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만점에 도움을 청하고, 학습 도움말 1 1
만점에 도움을 청하고, 학습 도움말 1 1
① 맹자는 양② 를 보았다. 왕은 말했다: "哞! 멀리서 달려오는 것이 우리나라에 도움이 될까요? 클릭합니다
맹자가 양을 알현하다. 혜왕도: "노군, 너 멀리서 왔구나. 우리 나라에 도움이 될까요?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왕! 왜 수익성이 있습니까? 인의가 있다. 왕은' 왜 우리 나라에 좋은가? 클릭합니다 의사는' 왜 우리 집에 좋은가? 클릭합니다 서민들은' 왜 나에게 좋은가?' 라고 말했다 국가가 하향식으로 세금을 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천기국 (5), 그 군주를 죽인 자는 천기집; 천기국 () 은 반드시 그 왕을 죽이고 백기집 () 을 죽일 것이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천 가지 길을 걷고, 백 가지 길을 걷는 것은 모두 지나치지 않다. 선의후 의리, 선리, 취하지 않으면 당황하지 않는다. 인의가 없으면 친척을 떠나고 인의가 없으면 남편을 떠나는 것이다. 왕도 인의일 뿐인데 왜 이래요? ""
맹자가 대답했다. "폐하, 왜 리나에 대해 꼭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인의만이 충분하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나라에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의사가 말했다:' 내 표지에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자와 평민은' 내가 어떻게 나 자신을 유익하게 할 수 있을까?' 하고 말했다 상층부와 하층부가 서로 이익을 쟁탈하니 그 나라는 위급하다. 10,000 대의 병거가 있는 나라에서는 중국에 1000 대의 병거가 있는 의사가 군주를 죽였을 것이다. 수천 대의 수송차가 있는 나라에서는 틀림없이 중국에 수백 대의 수송차가 있는 의사가 국군을 죽였을 것이다. 수천 대의 병거가 있는 나라에서, 이 의사들은 수천 대의 병거를 가지고 있다. 수천 대의 병거가 있는 나라에서는 이 의사들이 100 대의 병거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 많지도 않다. 의리가 가볍고 이익이 없다면 (군주의 지위와 이익) 그들은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무정하면 부모를 버리고, 무정하면 왕을 돌보지 않는다. 폐하는 인의만 이야기하면 되는데, 왜 이익을 말할 필요가 있습니까? ""
주 ① 리앙: 리앙은 맹자 제 1 장의 제목이다. 맹자는' 논어' 와 마찬가지로 제목이 없고, 후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제 1 장의 처음 두세 글자를 제목으로 한다. 맹자' 는 7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한 말년 조기가' 맹자' 에 주석을 달 때, 각 장을 상하 두 장으로 나누어 후세 사람들이 이를 근거로 한다. ② 리앙: 웨이 ■, 전국, 재위 369-3 19. 위 최초의 도성은 안읍이다. 진나라의 압력으로 36 1 년 전 수도 대들보 (오늘 하남 개봉) 를 이전했기 때문에 위도 양으로도 불리며 양으로도 불린다. 혜는 그가 죽은 후의 시호이다. 인:' 인' 은 유가에서 의미가 넓은 도덕 개념으로 각종 선덕에 대한 개괄이다. 핵심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사랑이 있다는 뜻이다. "의", "유교" 는 사상과 행동이 일정한 규범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박사: 선진시대 관원의 등급명, 군주 아래에는 3 급이 있다: 경 박사. 집: 의사의 표지. 봉신은 신하와 의사에게 유산으로 주어진 봉지 (토지의 노동자 포함) 로, (c m 4) 땅이라고도 불린다. ⑤ 곱셈: 소리 sh é ng, 한정어, 차 한 대 네 마리를 한 대 타다. 당시 전쟁의 주요 형태는 병거전이었다. 전차 한 대는 말 네 마리가 끌고 있는데, 차에는 무장 병사 세 명과 보병 몇 명이 있다. 고대에는 항상 전차의 수로 제후국이나 봉건 영주의 크기를 측정했다. 후아: 만족하세요.
(2) 맹자는 리앙을 알게 되었다. 왕력은 늪에 있고, 구홍기러기는 사슴이다. 그가 말하길, "성인도 이것에 대해 기뻐하나요?"
