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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분위기를 어떻게 해석하고 답을 구하는가?
키워드 경지 해석 시 감상 중점 텍스트 국학의 거장 국학 대가인 국위씨는 그의' 인간사어 삭제 원고' 에서 "기질의 매력이라기보다는 경지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가 말하는 경지는 바로 의경이다. 의경이란 무엇인가? 의미는 주관적인 사상 감정이고, 환경은 객관적인 생활과 풍경이다. 예술 작품에서 의미와 환경의 조화는 의경을 구성한다. 의경은 모든 예술 작품의 심미 중심이며, 그것의 가장 큰 역할은 감정과 소망을 표현하는 것이다. 시인은 시를 창작할 때 특히 의경의 창조에 주의를 기울였다. 따라서 시를 감상하는 열쇠는 시의 예술적 개념을 해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가의 경지에는 이미지성, 서정적, 개괄성의 세 가지 기본 특징이 있는데, 시가의 경지를 해석할 때 이 세 가지 특징을 꼭 잡을 수 있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일부 시와 결합해서, 시가의 경지에 대한 나의 세 가지 주요 특징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하다.
1, 시각화. 시의 의경에서 이미지는 기초이다. 첫째, 이미지는 입체적이고 친밀하며 감각적이기 때문에 독자의 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심미 활동에 참여하게 하기 쉽다. 둘째, 감정은 추상적이고 이미지는 구체적이기 때문이다. 이미지가 없으면 감정을 예술적으로 충분히 표현할 수 없다. 굴원의 초도에 대한 애착은 일종의 추상적인 감정이지만, 오죽의 회고를 이용하여 가을과 겨울의 이미지를 비탄함으로써 추상적인 감정을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다. 맹교과거센터의 즐거움도 주관적인 감정이지만 봄바람의 말굽병이 있어 이런 주관적 정서가 하루 안에 장안화의 이미지를 보면 드러난다.
이미지가 바로 풍경이다. 두 오리올스 명나라 추이 리우, 백로 하늘 봄 의 행;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가을의 풍경이다. 산측은 봉우리로 보고, 산경은 원근의 높고 낮음이 다르다. 3 천, 9 일 후 은하수 풍경이 의심됩니다. 바람 따라 밤에 잠입하고, 윤물은 소리 없이 우경이다. 봄의 강풍처럼 밤에 배나무 만 그루를 날리는 꽃잎은 설경이다. 일출은 불보다, 봄은 강남의 풍경이다. 사막은 외롭고 곧고, 장하낙원은 북국의 풍경이다. 일단 산꼭대기에 오르면, 너는 다른 산들이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풍경이 내려다보이는 높은 산이다. 서리밤, 강단풍어불은 한강의 불면의 밤의 한 장면이다. 손을 잡고 눈물을 보는 것은 연인의 무언의 슬픈 장면이다. 김고철마는 만리를 게걸스럽게 삼키는 위대한 전사가 싸우는 장면이다. 이것들은 모두 시의 의경이 이미지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의 의경 속의 이미지는 생동감 있는 것이지 고지식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생동적이지 모호하지 않다. 신 기아의' 서강월' (밤황사로) 은 경쾌하고 활발한 필치로 시각 (명월, 별빛), 촉각 (미풍), 청각 (개구리 소리), 후각 (벼향) 등의 각도에서 산간 여름밤의 특징을 묘사한다. , 풍경을 펼치고, 이미지를 연결하고, 공중에서 지면까지, 산 앞에서 하늘까지, 실경에서 허경까지, 실경에서 향화까지. 생동감 있는 이미지는 독자를 보고, 듣고, 만지고, 감정이 가득한 시골 세계로 끌어들였다.
2. 서정. 의경을 구축하는 것은 이미지가 기초이고 서정은 목적이다. 이곳의 서정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특히 경물 속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경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의경이 독자에게 감염될 수 있는 것은, 이미지가 시인의 감정을 기탁하고, 이미지가 시인의 감정의 구현이 되었기 때문이다. 시인은 이런 주관적인 감정을 경물에 적용했고, 경물은 상응하는 감정색으로 칠해졌다. 이것이 바로 흔히 공감과 감정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두보의 시에서 말한 것이다. 꽃잎이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들이 그들의 슬픔을 노래했다.
