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미래의 사상 내포를 믿다
미래의 사상 내포를 믿다
시가 감상
지평선의 파도: 시대의 저류의 상징. 작가의 당시 심정 (1968) 은 시대의 서광으로 이해될 수 있다: 희망을 상징한다. 당시 문혁의 맥락에서 인심은 비교적 어두웠다. 문혁' 기간 동안 중국 문학사의 거의 공백기였다. 그러나 민간 창작은 완강히 살아남았다. 검지는 걸출한 민간 시인 중 한 명으로 역사의 공백을 메운 우수한 시인이다. 이 시는 원고의 형태로 사회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곧 한 세대의 젊은이들의 입에서 전해지고 있다. 시의 시작은' 거미줄',' 부뚜막',' 연기',' 재' 등 여러 가지 이미지로 사람들이 처한 척박하고 가난하고 어려운 시대를 묘사한다. 누구든 그 시대를 거치지 않으면 마음속에 강렬한 고달픔이 있을 것이다. 시인은 "아름다운 눈송이로 적는다: 미래를 믿어라" 는 것은 순결, 소박함, 명료한 의식을 상징한다. 불굴의 현실의 확고함은 특히 절실하다: 이것은 어려운 생활에서 떠오르는 신념이다! 2 절에는 보라색 포도, 늦가을의 이슬, 꽃, 다른 사람의 감정, 시든 덩굴로 인생의 밝고 암담하고, 열정적인 좌절, 풍만하고 지친 체험을 써냈고, 인생의 모든 기복, 외로움, 여의치 않은 연상을 불러일으켰다. 시인은' 황량한 땅에 써라: 미래를 믿어라' 는 인격력이 강렬하지 않을 수 없다 3 절' 나는 손으로 하늘을 향해 달려가는 파도를 지휘할 것이다/손바닥으로 태양의 바다를 받쳐줄 것이다', 기세가 웅장하고, 범위가 넓으며, 기세가 사납고, 시인의 포만함을 표현했다. 따뜻하고 아름다운 펜이 여명 따라 흔들리고 있다' 는 말은' 여명' 를' 펜' 에 비유해 상상력이 풍부하다. 아이의 펜으로 적어라: 미래를 믿어라' 는 시인의 진실하고 솔직한 생각을 표현했다. 진심에서 우러나온 신념이다. 이 세 절은 읊조리며, "미래를 믿는다" 는 것은 한 곡의 주요 멜로디처럼 시인의 마음속에서 가장 강한 음을 연주한다. 그 암울하고 고통스러운 시대에 미래가 사람들의 마음속에 희망의 빛을 던졌다고 믿는다. 나는 그 시대부터 걸어온 지청이 대부분 세대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언제든지' 미래를 믿는다' 를 다시 읽으면 가슴이 아프다! 검지손가락은' 미래를 믿는다', 잔인하고 고집이 세고 고통스럽고 상처가 많은, 고통스러운 현실에서 미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다. 이 시의 가장 감동적인 핵심이기도 하다. 만약 이 시가 처음 세 절밖에 없다면 검지의 깊은 사상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다음 세 구절에서 검지는' 미래' 에 대한 그의' 믿음' 과 인류에 대한 그의 냉정한 인식을 결합시켰다. 먼저 시인은' 미래인의 눈' 이' 역사의 먼지를 헤치고',' 세월의 장을 꿰뚫어 볼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속눈썹' 과' 동공' 이라는 두 이미지는' 눈' 에서 나온 것으로 미래인의 사고 표현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밀치고' 간파한다' 는 것은 인간의 지혜의 위대함을 찬양하고 시인이' 미래를 믿는다' 는 것은 바로 이 사고 이미지다. 둘째, 시인은 우리의 몸과 경험에 대한 사람들의 칭찬이나 비판에 신경 쓰지 않는다. "썩은 고기", "잃어버린 서글픈", "실패의 고통" 이라는 세 가지 구체적인 이미지나 표현은 현실인의 고난을 전달한다. 감동의 눈물',' 깊은 동정',' 경멸의 미소',' 신랄한 조롱' 이라는 네 가지 세부 사항은 과거 역사에 대한 각종 평가에 대한 사람들의 표현이 생생하고 펜으로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시 한 번 시인은 미래가 "사람들이 우리의 등골에 따뜻하고 객관적이며 공정한 평가를 할 것" 이라고 굳게 믿는다. "등뼈" 는 불굴의 신념과 탐구정신이며, "무수한 탐사, 미망, 실패, 성공" 에 나타난다. 