맹자가 양을 알현하다. 혜왕은 연못가에 서서 홍암사슴을 바라보며 물었다. "성현들이 이것에 대해 기뻐하나요?" "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성인에게는 즐거움이 있고, 성인에게는 즐거움이 있다." 시 \ "구름 ①:' 영대 시작, 캠프 후, 서민 공격, 며칠 동안 성공하지 못했다. 처음부터 초조해하지 마라, 백성들이 올 것이다. 왕재령 (2), 루핑부우, 루펜탁탁, 백새학. 국왕은 늪과 연못에서 점프했다. "문왕은 민력을 늪대, 민악으로, 그 무대 이름은 영대라고 하고, 그 늪명은 영늪이라고 하며, 즐거움은 엘크 거북이라고 한다. 옛사람이 백성과 함께 즐거워했기 때문에 스스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당사는 ③' 시간은 ④ 를 죽일 것이고, 여자는 함께 죽을 것' 이라고 말했다 사람은 그와 함께 죽고 싶어 하는데, 연못에는 새와 짐승이 있지만, 왜 스스로 즐거워하는가? ""
맹자는 "현자만이 이런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악인은 진금이짐승이 있어도 행복하지 않다" 고 대답했다. 《시경》은' 문왕은 상대를 지을 계획이며, 기지의 위치는 세심하게 안배되어 있다' 고 말했다. 민중이 앞다투어 와서 건설하자 곧 추모대가 건설되었다. 문왕은 조급해하지 말라고 충고했고, 백성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일하였다. 문왕은 능구를 순항했는데, 그곳의 암사슴은 근심 걱정 없이 살찌고 몸이 밝아서 온몸에 깃털이 반짝 빛났다. 문왕은 능분까지 헤엄치고, 물고기는 연못에서 점프한다. "문왕은 인민의 힘에 의지하여 고대와 심담을 지었지만, 인민은 오히려 기뻐했다. 그들은 그의 플랫폼을 영대라고 부르고, 그의 연못을 영분이라고 불렀는데, 그가 엘크, 물고기, 거북이를 감상할 수 있어서 기뻤다. 옛날 성현들은 백성을 누리고, 따라서 복을 누릴 수 있다. 클릭합니다 당사는' 이 손나비는 언제? 우리는 너와 함께 죽을 것이다! 사람들은 그와 함께 죽을 것이다. 그는 연못의 날짐승을 소유하고 있어도 혼자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까? ""
주 ① 시: "노래 책", 중국 최초의 시집. 이 책은 시로만 불리며 유교는 그것을 고전으로 열거하기 때문에' 시경' 이라고 부른다. 보통 주초에서 춘추중기까지의 작품으로, 305 편은 바람, 야, 야, 송사류로 나뉜다. 이 장은 "우아한 영대" 로 인용되었다. ② 왕: 희창, 은의 제후, 아들 등의 정복을 가리킨다. ③ 당나라 역사: "대법관" 의 문장. 상서' 는 중국 고대 역사 문헌과 고대 사적을 기술한 저작의 집필로 유교 고전 중의 하나이다. 이 문장, 당사는 상탕이 폭군 왕샤지에 대해 토벌하겠다고 서약한 것을 기록했다. 전설에 의하면, 샤제르는 자신을 태양에 비유한 적이 있는데, 태양이 죽으면 그가 멸망할 것이라고 한다. 이 장은 사람들이 샤저를 저주하는 것을 인용한다. 4 시: 이거. 피해: "죽음" 과 함께, 때라는 뜻입니다. ⑤ 여자: 같은 "같은", 너.
(3) 양혜왕은 "나는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한다. 하노이 치열한 경우, 하노이 에서 기장, 하노이 에 그 사람들 을 이동 합니다. 하동도 사납다. 이웃나라 정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아무런 의도도 없다. 이웃 사람들은 많지 않고, 우리 나라 사람도 많지 않다. 왜요? "
리앙 (Liang) 은 "나는 정말로 내 나라에 자신을 바쳤다. 하노이에서 기근이 발생했을 때, 그곳의 몇몇 사람들은 하동으로 옮겨져 음식을 하노이로 운반해 구제했다. 하동에는 기근이 있고, 나도 있고, 주변국의 정무를 고찰하며, 나처럼 백성을 걱정할 군주는 없다. 하지만 주변국의 인구는 줄어들지 않았고 위국의 인구도 증가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그에게 "왕은 호전적이다. 전쟁을 비유로 사용하세요. 드럼을 채우고 창을 이어 ③ 를 받아 수트를 남기다.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춥니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맹자는 "폐하께서 전쟁을 좋아하십니다. 전쟁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드럼, 블레이드 및 블레이드 충돌, (군인) 갑옷 포기 갑옷 을 포기, 무기 를 끌고 달아났다. 어떤 사람은 백보를 피해 멈추고, 어떤 사람은 50 보를 도망쳐 멈췄다. 단지 네가 50 보 밖에 도망가지 않았기 때문이라면, 백보를 도망친 사람들을 비웃는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그는 "아니, 백보직도 아니고, 가는 것도 아니다. 클릭합니다
혜왕도: "아니요, 뒤에 있는 사람만 백보를 피할 수 없어요. 이것도 도피인가? "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희망이 없을 것이다. 농사를 거스르지 않으면 곡식을 빼앗을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생선이나 거북은 모두 먹을 수 없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계곡과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나무는 싸울 수 없고, 사람을 죽게 하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양생은 죽어도 여한이 없고 왕도의 시작이다.