풍경을 쓰는 것은 사랑을 위한 것이다. 정오에 제초를 하고 땀을 흘리며 농민에 대한 동정을 표하는 것과 같다. 이 몸은 얼음과 눈이 내리는 숲 속에서 서로 다른 복숭아와 리가 서로 어우러져 포부의 호정을 토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 산에서 돌아와 다른 산을 지나 남쪽에서 북쪽으로-내 마을로! 귀국의 기쁨을 표시하다. 아침에 쓰레기와 더러움의 원인은 연괭이를 가지고 밭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커튼 롤 서풍, 사람들은 아카시아 의 고통 에 대해 이야기 노란색 꽃 보다 얇은; 우리는 손을 흔들어 작별을 고하고, 샤오샤오 반 마명은 작별의 고통을 말했다. 비버 사원 아래, 까마귀 한 마리가 망국의 근심을 북돋우고 있다. 황혼에 어떤 냄새가 나나요? 뻐꾸기의 피 흘리는 울음소리, 움직이는 것에 대한 원숭이의 증오의 오열소리. 이것들은 시의 경물이 감정에 의해 설정되었다는 것을 설명하고, 경물을 쓰는 것은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모든 풍경 단어는 모두 사랑의 말이다. 이백의' 조송백티성' 은 시인이 유배 도중 갑자기 사면을 받아 배를 타고 동방으로 돌아갈 때 쓴 시이다. 양안의 원숭이의 울음소리가 아직도 귓가에 어느새 끊임없이 울고 있는데, 카누는 이미 무거운 청산을 통과했다. 시인은 채운의 장려함, 카누의 속도, 원숭이의 기쁨으로 그가 집에 돌아올 때의 절박함과 흥분을 표현했다. 원숭이 소리는 일반적으로 유인원이 눈물 세 번 부르고 속치마를 만지는 등 슬픈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쓰인다. 날카로운 바람이 광활한 하늘원숭이로부터 흐느끼는 등. 그러나 지금 시인은 기분이 즐겁고 유인원음조차도 즐겁고 친절해졌다. 마찬가지로, 유씨의' 원망인' 은 통편은 원한이 없지만 눈, 청릉, 황하, 몬테네그로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를 통해 사람들의 원망을 불러일으켰다. 때때로 시가에는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단어가 하나도 없지만,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단어는 없다. 감정을 풍경에 녹여 풍경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아름다움이다.
의경 속의 감정은 왕왕 경지를 통해 표현된 것이기 때문에, 한 편의 시의 의경에 어떤 감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판단하고, 전반 국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신 기아의' 청평악'? 촌거, 펜이 낮다. 낮은 오두막이 허름해 보인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밖은 아름답고 조용한 환경이며, 안에는 따뜻하고 화목한 가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오두막은 비록 낮고 좁지만, 많은 고층 건물보다 활기차고 다정하다. 이 오두막이 있기 때문에 화면 전체가 더욱 진실하고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신선하여 작가의 칭찬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북송 시대에는 엄이' 임강선' 에서 애인을 쫓는 분위기를 지었다. 단 한 마디에만 집중하면 작가의 진실한 감정을 이해할 수 없다. 앞뒤 두 구절을 연결시켜야 저자가 대비와 호조를 통해 그리움의 고통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낙화가랑비와는 별개로 제비 두 마리를 바라보며 마음 속의 사람을 생각하고, 무정한 제비는 나와 함께 날 수 있지만, 정이 있는 사람은 외롭고 독립한다. 지금 이 순간, 우리는 슬픔과 슬픔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까?
3. 일반. 시의 의경은 객관상통일의 예술적 이미지이기 때문에, 경지에 들어가는 정경은 자연정경이 아니라 생활정경의 기록이 아니라 고도의 요약과 전형적인 광경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자연의 생활 화면에 직면하여 시인은 구체적인 감정으로 걸러내고, 먼저 구체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없는 경물을 제거한 다음, 구체적인 감정을 충분히 불러일으킬 수 없는 잡다한 세부 사항을 제거한다. 여과를 거쳐 남은 것은 감정적 특징을 지닌 현실주의미의 본질이다. 시인은 필요에 따라 대표적인 부분을 골라 적절한 코디 조합을 만들어 정경이 어우러지는 선명한 예술적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것은 시인이 풍경을 총결하는 과정이다.
