령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대한 묘사에도 치중하고 있다.
후대시 예술도 크게 진보했다. 편폭이 확대되고, 구법이 깔끔하고, 언어가 매끄럽고, 비유적으로 생동감 있고, 이미지성과 감화력이 강하다 (예:' 채비',' 풀이 왜 누렇지 않은가' 등). ).' 국풍' 은 많은 노동자들의 구두창작을 보존하고 있으며, 풍부한 민가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들 중 많은 장은 2500 년 전 노동자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그들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7 월" 은 당시 농민들의 피와 눈물을 반영했습니다. "벌담" 은 일하지 않고 얻은 노예주에 대한 나무꾼의 노여움을 묘사한다. 《설서》는 착취자를 큰 쥐에 비유한다. 양의' 쇠퇴',' 드럼',' 물' 등의 시도 무거운 부역과 병역으로 인한 고통과 고초를 반영한다.
혼인을 주제로 한 시는 여성의 사랑과 행복 추구, 불합리한 결혼으로 인한 고통 (곡봉과 무모함), 청년 남녀의 건강하고 낙관적인 사랑노래 (진이, 정녀, 파파야 등) 를 반영한 큰 편폭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많은 민요는 왕공귀족을 폭로하고 풍자하는 작품으로 통치자의 열적을 예리하게 폭로하고 그들의 추악한 영혼을 채찍질했다. 국풍' 은 노동자들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사랑과 증오를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소박한 언어 묘사, 소박한 생활화면 전시, 대량의 서정적 주인공의 형성으로 현실주의의 창작 특색을 보여 중국 문학의 현실주의 전통을 다졌다.
선인들이' 시경' 부, 비, 흥성 표현 수법에 대한 운용은 시의 생동감, 선명성, 예술적 감화력을 증강시켰다. 언어의 정확성, 아름다움, 생동감도 시를 거대한 예술적 효과로 만들었다. 《시경》은 중국 문학의 빛나는 출발점이다. 그 사상과 예술적 성과는 중국 문학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중국과 세계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