맹자는 말했다: "폐하께서 이 일을 아신다면, 위국민이 이웃나라보다 많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습니다. 백성들의 농시를 지체하지 않으면 식량을 다 먹을 수 없다. 촘촘한 어망을 연못에 넣지 않으면 물고기와 거북이는 끝이 없다. 만약 어느 계절에 삼림을 벌채한다면 목재는 다 쓸 수 없다. 음식, 물고기, 거북이는 다 먹을 수 없고, 나무는 다 쓸 수 없고, 자식을 키우고, 장례를 치르면 원망도 후회도 없다. 인민생, 양육, 죽음, 애도, 아쉬움이 없다. 이것은 왕도의 시작이다.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이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은 시기를 잡지 않으면 가족 몇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나는 너에게 효도의 순서를 가르치고 싶다, 상을 주는 자는 도를 놓지 않는다. 칠십 명은 육식을 하고, 리인은 배고프지 않고 춥지도 않지만, 왕이 아니면 아무것도 없다.
5 무 () 의 땅, 각종 뽕나무 (집 앞), 50 대 사람들은 모두 실크 솜저고리를 입을 수 있다. 닭, 돼지, 개 등 가축은 번식기를 잘 보내고, 70 대 사람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이 농시를 가져가지 않으면 가족 몇 명이 배가 고프다. 학교 교육을 잘 하고, 젊은이들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는 도리를 끊임없이 주입시켜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물건을 어깨에 메지 않도록 한다. 칠십 세의 사람은 실크 솜저고리를 입고 고기를 먹었고, 백성은 추위에 시달리지 않고 굶주리지 않았다. 만약 그들이 이렇게 세상을 통일할 수 없다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개가 사람을 먹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지만 배가 고파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사람이 죽으면' 내가 아니라 나이다' 라고 말하는 것은 사람을 찔러 죽이고' 내가 아니라 군인이다' 라고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왕은 무죄이고, 천하의 백성은 무겁다. ""
돼지와 개 (현재 부유한 가정에서) 가 먹는 음식을 먹고 있지만, 어떻게 막아야 할지 모르겠다. 길에 굶어 죽은 시체가 있는데 창고 구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사람들은 굶어 죽고' 이건 내 책임이 아니라 수확이 좋지 않다' 고 말했고, 사람을 찔러' 내가 죽인 것이 아니라 내가 무기로 죽인 것' 이라고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폐하, 연경이 나쁘다고 탓하지 마세요. (인정을 실시하기만 하면) 천하의 사람들이 당신을 찾아올 것입니다. ""
주 1 하노이: 현재 허난성 청양, 제원, 박애지역, 황하 북쪽, 당시 위국의 영토였다. (2) 하동: 황하 동쪽의 산서성 서남부를 가리키는데, 당시 위국의 강역이었다. 병사 3 명: 무기. ④ sus g ࿋: 비밀 네트워크. W/pool: 큰 수영장. ⑤ Zhou Xu: 고대에 설립 된 학교. ⑥ (피오): 굶어 죽는 사람.
(4) 리앙 (Liang) 은 말했다: "나는 앤으로 가르치고 싶다. 클릭합니다
리앙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당신의 제안을 듣고 싶습니다." "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망치와 칼날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이상하지 않습니까?"
맹자가 대답했다.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악: "차이가 없어요."
혜왕은 "차이가 없다" 고 말했다
"칼날과 정치를 사용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또 물었다.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폭정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다른가요?"
악: "차이가 없어요."