이 세 구절은 미래에 대한 뿌리 깊은 신앙을 탐구하는데, 바로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시인은 의심할 여지 없이' 미래를 믿는다',' 초조하게 그들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는 것이다. 시의 마지막 단락에서 열정적인 외침으로 "불굴의 노력을 믿으라/죽음을 이기는 젊은이를 믿으라/미래를 믿으라, 삶을 사랑하라" 고 격려했다. 시는 반박할 수 없는 기세와 두려움 없는 정신으로 고난의 현실에 전쟁을 선포했다. "미래" 에 대한 신념은 바다의 태양처럼 튀어나와 모든 독자의 영혼을 강하게 뒤흔들고 있다. 이 시는 구상이 교묘하다. 처음 세 절은 내가 어떻게' 미래를 믿는다' 는 것을 묘사하고, 마지막 세 절은 내가 왜' 미래를 믿는다' 는 것을 묘사하고, 마지막 섹션에서는 사람들에게 미래에 대한 신념으로 노력하여 사랑하고 살도록 호소한다. 간단한 언어, 깊은 생각; 개성이 뚜렷하고 설득력이 있다. 시 전체는 기본적으로 경중음의 끊임없는 변화에서 감동적인 효과를 얻는 전통적인 방식을 따른다. 언어의 시간예술과 중국화의 공간예술을 결합해 시인이 반복적으로 하소연하는' 나의 시는 창인데, 창문에는 서릉가을설이 만만치 않다' 는 예술을 실현하였다. 이 시를 통독해라, 비록 우리는 홀가분보다 좌절감을 느낀다. 즐거움이 아니라 고통이다. 그러나 시인의 억압적이고 고통스러운 노랫소리에서 우리는 시인의 짜릿한 신념, 즉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동경과 동경이 이상과 빛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생활 속 시가의 거미줄 이미지' 거미줄' 은 사람들의 활동이 사라진 지 오래다. 이 곳들은 종종 먼지로 가득 차 있고, 어둡고 음울한 기조를 주며, 생기도 생기도 없고 생기도 없다. 이미지 헤드 라인 "그물" 이 가져다주는 개인적인 감정은 일종의 전신의 "속박" 이기 때문에 시에서 "봉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분명히 "속박" 이라는 이미지 정보에 대한 상징적인 향상이다. 따라서' 거미줄' 이라는 이미지에는 회색 톤, 생기 없음, 속박이라는 세 가지 맥락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나의 부뚜막은' 나의 부뚜막' 을 이미지로 하는 이유는' 나의' 라는 단어의 가입이' 이미지' 의 정의에 더 잘 맞기 때문이다. 그것은' 시인의 주관적 느낌' 의 객관적인 이미지에 녹아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믿어라' 는 북방이 쓴 것이고 검지손가락도 북방인이다. 동북 3 성에서는 양력 10 월 1 일에 눈이 내리고 난방은 북방 사람들의 매우 일상적인 생활 방식 중 하나이다. 난방공급이 없을 때 난로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난방을 하는 도구로, 사람들에게 일상의 보편적인 온기를 가져다 준다. 그래서' 나의 난로변' 은 내 마음에 따뜻한 삶을 가져다 준 모든 것으로 이해할 수 있고, 삶에 대한 열정, 희망, 심지어 이상으로 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모든 것은 이제 어디에나 있는' 어두움',' 고지식함',' 속박' 의 외부 사회에 의해 무자비하게' 봉쇄' 되고 있다. 잿더미의 잔연' 재' 와' 잿더미' 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재' 는 정지, 어두움, 생명이다. 불씨 연기' 의 중심어는' 불씨 연기' 로 역동적이며,' 불씨' 에서 모락모락 올라와 미세한 움직임과 불타는 희망을 주기 때문에' 불씨 연기' 는 죽은 침묵의 희망을 나타낸다. 생명은 이미 잿더미와 같지만, 여전히' 연기' 와 같은' 한숨' 이 생명의 숨결과 희망을 보여준다. 아름다운 눈송이' 눈송이' 는 먼저 시인의 마음속의' 아름다움' 으로 영혼의 밝은 색과 즐거움을 구성한다. 