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제 9 권 "세 편의 시" 종합 교안 정리

제 9 권 "세 편의 시" 종합 교안 정리

마음이 햇살이라면, 왜 슬픔을 두려워하는가?

--9 학년 "세 시" 통합 교육 설계.

교육 목표

1. 다양한 형태의 낭독을 통해 작가의 감정을 체득한다.

2. 세 작가의 감정 궤적을 빗질하고 글쓰기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십시오.

3. 시인을 읽고, 자신을 읽고, 시에서 적극적인 인생 태도를 배웁니다.

교육 과정

첫째, 강등, 경구 읽기

비하는 고대 관원들이 도성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강등되거나 유배되는 것을 가리킨다. 중국의 긴 봉건 사회에서 수많은 관원들이 비하되고 유배되었다. 나머지' 문화여행' 은 중국 역사상 매우 눈부신 역사를' 비하관 문화' 라고 부를 수 있다고 썼다. 벼슬이 총애를 잃고 떨어지자 외로운 비극의식이 가슴에 올랐다. 이런 식으로, 문장 및시가 있습니다. 비하와 관련된 시를 먼저 읽어 봅시다.

(화면 디스플레이)

하나는 장사로 손님을 옮기는 것이고, 하나는 서장안을 보는 것이다.

옥제는 황학루를 불고, 매화는 강성 5 월에 떨어진다.

단장을 끊고 고향을 생각하니, 더욱 새가 홍부용화에서 울고 있다.

고향은 서북쪽에 있습니까? 동남쪽의 달을 보다.

슬퍼서 한적한 꽃향기로 손님을 위로한다.

이런 비하시는 시대마다 다른 작가들이 쓴 것이지만, 하나의 공통된 느낌, 즉 실의에 빠진 슬픔을 폄하하는 느낌이 있다. 이 슬픈 경험을 시의 행간으로 돌려보내서 다시 한 번 읽어 보세요.

마찬가지로, 세 시인은 이렇게 썼습니다.

(화면 표시, * * * 읽기)

어느 날, 나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돛을 올리고, 깊은 바다를 건널 것이다.

천돛은 침몰선의 한쪽에 있고 만목춘은 병목 앞에 있다.

사람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에는 기복이 있다. 이 일은 오래되고 어렵다.

사람이 오래가고 아름답기를 바랍니다.

이 문장들은 우리가 오늘 배워야 할 세 편의 시에서 나온 것이다. 이 세 편의 시는 모두 시인이 강등되는 기간에 쓴 것이다. 자신을 시가의 상황에 처하게 하고, 자신의 언어로 시를 말하고 읽으세요.

예: 어느 날, 나는 긴 바람을 타고 만경의 파도를 깨고 망망대해를 항해할 수 있다!

학생들의 정서적인 화독과 독서를 유도하고, 선생님과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말하고 읽은 후 학생들에게 익숙한 언어로 설명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인상을 깊게 하고,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

사전 설정: "어느 날, 나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돛을 올리고, 먼 바다를 건너고, 깊은 바다를 건널 것이다." 라고 학생의 말로, 나는 자신한다, 나는 성공했다!

천돛은 침몰선 옆에 있고 만목춘은 병나무 앞에 있다' 는 뜻은 내가 노력할 수 있다는 뜻이다. 나는 할 수 있다!

"사람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은 기복이 있다. 이 일은 이미 있어서 이루기 어렵다. " 인터넷 언어로 말하자면, 이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별거 아니다.

이 시들을 다시 한 번 읽고, 남학생과 여학생은 다시 한 번 읽고, 남학생은 첫 문장을 한 번 읽고, 여학생은 다시 한 번 읽고, 이어서 계속 읽는다.

둘째, 궤적을 관리하고 감정을 실현하다

1. 학생들은 대담하고 자신감 있고 낙관적으로 읽는다. 비하되었을 때, 그들은 다른 비하된 관리들과 마찬가지로 같은 좌절감, 슬픔, 슬픔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슬픔을 통해 낙관적이고 용감해졌을까요? 문자주석과 결합해서 시를 독립적으로 이해한 다음 세 시인의 감정 변화를 빗어 내고, 선으로 표현하고 대조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세 편의 시가 감정 표현에 있어서 어떤 유사점이 있습니까?

사전 설정: 세 편의 시 중의 감정 경험은 낮음에서 높음으로, 낮음에서 높음으로, 우울에서 무단결에 이르기까지 낙관적이다.

학생들에게 세 편의 시를 낭독하도록 지도하고, 읽으면서 손짓으로 감정의 기복을 표시하다. 자유롭게 읽다. 전시하고 읽다.

2. 배경을 이해합니다.

