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북송 장재의' 양사구' 는 무슨 뜻입니까?
북송 장재의' 양사구' 는 무슨 뜻입니까?
(2) 인민을 위해 태어났다: 인생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다: 이성적인 삶과 활기찬 인생. 두 차원의 생명은 모두 상처받을 수 없고, 버려질 수 없고, 반드시 안전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유가 성현이 주창한' 안식처' 의 길은 바로 낯선 사람을 위한 것이다. 이 길로,' 사람은 알 수 없다' 는 말이 있지만, 잠정적으로 감화할 수 있다. 윤리, 정치, 종교의 시설까지 더해지면 원시인의 생활은 따를 수 있어 자신의 삶을 보호하고 자신의 삶에 충실할 수 있다. 이것은 "원시인을 위한 삶을 창조하다" 입니다.
(3) 유교를 배우는 것은 한대 이래 성현이지만 위진, 수당, 수천 년 동안 선진유학의 학습 맥박을 이어가지 못했다. 생명의 빛이든 철학의 지혜든 드러날 수 없다. 특히 만당 5 대에는 국민의 문화생활이 위축되고 퇴화되었다. 북송 초까지 세상에 변변한 선생님이 하나도 없었다. 소위 "배우고 길을 잃는다" 는 것은 과언이 아니다. 신유가가 나올 때까지 선진유가의 형이상학적 지혜가 부흥할 수 있었고, 천도 (심성 의의) 의 생명의 지식과 내성덕의 가르침이 다시 나타났다. 사상 지도권이 불교의 손에서 돌아오자 공자의 지위가 자연히 다시 나타났다. 이 단계의 성과는 인류 문화사에서 유일무이하다. 애석하게도 청나라 이래 문인은 마음이 비천했지만 이학을 비판하는 것은 학술적으로 배은망덕한 큰 아쉬움이다.
(4) 만세태평을 창조하다: 유가는' 내성을 본질로, 외왕을 기능으로 한다' 고 한다. 위대한 기능은 평화와 번영을 만드는 것이다. 잠시가 아니라 천년이다. 태평' 이라는 단어는' 태화' 와 마찬가지로 장무가 유교 사상에서 채택한 가장 깊은 개념이다. 그러나 유가는 비록 만세태평의 큰 뜻을 가지고 있지만,' 도' 차원에서 천하의 인정을 탐구할 수 있지만, 제도적으로' 치도' 를 해냈을 뿐,' 정도' 를 창조하지 못했다. 오늘날 민주 정치 제도는 정치적 차원의 평화 궤도에 불과하다. 이과까지 합치면' 개방적 사물' 과' 생원 활용' 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민주 과학과 유교 예악 교육과' 화목하고 다르다' 는 이념을 결합하면 확실히 인류 세계에 무한한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있다.