혜왕은 "차이가 없다" 고 말했다
그는 "헛간에는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뚱뚱한 말, 배고픈 사람, 야외에도 배고픈 사람이 있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야수와 동류들이 서로 먹게 되었다. 금수상식, 백성들이 극도로 미워하고, 민부모를 위해 행정을 하고, 반드시 짐승을 끌고 사람을 잡아먹고, 악은 민부모를 위한 것인가? Zhongni 는 말했다: "창시자 ①, 결과 없음! 클릭합니다 그것은 또한 사람처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어떻게 사람들을 굶어 죽게 만들었을까요? ""
맹자는 "주방에는 연한 고기가 있고 마구간에는 강한 말이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배가 고파 보이고 야외에 굶어 죽은 시체가 있는데, 마치 야수를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 같다! 야생 동물 서로를 죽 일 것 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볼 때 그것을 미 워 할 것 이다. 그러나 인민의 부모로서, 그들은 정치사무에 종사할 때 야생 동물 없이는 사람을 잡아먹을 수 없다. 이것은 어떻게 국민의 부모라고 할 수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먼저 나무 인형을 만드는 사람, 아들이 없을 때! 클릭합니다 목초가 우상처럼 인제에 쓰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불가능하더라도) 그 사람은 어떻게 굶어 죽을 수 있습니까? ""
주 ① 인형: 고대에 순교에 사용된 인형이나 도초. 노예 사회에서는 산 사람이 먼저 인제로 쓰인다. 사회 생산력의 발전으로 노동력이 점차 중시되고, 나중에는 인제에 쓰였다. 공자는 이런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여 선열들이 먼저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선열들이 있기 때문에 극도로 증오한다.
(5) 양혜왕은 "진 () 나라, 세상에 강하지는 않다" 고 말했다. 그리고 내 몸, 동쪽은 일제히 패배하고 장남은 죽었다. 서쪽, 진 에 700 마일 장례식 땅; 남방은 초국의 치욕이다. 나는 이 때문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나는 차라리 그것을 뿌리고 죽은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 제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리앙 (Liang) 은 말했다: "나는 웨이 (wunai Wei), 과거 세계는 이것보다 강하지 않다, 노인도. (그러나) 나에게 전해지고, 동쪽은 모두 제나라에게 지고, 나의 큰아들도 희생되었다. 서쪽, 진 칠백 리 패배; 남방은 초나라에 괴롭힘을 당하고 패했다. 이에 대해 나는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다. 피해자를 위해 복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땅이 백리 밖에 있으니 왕이라고 부를 수 있다. 왕은 인민에게 인자하고, 형벌을 절약하고, 세금을 절약하고, 밭을 갈고, 장사는 여가 시간에 자신의 효심 충절을 키우고, 부형을 섬기고, 사업상 그를 위해 목숨을 바쳐 진초강병이 될 수 있다.
맹자가 대답했다. "방원 백리의 작은 나라도 천하를 얻을 수 있다." 국왕이 인민에게 인자하고 형벌을 적게 쓰고 세금을 줄이며, 농사를 짓고 제초를 제창하고, 젊은이가 농사를 짓고 효도, 경형, 충실한 이치를 배우고, 집에서 부형을 섬기고, 밖에서 어른을 공경한다면, (이렇게 하면) 그들은 몽둥이를 들고 단단한 갑옷과 날카로운 칼로 진추와 중국을 이길 수 있다
그가 그의 백성을 데려갔을 때, 그는 그의 부모님을 부양하기 위해 경작할 수 없었다. 부모님이 얼어서 배가 고파서 형제의 아내가 뿔뿔이 흩어졌다. 그는 그의 국민을 익사시켰지만 솔로는 징수했다. 국왕의 적은 누구입니까? 그래서 속담에' 인자무적' 이란 말이 있다. 왕, 의심하지 마세요! ""
그들 (진나라와 초나라) 은 일년 내내 백성의 농경 시간을 선점하여 백성들이 농사를 지어 부모를 부양할 수 없게 하였다. 부모가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자, 형제 처자는 각자 도망쳤다. 그들은 자신의 국민을 고통에 빠뜨렸다. 만약 국왕이 그들을 토벌한다면, 누가 그를 대적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옛말 구름):' 인자는 천하무적이다.' 폐하, 이 이치를 의심하지 마세요. ""
주 (1) 동방이 일제히 패배하고 장남이 전사하다: 343 년 전 마령전을 가리킨다. Qiwei 왕 티안 지, 손빈 은 한 웨이 를 구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마령에서 웨이 를 격파했다. 웨이 팡 후안 을 죽이고, 왕자 쉔 캡처. 2 비율: 모두, 모두. 뿌린다: "씻다" 와 같다.
