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왜 두보의 삼창촌시는 서사시적 의의가 있는가?
왜 두보의 삼창촌시는 서사시적 의의가 있는가?
명대 호진형은 두보' 창촌 3 곡' 을 평가했다. "시사로 시를 들여서 두소릉에서 시작한다."
이 세 편의 시의 집필 배경은 두보가 반군이 점령한 장안에 갇혀 목숨을 걸고 장안을 탈출하여 봉상좌진에서 신하를 훈계하는 것이다. 당숙종은 진도의 비뚤한 변명에 분노했고, 그래서 숙종은 정치적으로 그를 멀리하기 시작했고, 그로 하여금 고향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하게 했다. 정치적으로 좌절을 당한 뒤 두보는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품고 창촌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했다. 이 세 편의 시는 그가 친척을 방문하는 동안의 생활 단편이다.
첫 번째 시는 전쟁의 귀환을 묘사하고, 가족과 첫눈에 반하는 상황을 묘사하며, 충격-눈물을 닦는다-탄식-촛불을 들고 난세의 심리묘사가 경이롭다. 둘째, 시인이 안주한 후의 고민은 작가가 난세에 처해 있고, 국가에 보답하고 싶어 하며 구차하게 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 번째 노래는 이웃의 깊은 동정과 시인 감사의 장면을 묘사한다.
귀성할 때의 세 가지 생활 장면을 묘사하며 당시 격동했던 사회현실과 시인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심정을 표현했다. 1. 집에 가서 뭉치다-전후 여생, 놀라움이 뒤섞여 있다. 2. 한가한 생활-지루하고 억압적이며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 3. 이웃의 위문-시국이 어려워,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세 편의 짧은 시가 한 조의 시로 조합되어 각각 초점을 맞추고, 서로 독립적이고, 서로 호응하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 언어는 평평하지만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묘사는 광범위하지만 심오하여, "짜릿하고, 한 마디로 가릴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시 전체의 서정은 서술선이 있고,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다. 시인은 전형적인 생활 장면을 포착하여 부부가 재회할 때의 심리 활동을 전달했다. 객관적이고 진실한 서술에는 강한 주관적인 서정적 요소가 있는데, 이 둘은 하나가 되어 조화로운 경지에 이르렀다. 가정재자 왕이' 두주' 에서 논평한 것도 당연하다. "글자가 폐장을 새기고, 사람들은 어찌할 바를 모른다. 그리고 재치 있고, 현재 일반인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있다. "
이 시는 고도의 개괄적인 수법으로 서사, 서정, 서경을 한 난로에 융합시켰다. 엄격한 구조, 간결한 언어; 과거와 과거의 대비의 운용은 시인의' 고민이 실의에 빠지다' 는 스타일을 반영한다. 동시에, 시 곳곳에 시인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심정이 드러났다.
그래서 이 시는 서사시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