류영의' 우린 벨' 은 이미 멀어졌고, 천리 밖은 황혼이 어두컴컴했다. 작가와 연인이 눈물을 머금고 작별을 고하는 가상 여정의 경지다. 천리 여행에서는 낮과 밤이 맑고 둥글고 깊이가 다른 경치를 만날 수 있지만, 작가는 연파, 황혼, 초천만 선택한다. 연파가 차갑고, 황어두우며, 초하늘이 작가의 주관적인 느낌을 가장 잘 불러일으키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연파는 아득하고 황혼은 아득하여 초천은 대표적이고 계층적이며, 일종의 적막한 경지를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가 오늘 밤 깨어날 때 어디에 있는지 누가 알아? 버드나무 기슭, 풍효와 그믐달. 이것이 저자가 상상하는 도중의 상태이다. 왜 버드나무, 맑은 바람, 그믐달을 골라야 합니까? 사람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가을의 시원한 풍경이기 때문이다. 다음을 상상해보십시오: 가을 강에서 홀로 표류하고, 꿈에서 깨어나고, 술에 취하고, 연인의 따뜻함이 없고, 남은 달만 갈고리처럼 차갑고, 바람이 불어와 차갑고, 마음이 시큰거리고, 버드나무가 아쉬워하지 않는데,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걱정하게 하지 않고, 마음을 취하게 할 수 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독자에게 의경을 전하기 위해 강한 감화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조직과 단련도 중요하다. 독자는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서만 의경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언어의 고도로 요약하면 가장 경제적인 필묵으로 가장 풍부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 소식 () 의 비석 () 은 하늘을 뚫고 해안에 부딪쳐 눈 한 무더기를 휘감고, 세 개의 생동감 있는 동사로 황산적벽의 웅장한 기세를 요약하여, 드높고 넓은 경지를 만들어 내는데, 천언만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글쓰기의 취미가 한 논문의 뒷면에 스며들어 잠재력뿐만 아니라 목소리도 썼다. 세차게 출렁이는 파도와 해안가의 험준함을 썼고, 단번에 독자들을 그 짜릿한 경지로 끌어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강원의 이십사교는 여전히 있고, 물보라가 흔들리고, 차가운 달은 소리 없이, 한 마디 차가운 말, 차가운 말, 우리의 계절, 차가운 단어 현장, 차가운 말, 우리의 마음. 이 한 마디로 경지를 다하여 한 나라가 망한 슬픔을 표현했다.
예술적 개념은 고도로 개괄적인 예술적 이미지이기 때문에 천리 밖에 있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경외유경, 경외유문, 끝없는 말, 끝이 없는 의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이것이 예술 개괄의 함축적인 아름다움이다. 강원의 시' 교변 홍약' 은 해마다 누구에게 알려졌는데,' 홍약' 의 이미지는 해마다 무지하여 작가의 마음속의 서늘함을 반영한다. 번화했던 양주, 지금은 황량했지만, 홍약은 여전히 웃고 봄빛을 맞이하는데, 누가 감상할 것인가? 무지에 슬픔을 더하는 것은 슬프지 않습니까? 이 이미지를 통해 독자들은 야오홍의 불쌍함과 의아해를 상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자가 야오홍의 연민과 빈 도시의 불황과 푸대접에 직면했을 때의 슬픔을 상상할 수 있다. 이는 침략자에 대한 고소, 남송통치에 대한 비판, 강산 수복에 대한 기대였다. 그래서 우리는 이 경지에서 슬프고 추운 느낌이 있는데, 이런 느낌은 사고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한눈에 알 수 없다고 말한다.
왕의' 량주어' 는 황허의 먼 산과 흰 구름 사이에 있는 고성이다. 하필 버드나무의 슬픈 노래로 봄의 지연에 대해 불평할 필요가 있는가, 노옥문, 봄바람이 불지 않는구나! 작가는 고산성 () 과 강피리 () 가 원한을 부는 경지를 건설하여, 온 경지가 원망자 위에 떨어졌다. 마지막 두 문장은 쌍관어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옥문이 가까워서 봄바람이 불지 않아 황량하다는 뜻이다. 이것은 자연 조건에 의해 제한된다. 강동생, 왜' 단류' 라는 노래를 틀어서 하소연하는 거야? 사실 법원의 은총이 변병에게 주지 않는다는 뜻이다. 불평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불만을 제기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불만이 깊다는 것이고, 봄바람에 불만을 제기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불만법원이다. 함축적이고 완곡하며 구불한 경로가 그윽해서 정말 함축적이다.
이미지는 기초이고, 서정은 목적이며, 개괄은 과정과 전달체로, 시가 경지의 기본 특징을 구성한다. 이미지를 파악하고, 감정을 이해하고, 언어를 음미하면 시의 의경을 쉽게 해석할 수 있다. 시의 의경을 이해하면 시가 감상하는 다른 문제도 쉽게 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