(6) 맹자는 양향왕을 보고 나와서 말했다. "나는 군자와 같지 않으니, 무슨 두려움도 보이지 않는다." 갑자기 그는 물었다. "이 세상은 악한가? 클릭합니다 나는 그에게' 하나를 예약했다. 누가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까? 예:'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죽일 수 있다. 클릭합니다 누가 비교할 수 있습니까? 예:' 세상에는 평화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묘목인가요? 만약 7 월과 8 월 사이에 가뭄이 들면, 어린 묘목은 죽을 것이다. 하늘이 구름처럼 보이고 비가 반복될 때, 어린 묘목은 무럭무럭 자란다. 그렇다면 누가 저항할 수 있습니까? 지금 천하의 사람들이 모두 방목하고 있으니,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기대할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국민들은 그것으로 돌아가고, 물은 내려올 것이다. 누가 저항할 수 있습니까? ""
맹자는 양향왕을 뵙고 퇴위 후 사람들에게 말했다. "국군과는 달리, 그 앞에 가도 폐하를 볼 수 없다. 그는 갑자기' 세상이 어떻게 안정될 수 있을까?' 하고 물었다 나는 대답했다:' 세계가 통일되면 안정된다. 클릭합니다 그는 물었다:' 누가 세상을 통일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군주가 천하를 통일할 수 있다' 고 대답했다. 그는 또' 누가 그에게 복종할 것인가? 나는 대답했다:' 세상에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없다. 폐하께서 어린 묘목의 성장 상황을 이해하십니까? 7, 8 월에 가뭄이 들었을 때 모종이 모두 시들었다. 하늘이 갑자기 먹구름으로 솟아오르고 큰비가 내리면 어린 묘목이 다시 번창할 수 있다. 만약 있다면, 누가 그것이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까? 오늘날 세상에는 죽이기가 어려운 군주가 하나도 없다. 나쁜 살인자가 있다면, 세상 사람들은 반드시 목을 길게 뻗어 그를 기대할 것이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인민은 그에게 굴복할 것이다. 마치 물이 흘러내리는 것처럼, 호탕하고,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 ""
주 1 빔: 태자혜, 명사, 3 18-296 재위. ② 같은 "주드" 로.
(7) 제선왕이 물었다. "지환과 김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제선왕이 물었다. "제환공과 진문공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중니의 추종자는 문학과 무관하지만, 그들은 앞으로 전파할 것이 별로 없다. 나도 들어본 적이 없다. 만약 방법이 없다면, 그 왕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공자의 제자는 제환공과 진문공을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가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들어 본 적이 없다. 만약 네가 내가 말한 것을 견지한다면, 너는 인통일 천하의 이치를 말할 수 있니? ""
그는 "덕이 왜 왕이냐? 클릭합니다
선왕은 물었다: "인덕은 어떻게 천하를 통일합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보민이 왕이니, 스스로 방어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백성을 어루만지며 천하를 통솔하면 아무도 그를 막을 수 없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혼자라면, 내가 어떻게 국민을 보호할 수 있을까?"
선왕이 물었다. "나 같은 군주가 국민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
고 말했다: "네."
맹자는 말했다: "네. 클릭합니다
왕위: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선왕은 물었다: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디에서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호웨이의 말을 듣고, 왕이 홀에 앉아 있고, 왕은 그가 소 한 마리를 데리고 홀 아래를 지나가는 것을 보고' 소가 뭐지?' 하고 말했다 예, 그것은 "나는이 종을 사용하고 싶다" 고 말했다. 왕은' 포기해라! 나는 차마 그를 안을 수 없다. 만약 그가 무고하다면, 그는 죽을 것이다. "네:' 그런데 왜 시계를 써야 하나요?' 악:' 무엇이 폐지될 수 있습니까? 양으로 바꿔! 아무것도 몰라? ""
맹자가 말했다. "나는 호필에서 이런 일을 들었다. (한 번) 폐하께서 대전에 앉아 혼자 소 한 마리를 끌고 지나가셨다. 폐하께서 보시고' 소를 어디로 끌고 가시겠습니까?' 하고 물으셨습니다. (그 사람) 대답했다:' 시계를 제물로 바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왕이 말했다:' 그냥 가자! 나는 그것이 두려움 속에서 떨리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고, 이렇게 아무런 죄도 없는 끌림에 맞아 죽었다. "(그 사람) 이 물었다.' 그래서 종을 제물로 바치지 않습니까?' 을 (를) 클릭합니다 국왕이 말했다.' 너는 어떻게 안 할 수 있니? 양 한 마리로 그것을 대신해라! 이게 사실인지 모르겠어요? ""
고 말했다: "네."