둘째,' 눈송이' 의 흰색과' 거미줄' 의 회색 톤과' 회색' 의 검은 톤은 색채에 강한 대조를 이루며 기쁨과 낙관과 희망을 선사한다. 셋째, 눈송이는 더러운 땅을 덮고 온 세상을 새롭게 만들어 새로운 미래를 줄 수 있다. 자포도' 포도' 는 여름의 달콤한 수확이고, 가장 성숙한 포도는 보라색이므로' 자포도' 는 사람이 활력이 충만할 때 가장 달콤한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보라색은 고난 속에서 불요불굴하고 완강한 생명력에서 비롯된 고귀한 생명색이다. 시인이' 미래를 믿어라' 를 썼을 때, 스무 살은 바로 생기발랄하고 재능이 넘치는 계절이었다. 미래를 믿어라' 라는 시 자체는 시인이 이 인생의 계절에 가장 좋은 수확이며, 시인도 생활의 고난 속에서 살아남았기 때문에' 보라색' 에 대한 두 가지 분석은 시인의 글쓰기 맥락과 일치한다. 늦가을의 이슬이 가을의 찬 공기를 지배하고,' 늦가을' 은 만물이 시들어가는 계절이다. 이슬은 순수하지만 생명에 대한 자양분은 확실히 제한되어 있다. 이 추운 계절에, 어떤 바람이 불어오는 조짐도 그것의 존재를 말살하고 쉽게 사라질 수 있다. 그래서' 늦가을의 이슬' 은 사라지기 쉬운 사물, 심지어 인간의 연약함을 상징하며' 보라색 포도' 의 내포에 맞춰져 있다. 나의 꽃' 꽃' 은' 감정' 의 암시로 자연스럽게 성공, 명예, 그리고 이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나 플랫폼을 가리킨다. 내 꽃' 이란 원래 내 것이거나 내가 가져야 할 기회, 명예, 성공을 뜻하며 지금은' 다른 사람' 이 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얼어붙은 덩굴은 시들고 생명력이 없는 덩굴을 가리킨다. 얼어붙은 덩굴은 더 이상 얼어붙은 덩굴의 생명을 자양할 수 없지만 시인은 얼어붙은 덩굴을 선택해 글을 쓰며, 그의 내면의 고집이 생명의 희망에 집착하는 것을 보여 주었다. 심지어 매우 모호한 희망이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황량한 대지 "대지" 는 영원한 어머니, 영원한 삶과 죽음의 곳이다. 지금은' 쓸쓸함' 이지만 반동적인 사람은 곧 멸망할 것이고, 정의는 빛을 다시 보게 될 것이며, 대지의 생기는 지울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배파의 속성은' 지평선으로 돌진한다' 로, 무궁무진한 기세와 힘이다. 바다의 속성은' 해를 받들다' 로, 일종의 왕성하고 넓은 기도와 가슴이다. 여명' 여명' 는 아침 햇살이다. 햇빛은 만물이 자라는 생명의 원천이며,' 아침' 의 햇빛은 어두운 과거와 여명 도래를 상징한다. 시인은 새벽의 햇살을' 휘날리며', 아름다운 생명력에 대한 확신과 어두운 시간이 반드시 사라질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눈 이들은' 미래' 의 사람들의 눈이다.' 그녀는 속눈썹이 역사의 먼지를 털어낸다',' 그녀는 눈동자가 세월의 장을 꿰뚫어 본다',' 시인은 미래를 믿는 사람이 역사의 안개를 스쳐가는 이성이 있다고 믿는다' 는 것이다. 썩은 고기는' 잃어버린 슬픔과 실패의 고통' 을 가리킨다. 뒤의' 등뼈' 를 비교해 보면 이런 슬픔과 고통은 모두 표면의 상처와 일시적인 어려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척추는' 무수한 탐구, 분실, 실패, 성공' 을 가리킨다. "척추" 는 인체를 지탱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 민족의 등뼈를 상징하는 데 사용된다. 여기서, 그것은 한 집단의' 우리' 의 정신적 기둥으로 내면화되어 있는데, 이 정신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곤경에 빠진 민족의 출로를 탐구하는 것이다. 시인은' 미래' 사람들이 역사의 이성으로 자신의 상처와 유익한 탐구에 대해 따뜻하고 객관적이며 공정한 평가를 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