-응? (화면 디스플레이)

가기 어렵다: 서기 742 년 (천보 원년), 이백은 베이징 임한림으로 소환되었다. 그는 단지 총명한 사람일 뿐 관중, 장량, 제갈량 등 걸출한 인물처럼 큰일을 하고 싶다. 그러나, 베이징에 입경한 후, 그는 당현종의 중용을 받지 못했다. 그는 단지 가무 때 시를 써서 오락을 하라는 요청을 받았을 뿐, 권신들에게 모함을 받았다. 2 년 후' 돈을 갚다' 에 의해 변장하여 장안에서 쫓겨났다. 이백은 어쩔 수 없이 북경을 떠나야 했고, 그의 모든 친구들이 그를 배웅하러 왔다. 관직에 대한 희망이 없어, 그는 구직의 어려움을 느꼈고, 의분에 가득 차서 이' 걷기 어렵다' 라고 적었다.

양주 수회상롯데: 영정원년 (805), 유우석이 왕그룹 변법에 참여해 실패 후 외지로 20 여 년간 강등됐다. 당경종 발리 2 년 (826), 유우석이 양주에서 백거이를 만났다. 술자리에서 백거이는' 유이십팔취를 증정하다' 라고 적어 유우석이 누차 비하되고 무능한 운명에 깊은 동정을 표했다. 유우석은 그의 이 시에 감사했다.

수조 노래: 송신종희녕 9 년 (1076) 에 썼고, 수시는 권위 있는 정치개혁가 왕안석 정견과는 달리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 사방으로 벼슬을 했다. 그는 일찍이 소철과 가까운 곳으로 전근을 요청하여 형제들이 많이 모이게 했다. 미시간에 도착한 후에도 이 소원은 여전히 실현되지 못했다. 올해 추석에는 시인이 명월을 마주하고 마음이 설레어 붓으로 이 명편을 적었다.

대비: 어느 시인의 비하와 슬픔이 가장 감동적입니까? 시인은 어떻게 그의 슬픔을 표현합니까?

학생들에게 시를 깊이 이해하도록 지도하다.

추문: 어느 두 시인의 슬픔에 대한 묘사가 비슷합니까?

기본값: 이백은 다양성의 대비로 자신의 내면의 슬픔을 부각시킨다. 순주가격, 금잔 만 구리 한 주전자, 옥쟁반이 만원을 부끄러워하는 장면은' 나는 바잔을 던져서 먹을 수 없다' 는 행위와는 큰 대조를 이루고 있다. 술잔치의 화려함과 풍부함을 극도로 렌더링하여 시인의 고민을 두드러지게 한다.

칼집에서 나온 칼' 과' 공석' 의 대비에서 고대인들은' 칼' 을 언급하자마자 야망을 연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당대의 왕위' 노장군' 중' 그래서 그는 철외투에 묻은 먼지를 털고 눈처럼 비춰 별강 춤에서 옥병대에서 단검을 휘둘렀다' 며 노병들이 자발적으로 적보국을 죽이는 애국적인 열정을 묘사했다. 후영주의' 소년여행' 은 소년의 영웅적인 이미지와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나라를 지키는 호정을 묘사한다. 남송 시인 신 기질은 "북서쪽 구름을 바라보며 만리에 기대어 장검이 필요하다" 고 적어 북방의 잃어버린 땅을 되찾겠다는 포부를 표현했다. 이백의' 칼 뽑기' 는 보국의 뜻을 뜻한다. 망연자실한 것보다 그의 슬픔과 좌절이 더욱 두드러졌다.

"건너고 싶다", "기어가고 싶다", "얼음강", "온 산에 눈이 흩날리다" 와 비교하면 주관적인 소망은 객관적인 장애물과 대조된다.

유우석은 시공사 () 와 전고 () 로 자신의 내면의 슬픔을 표현했다. 바산 초수' 와' 23 년' 은 문장의 머리에서 나온 것으로 비하지의 외진 곳과 비하 시간의 긴 시간을 부각시켰다. 객관적인 진술은 무한한 괴로움과 슬픔을 드러낸다. 고사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낙격된 지 오래된 감정과 심정을 표현하니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수시는 심리적 갈등과 행동 묘사로 고민과 슬픔을 묘사한다. "나는 바람을 타고 집에 갈 것이다" 는 현실 세계에서 볼 수 있고, 보내기가 어렵고, 벗어나기를 갈망한다. "나는 아름다운 건물을 두려워하고 높은 곳은 너무 춥다." "도대체 어떤 모습일까?" 그것은 망설임, 갈등, 고통의 심리를 표현했다. "춤을 추며 그림자를 찾아라", 외로운 현실을 쓰다. \ "증오 가 없어야합니다. 왜 상대방을 떠나야 하는가? " 우울증은 의심으로 변해 쏟아져 나왔다.