선왕은 말했다: "이 일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마음은 왕이다. 백성들은 모두 왕을 사랑하고, 나는 국왕이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런 마음은 천하를 통일하기에 충분하다! (소 대신 양으로 종을 제사하다) 사람들은 국왕이 인색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왕이 그것을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왕은 "물론, 진실한 사람이 있다. 제나라 비록 작지만, 나는 왜 소 한 마리를 사랑하는가? 강보에 차마 감길 수가 없다. 내가 결백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양을 바꿀 것이다. "
선왕은 말했다: "음, 확실히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어요. 함께 작지만 어찌 소 한 마리를 용서할 수 있겠는가? 두려움 속에서 떨리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고, 끌려가 무죄로 끌려가 양 한 마리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
그는 "왕과 국민의 그에 대한 사랑은 다르지 않다. 작은 이순신 큰, 악은 알고 있습니까? 왕 ruozhan 무죄 사망, 소와 양은 어떻게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폐하, 백성들이 당신이 인색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탓하지 마세요. 그들은 네가 다니엘을 람으로 바꿀 때 한 일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니? 폐하, 불쌍한 동물이 무고하게 죽임을 당하면 소와 양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왕은 웃으며 말했다. "왜 진심이세요? 나는 그것의 부를 좋아하지 않지만, 나는 쉽게 양과 교환할 수 있다. 사람들은 내가 그것을 사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한다. 클릭합니다
왕현감은 웃으며 말했다. "이게 무슨 심리야? 나는 돈에 인색하지 않고 양으로 소를 바꾼다. 백성들이 내가 인색하다고 말하는 것도 당연하다. "
그는 "이것은 무해하지만, 이것은 인자한 기술이다. 나는 소를 보면 양을 볼 수 없다. 군자는 짐승에게, 그 생을 보고, 그 죽음을 차마 볼 수 없다. 그 소리를 들으면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 없다. 먼 삶는 것도 군자이다. "
맹자가 말했다. "괜찮아요. 인자한 표현이에요. 소만 보고 양은 못 봤어요." 군자는 동물들이 펄펄 뛰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다. 그들이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 나는 차마 그들의 고기를 먹을 수 없었다. 이 때문에 군자는 부엌을 자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 놓아야 한다. ""
왕은 말했다: ⑤: "노래 책" 은 말했다:'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있다면, 그것을 고려할 수있다. 클릭합니다 6. 스승님도 불러요.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했지만, 나는 자초한 것이지 진심이 아니다. 대사가 한 말은 내가 매우 염려하는 것이다. 왜 이 마음이 왕에게 적합합니까? ""
선왕은 기뻐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시에서' 나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짐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옛 신사가 말했듯이. 내가 해냈어, 반대로 내가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 또 추리했는데, 내 마음도 이해가 안 돼. 왕 선생님의 말씀은 내 마음을 좀 깨우치게 했다. 왜 이런 심리가 왕과 일치합니까? ""
왕위: "회군이 말했다.' 내 힘은 백군을 들기에 충분하고, 깃털을 들기에는 부족하다. 가을의 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총명하지만 월급은 볼 수 없다. "그럼 왕욱이는?"
맹자가 말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왕에게' 나는 몸이 건장해서 3 천 근을 들어 올릴 수는 있지만 깃털 하나를 들 수는 없다.' 라고 말한다면, 내 시력은 가을에 야생 동물 털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좋지만 땔나무 한 차는 볼 수 없다. "왕이 믿을까요? ""
고 말했다: "아니오."
선왕은 말했다: "안 돼요."
"이 우아함은 짐승이 되기에 충분하지만 사람은 아니다. 이게 뭐야? 그러나 깃털 하나를 들지 않으면 힘을 쓰지 않는다. 자신의 임금을 볼 수 없다면, 명확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보험을 볼 수 없고, 선량할 필요도 없다.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왕이 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오늘 (왕) 은 가축에게 은혜를 베풀고 공덕은 국민에게 없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분명히, 깃털은 힘을 사용하기를 거부하기 때문에 들어 올릴 수 없습니다. 땔나무로 가득 찬 자동차는 시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남이 너에게 애무하지 않는 것은 선량을 거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왕이 인자로 천하를 통일할 수 없다면, 그는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을 것이다. ""
고 말했다: "하지 않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선왕은 "안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태산이 북해를 건널 수 있고, 사람들은' 안 돼' 라고 말한다. ♫ 예, 할 수 없습니다. 노인에게 나뭇가지를 꺾자 사람들은' 안돼' 라고 말했다. 하지 않아도 해야 한다. 그래서 왕은 왕이 아니며, 태산에 의지하지 않고 북해를 뛰어넘는 등등이다. 왕은 왕이 아니라 부러진 가지와 같은 것이다. ""
맹자는 "나는 태산을 안고 북해를 건너 사람들에게' 난 안 돼' 라고 말했다 이것은 정말 불가능하다. 노인에게 허리를 굽혀 인사하며' 나는 할 수 없다. 이것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왕은 인통일 천하를 가지고 있지 않고, 태산에 의지하여 북해를 뛰어넘는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왕은 인통천하가 아니라 허리를 굽혀 노인을 경례하는 범주에 속한다. ""
\ "나는 늙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세상은 네 손에 있다. " "시" 는 "처벌은 과부를 위한 것이고, 형제를 위한 것이며, 가정을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⑦ 말과 감정의 문제 일뿐입니다. 그러므로 선함은 온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하며, 선함이 없으면 아내를 보호할 수 없다. 고대인들이 그렇게 위대했던 것은 그들이 자신이 하는 일을 잘 추진하기 때문이다. 오늘의 선량함은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부족하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네, 그리고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은 무엇이냐. 왕, 재어 주세요! 왕흥가의 병사와 위험한 벼슬을 진압하고 제후를 탓하고 그들과 빨리? ""
(맹자는 또 말했다:) "자신의 어른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다시 사랑합니다. 자신의 아이를 애무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를 애무하다. 세상은 너의 손바닥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다. 《 시경 》 에서는' 먼저 아내에게 모범을 보이고, 형제들을 감화시켜 네가 가정을 경영해야 화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즉, 이런 의도를 모든 방면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네가 선심을 널리 베풀면 세상을 달래기에 충분하다. 선의를 베풀지 않으면 아내와 아이도 불안정하다. 고대의 현명군주는 일반인을 훨씬 능가하여, 다른 이유는 없지만, 단지 자신이 한 일을 잘 전파할 뿐이다. 지금 (폐하의) 인자함이 동물에게 적용되었지만 공덕은 사람에게 반영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무게를 달아 보면 경중을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만물은 모두 이렇다, 특히 인심이 그러하다. 폐하, 진지하게 고려해 주세요! 왕은 군중을 선동하여 부하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다른 나라와 적이 되고 나서 스스로 기뻐하려고 하는 것입니까? ""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니, 내가 어떻게 빨리 할 수 있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찾을 것이다. "
선왕은 "아니, 나는 무엇을 기쁘게 할까? 클릭합니다 -응? 나는 이것으로 나의 가장 큰 소망을 이루고 싶다. ""
그는 "왕의 가장 큰 소원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맹자가 물었다. "당신 왕의 가장 큰 소망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왕은 웃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왕현이는 그저 웃었을 뿐이다.
왕위: "지방이 입과 입이 부족해서요? 빛과 온기가 몸과 몸을 충분히 따뜻하게 하지 못하나요? 억압하고 색을 고르는 것은 눈과? 소리가 충분히 들리지 않습니까? 이전에 주문하면 충분하지 않나요? 국왕의 모든 대신들은 모두 감당할 수 있지만, 국왕이 맞습니까? "
맹자가 물었다. "뚱뚱하고 달콤한 음식이 충분히 즐기지 못했기 때문인가요?" -응? 부드럽고 따뜻한 옷은 몸에 충분하지 않나요? 밝은 색이 아직 눈이 안 보이나요? 아름다운 음악으로는 너의 귀가 충분하지 않니? 주변의 종업원이 충분하지 않나요? 이것들은 폐하의 하인들에게는 충분하다. 이것이 폐하가 여기 있는 이유입니까? ""
고 말했다: "아니, 나는 잘못했다. 클릭합니다
선왕은 "아니, 나는 이것을 위해서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그러나 왕의 위대한 소망은 분명하다. 그는 황무지를 열고, 진추 () 에 가고, 중국 () 에 가고, 사이 () 를 보살펴야 한다. 네가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면, 너는 나무에서 물고기를 얻을 수 있다. "
맹자는 "그렇다면 왕의 가장 큰 소망은 자신의 영토를 넓히고 진나라와 초국이 참배하고 중원에 와서 주변 민족을 달래고 싶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수행으로 소원을 추구하는 것은 정말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 것이다. "
왕은 말했다: "좋은 경우? 클릭합니다
선왕은 말했다: "그렇게 심각한가요? 클릭합니다
홀뮴: "거의 아무것도. 연목은 물고기를 구하지만, 물고기는 할 수 없고, 재난도 없다. 네가 원하는 대로 하고, 마음을 다해 하면, 사후에 반드시 재난이 있을 것이다. "
맹자는 "이보다 더 나쁠 것 같다! 클릭합니다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잡으면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지만 후환은 없을 것이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전심전력으로 하고, 결국 재난이 있을 것이다. ""
그가 말하길, "들려요?"