요약: 이백과 유우석은 모두 전고로 자신의 고민과 슬픔을 표현하고, 이백과 소시는 모두 심리와 행동으로 표현한다.

셋째, 시를 읽고 시인을 알아라

시를 다시 읽다. 남학생과 여학생은 따로 읽고, 여학생은 참담하게 읽고, 남학생은 시인을 읽는 자신감이 높다.

시는 인격이다. 모든 시 뒤에는 생생한 생명이 서 있다. 같은 영웅 낙천주의, 다른 마음 과정; 같은 비하와 슬픔, 다른 표기법. 슬픔에서 영웅주의에 이르는 세 시인의 감정 표현에서 그들의 다른 성격 특징을 읽을 수 있습니까?

(화면 디스플레이)

이백/유우석/수시의 ... 묘사에서 그들의 성격 특징을 읽을 수 있다.

예: 수시의 천지 모순에 대한 항쟁에서' 이 일은 완전히 할 수 없다' 는 그의 이해에 이르기까지, 그가 자기 설득에 능하고, 생활과 화해를 잘하며, 생활에 대해 조화되고, 이해하고, 초탈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전 설정: 이백은 문풍을 비교해서 감정의 기복을 일으키고 감정의 기복을 나타낸다.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우리는 백낭만, 소탈함, 초자신감의 성격 특징을 가질 수 있다.

유우석의 정서는 먼저 억제한 후 양양하는 것이다. 보급의 괴로움과 원한을 진술한 후, 그는 어떤 슬픈 말도, 퇴폐적인 말도 없었다. 그는 자신을' 침몰선' 과' 병나무' 라고 묘사하며, 천돛은 경쟁력이 있고, 모든 것이 솟아오르는 가운데 진흥과 전진의 정신을 담고 있다고 썼다. 고민과 대담함' 에서 유우석이 활달하고 낙관적이며 확고하고 고집이 센 성격을 읽을 수 있다.

요약: 중국 고대 시인들 중 두 명은' 신선' 으로 평가되었고, 하나는 이백, 하나는 수시로 평가되었다. 예가영은 그들 사이의 차이는 이백이' 선인인' 이라고 생각한다. 즉 그는 태어날 때부터 어떤 제한도 받지 않는 천재로 태어나 불행하게도 세상에 넘어갔다는 것이다. 스시는 "불멸의 사람" 입니다. 어떤 좌절과 시련 속에서도 그는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보고 고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유우석은' 시인' 이라고 불린다. 그는 온갖 고난을 다 겪었지만, 초심을 바꾸지 않고 자신을 견지했다. 세 시인 역시 비하와 슬픔을 겪었지만, 우리에게 다른 낙관과 영웅주의를 해석해 주었다.

(화면 디스플레이)

이백이 낙관적인 것은 _ _ _ _ _

류위시 낙관론은 _ _ _ _ _

스시의 낙관론은 _ _ _ _ _ _

기본값:

이백은 자신감 때문에 낙관적이고, 유우석은 집착으로 낙관적이고, 소시는 정통으로 낙관적이다.

넷째, 시의 혼을 깨닫고 시를 배우는 마음

1.' 너를 위해 시를 읽어라' 라는 칼럼이 있는데, 오늘 우리는 한 호를 개최할 것이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시를 골라 낭송하는 방식으로 친구, 친족, 혹은 당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다른 사람에게 주어라. 그녀로 하여금 시에서 에너지를 끌어낼 수 있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화면 디스플레이)

나는 _ _ _ _ _ 을 (를) _ _ _ _ _ _ _ _ _ _ _ 에게 주고 싶다.

학생들이 말하고 암송하도록 지도하고, 시의 내포를 깊이 파악하다.

2. 과정을 읽고 완료합니다.

오늘 우리는 이 세 편의 시를 공부하고 세 명의 시인을 알게 되었다. 시선, 시인,' 천재 문학의 대가' 로 불리는 수선, 그들의 삶은 모두 굴곡과 슬픔을 겪었는데, 하물며 우리 같은 일반인은 말할 것도 없다. 아무도 인생이 순조롭지 못하여 기복이 있는 것은 불가피하다. 네가 굴곡과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너는 마음속에 한 가닥의 햇빛을 보존해야 한다. 이 햇빛은 이백의 자신감이고, 유우석의 견지는 역시 스시의 이해이다. 마음이 햇빛이라면, 어찌 기뻐하고 하지 않겠는가! 시의 내면에 다가가 시의 영혼을 이해하고, 독서에서 이 수업을 끝내자.

(화면 디스플레이, 남학생과 여학생이 경구를 반복해서 읽음)

사람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에는 기복이 있다. 이 일은 오래되고 어렵다.

천돛은 침몰선의 한쪽에 있고 만목춘은 병목 앞에 있다.

어느 날, 나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돛을 올리고, 깊은 바다를 건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