선왕이 물었다. "말해 줄 수 있어요?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왕은 Zou 와 Chu 사이의 전투에서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맹자는 "추벌추. 당신의 왕은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추 승리. 클릭합니다
선왕은 말했다: "추 구오 모리. 클릭합니다
그는 "그러나 작은 실체는 큰 실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작은 실체는 많은 실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약한 실체는 강한 실체의 적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바다 안의 땅, 천리 떨어진 곳에 소장품 중 하나가 있다. 왜 추의 원수 초애버딘과 다른가? 원작과는 반대입니다. 오늘 국왕 집권, 인정, 그래서 천하의 모든 관원들이 국왕의 왕조에 서고 싶어 하고, 모든 농사꾼들은 국왕의 논밭에서 밭을 갈고 싶어 하고, 모든 상인들은 국왕의 도시에 숨고 싶어 하고, 천하에 병에 걸리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은 모두 국왕에게 투항하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이콧합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음, 소당은 대당과 적이 될 수 없고, 소당은 여러 사람과 적이 될 수 없고, 약자는 강자와 적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천하에는 천리 떨어져 있는 9 개의 땅이 있고, 제나라의 땅은 동서로 모여 부족함을 메우고 그 중 하나를 차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 곳으로 다른 8 곳을 정복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폐하) 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돌아가지 않습니까? 만약 지금 국왕이 법령을 공포하고, 인정을 실시한다면, 천하의 관직자들은 모두 국왕의 궁정에서 일하기를 원할 것이고, 농민들은 국왕의 밭에서 농사를 짓고, 상인은 국왕의 시장에서 장사를 하고, 여행자는 국왕의 길에서 여행을 원할 것이다. 각국이 자신의 군주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모두 너에게 알려주고 싶어할 것이다. 그렇다면 누가 왕이 천하를 통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들어갈 수 없습니다. 대사가 나를 도와서 뜻을 알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민감하지는 않지만 한번 해 보세요. "
선왕은 말했다: "나는 정신이 황홀해서 이렇게 멀리 갈 수 없다. 왕 선생님이 나를 도와 포부를 실현하고 방법을 분명히 가르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느리긴 하지만 한번 해 볼게요. "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인만이 꾸준한 마음을 가지고 끊임없이 출산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사람이 있다면 변하지 않는 생산은 없다. 항심이 없기 때문이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범죄를 당하고 벌을 받는 것은 사람을 낭비하는 것이다. 어진 사람이 재위하는데, 어떻게 국민을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부모와 아내를 부양할 수 있고, 행복한 세월 속에서 삶에 만족할 수 있으며, 격렬한 세월 속에서도 죽음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좋은 것을 쫓아내면 인민은 가볍게 낙하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맹자는 "고정업종은 없지만 안정된 사상이 있어 독서인만이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서민들에게는 고정적인 업종이 없으면 안정된 사상이 없을 것이다. 안정되고 변하지 않는 사상이 없다면, 우리는 제멋대로 행동하고 나쁜 일을 할 것이다. 그들이 범죄를 저질렀을 때, 그들은 마치 국민을 함정에 빠뜨리는 것처럼 형법의 제재를 받았다. 어진 사람이 군주가 되면 어떻게 이렇게 통치될 수 있단 말인가? 따라서 현명한 군주가 규정한 인민의 상속권은 부모와 처자를 부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좋은 해는 일년 내내 배불리 먹을 수 있고, 나쁜 해는 굶어 죽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들에게 좋은 일을 하라고 촉구한 후에, 국민들은 기꺼이 귀를 기울일 것이다.
"오늘도 인민의 재산이다. 양부모가 부족하고, 아내를 키우는 것도 부족하다. 즐거운 세월은 일생을 고생시켰고, 격렬한 세월은 죽음을 면할 수 없었다. 이것은 단지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일 뿐이지만, 나는 내가 그것을 지지할 수 없을까 봐 두렵다.
"현재 인민산업의 규정은 부모를 부양하기에 부족하고, 처자를 부양하기에 부족하며, 좋은 해는 일년 내내 고생하고, 나쁜 해는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이 (백성들로 하여금) 생활 유지조차 늦을까 봐, 예의와 인의를 중시할 시간이 어디 있겠는가?
\ "왕 은 그렇게 하고 싶지만, 일을 반대 방향으로 하고 있다.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이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노인은 고기를 먹고, 백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지만, 왕이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라고 말했습니다
\ "6 월 yuren renzheng, 왜 푸로 돌아가지 그래? 5 무 농가 (집 앞 집 뒤) 에 뽕나무를 심고, 50 세의 사람은 실크 솜저고리를 입을 수 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은 번식기회를 놓치지 말고 70 세의 사람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이 농시를 차지하지 않으면, 가족 여덟 명이 굶주리지 않을 수 있다. 학교 교육을 잘 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이치를 반복해서 설명하여 노인이 물건을 어깨에 메지 않도록 한다. 노인은 실크 솜을 입고 고기를 먹었는데, 보통 사람들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이것은 천하를 통일할 수 없고, 영원히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